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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육과정 스크랩 전남련 교수 ‘영 유아 보육개론 8. 발달에 적합한 보육환경의 특성
김말선 추천 0 조회 41 12.04.25 16:07 댓글 0
게시글 본문내용

 

 

전남련 교수 ‘영 유아 보육개론 8. 발달에 적합한 보육환경의 특성


발달에 적합한 활동과 놀잇감을 제공하는 것은 영유아의 발달을 지원하고 촉진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부적절한 행동을 줄일 수 있다. 그러나 발달적으로 적합하지 못한 환경은 교사나 어른의 도움이나 개입을 많이 필요로 하는 상황이 자주 발생하고, 유아가 싫증을 내거나 배회하는 경우가 많고 유아가 시도하지만 자주 실패하게 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1)

Gestwicki는2) 연령별 발달적 차이에 따른 물리적 보육환경의 특성을 양옥승외가 정리한 내용을 중심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영아를 위한 보육환경 특성


(1) 신뢰감을 증진시키는 보육 환경


신뢰감을 키워 주는 물리적 보육환경이란 영아가 놀고, 먹고, 자고 하는 일과에 있어 아기의 개별 요구에 따라 차이를 둘 수 있어 스케줄에 따른 일관적인 보살핌보다는 개별적인 보육이 가능한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영아의 놀이 공간과 먹고 자는 공간은 분리되어 있어야 하고, 각 공간 내에서도 다른 영아에 의해 방해받지 않도록 구성하는 것이 필요하다. 신뢰감 형성 환경이란 주변의 사물들이 항상 정해진 곳에 비치되어 있어 예측 가능한 환경이어야 함을 의미한다.

또한 영아의 신뢰감은 지속적으로 일정한 교사나 양육자에 의해 개별적인 보살핌을 받을 때 형성되므로 교사나 양육자와 영아의 비율을 낮추는 것이 질 높은 보육을 제공하기 위한 필수적인 조건으로 보고 있다.

신뢰감을 키워주는 환경이란 잠자고, 신체적 요구를 보살필 수 있고, 노는 영역이 구분되어 있어야 하며, 영아의 발달을 지원하는 잘 훈련된 보육교사가 있어야 한다. 그리고 보육교사와 영아의 비율 및 영아의 집단의 크기가 작아야 하며, 영아의 입장에서 쾌적한 공간이어야 하고, 예측 가능한 공간구성으로 친숙한 장소를 제공해야 하며, 언어적인 제한 없이 잘 준비된 공간 안에서 자유로운 탐색이 허용되는 환경이어야 한다.

(2) 애착관계를 증진시키는 보육환경


애착관계를 키워주는 환경은 영아와의 일대일의 상호작용과 영아와 함께 교사 자신도 편안함을 즐길 수 있는 가구가 마련되어야 한다.

특히 영아의 신체적 요구를 위해 보살피는 동안에는 다른 것에 방해받지 않고 영아와 상호작용을 하도록 한다.

(3) 영아의 이동성을 증진시키는 보육환경


아주어린 신생아에게는 포근함을 주는 요람이 적절하고, 조금 큰 영아에게는 개별적 영아용 침대가 적절하다.

또한 움직일 수 없는 아주 어린 영아들은 움직일 수 있는 영아로부터 보호받을 수 있도록 격리된 공간을 마련하는 것도 필요하다.

영아의 움직임을 위한 공간은 특히 안전이 우선적이어야 하므로 영아의 눈높이에 맞추어 정기적으로 안전에 대한 점검이 이루어져야 한다.

아주어린 영아에게는 작은 공간도 자유를 허용하는 공간이 되지만 자발적인 움직임이 가능하고 운동범위가 커질 시기의 영아는 더 넓은 공간을 필요로 하게 된다.

(4) 영아의 탐색을 증진시키는 보육환경


영아의 탐색을 위해서는 다양한 탐색할 것들을 60cm 이하의 높이에 마련하는 것이 좋다. 예를 들면 영아의 감각적 탐색을 위해 바닥에 낮게 붙인 깨지지 않는 거울, 문이나 선반에 낮게 붙인 코팅된 커다란 천연색 사진, 물고기들의 움직임을 볼 수 있는 어항, 바람에 흔들려서 소리내는 풍경, 부드러운 카펫이나 단단한 모노륨 또는 마루 등의 다양한 재질로 된 바닥 등 주변 환경으로부터 탐색할 것을 제공할 수 있으며, 상표화된 딸랑이, 모빌, 음악상자, 쥐는 장난감 등도 활용할 수 있다.


2) 유아를 위한 보육환경 특성


(1) 자율감을 증진시키는 보육환경


유아가 놀잇감을 쉽게 꺼내고, 정해진 곳에 갖다 놓기가 편리하며, 치울 수 있는 도구가 가까이 비치되어있고, 도움 없이 스스로 사용할 수 있는 도구를 제공함으로써 유아에게 의미 있는 책임감을 유도할 수 있다.

특히 다양한 탐색을 허용하고, 조작하고, 구성하여 볼 수 있도록 충분히 많은 놀잇감을 마련하는 것이 중요하다.


(2) 운동을 증진시키는 보육 환경


이 시기의 유아들에게는 올라가는 기구, 계단, 타는 장난감, 밀고 당기는 장난감, 터널 등 대근육 사용의 기회를 충분히 줄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또한 활발한 움직임 후에는 편안히 쉴 수 있도록 큰 봉제 인형이나 쿠션, 안락의자 등을 마련하는 것도 필요하며, 큰 아이들의 방해를 받지 않도록 배려 하는 것도 중요하다.


(3) 감각운동적 탐색을 증진시키는 보육환경


이 시기의 유아들의 탐색활동은 물체에 대한 실험이라 할 수 있다.

물체의 한계를 보려고 두드리고, 던지는 등 다양한 방법을 적용하여 탐색하려한다. 따라서 포개지는 컵, 퍼즐, 페그보드 등의 상업제품 뿐 아니라 다양한 목적으로 사용될 수 있는 적목류, 그림물감 등의 개방적 물체, 집에서 사용하는 많은 가정용품 돌이나 도토리 등의 자연물 등 다양한 놀잇감을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 시기의 유아들은 상상놀이가 시작되므로 다양한 역할을 경험하고 상상을 허용하고 지원할 수 있는 놀잇감의 제공도 필요하다. 2~3세 유아에게는 전화기, 동물인형, 각종자동차, 아기인형 등의 구체적인 상상놀잇감에 제공되어야 한다.


3) 학령전 유아를 위한 보육환경 특성


(1) 자기 주도성을 증진시키는 보육환경


유아의 자기주도성을 위한 물리적 보육환경 구성은 유아가 오너쉽(owenship)을 느끼도록 구성되어야 한다. 또한 자기 존중감과 주도성이 격려되는 상황은 정답이 없고 결과보다는 과정을 나타내는 개방적 활동자료가 제공될 때, 유아가 언제 시작하고 끝낼지를 결정할 수 있을 때, 필요하거나 원하는 것을 도움 없이 스스로 쉽게 해결할 수 있을 때, 당번제 같이 일과에 대한 고정적 업무를 부여받아 유아가 교실 내에서 의미 있게 책임 있는 역할을 할 수 있을 때이다.


(2) 놀이를 통해 학습 경험이 제공되는 보육환경


일반적으로 전통적인 환경을 집단활동과 개별활동으로 구분하여 구성하지만 발달에 적합한 환경은 능동적 개별학습, 자율성, 사회적 교류를 강조하는 구성이다. 모든 분야의 학습경험을 균형 있게 제공할 뿐 아니라 다양한 학습영역을 의도적인 학습이 아니라 놀이를 통해 경험하도록 배려된 환경이 요구된다.


(3) 자기조절을 증진시키는 보육환경


유아들은 안정성, 질서, 예측가능성을 제공하는 환경에서 자기 행동의 조절을 배우게 된다. 영역별로 환경을 구성하는 것도 그 영역에서 기대되는 행동과 놀이를 분명하게 하여 수용될 수 있는 행동을 하게 된다.

유아들의 갈등을 이끄는 요인으로는 환경구성이 지나치게 밀집되어 있거나, 활동 자료가 흥미를 끌지 못하거나, 너무 소음이 많이 나는 활동들이거나, 사용하는 자의 권리가 인정받지 못할 때나, 지나치게 자극적인 활동 자료 등 물리적인 환경과 연관이 있음을 인식해야 한다.

유아들이 몰리는 것을 피하기 위해 선을그어 선 밖에 머물도록 유도하거나, 휴식이나 혼자만의 놀이공간을 허용하거나, 유아 자신들의 감정을 분출할 수 있는 펀칭백, 타악기, 소리지를 수 있는 곳을 제공하는 것은 유아에게 자기조절능력을 갖도록 도와주는 환경이 될 수 있다.







4. 영유아를 위한 영역별 환경구성

1) 영아를 위한 실내환경구성


영아를 위한 물리적 호나경은 편안함과 안정감을 느낄 수 있는 따뜻하고 가정같은 분위기여야 한다.

영야를 위한 실내환경은 뚜렷한 영역으로 구분하기 보다는 자주 놀잇감을 가지고 다니며 노는 경향이 있으므로 대체적인 영역으로 구성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1) 기저귀 가는 영역

이 영역은 영아의 개별 생리적 리듬에 따라 기저귀를 갈아주고 청결하게 씻겨 주기 위한 영역이다. 이 시기의 영아들은 하루에도 여러 번 이 영역을 이용하게 되므로 단순히 기저귀를 가는 영역이라기보다는 즐거운 느낌을 받을 수 있는 영역이 되도록 배려한다. 기저귀 가는데 필요한 로션, 연고, 파우더, 타원, 물티슈 등은 어른들의 손이 쉽게 닿을 수 있는 곳에 두어야 한다.

기저귀 가는 공간은 일의 처리를 신속하게 할 수 있어야 할 뿐 아니라 교사와 영아간의 상호작용과 사회적 놀이를 할 수 있는 곳임을 인식해야한다.


(2) 수유영역


영아들의 개별적 구유 시간표에 맞추어 수유할 수 있도록 마련한 영역으로 항상 청결해야 하고, 영아가 우유를 먹을 때는 조용히 말을 걸거나 편안한 기분을 가질 수 있도록 배려하며, 영아가 먹은 것과 양을 표시하여둘 지정된 표지판을 비치하여 영아의 수유 양을 기록해 두어야 한다. 영아 개인용 우유병, 턱받이, 우유병 소독기, 수건, 휴지 등을 비치하고, 수유 영역 가까이에 우유병 세척과 소독을 위해 싱크대를 마련하는 것도 좋다. 우유병을 사용하는 아주어린 영아의 경우는 보육교사가 안고 먹일 수 있는 흔들의자를 마련하는 것이 좋다.


(3) 낮잠이나 휴식영역


낮잠이나 휴식공간은 놀이공간과 분리되어 있어야 하고 어른이 쉽게 상황을 관찰할 수 있어야 한다. 안전하고 견고한 침대가 좋으며 침대나 침구의 간격은 적어도 50cm 정도 떨어져야 세균의 전염을 예방할 수 있으며 돌보기에도 편리하다.

이 시기의 영아들은 하루 중 여러 차례 낮잠을 자므로 아무런 방해 없이 편안하게 잠을 잘 수 있도록 배려해야 한다. 즉, 소음과 분리된 곳에 커튼을 치거나 전등으로 채광을 조절해 준다. 부드럽고 포근한 영역으로 꾸미고, 개인용 침구와 부드러운 봉제 인형, 조용한 음악 테이프와 녹음기를 비치한다.

휴식 영역은 영아가 조용히 쉬거나 안정을 취할 수 있도록 작은 소파, 큰 쿠션, 침대, 봉제완구 등을 비치한다.


(4) 탐색영역


영아들이 폭넓고 다양한 인지적 놀잇감을 탐색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곳이어야 한다.

이 영역에는 감각발달을 도모하고 탐색할 수 있도록 다양한 모양, 크기, 재질 및 색깔의 교구를 비치한다. 즉 다양한 크기의 플라스틱 그릇, 다양한 한 종류의 딸랑이, 부드러운 헝겊으로 된 봉제완구, 소리나는 공, 치아 발육기, 오뚝이, 놀이용 젖꽂지, 모빌이나 실이 달린 장난감 등을 비치한다. 이러한 영아용 장난감은 영아들의 건강을 위해 자주 물로 씻거나 소독을 해 주어야 한다.


(5) 언어영역


이 영역은 주변자극으로부터 격리될 수 있게 다른 놀이 영역과 떨어져 마련해야 한다. 영아가 교사와 함께 앉아서 볼 수 있는 안락한 의자나 쿠션 등을 마련하는 것이 좋다. 책은 천, 카드보드, 비닐 등으로 만들어져 잘 찢어지지 않는 책이어야 하며, 흥미있어 하는 동물이나 자동차 등의 그림을 눈높이에 붙여 줄 수도 있으며 영아들의 사진, 테이프나 레코드 플레이어를 비치하여 함께 활동하는 것도 좋다.

(6) 대근육 활동


이 시기의 영아들은 고개도 가누지 못하던 상태에서 영아말기에는 걸어다닐 수 있을 만큼 큰 변화가 있다. 대근육은 실내외 활동 중 가장 많이 사용한다고 볼 수 있다.

이 영역에는 오르기 · 구르기 · 기기 · 뒤집기 · 걷기 등의 다양한 신체 활동을 도모할 수 있는 교구를 비치한다. 즉 매트, 영아용 자동차, 영아용 그네, 보행기, 비닐로 된 긴 네모블록과 스티로폼으로 된 터널, 큰 베개, 콩주머니, 흔들의자 밀고 다니는 장난감 등을 비치한다.


2) 유아를 위한 실내환경 구성


(1) 조작영역


이 영역은 대부분 끼우고, 맞추고, 짝짓고, 크기나 모양, 색깔에 따라 분류해보는 활동, 연결하는 활동 등을 통하여 변별력을 기르고 눈과 손의 협응력을 기르게 한다. 퍼즐(25개월~30개월사이는 4~5개가 적당하며, 30~36개월 사이의 유아에게는 6~12개가 적당하다), 여러 가지 기하 도형, 소형블록, 끈 끼우기, 구슬 끼우기, 일상생활훈련을 위한(몬테소리교구)자료 등을 비치할 수 있다.

(2) 탐구영역


자발적인 관심이나 흥미에 따라 주변 물체의 성질을 자유롭게 탐색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해 주어야 한다.

이 시기의 영아들은 주변 세계에 대해 많은 호기심을 기지고 있기 때문에 흥미있는 자료에 대해서 주의 깊은 탐색 행동을 보인다. 그러므로 이 영역에는 관찰하고 탐색하며 측정해 볼 수 있는 교재 · 교구들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예를 들면 동물이나 식물, 조개, 돌, 꽃, 어항,l 여러 가지 표본, 거울, 돋보기, 자석, 평형 저울 등을 비치하여 유아들이 보고, 만지고 듣고 느낌을 비교하여 볼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다.


(3) 낮잠이나 휴식하는 영역


낮잠이나 휴식을 위한 공간은 놀이공간과 분리하는 것이 이상적이나 장소가 협소하거나 보육교사가 자지 않고 있는 유아들을 돌보아야 할 경우에는 활동실내에 마련할 수도 있다.

이 시기의 영아들 역시 하루에 한 번 이상은 낮잠을 자므로 편안하게 잠을 잘 수 있도록 개인용 침구와 부드러운 봉제인형, 조용한 음악 테이프와 녹음기 등을 비치한다. 놀이실의 자극적인 환경을 차단할 수 있도록 조명을 조절할 수 있거나 햇빛을 가리는 커튼이 필요하다.


(4) 역할놀이 영역


2세경에는 가작화놀이(pretend play)가 시작되므로 상상놀이에 참여할 기회를 제공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해야 한다.

소꿉놀이 영역에는 여러 가지 유형의 극화놀이를 할 수 있도록 소품 등을 준비해준다. 특히 어린 유아들에게는 가정의 일상생활에 대해 상상놀이를 할 수 있는 물건들을 우선적으로 제공하여 주어야 한다.

역할놀이 자료는 가정놀이세트(식탁, 의자, 냉장고, 싱크대, 부엌기구, 음식모형 등의 소꿈용품들)와 병원놀이자료, 여러 가지 행사자료, 다양한 옷 종류 등을 비치한다.


(5) 언어영역


이 시기 영아들의 언어 발달은 중요한 발달 과제 중의 하나이다. 그러므로 언어 발달에 공헌할 수 있는 환경이 구성되어야 한다. 이 시기에 적합한 다양한 책, 큰 그림책 즉 문자가 조금 있는 약 20페이지 정도의 그림책을 준비한다. 또한 영아들간에, 영아와 교사간에 즐거운 대화를 나눌 수 있도록 앉은뱅이 탁자를 비치하거나 커다란 쿠션 등을 준비해 둔다. 그리고 영아 자신의 목소리를 담아서 들어볼 수 있도록 테이프, 마이크, 녹임기, 이어폰, 레코드 플레이어를 비치하여 녹음된 이야기를 책을 보면서 듣거나 동시 등을 들을 수 있도록 배려해주고 손인형, 융판자료 등을 함께 비치하는 것도 바람직하다.


(6) 미술영역


이 시기의 유아들은 다양한 미술활동에 참여할 수 있으나 구체적인 형상을 표현하지 못하고 긁적거리는 수준이다. 그러므로 형태의 표현보다는 미술활동 자료가 갖는 속성을 탐색하도록 다양한 기회가 주어져야 한다.

따라서 두꺼운 종이, 얇은 종이, 아세테이트지, 색이 있는 종이, 도화지, 색종이, 크레파스, 색연필, 사인펜, 물감 붗, 이젤, 풀, 안전가위, 점토 등을 비치한다.


(7) 쌓기놀이 영역


쌓기놀이는 유아의 대 · 소근육의 사용, 언어적, 사회적 기술의 사용, 모양, 균형, 크기, 공간관계 등의 개념을 학습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창의적 표현의 발달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다. 쌓기놀이를 위한 놀잇감으로는 유니트 블록, 종이블록, 우레탄 블록 등이 있으며 이런 블록 들을 정리할 수 있는 선반, 차, 트럭, 비행기, 동물, 사람 등의 모형의 소품도 비치하는 것이 좋다. 놀이 중에 소음을 줄이기 위해 바닥에 카펫을 깔아 주어야 한다.


(8) 대근육활동 영역


이 시기의 유아들은 기어올라가는 것을 즐기므로 안전하게 오르내릴 수 있는 기구를 마련하고 오르내릴 수 있는 충분한 기회를 제공한다.

이 영역은 영아들이 자유롭고 능동적으로 활동하는 영역이다. 움직이기를 좋아하는 영아들의 신체적 욕구를 만족시킬 수 있도록 밀고 당기는 놀이 기구, 흔들보트, 텀블링, 낮은 평균대 등을 비치한다. 그리고 뛰고 구르고 뒹굴 수 있도록 메트를 깔아주는 것이 좋다.


3) 학령기 유아를 위한 실내환경 구성


학령기 유아를 위한 실내환경구성은 영아기나 유아기의 유아들과는 달리 다양한 놀이를 통한 학습이 촉진되기 때문에 다양한 흥미영역이 구성될 수 있다. 여기에서는 흥미영역 구성시 일반적으로 비치하는 내용을 포괄적으로 포함하여 언어영역, 수학영역, 과학영역, 역할놀이 영역, 적목영역, 낮잠. 휴식영역, 요리영역, 미술영역, 조작영역, 쌓기놀이영역, 음률영역, 컴퓨터영역, 목공영역, 물. 모래놀이영역, 실외(바깥)놀이영역 등에 대해 양옥승외와 최미현외가 기술한 내용을 재구성하여 살펴본다.3)


(1) 언어영역


언어영역은 말하기, 돌기, 일기, 쓰기 등 문해발달에 필요한 기술을 획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곳이어야 한다.

말하기와 듣기의 기회를 제공하는 자료로는 융판, 융판동화자료, 자석판, 자석동화자료, 그림동화자료, 인형종류(손가락인형, 손인형, 막대인형, 동물인형, 폐품을 이용한 인형 등), 이야기 그림카드, 이야기꾸미기 자료, 수수께끼자료, 말하기게임, 녹음하고 들을 수 있는 자료(테이프와 이어폰, 녹음기, CD) 등이 제시될 수 있고 읽기를 위한 자료로는 그림동화책, 전래동화책, 다양한 잡지나 책 종류, 쉬운책, 큰 책, 이름카드, 자석글자, 사포글자카드, 그림 · 단어카드, 글자 자료 등이 제공 될 수 있으며 쓰기를 위한 자료로는 다양한 필기도구(연필, 사인펜, 색연필, 크레파스, 유성매직 보드펜, 붓펜 등)와 다양한 종이류(모양, 크기가 다른 종이류, 색종이, 하드보드지, 먹지, 아세테이트지, 사포, 봉투 등). 모래나 곡식을 이용한 쓰기연습용 자료, 글자판 글자바느질 자료 등이 제공될 수 있다.

언어영역의 배치는 Frost가 제시한 조용하고 건조한 영역을 선택하여 유아들이 밝고 따뜻하며 조용하고 안정된 분위기 속에서 집중할 수 있도록 교실의 한 쪽 구성에 배치해 주는 것이 좋다. 유아들이 편안하게 앉아서 책을 보거나 이야기를 들을 수 있도록 카펫 위에 푹신한 쿠션이나 편안한 의자를 놓아둔다. 책장은 유아의 키에 맞게 낮게하고 책의 전면이 보일 수 있도록 진열한다.







(2) 수학영역


수학영역은 Frost가 제시한 조용하고 건조한 영역에 배치한다.

이 영역은 수학적인 개념을 폭 넓게 이해할 수 있는 필요한 자료를 충분히 준비해 둔다. 예를 들면 분류할 수 있는 자료(단추, 구슬, 적목, 색깔 도형, 실물자료 등) 와 길이, 높이, 크기, 무게에 따라 순서대로 놓아볼 수 있는 자료들(다양한 컵, 크기가 다른 스푼, 길이가 다른 스트로우, 크기. 무게가 다른 구체물 등), 세어볼 수 있는 자료들(수막대, 구슬, 주판, 콩, 건과류 등)과 홀수 짝수의 개념을 알게하느 s다양한 자료나 짝짖기, 수세기, 분류하기, 비교하기, 전체와 부분알기, 서열개념을 위한 자료(크기가 다른 과일, 동물 모형들), 게임 자료, 수 그래프 그리기 자료, 분수개념을 알게하는 자료, 숫자퍼즐 등 다양한 자료가 제시될 수 있다.


(3) 과학영역


유아들은 호기심을 갖고 주변세계의 생물과 무생물, 주변현상, 물체의 성질 등을 탐색하고 실험, 조사하는 과정을 통하여 물리적인 지식을 획득한다. 또한 구체적인 물체의 조작을 통하여 인과 관계를 쉽게 이해할 수 있으므로 과학영역에서는 이러한 학습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야 한다. 과학영역은 그 날의 수업상황에 따라 Frost가 제시한 물이 있고 조용한 영역이나 건조하고 조용한 영역으로 배치할 수 있다.

이 영역에는 다양한 구체물(돌, 조개, 과일, 곡식, 열매 등)을 관찰할 수 있는 실험도구(자석, 확대경, 거울, 프리즘 등)와 측정 할 수 있는 도구(저울, 자, 티스푼, 계량컵, 온도계 등)와 동. 식물을 기를 수 있는 기구들(어항, 화분, 유리관, 물조리개, 컵 등)과 동. 식물. 곤충표본류나 과학사전, 사진, 과학도서류 등이 비치될 수 있다.














(4) 역할놀이 영역


취학전 유아들은 상징놀이(symbolic play)와 가작놀이(pretend play), 극화놀이(dramatic play), 사회적놀이(social play), 인지적놀이(cognitive play)등이 유아기에 비해 더 확장되고 놀이 수준도 좀 더 높아진다.

그러므로 교사는 유아들의 놀이가 촉진될 수 있도록 그 주의 교육계획과 주제에 맞는 놀이환경을 준비해야 한다.

이 영역은 Frost가 제시한 동적이며 건조한 영역에 배치하는 것이 좋으며 놀이가 촉진될 수 있는 다양한 소품 들을 마련해 주는 것이 좋다.

역할놀이에서 표현해 볼 수 있는 것으로는 병원놀이, 은행놀이, 가게놀이 가정놀이 미장원놀이, 주유소놀이, 학교놀이, 소방서놀이, 경찰관놀이, 우체국놀이, 기차놀이 등이 있으며 각각의 놀이에 필요한 의상이나 소품, 도구들은 수시로 변화시켜 주도록 한다.
















(5) 적목영역


적목영역은 Frost가 제시한 건조하고 동적인 영역에 배치한다.

이 영역은 주로 소꿉놀이(역할놀이)영역 옆에 위치하게 된다. 유아들은 적목으로 무엇인가 구성하고 부수면서 소음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부분적으로 카펫을 깔아 주도록 한다. 유아들은 적목영역에서 사회. 인지적 놀이가 촉진될 수 있으므로 다양한 크기나 모양의 나무토막이나 플라스틱, 우레탄 등을 제공해주고 여러 가지 동물, 사람 인형 등 소품을 함께 제공해 주도록 한다.


(6) 낮잠. 휴식영역


학령기 유아들도 유아교육기관에서 지내는 하루일과 활동으로 피곤하고 힘들 수 있으므로 낮잠을 자도록 유도하는 것이 좋다. 굳이 자지 않으려고 할 때는 편히 쉬면서 휴식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마련해 주도록 한다.

낮잠영역에는 유아들이 편안하게 낮잠을 잘 수 있도록 개인용 침구와 부드러운 봉제인형, 조용한 음악테이프와 녹음기 등을 비치해 두도록 한다. 실내공기가 너무 건조하지 않도록 가습기를 틀어주는 것도 좋다.


(7) 요리영역


이 영역은 Frost가 제시한 물이 있고 동적인 영역으로 배치한다.

유아들은 오리 실습을 통해 수학, 과학의 개념, 원리를 쉽게 이해할 수 있으므로 그 주의 교육 계획에 따라 주제에 맞는 요리실습을 해보는 것이 좋다. 요리영역에는 저울, 계량스푼, 컵, 다양한 그릇류, 칼, 도마, 위생장갑 요리순서판 등이 제시될 수 있으며 칼이나 위험한 도구를 사용할 때는 교사가 함께 돕도록 한다. 학급의 밀도가 클 때는 전체적으로 요리실습을 진행하는 것이 힘들다. 시간도 많이 소요될 뿐 아니라 학급 분위기도 어수선 할 수 있으므로 다른 영역활동처럼 요리 영역도 유아들이 이름표를 붙이고 소그룹으로 활동할 수 있도록 배려하는 것이 좋다.



















(8) 미술영역


미술영역은 Frost가 제시한 물이 있고 정적인 영역이나 물이 있고 동적인 영역으로 배치할 수 있다. 점토 만들기, 모양구성하기, 만들기 풀칠이 필요한 활동 등은 물이 있으며 정적인 영역에 배치해야 하나 물감그림그리기 등 물을 사용하는 동적인 활동을 할 때는 물이 있고 동적인 영역으로 배치해야 한다. 이 영역은 밝은 곳에 위치하는 것이 좋다. 미술영역은 다양한 물체의 탐색과 실험을 통해 자유롭게 표현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야 하므로 창의적인 표현을 장려할 수 있는 다양한 크기의 붓, 다양한 질감, 크기의 종이류 여러 가지 색깔의 그림물감, 크레파스, 매직, 콜라류를 위한 다양한 자료들(병뚜껑, 무루, 휴지속심, 나뭇잎, 우유곽, 잡지류, 실종류, 곡식류, 나무껍질 등)을 제공하는 것이 좋다.

또한 소근육과 눈의 협응을 발달 시킬 수 있는 가위질, 풀칠, 색칠, 모양오리기 등과 감각운동을 발달시킬 수 있는 Play Dough, Finger Painting등도 좋은 미술자료가 된다. 그 외 점토로 만들기, 꾸미기, 물감으로 그리기, 판화, 찢어붙이기, 폐품을 이용한 작업 등을 할 수 있으며 모든 활동이 시작될 때 교사는 책상에 비닐을 씌우고 신문지 등으로 덮는 다음 활동을 진행하는 것이 좋다. 미술작업은 물감이나 크레파스 본드, 풀 등을 주로 사용하게 되므로 책상이 더러워 질 수 있다. 교사의 수고를 들기 위해서도 활동 시작하기 전에 준비된 환경을 마련하는 것 또한 미술활동의 한 부분을 차지할 만큼 중요하므로 환경에 대한 세심한 배려가 있어야 한다. 유아들에게는 비닐 앞치마나 가운을 주어 유아 스스로 입고 벗을 수 있도록 한다.


















(9) 조작영역


조작영역은 활동의 내용에 따라 Frost가 제시한 건조하고 정적인 영역이나 건조하고 동적인 영역에 배치할 수 있다. 이 영역은 유아들이 개별적인 활동을 많이 하게 되므로 조용한 곳에 배치하고 바닥에 카펫을 깔아서 바닥에 앉아서도 활동할 수 있고 의자에 앉아서도 조작을 할 수 있도록 한다. 조작영역은 눈과 손의 협응기술과 창의적인 구성능력을 키워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는 곳이다. 이 영역에 제시 될 수 있는 자로는 크기가 작고 조립하거나, 끼우거나, 꿰어보는 자료, 조작적 놀잇감, 구슬궤기, 바느질하기, 천짜기(색종이 색상지 등 이용 가능) 그림맞추기, 퍼즐류(그림퍼즐, 도형퍼즐, 문자퍼즐 등) 구성 놀이자료, 일상 생활 훈련을 위한 자료(단추끼우기, 지퍼올리기, 나사맞추기, 곡식옮기기, 자물쇠 열기, 끈매기, 벨트매기, 물 담기 등)등이 있다.















(10) 쌓기놀이(블록) 영역


쌓기놀이 영역은 Frost가 제시한 건조하고 동적인 영여겡 배치될 수 있다.

쌓기놀이는 대 · 소근육의 발달을 돕고, 공간적 관계, 크기, 모양 등의 개념을 이해하도록 돕는다. 이 영역에 제시될 수 있는 놀잇감은 유니트 블록, 공간 블록, 종이벽돌블록, 우레탄 블록 등 다양한 블록들이 제시될 수 있으며 시중에서 판매되고 있는 레고블록도 좋은 자료가 될 수 있다. 블록은 유아 1명당 80~100개 정도의 블록이 추천되고 있다. 다양한 상상놀이로 확장시켜 주기위해서는 소품들이 필요한데 차종류, 인형종류, 널빤지, 경사형, 원기둥 타원형 커브 등을 함께 제시해주거나 농장, 공항, 터미널, 바다 등의 사진을 붙여주는 것도 놀이를 촉진할 수 있는 좋은 자료가 될 수 있다.

(11) 음률영역


이 영역은 유아들이 음악에 맞추어 신체를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는 정도의 공간이 필요하며 소음을 줄이고 안정된 분위기를 위해 카펫을 갈아주고 인접영역에 방해가 되지 않도록 배치해야 한다. 이 영역은 Frost가 제시한 건조하고 동적인 영역에 속하며 유아들이 움직임과 리듬을 통해 다양한 음악을 감상하며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는 영역이나, 이 영역에는 우리나라의 전통악기(소고, 북, 장구, 징, 꽹과리 등)와 여러 가지 타악기, 리듬악기(케스타네츠, 탬버린, 트라이앵글 등), 건반악기, 녹음기나 카세트 플레이어, 노래가 음률활동을 위한 녹음자료, 이어폰, 주변에서 쉽게 찾아 볼 수 있는 소리나는 물건 등을 제시할 수 있으며 악기류를 놓아두는 선반은 개방되어서 유아들이 쉽게 꺼내서 사용하고 정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다.

























(12) 컴퓨터 영역


컴퓨터 영역은 Frost가 제시한 건조하고 정적인 영역에 배치해야 한다.

컴퓨터의 설치는 관선이 모니터 화면에 반사되지 않도록 하고, 열, 습기, 먼지 등을 피할 수 있어야 한다. 컴퓨터는 유아의 크기에 맞는 책상에 놓아야 하고 컴퓨터 1대당 의자 2개 이상을 두도록 한다. 프린트도 설치하고 컴퓨터 조작 방법을 위해서는 그림 설명서를 함께 제시하도록 한다.

컴퓨터 교육은 키보드를 두드리고, 마우스를 움직이며, 조이스틱을 움직이는 가운데 컴퓨터를 어떻게 명령해야 하는지를 스스로 발견하도록 하고, 다른 영역에서와 같이 서로 의견을 나누고 협력하고 양보하는 것을 경험하도록 한다. 컴퓨터 프로그램이 들어 있는 디스켓, 디스켓 보관 상자, 인쇄기, 스피커 등도 배치하여 교육의 효과를 높이도록 한다.













(13) 목공놀이 영역


목공놀이영역은 소음이 많은 활동이므로 다른 영역의 활동에 방해가 되지 않도록 Frost가 제시한 건조하고 동적인 영역에 배치한다. 이 영역은 나무를 자르고, 붙이고, 못질하고, 무엇인가를 만들어 보면서 나무의 성질과 촉감, 특성 등을 알 수 있으므로 목공놀이에 필요한 작업대를 마련해 주어 서너 명 정도 함께 작업하도록 한다. 위험성이 따르는 작업이므로 교사는 아동의 안전관리에 특히 세심한 배려를 해야 한다.

안전을 위해 통행이 빈번하지 않으며, 교사가 쉽게 관찰할 수 있는 위치에 배치하고 이용하는 유아의 수도 제안하여야 한다.

유아의 키에 알맞은 튼튼한 목공 작업대를 설치하고, 작업대 가까이에 연장과 부속 자료들을 보관할 장이나 서랍을 마련한다. 이 영역은 항상 설치해 두기 보다는 유아의 흥미와 교육 내용에 따라 그때그때 설치 · 운영할 수 있다.

(14) 물 · 모래놀이 영역

물놀이는 모든 유아들이 좋아하는 것으로 이 영역은 실내와 실외 모두 설치할 수 있다. 실내 · 외 모두 물 가까이에 배치하되 물 시설이 없는 경우에는 커다란 양동이를 사용하거나 플라스틱 통을 이용하여 물놀이가 가능하게 한다. 실내의 경우는 통로를 피하면서 조용한 영역과는 떨어진 곳, 그리고 하수 처리가 용이한 곳에 설치하고, 실외의 경우에는 잔디밭이나 시멘트 바닥으로 그늘이 있으면서 물이 잘 빠지고 쉽게 마를 수 있는 곳이 좋다. 물놀이대 가까이에 옷걸이 등을 두고 비닐 앞치마, 방수 가운, 마른 수건, 물놀이 기구 등을 비치하며, 작은 앵글로 조립된 교구장을 이용하여 도구의 종류, 모양, 크기에 따라 분류 · 정리하고, 놀이가 끝난 후에는 도구들을 깨끗이 씻어 물이 잘 빠지도록 한다. 물놀이에 제시 될 수 있는 도구로는 물을 퍼담을 수 있는 그릇, 병, 뜨고 가라앉는 것, 호스, 분무기, 깔대기, 물레방아 등과 그 주의 교육계획안의 주제에 알맞은 도구들을 제시해주어 놀이가 촉진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다.

모래놀이 영역도 물놀이 영역과 마찬가지로 실내 · 외 어느 곳에나 설치할 수 있다. 실내의 모래놀이를 위해서는 모래 놀이대를 준비하며, 이러한 모래 놀이대는 물에 잘 견딜 수 있는 플라스틱이나 합성금속판으로 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계절에 따라 모래 이외에 다양한 감각을 경험할 수 있는 낙엽, 진흙, 스티로폼, 조작, 톱밥, 쌀, 곡식 등을 넣을 수 있다. 또 모래 놀이용 기구와 도구를 정리하고 보관할 수 있다. 정리장이나 토도 배치하여야 한다.

모래놀이를 배치할 때는 물을 쉽게 얻을 수 있는 곳으로 배치하여 유아들이 모래 먼지를 먹지 않고 놀이가 촉진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다양한 부품들을 제공해 주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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