창업아이템 선정은 적성 경험 지식 주변 환경 등에 따라 창업하고자하는 예비창업자 자신들의 몫입니다. 생활환경과 경쟁시장의 다변화에 따라 정보와 환경 분야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정보와 환경관리를 잘해야 일상의 사회생활과 고객관리가 원만하게 이루어집니다. 건강 및 정보와 환경에 관한 뉴 트랜드(New-Trend)창업 아이템이 있습니다. 복잡한 시대를 살고 있는 현대인들은 가끔씩은 나홀로 즐기는 휴식을 원합니다. 많고도 많은 스트레스 해소방법 사업 중 이번엔 브레인 헬스클럽 창업 아이템을 소개합니다.
개요 : 본 아이템은 뇌를 휴식시켜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건강 센터로 이해하면 된다. 육체에 적당한 생체 자극을 주어 뇌파를 활성화시킴으로써 정신적으로 안정을 주고 두뇌 작용을 활발히 해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효과가 있다.
국내외 현황 : 미국에서는 30대 중반의 여성이 뉴욕에서 87년에 창업해 아직까지도 성업 중이다. 주로 육체적인 활동을 싫어해 뉴실버 계층이라 불리는 샐러리맨들이 많이 이용한다. 미국의 뉴욕 맨하탄 소호지역에는 ‘싱크로 에너자이즈’라고 하는 두뇌 체육관이 회원 1만명을 관리하고 있다고 한다. 새소리가 들리는 헤드폰과 빛을 발생하는 특수 안경을 끼고 침대에 누워 즐거운 여행이라는 뇌파 요법으로 정신 건강을 유지시켜주는 방식이다. 국내 수험생들의 집중력을 높여주는 E사의 제품과 일부 유사한 사용방법을 지녔다. 우리나라에 도입한다면 현재 강남 지역에서 성업 중인 수면방을 접목시켜서 수면 마스크를 사용하지 않고 두뇌 헬스 기구(헤드폰)를 장착하면 된다. 특히 육체적 운동을 싫어하는 샐러리맨들을 대상으로 해 적극 홍보한다면 시장 개척이 가능할 듯하다. 다만 고가 장비를 수입 또는 개발하느냐가 관건인데 관심 있는 사람이라면 수면 휴게텔을 개조하는 방법을 검토해볼 수 있다.
성공 요인 및 실패 요인 : 이와 같은 종류의 아이템을 창업할 때는 몇 가지 체크해 둬야 할 사항이 있다. 첫째, 주로 샐러리맨들이 많이 근무하는 이면도로여야 하고 둘째, 규칙적으로 적당한 운동을 하기 싫어하는 30대 이상의 잠성 직장인과 정신노동을 하는 여성 직장인을 주타겟으로 해야 한다. 셋째는 실평수 40평 이상에서 침대 50개 이상, 별도의 휴게 시설을 갖추되 규모는 다소 줄어도무방하다. 다만 기존의 퇴폐적인 분위기가 아니라 쾌적하고 공개된 휴식 공간으로 연출하는 것이 중요하다. 넷째, 기존의 사우나 시설에다 차별화된 서비스 제공개념으로 진입한다면 초기 투자 자금을 다소 절감하는 효과를 가질 수 있다. 향후에도 정신적 스트레스 해소를 필요로 하는 도시 근로자가 상존하는데도 불구하고 변변한 해소 공간이 부족한 상태라 시장에서의 수요는 충분히 잠재돼 있는 편이다. 다만 독립적으로 투자 시설을 갖추기엔 자금 규모가 큰 편이고 아직까지 보편화도지 않은 사업이라 다소 시행착오를 감수하는 모험투자임을 인식해야 한다. 따라서 철저한 시장 조사와 자금 조달 계획이 충분히 검토돼야 한다.
☞ 출처 : 국정브리핑 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