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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관에 의해 의뢰된 클라이언트 |
독립적이고 자발적으로 신청한 클라이언트의 경우에는 시작단계 불필요 |
명확히 하기 ・기관의 목표 협상하기 ・기관의 특정한 목표 ・목표달성을 위한 기관의 자원 |
↓
제 1 단계 : 문제규정
클라이언트의 표적문제 확인 |
명확히 하기 ・클라이언트에 의해 규정되는 문제들 ・클라이언트의 우선순위 (세개까지) ・의뢰한 기관의 우선순위 (위임된 문제) ・예비적인 신속 초기 사정 |
↓
제 2 단계 : 계약하기
계 약 하 기 |
포함하기 ‧ 우선적인 표적문제들 (최대한 세 가지) ‧ 클라이언트의 구체적 목표 (워커가 인정한 것) ‧ 클라이언트의 일반적 과제 ‧ 워커의 일반적 과제 ‧ 개입과정의 지속기간 (시간제한) ‧ 면접계획 ‧ 개입계획 ‧ 참여자 |
↓
제 3 단계 : 수행하기
문제해결, 과제달성, 문제감소 요구에 따라 선택 |
표적문제를 정의하고 구체화하기 (최대한 세 가지) 문제를 다시 상술하고 명명하기 (변화되어야 할 상황과 행동들) 사정하기 (표적문제와 목표와 관련된 것) ‧ 표적문제 얼마나 자주 발생하는가 (빈도) 어디에서 발생하는가 (장소) 누구와 함께 (참여자들) 선행된 사건은 무엇인가 어떤 결과 (영향) 어떤 의미 (중요성) |
‧ 사회적 배경 (문제를 촉진시키고 지속시키는 사회적 상황) 직장 - 학교 상황 경제적 지위 가족 조직 또래집단 주거상태 문화적 / 인종적 배경 ‧ 인지적 - 정서적 상황 클라이언트의 특성 기능적 방식 개인적 자원 ‧ 이외의 다른 사정들 일반적 대안들 ‧ 실현 가능한 문제해결 활동 범위를 명확히 하고 규정한다. 다른 사람과 기관의 지지와 동의에 대해 협상한다. 결정하기 (목표들을 확인하고, 무엇을 할 것인지 선택하며, 세부적인 개입전략을 고안한다) ‧ 계약과 목표의 재확인 ‧ 기본적 개입방법 결정 ‧ 시기와 순서의 계획 ‧ 참여자 선택 ‧ 클라이언트의 동의와 이해 구하기 ‧ 다른 사람의 이해와 동의 얻기 수행하기 (전략을 수행한다) 과제들을 발전시키기 ‧ 과제 설정하기 ‧ 과제에 대한 클라이언트의 이해와 동의 구하기 ‧ 과제의 근거와 동기에 대한 클라이언트의 이해 구하기 ‧ 과제를 요약하기 ‧ 예상되는 어려움 살펴보기 ‧ 클라이언트의 과제수행을 위한 계획 세우기 ‧ 과제 요약하기 ‧ 클라이언트의 과제수행을 위한 계획 세우기 |
과제수행을 지지하기 ‧ 나머지 면접횟수를 검토한다. ‧ 자원을 얻어서 사용하기 ‧ 자원을 제공하는데 있어서의 장애물 찾기 ‧ 지시하기 ‧ 지도하기 ‧ 모의훈련하기 ‧ 역할놀이, 모의훈련, 지도연습 ‧ 모델링이나 지지를 위해 내담자와 함께 하기 ‧ 기타 ‧ 과제수행의 장애물 찾기 사회적인 환경에서의 장애물 : 자원부족, 스트레스, 차별, 구조적인 문제 대인관계에서의 장애물 : 결손, 갈등, 협동의 부족 심리적 상태의 장애물 : 두려움, 의심, 지식의 부족 ‧ 제거하거나 감소시킬 행동을 계획하거나 장애물 변경시키기 ‧ 과제수행에 있어 실질적인 장애물 감소시키기 기술부족, 타인으로부터의 지지나 협동부족, 자원부족 ‧ 과제수행에 있어 인지적인 장애물 감소시키기 : 두려움, 의심, 지식의 부족, 해로운 신념에 대해 토론하기 ‧ 워커의 과제를 계획하고 말하기 : 워커의 과제를 클라이언트에게 알려주기, 워커의 과제수행을 검토하기, 문제상태 검토하기 점검하기 (개입의 효과를 체크, 시험, 확인, 입증하기) 모니터하기(문제상태를 정기적으로 기록하기-구조화된 기호, 차트, 그래프와 간결한 서술 등을 사용하기) 계약 수정하기 혹은 계약의 일부분을 수정하기 ‧ 진전이 만족스럽지 못할 때 ‧ 진전이 기대 이상일 때 ‧ 새로운 문제가 생길 때 ‧ 문제가 다른 특성을 띨 때 ‧ 과제가 전혀 수행되지 않았거나 잘 수행되지 않을 때 ‧ 지지와 자원이 효과적이지 못할 때 ‧ 워커의 과제가 비효과적이거나 실현가능하지 않을 때 |
↓
제 4 단계 : 종결하기
종 결 하 기 |
종결하기 연장하기 클라이언트의 동의가 확인된 경우 모니터하기 법률, 법정명령, 공식적인 기관의 요구에 의해 위임될 때 |
5. 과제중심 모델의 장단점
과제중심 케이스워크의 표적문제와 단기심리치료의 표적문제는 많은 공동기반을 갖고 있지만 그 범위에서 중요한 차이가 있다. 과제중심 모델은 단기심리치료모델이 주장하는 공포증이나 심리생리적 문제와 같은 특정한 장애는 배제시킨다. 단지 조직체와의 관계문제나 부적절한 자원 같은 심리치료에서는 볼 수 없는 특정한 심리 사회적 문제를 포함한다. 개입의 범위는 워커의 활동이 클라이언트의 사회적 관계망을 다룰 정도로 다소 넓다.
개입의 다양한 형태에 주어지는 강조점에 있어서도 또한 차이가 난다. 예를들면 과제중심 케이스워크에서는 비교적 지시, 격려, 타인과 그들의 사회적 상황에 대한 클라이언트 이해증진을 돕는 기법을 더 많이 사용한다. 그러나 클라이언트 행동의 역동성을 이해시키려는 방법은 사용하지 않는다. 이러한 측면에서 볼 때 과제중심모델은 일반적인 심리치료모델과는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6. 과제중심 모델과 다른모델과의 비교
과제중심 모델은 기존의 단기치료 케이스워크 모델과는 다음과 같이 차이점이 있다. 과제중심 모델은 발전의 과정 중에서 문제유형, 치료목표에 관한 워커와 클라이언트의 동의 강조, 치료목적과 방법의 구조, 개입유형의 구체화 등을 포함한 요소들이 추가되었다고 할 수 있다. 클라이언트의 개인적 특성이나 기능보다는 오히려 표적문제나 과제에 초점을 맞춘다. 또한, 과제의 구성개념의 활용을 수행하도록 목적은 보다 명확하고 제한되어진다.
과제중심 모델과 행동수정 모델은 단기 개입이 가능한 모델로서 실천방법에 있어서 현재 처한 사회환경적인 상황을 강조하며, 문제지향성, 과업중심성, 시간제한성 등의 특성에서 매우 유사하다. 하지만 과제중심 모델은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권을 최대한 존중하며 표적문제를 설정하는 과정부터 클라이언트가 개입방향에 대해 명확히 알고 동의하는 가운데 진행하는 반면, 행동수정 모델은 인간의 행동을 자극과 반응의 단순한 도식으로 이해하고 자극을 변화시켜 행동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는 가정이 인간의 자유의지라든지 자기결정권의 권리를 간과하고 있다는 점에서 차이를 볼 수 있다. 그리고 과제중심 모델은 클라이언트가 직접 결정을 하고 개입하므로 클라이언트의 결정능력이 중시되고, 행동수정 모델은 아동이나 청소년, 정신병동 환자, 수정하기 어려운 결정능력이 없는 클라이언트까지도 비교적 효과를 볼 수 있는 모델이다.
7. 과제중심 모델의 한계
과제중심 모델은 다양한 문제와 클라이언트에게 성공적으로 적용되고 있지만, 아직 어떤 사례에 활용해야 할지, 또는 무엇이 단기적 특성인지에 대한 의문이 제기된다.
과제중심 모델은 문제가 청소년의 중증상태의 만성적 과다행동과 관련된 경우에는 성공하기 어렵다. 특히 문제가 지역사회내의 반사회적 행동이나 부모자녀간의 갈등 혹은 부모간의 갈등일 경우 더욱 그러하다.
또한 과제가 변화를 가져오는 도구라는 증거가 상당히 있기는 하지만, 어떤 문제와 클라이언트에게 어떤 과제가 가장 좋은지에 대해서는 아직 더 연구가 필요하다.
또한 이 모델의 성과는 서비스 기간의 제한을 얼마나 효과적으로 활용하느냐에 따라 달라진다. 많은 연구들이 단기적, 시간 제한적 치료가 적어도 장기적, 개방적 치료만큼 효과가 있다는 것이 입증되었다. 일반적으로 클라이언트는 단기치료 결과에 만족하는 것으로 보이지만, 간결성에 대한 불만족이 문제가 되기도 한다.
8. 사회복지실천에 미친 영향
과제중심 모델은 문제를 가진 개인 이나 가족을 돕는데 있어서는 종래와 같이 긴 개입기간을 요구하는 심리․사회적 실천방법에 비해 비교적 단기간에 효과를 볼 수 있는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모델로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과제를 부여하고 이 과제의 수행과정을 통해 문제해결에 도달하려는 방법을 사용한다.
이 모델은 학습이론, 행동주의적 기술, 인지이론과 구조적 가족치료 등의 원칙과 기술을 아동복지, 공공복지 서비스, 학교사회사업, 교정복지, 의료사회사업, 산업사회사업, 노인복지, 가족에 대한 서비스 및 정신건강 등의 다양한 사회복지실천 현상에 구체적으로 적용되고 있다.
과제중심 모델의 핵심은 클라이언트가 인정하고 이해하고 있으며 주의를 기울이고자 하는 특정한 구체적 표적문제를 완화시키려는 기술이며 단기 과제 중심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대부분의 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 사용할 수 있지만 클라이언트가 문제해결의 책임을 지고 개입이 진행되는 것이므로 동기화가 잘 되어 클라이언트와 일할 때 더욱 효과적이다.
Ⅲ. 결론
과제중심 모델은 경험에 기초한 지식을 바탕으로, 계획적이고 의도적인 과정을 통해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구체적인 과제로 해결해 나가려는 모델이며,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권을 존중하는 모델이다.
과제중심 모델은 어느 한 가지의 변화이론에 관련된 방법을 사용하지 않고 서로 다른 이론들로부터 방법을 통합하려고 시도한다. 과제중심모델은 문제를 가진 개인이나 가족을 돕는데 있어서는 종래와 같이 긴 개입기간을 요구하는 장기치료와는 달리 실천가나 다른 전문가의 진단에 의해서가 아닌 클라이언트가 표현하고 도움을 요청한 욕구를 무엇보다 우선시 하며, 치료과정을 통해 이를 조율해 나가는 방식을 취하는 비교적 단기간에 효과를 볼 수 있는 모델이다. 사회복지서비스에 대한 효율성의 요구가 강조되는 시점에서 특히 비용효과성이 높고, 한정된 이론이 아닌 체계적인 절차를 지닌 실천모델로서, 문제사정이나 해결과정에서 인간행동과 실천에 관한 다양한 여러 이론들을 융통성 있게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이 모델은 클라이언트가 인정하고 이해하고 있으며 주의를 기울이고자 하는 특정한 구체적 표적문제를 완화시키려는 기술이며, 단기 과제 중심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대부분의 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 사용할 수 있지만, 클라이언트가 문제해결의 책임을 지고 개입이 진행되는 것이므로 동기화가 잘 되어 있는 클라이언트일 때만 유용하고 효과를 볼 수 있다. 사회사업가는 이 모델을 실천하기 위해서는 인간행동이나 사회환경에 대한 독특한 지식체계를 소유하고 있어야 한다.
【 과제중심 모델를 적용한 사례 】
다음과 같이 상민이의 문제를 과제중심 모델로 개입해서 문제를 해결해보기로 한다.
도벽과 폭력적 행동으로 담임 선생님에 의해 의뢰된 13세 남자 아이 김상민이의
어머니는 상민이가 10세 때 가출하고 아버지는 일용 노동자인데 주벽이 심하고 상민이에게 신체적인 폭력을 휘두른다. 할머니, 아버지와 함께 살고 있는데 6학년이지만 한글 읽기 쓰기가 자유롭지 못하고, 학교에서는 매우 산만하고, 친구들의 사소한 물건을 훔치거나 때린다.
Ⅰ. 사례개요
이 름 : 김상민(가명, 남, 13세)
교육정도 : 초등학교 6학년 재학중
주 소 : 수원시 팔달구
1. 주요문제
1) 친구들을 때리고 사소한 물건을 훔친다
2) 6학년이지만 읽기, 쓰기가 자유롭지 못하는 등 학습장애가 있다
3) 수업시간등 학교생활이 산만하다
4) 상민이의 아버지가 주벽이 심하고 상민이에게 폭력을 휘두른다
2. 가족배경
1) 가계도 : 별첨
2) 가족력
① 부(38세) : 농촌에서 출생하였으며, 결혼과 동시에 수원에서 가정을 꾸림. 주벽이 심하고 난폭하여 부인은 상민이가 10세때 집을 나감. 일용근로자로서 부정기적인 직업을 가짐
② 모(35) : 남편의 주벽, 폭력과 무능으로 직업을 구하고자 집을 나감
③ 할머니(62세) : 관절염과 신경통을 심하게 앓고 있으며 시장에서 노점상을 하고 있음
3) 개인력 : 상민이는 수원시 팔달구에서 태어나 현재 초등학교 6학년이다. 10세에 어머니는 아버지의 주벽 및 폭력 경제적인 어려움으로 어머니는 가출하였다. 일용 노동자인 아버지는 주벽이 심하며 술에 취할때마다 상민이를 때린다. 할머니와 함께 지낸다.
학교생활에 별 흥미를 못느껴 학습 장애가 있으며 친구들을 괴롭히며 물건을 훔치기도 한다
아버지와의 관계 : 아버지의 주벽과 폭력으로 아버지를 무서워하며 피한다.
할머니와의 관계 : 할머니도 건강이 좋지 않고 생활에 보탬이 되고자 시장에서 장사를 하고 있어 상민이를 돌볼 시간이 거의 없다.
4) 경제적 상황
① 주거상태 : 방 2개, 마루와 연결된 부엌, 약 13평 정도
② 주수입원 : 아버지의 일용근로 임금, 할머니의 노점상에서 얻은 수입
3. 문제사정
1) 심리․정서적인 측면
어머니의 가출, 보살핌의 결핍, 가족의 온화함이 없어 친구들과 관계가 어렵다.
2) 가족 내 관계측면
상민이의 가족 내에서 어머니의 사랑 결핍, 할머니와 아버지의 대화 단절, 가족 구성원들에게서 느낄 수 있는 화목함이 없다.
3) 사회적인 측면
상민이의 도벽과 친구들과 어울리지 못하고 폭력을 행사 한다.
4. 개입계획
1) 심리․정서․사회적인 측면
상민이가 보이는 모든 문제는 심리․정서적인 문제에 기인한다고 본다.
상민이의 개입에 있어 표면적인 문제는 도벽과 친구들에게 폭력을 행한다는 것은 내면에 깔려 있는 일차적 궁극적인 목표는 정서적 안정과 가족간의 유대적 관계형성을 돕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2) 가족 내 관계의 측면
아버지의 알콜 치료와 안정된 직장 알선
어머니의 빈자리를 채워줄 수 있는 것 찾기, 할머니의 손주에 대한 관심 갖기
Ⅱ. 개입과정
1. 초기단계
1) 의뢰 이유에 대한 토의
상민이의 담임 선생님이 상민이의 도벽, 친구들에게 폭력 행사, 학습장애 및 정서불안에 대하여 본 기관에 의뢰하였으며, 상민이의 이런 행동을 고치기 위하여 아버지, 담임선생님과 상민이가 함께 대화 하면서 고쳐나가도록 토의 하였다.
2) 상민이의 문제에 대한 탐색과 사정
상민이와 만나 자연스럽게 이야기를 나누면서 학교생활에 대한 상민이의 생각을 이끌어내고 탐색하여 상민이로 하여금 문제에 대해 생각 할 수 있는 기회를 준다.
그리고 상민이와 함께 가장 핵심적인 표적문제를 정한다.
(1) 상민이의 표적문제
담임선생님 : ① 상민이가 친구들을 괴롭힌다
② 친구들의 물건을 훔친다
③ 학습장애가 있다
④ 어머니의 가출, 아버지의 폭력이 있다
상민 : ① 학교생활에 흥미가 없다
② 읽고 쓰기가 어렵고 공부를 못하닌까 친구가 없다
(2) 사회적 상황
상민이는 처음에는 낯설어 하고 두려운 표정이었으나 금방 사회복지사를 잘 따르는 편이었다.
담임선생님이 의뢰한 것이라 매우 두려워하는 표정이었으나 본인에게 관심을 주는 것에 대하여 만족하는 표정이었고, 아버지의 주벽과 폭행이 상민이에게 많은 정신적 불안을 준다고 하였다. 학교가 끝나면 할머니도 집에 없으며 상민이 혼자서 거의 시간을 보낸다고 하였다.
(3) 사정
아동이 거부당하는 이유는 부모의 불화로 인한 결손가정, 가족의 경제적 문제등에서 오는데 거부당한 아동은 세상이 적대적이고 위협적이라고 지각하기 때문에 반항적이고 사람들과 잘 지내지 못한다.
따라서 이 문제는 어머니의 가출, 아버지의 재정적인 문제와 주벽 및 아동에 대한 폭력으로 인하여 정서불안이 왔고, 이로인해 학습장애와 학교생활에 흥미를 잃고 친구와도 잘 사귀지 못하며 욕구불만에 의한 도벽이 있다고 보여졌다.
3) 계약수립
담임선생님도 직장과 가정이 있고 건식이 아버지도 일용근로자이므로 주말을 이용하여 공휴일일 경우에는 다음주일로 하고 계약을 수립 하였다.
기관 : 위덕대사회복지관 담당 사회복지사 : 박00 계 약 서
□ 표적문제 ① 상민의 폭력적 행동 및 도벽 ② 상민의 학습장애와 정서불안 ③ 아버지의 주벽과 건식에 대한 폭력
□ 목 적 ① 상민이 도벽을 없애고 친구들과 친구사귀기 ② 학교생활에 흥미를 갖고 정서적 안정 찾기 ③ 상민 아버지의 알콜 치료와 상민에 대한 폭력행동 없애기
□ 클라이언트의 과제 상민 ① 학교 수업이 끝난 후 학습을 보충하기 ② 물건을 훔치고 싶은 마음이 들면 억제하는 방법을 모색하기 ③ 친구들이 자기를 피하거나 놀려도 꾹 참아보기 ④ 정서적인 불안감을 피하는 방법을 놀이를 통하여 강구하기 아버지 ① 일용노동자를 정기적인 수입이 들어올 수 있는 직업전환 ② 술을 먹지 않도록 노력하기 ③ 상민이에게 신체적 폭력을 하지 않게 하기 ④ 부인이 가정으로 돌아오게 할 수 있는 방법을 강구하기
□ 사회복지사 ① 담임선생님과 의논하여 방과후에 상민이의 학습을 지도해 주도록 상담하기 ② 아버지와 술를 끊기 위해 알콜상담 센터 알선해주기 ③ 담임선생님, 아버지, 상민이와 함께 대안학교로 진학하기 위한 대화시간을 마련하기 ④ 아버지와 상담하여 상민이의 어머니가 상민을 돌볼 수 있거나 가정으로 돌아올 수 있는 방법을 의논하기 ⑤ 상민이를 무료소아정신과에 상담을 하도록 의뢰하기
□ 개입계획 : 2003년 4월 1일부터 5월 21일까지 8주간 주1회 아동과 아버지와 개별 면담함. 격주로 아동과 아버지와 함께 면담함. 4주에 1회 아동과 담임선생님과 함께 면담함.
위 과제는 사정에 따라 수정변경될 수 있음.
위와 같은 사항에 합의하며 협의사항을 준수하기로 약속합니다.
2003년 4월 1일
클라이언트 서명 서명 사회복지사 서명 |
2. 중기단계
1) 문제와 과제검토
표적문제 |
목표와 일반적과제 |
1. 상민의 폭력적 행동 및 도벽 2. 상민의 학습장애와 정서불안 3. 상민의 아버지의 주벽과 아동학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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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학교수업 후 읽기 쓰기 공부하기 2. 물건을 훔치고 싶은 마음 억제하기 3. 친구사귀기 4. 정서적 불안감을 피하는 방법을 놀이를 통하여 강구하기 5. 상민이 아버지의 알콜치료와 가출한 엄마 가정으로 되돌아오기 |
2) 과제계획
가. 과제달성과 개입에의 장애물 규정과 해결
장애물 1. 담임 선생님은 상민의 아버지가 비협조적일 것이라고 걱정하면서 담임선생님, 상민, 상민아버지와의 대화 할 수 있는 시간을 마련하였다.
장애물 2. 상민의 아버지의 알콜릭 치료 협조에 동의하지 않을 것으로 추정되어 알콜릭 치료기관에 여러 가지 자료를 입수하여 설득하기로 함.
3) 과제이행
가. 주요개입과정
① 상민이의 담임 선생님과 의논하여 방과 후에 쓰기, 읽기의 기초공부를 보충하여 주기로 동의를 얻었다.
② 상민이는 친구들을 때리지 않기로 약속하고 친구의 물건이 갖고 싶은 마음이 생기면 운동장을 무조건 뛰기를 약속 하였다.
③ 상민의 아버지는 되도록 술을 안먹기로 하고 알콜릭 치료를 받는 것은 좀 생각해보고 협조하는 방향으로 하겠다고함.
④ 상민이의 어머니가 집으로 돌아오는 문제는 의논하였지만 매우 어려운 상황임을 인식함
나. 클라이언트 반응
처음에는 매우 두려움에 쌓여있는 표정이었으나 차츰 안정을 찾아가는 모습이 보이고 담임 선생님에게도 두려움의 표정이었음.
다. 사회복지사의 과제
① 담임 선생님과 의논하여 방과후에 건석의 학습을 지도해주도록 상담하기
② 상민 아버지의 술을 끊을 수 있도록 알콜릭 치료기관 알선해 주기
③ 아버지와 상담하여 상민이의 어머니가 상민을 돌볼 수 있거나 가정으로 돌아올 수 있는 방법을 의논하기
④ 상민이의 치료가 잘 안될 경우 아동을 위한 무료 소아 정신과 병원에 진료 상담하도록 의뢰하기
⑤ 담임 선생님과 아버지와 상민과 대안학교에 진학하기 위한 대화시간 마련하기
⑥ 할머니에게 어머니 대신의 애정과 보살핌을 부탁하기
3. 종결단계
1) 표적문제와 전체 문제상황 검토
상민이의 학습능력은 짧은 시간이므로 크게 향상되지는 않았지만 담임 선생님의 애정과 배려로 매우 명랑해지고 정서불안도 많이 좋아졌으며 친구를 때리는 일도 거의 없어졌다.
2) 성공적인 문제해결 전략의 규명
과제이행에 있어 성공적인 전략으로 평가된 것은 다음과 같다.
가. 상민이 친구들과의 사이가 좋아짐
나. 학습능력이 향상되고 명랑해짐
다. 아버지의 알콜릭 치료소에 가기로 약속함
라. 아버지가 상민에게 폭력을 행사하지 않기로 약속함
마. 상민이 학교의 특별활동으로 축구부에 참가하여 활동하기로 함. 따라서 중학교 진학도 대안학교 또는 체육중학교에 진학할 수 있도록 담임 선생님과 약속함
3) 남아있는 문제의 토의
가. 상민이 아버지의 경제적 수입이 일용근로자가 아닌 정기적인 수입이 들어올 수 있는 직장을 구하는 것이 큰 과제임
나. 상민의 어머니가 가정으로 돌아와 편안하고 안락한 가정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한 과제임
다. 상민이의 학습 및 정서안정을 위한 계속적인 담임 선생님의 배려가 필요한 과제임
과제중심모델의 기술평가척도
다음 사항에 대해 해당 번호에 0 하시오
3 = 매우 만족스러움
2 = 어느정도 만족스러움
1 = 만족스럽지 못함
0 = 해당하지 않음
초기
1. 역할과 목적에 대한 설명 ③ 2 1 0
2. 필요한 정보의 수집 3 ② 1 0
3. 문제의 표적화 ③ 2 1 0
4. 문제의 우선순위 결정 3 ② 1 0
5. 표적문제 구체화 3 ② 1 0
6. 문제의 구체화 3 ② 1 0
7. 목적 설정 ③ 2 1 0
8. 시간 제한 ③ 2 1 0
9. 계약 ③ 2 1 0
10. 사정 3 ② 1 0
11. 공감표현 3 ② 1 0
12. 자원 확보 3 ② 1 0
13. 적절한 경우, 가족과 협의, 관여 ③ 2 1 0
14. 적절한 경우, 클라이언트의 유의미한 사람들과 협의, 관여 3 2 ① 0
진행기
15. 시간 제한의 사용 3 ② 1 0
16. 시간 제한의 적절한 변경 ③ 2 1 0
17. 필요한 경우 사정에 대한 수정 ③ 2 1 0
18. 문제 상태에 대한 검토 3 ② 1 0
19. 과제 형성 ③ 2 1 0
20. 과제에 대한 세부 사항에 대한 계획 3 ② 1 0
21. 과제에 대한 정당성과 동기 부여 3 2 ① 0
22. 과제에 대한 모의 훈련 3 2 ① 0
23. 과제 수행의 장애물에 대한 예측 3 ② 1 0
24. 과제 요약 3 ② 1 0
25. 성공하지 못한 과제의 수정 3 2 ① 0
26. 수행되지 않은 과제에 대한 언급 3 2 ① 0
27. 클라이언트가 제기한 표적화되지 않은 문제에 대한 언급 3 ② 1 0
종결기
28. 변화에 대한 사정 3 ② 1 0
29. 계속해야 할 일에 대한 계획 3 ② 1 0
30. 문제해결기술에 대한 언급 3 ② 1 0
31. 개입의 긍정적인 면에 대한 강조 ③ 2 1 0
32. 종결관련 감정에 대한 토의 3 ② 1 0
* 개입의 모든 과정에 적용.
자료: Tolson, 1985, p.217.
【 별 첨 】 가 계 도
할 머 니
61세
관절염,신경통 만성질환 앓음
시장에서 노점상
어 머 니
주벽 아 버 지
일용 38세
(건석10세)
13세
초등학교 6학년
상 민
도벽
친구와 잦은 싸움
정서불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