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곱빼기-곱배기
[글마당]
사랑이와 희망이의 곱배기 사랑 키우기 방법은 조건이나 제약 없이 오직 믿음으로 하나 되는 것이었습니다.
[마당질]
중국음식집에서 자장면을 보통보다 많은 양으로 주문할 때, 곱빼기 또는 곱배기라고 하는데 이때는 곱빼기가 맞다. 현행 한글 맞춤법에서는 이러한 혼동을 막기 위해서 몇 가지 원칙을 정했다. ❶ 다섯 살배기와 육자배기처럼 ‘-배기’로 발음되는 경우는 [-배기]로 적는다. ❷ ‘뚝배기’처럼 한 형태소 내부에서 앞의 음이 ‘ㄱ’이나 ‘ㅂ’이고 그 뒤에 오는 것이 ‘-빼기’로 발음되면 [-배기]로 적는다. ❸ 다른 형태소 뒤에서 ‘-빼기’로 발음되면 [-빼기]로 적는다. 예를 들어서 ‘곱빼기, 밥빼기’라는 말은 각각 ‘곱, 밥’이라는 말만으로도 독립적인 의미를 갖기 때문에 ‘곱, 밥’이란 말 뒤에 ‘빼기’를 쓴다. 다만 ‘언덕배기’의 경우는 언덕빼기를 버리고 ‘언덕배기’를 표준어로 인정하고 있다.
[가을하기]
사랑이와 희망이의 곱빼기 사랑 키우기 방법은 조건이나 제약 없이 오직 믿음으로 하나 되는 것이었습니다.
[이삭줍기]
곱빼기(○) 곱배기(✕)
[‘-빼기’는 된소리로 적어야 하는 접미사임. (맞춤법 제54항)]
▸ 육자배기 ː 남도 지방에서 부르는 잡가雜歌의 하나. 가락의 굴곡이 많고 활발하 며 진양조 장단이다.
▸ 형태소形態素 ː 뜻을 가진 가장 작은 말의 단위. 이야기책에서 ‘이야기’, ‘책’ 따 위이다. 문법적 또는 관계적인 뜻만을 나타내는 단어나 단어 성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