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당신의 한 표가 작품 평가의 역사가 됩니다. 지금 투표하세요! 댓글 대환영!
(주의 - 가급적이면 직접 플레이 해보시고 평가해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이번 평가는 PSP판의 경험도 괜찮습니다.)
(참고 - 이 정보는 우리 동호회의 평가이므로, 절대적 기준은 아닙니다. 참고자료로 활용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슈퍼로봇대전MX (PS2/PSP) 평가 (4.03/5.00 - 38명 기준)
★ 프로젝트 소개
주요 작품에 대한 회원들의 평가보고서를 만들어서, 각 작품에 대한 객관성과 이해도를 높이고자 합니다.
모두가 함께 만들어 나가고, 한 표, 한 표가 역사가 되는 공간. 지금 시작하려고 합니다. 도와주십시오!
이번 평가작품은 PS2의 인기작품 중 하나인 슈퍼로봇대전MX로 결정되었습니다.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
★ 일본 패미통 평가 32점/40점 (전문은 구할 수 없어서, 간단한 작품 소개로)
슈퍼로봇대전MX는 컴팩트 시리즈의 유파를 이어받은 작품으로서, PS2 라인에서는 IMPACT와 시스템 면에서 가깝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음악도 IMPACT와 같은 곡이 제법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MX는 임팩트와는 다르게 완전 신작의 작품이며, 2005년에는 PSP로도 이식 발매 되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작품 소개란 참고
★ 일본 아마존 평가 (167명 평가 / 2010년 04월 기준)
별5개 - 23명
별4개 - 61명
별3개 - 39명
별2개 - 25명
별1개 - 19명
일본유저 평균점수 ( 3.26 / 5점 만점 )
가장 참고가 되었다는 유저리뷰 정리
화면 전체를 크게 사용하는 박력의 컷인, 애니메이션 같은 장면 등 매료시키는 SRW 작품. 신규 참전인 제오라이머, 라제폰 외에도 PS2로는 처음 등장하는 드라구나, 에반게리온, 나데시코, 덴도 등이 있습니다. 덕분에 기존 시나리오의 중심이던 건담계나 마징가계는 눈에 띄지 않으며, 스토리의 중심은 드라구나와 덴도로 흘러갑니다. 기존과는 다소 색다른 참신한 전개이며, 중반 이후에는 에바와 라제폰의 강렬한 크로스오버 모드. 다만 전문 용어가 많아서 팬이아니라면 이해하기 어려운 요소도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어떤 의미에서는 다소 이색적인 슈퍼로봇대전이 아닐까 싶네요. (MX의 경우는 4점 평가가 많은 편이며, 색다른 전개에서 호불호가 상당히 갈리는 것 같습니다. 기존의 리얼=건담라인의 이미지를 벗어버린 스토리로도 평가받는 작품)
★ 작품 소개

발매일 : 2004년 5월 27일 / 2005년 12월 29일 (PSP)
기종 : 플레이스테이션2 (PS2), 플레이스테이션포터블(PSP)
가격 : 7,980엔 / 5,040엔 (PSP)
판매량 : 약 52만개
언어 : 일본어
일본공략웹 http://srwmx.suparobofan.com/ 또는 http://supabeya.net/mx/
(번역기 http://jpdic.naver.com/ 활용)
시나리오 번역 : http://sarw.co.kr (다이젠가님, 남두비겁성님)
총 55 화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난이도는 매우 낮게 만들어져 있는 슈퍼로봇대전 작품 중 하나이며, 초심자가 하기에도 진행이 편하고, 반면에 마니아들 사이에서는 "정말 쉬운 슈로대"로 평가받습니다. 유닛의 그래픽은 대부분 새로 그려진 것으로, 컷인이 유려하게 펼쳐집니다. 재밌는 이야기로는 이 때 나오는 적 조직의 이름들, 쉐도우밀러나 아인스트는 1년 후에 발매되는 OG2에 등장하게 됩니다. 따라서 OG외전에서 MX의 캐릭터가 등장하는 것도 일단 관련상 좀 더 용이했습니다. 한편 타이틀의 MX의 의미는 특별히 없으며, 작품 중에서 말해지고 있는 의미도 타이틀에 맞추기 위해서 붙였던 것이라 합니다. 초기에는 슈퍼로봇대전 다이너마이트 라고 하는 안건도 있었다고 합니다.
PSP로 이식되었을 때는, 약간의 시나리오 변경과 난이도를 다소 상향 조정했지만, 기본적으로는 거의 동일하다고 생각해도 좋습니다. 휴대기를 위한 작품으로는 처음으로 전투시 풀보이스(음성지원)가 되었습니다. 현재까지도 휴대기 슈로대 중에서 전투음성지원이 되는 것은 PSP의 MX와 AP가 유일.
참전작품은 아래와 같습니다.
기동전사 Z건담
기동전사 건담ZZ
기동전사 건담 역습의샤아
기동무투전 G건담
기갑전기 드라구나
신세기 에반게리온 / +극장판
기동전함 나데시코 / +극장판
라제폰
명왕계획 제오라이머
마징가Z
그레이트마징가
UFO로보 그렌다이저
극장판마징가시리즈
겟타로보
겟타로보G
용자 라이딘
투장 다이모스
머신로보 크로노스의대역습
기어전사 덴도
반프레스토 오리지널
참전 작품 중에서 라제폰과 제오라이머는 신규참전, 통상적으로 슈퍼로봇대전은 건담시리즈가 시나리오에 크게 관련이 있는 것이 정설이었으나 MX에서는 G건담 외에는 스토리에 직접적으로 관련이 없는 것도 특징입니다. 시스템 면에서는 주로 IMPACT를 계승하고 있습니다만, 파일럿 양성과 원호의 상세 설정 등도 받아들여졌습니다. 무기개조는 공격력 뿐만 아니라 명중, 크리티컬의 개조도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메세지 윈도우가 일부 전투에서 반투명하게 처리 됨으로서, 화면을 풀로 사용하는 연출법이 등장해서, 박력이 강화되었습니다. MX에서는 원호 공격에 합체 공격을 사용하는 것이 가능하며, 합체 공격으로 원호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기타 MX 시스템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 마음에 드는 작품
게임 개시시에 좋아하는 작품을 1작품 (PSP판에서는 3작품) 선택할 수 있으며, 그 작품은 경험치나 획득 자금, 개조 단계 등이 우대됩니다. 경험치나 획득 자금의 보정율은 일정하기 때문에 아무래도 유닛수가 많은 작품을 선택하는 편이 유리합니다. 이 때문에 이후 J 부터는 유닛 수에 따라 보정율이 바뀌도록 변경됩니다.
- 지원공격
주위의 유닛에 지원을 실시하게 해서 공격력을 올리는 공격방법. 2차알파의 소대공격과 비슷한 면이 있습니다만, 비교적 공격력이 낮아서 후반부에는 큰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오히려 어떤 의미에서는 무기 연출을 즐길 수 있는 시스템.
- 더블어택
특정한 사격 무기로 인접한 적을 공격할 때, 2기를 공격할 수 있습니다 (탄수나 EN은 2배가 필요) 전투시에는 화면이 상하로 2분할 되어서 동시에 공격하는 연출이 됩니다. 더블 어택은 원호 공격, 원호 방어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 기타
부술 수 있는 지형이 존재합니다. 확산 속성 무기가 있습니다 (분신으로 회피 불가능)
정찰을 통해서 철퇴하는 적의 HP나 컨테이너 아이템의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 프로모션 동영상
첫댓글 연출,BGM등 많은면이 좋았고 주인공 기체인 갸름블레이드도 멋졌지만 참전작이 조금 맘에 안들어 3점 (슈퍼계들이 좀...)
순전히 개인적이지만 참전작들 중 좋아하는 작품이 가장 많은 작품이라서 GOOD!!
컷인도 많이 나오고 움직임이 임팩트보다 좋다고 느꼈으며,
우선적으로 난이도가 낮아서 게임할 때 스트레스 받지 않아 좋았슴.
별 4개를 던졌습니다!! 별 하나가 날아간 이유는 제오라이머 의 맵병기 명왕 썼다하면 스테이지가 끝나버려서;;;
그리고 제오라이머, 갓건담, 주인공에게원호공격을 달고 라보를 원턴킬했던 기억이;;; 지휘라는 능력도 좀 사기여였죠;;;
그러나 참전작과 스토리는 제 안의 슈로대 랭킹 5위안에 드는 슈로대에요!!!
난이도 면에서는 너무 쉬운편이라 조금 맥이 빠졌지만 참전작들이 좋았고, 연출의 화려함, 그리고 이후 나온 3차알파나 OGS, Z의 기본적인 틀을 제시한 작품이라고 생각하기에 4점정도는 주는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지금도 가끔씩 PSP로 플레이하곤 하는 작품입니다...물론 AP를 더 많이 하긴 하지만..;;
난이도는 너무 쉬웠지만.. 에바와 라젠폰의 크로스오버로 인해 스토리가 정말 재밌었습니다.
다만 난이도로 인해 전투중에 졸리는 사태가; 밤에 누워서 PSP로 하다 보면 정신차려 보면 아침;;;
4점 줌니다
처음했을당시 스토리는 몰랐지만 게임자체가 플2를 구하고서 3차알파후에 했던작이라 소대개념이 없어서 쉽게할수있었고 라제폰과 덴도덕에 즐거웠어요~ 그래서 5점이요!
스토리 하고 난이도가 참 질렸음.. 너무길어 ㅠㅠ 그런고로 4점
개인적으로 재밌게하긴했지만 한스테이지에서 2번이상죽여야하는보스도 너무많고 다잡고나니 뒤늦게 나오는 뒷치기 보스도 많고.. 지치게하는감이 있어 4점
참전작과 스토리가 상당히 맘에 드는 것들이었기 때문에 만점을 주고싶습니다 ㅎㅎ
연출,참전작들이 매우 돋보였지만 (연출은 지금도 통할정도!) 강제 출격이 많은게 흠....슈로대의 큰 잼이중하나가 좋아하는 케릭터,유닛의 활용,편애인데 꽤 많은 스테이지에 마징가팀 전원출격~고로 넌 3명만 골라서 출격하도록...이라던지가 많아서 무지 잼이없게 플레이했군요 (뭐 덕분에 출격에 자유도...라기보단 보낼수있는 유닛수고 많은 3차@를 무지 잼있게 플레이했군요). 이러니저러니해도 역시 그다지 즐기지 않았음으로 2점입니닷
도몬이 나와서 ㅡㅡ5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