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배다리저수지 생태공원으로
아름답고푸른평택21실천협의회 자연환경분과는 배다리저수지를 생태공원으로 조성하여, 지역의 아이들이 안전하고 자유롭게 자연체험을 할 수 있는 환경교육센터를 만들어 나가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대규모 택지개발로 도시주변의 자연습지가 빠른속도로 사라지고 있는 상황에서 배다리저수지처럼 도시 가운데에 인공적으로 물이 모여있는 저수지도 중요한 습지의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습지는 생태계의 보고로서 자연자원의 원천, 유전자 은행이라고 인정받고 있으며, 수자원의 공급, 유량조절 등의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 범람 억제와 물 공급
평택시의 지난 10년간 연평균강수량을 살펴보면 1,239.9mm 중 여름철에 809.3mm로, 여름철 강우 집중율이 65%를 차지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특히 매년 8월은 집중호우와 태풍의 영향으로 인하여 가장 높은 기록을 보이고 있으며, 1995년 8월에는 821.7mm를 기록하였다. 배다리저수지는 여름철의 남는 물을 축적하는 저수지 역할을 하고, 수량의 극심한 변화를 막고, 홍수발생을 완화시키는 경제적인 효과가 있다. 배다리저수지의 물은 비교적 안정된 양으로 유출되고, 농업용수와 통복천 유지용수로 이용된다.
* 물을 모아 지하수층으로 보낸다
물이 습지에서 지하수층으로 이동할때 녹지않는 물질등이 여과되며 이렇게 여과된 물은 음료수, 농업용수, 공업용수등으로 직접 이용됩니다. 지하수로 이동된 물은 다시 습지로 유출되어 표면수가 되어 그 습지를 유지하고 수온이나 수량의 변화가 적어 생물의 안정된 생식 환경이 된다. 배다리저수지의 물은 하류지역의 통복천의 수량유지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결과적으로 어류등의 수성 생물의 생존이 가능하여 어업자원이나 생물의 다양성이 유지되고 있습니다.
* 영양소(유기물이나 영양염류)의 보호유지
가장 중요한 것은 상류에서 유입되는 생활하수와 산업폐수의 질소와 인이 저수지에 축적되거나 수생식물의 자정작용으로 수질을 정화하고 있다. 영양소는 식물의 성장기 동안의 물이 천천히 흐르는 시기에는 습지에 축적하여, 그것이 물고기나 새우의 번식을 높여 습지생물의 생존을 유지하고 농산물의 성장을 촉진시킨다. 풍부한 영양을 함유한 물은 생물의 생산력을 높이며 그로 인해 생물의 다양성은 이 유기물에 의지하고 있다.
* 생태적 중요성
흰뺨검둥오리, 왜가리, 해오라기, 백로 등의 야생조류와 갈대, 부들, 마름 등의 수생식물, 물고기, 곤충 등 야생동식물의 삶의 터전으로서 생물종다양성을 보존할 수 있다. 배다리저수지 생태공원은 녹지가 절대적으로 부족한 평택지역의 상황에서 야생동식물의 보전과 도시민들에게 레크레이션과 정서생활에 큰 도움이 될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