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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안대학교 기독신학대학원
목회정신병리학...차준구 ..
< 참고문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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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조두영,「임상행동과학」, 서울: 일조각
3. 김 진,「정신분열증에 대해 나누고 싶은 이야기」, 서울:뜨인돌
4. J.E 아담스著, 전동식 譯,「상담신학」, 서울: 기독신보출판사
5. 웨인 E.오츠著, 정태기 譯,「현대종교심리학」, 서울: 대한기독교서회, 1999
6. 웨인 E. 오츠著, 정태기 譯,「신앙이 병들 때」, 서울: 대한기독교출판사,1998
7. 죤 머리, 김남식역,「성경과 윤리학」, 서울:도서출판 엠마오
8. 민병근,「최신목회정신의학」, 울산:UUP, 2000
9. 찰스 R.솔롬몬,「영적치유의 핵심」, 서울:나침반, 2001
10. 죤D.카터, S.부르스 나러모어, 전요섭譯,「신학과 심리학의 통합과 갈등」, 서울:하늘사다리,1997
11. 최홍석, 「사람이 무엇이관대 -인간론」, 서울: 총신대학출판부, 1991
12. 계약신학과 그리스도, 팔머 로벗슨 저, 김의원 역, 기독교문서선교회, 1995
13. 안토니 A.후크마 저, 류호준 역,「개혁주의 인간론」, 서울: 기독교문서선교회, 1990
정신질환의 성경적 이해
1. 창조된 인간 이해
창1:1-2 태초에 하나님이 天地를 創造하시니라. 땅이 혼돈하고 공허하며 흑암이 깊음 위에 있고
하나님의 신(神)은 수면에 운행하시니라.
창1:27 하나님의 形象대로 사람을 창조하시되 남자와 여자로 창조하시고
창1:31 하나님이 그 지으신 모든 것을 보시니 보시기에 심히 좋았더라.
* 하나님이 세상을 창조하시기 이전의 상태는 혼돈, 공허, 흑암 상태
하나님의 역사하심으로 창조는 -- 질서 잡아가기 / 사람으로 다스리게 하심.
1-1 하나님은 어떤 하나님이신가?
1) 하나님은 절대적 자유의지를 사용하시는 분이다.
(순결한 靈, 全知, 全能, 自存者, 自意識的 存在, 自己 決定的 存在)
2) 하나님은 인격적이다. --인간과 communication
3) 영성, 지성적 속성(지식, 지혜, 진실),
도덕적 속성(善-사랑/ 은혜/ 긍휼, 인내, 거룩함, 義)
1-2 하나님이 지은 인간은 어떤 상태인가?
1) 하나님의 형상대로 지음 받은 자 --고로 하나님의 성품을 일부 공유하고 있다.
지식, 지혜, 선, 사랑, 거룩하심, 의 (다만 인간은 유한하고 불완전한 상태)
2) 하나님에 대한 의무
* 에덴을 경작하고 보호하는 일(창2:5)
* 금단의 열매를 먹지 않는 일(창2:16)
-- 인간은 창조주에 대하여 참된 순종과 자발적인 헌신을 해야하는 존재
3) 절대적 자유의지를 사용하는 하나님에게 종속된 상대적 자유의지를 사용하는 피조물이다.
* 창조주에게 절대적으로 의존되어있으며
* 자유 의지를 가진 인격적인 존재
4) 타락 이전의 인간의 모습 -- 갈등이 없는 상태
순결함 -- 벌거벗었으나 부끄럽지 않은 상태
자유함 -- 하나님과 평안한 관계
4) 절대적 자유의지를 사용하는 하나님에게 종속된 상대적 자유의지를 사용하는 피조물이다.
문) 하나님이 세상을 창조하신 사실을 믿는가?
크리스천 내담자중에는 성경을 사실로 믿지 못하는 사람들이 많다.
전지 전능한 하나님을 인간 아버지와 비교할 수 있는 것일까?
이들에게 어떻게 상담할 것인가?
2. 타락한 인간 이해
* 창3:6-7 = 여자가 그 나무를 본즉 먹음직도 하고 보암직도 하고 지혜롭게 할 만큼 탐스럽기도 한 나무인지라
여자가 실과를 따먹고 자기와 함께 한 남편에게도 주매 그도 먹은 지라. 이에 그들의 눈이 밝아 자기들의 몸이 벗은
줄을 알고 무화과나무 잎을 엮어 치마를 하였더라..
* 인류 최초의 정신질환의 병적 감정
수치심 3:7 (자기방어 =억압)
두려움 3:8 투사 --투사 안에는 후회, 수치심, 원망이 내포됨
* 사단이 인간 심성의 호기심(탐구심)을 공격하므로 정신적 갈등의 시작
“본즉 먹음직도 하고 보암직도 하고 지혜롭게 할 만큼 탐스럽기도 한” 욕심
1) 인간은 하나님의 완전한 형상이다. 타락한 후에도 인간은 하나님의 형상이다.
2) 하나님의 형상은 죄로 인하여 왜곡되고 부패되었다.
-- 이성, 도덕적 능력의 형상은 남아 있고
-- 참된 지식, 의, 거룩의 형상은 상실되었다.
3) 왜곡된 형상의 회복은 본질상 성령의 중생하게 하는 역사와 거룩하게 하는 엿사를 통해서만 가능하다.
4) 벌거벗었기에 수치스러움을 알게 되었다. -- 현실상태의 변화 옷을 입음으로 표면적 수치를 위장,
그러나 내면의 수치심은 그대로 남아 있다...수치심은 두려움을 갖게 한다. -- 반응하며 계속 변화
5) 관계 不和 -- 영적, 정신적 건강 상실
하나님과의 관계 불화 (영적 죽음) -- 타락
이웃과의 관계 불화 (정신적 죽음) -- 공동체 불화
자기 자신과의 불화 (자아분열) -- 편집증, 강박증
→ 이러한 결과로 정신건강을 상실. 그러므로 관계 불화로 악화, 공동체 불화,
면역기능약화 → 정신질환의 발생
골3:5-10 = 그러므로 땅에 있는 지체를 죽이라 곧 음란과 부정과 사욕과 악한 정욕과 탐심이니 탐심은 우상숭배니라. 이것들을 인하여 하나님의 진로가 임하느니라. 너희도 전에 그 가운데 살 때에는 그 가운데에서 행하였으나 이제는 너희가 이 모든 것을 벗어 버리라. 곧 분과 악의와 훼방과 너희 입의 부끄러운 말이라 너희가 서로 거짓말을 말라 옛사람과 그 행위를 벗어버리고 새사람을 입었으니 이는 자기를 창조하신 자의 형상을 좇아 지식에까지 새롭게 하심을 받는 자니라.
3. 정신질환에 대하여 하나님의 뜻을 어떻게 이해해야 하는가?
* 창조 질서의 파괴
하나님과의 관계 파괴 / 이웃과의 관계 파괴 / 자아분열 / 자연과의 관계 파괴 관계성의 파괴는 정신적 갈등을 만들어 낸다.
관계는 언약으로 유지된다. 언약의 파괴는 관계의 파괴이며 갈등의 시작이다.
* 아담의 언약 -- 시작의 계약
노아의 언약 -- 보존의 계약
아브라함의 언약 -- 약속의 계약
모세의 언약 -- 율법의 계약
다윗의 언약 -- 왕국의 계약
새 계약 -- 완성의 계약
-- 언약은 새 하늘과 새 땅을 향한 치유와 회복의 약속이다.
4. 그리스도인들에게도 정신질환이 생길 수 있는가?
1) 죄가 마음을 부패시키므로 의와 거룩과 순결을 잃어버렸다.
그러므로 인간은 정신질환이 오게 되었다. 근원적 원인은 죄성으로 인한 범죄이다.
2) 정신질환의 모양
* 하나님과의 관계 파괴
* 이웃과의 관계 불화
* 이중적 자아
영적 원인 --- 죄와 구원 ; 성경에 정신질환은 罪로부터 시작한다.
육신의 정욕, 안목의 정욕, 이생의 자랑이 욕심의 근원 (요일2:16)
욕심이 잉태한즉 죄를 낳고 죄가 장성한즉 사망을 낳느니라.(약1:15)
1) 죄 -- 바람피우는 사람, 노름 중독, 알콜중독
2) 개인 훈련 - 새로운 사역을 위하여 새로운 인격을 원하심
3) 가족 구원 - 가족구원(변화)을 위하여 부름받은 자에게 나타남
* 죄로 타락한 인간은 누구나 정신질환에 걸릴 수 있다. 정신병은 저질의 인간이나 비기독교인에게만 발생하는 병이 아니다.
* 정신병으로 살다가 죽은 사람도 하나님 앞에서 정신이 건강한 삶을 살 것이다.
5. 목회 현장에서 어떻게 도와야 하는가? ( 가족을 어떻게 도와야 하는가? )
1) 왜곡된 하나님의 형상의 회복
-- 죄가 마음을 부패시키므로 의와 거룩과 순결을 잃어버렸다. 그러므로 인간은 정신질환이 오게 되었다.
-- 믿음으로 새 사람을 입게 될 때
* 인간은 하나님의 뜻에 따라 참된 의와 거룩으로 창조되고
* 인간은 창조하신 분의 형상을 좇아 지식에까지 새롭게 되며
* 하나님의 성품에 참여하는 자가 된다.
2) 하나님의 공동체 정신 ; 돕는 것은 필요하지만 돕는다는 마음보다는 함께 살아가는 삶이 필요하다.
3) 말씀을 품고(풍성히, 분별하여), 동기를 통해, 현실에서 순종하는 삶(롬2:13)
병적 관계 발견하고 정리, 건강한 관계 회복 및 유지
* 정신질환의 이해 문제
* 치료방법 문제
* 약물사용 문제
* 하나님의 구속사역과 치유사역
* 하나님은 어떻게 치유하시는가?
* 치유하시는 목적은 무엇인가? -- 구원 / 풍성한 생명을 누리게 함이라 (요10:10)
정신적 갈등으로 나타나는 증상 1
사람들의 생활은 공동체 안에서 육체적, 정신적인 적응과 사회 문화 종교적 적응을 필요로 한다. 건강이란 사람이 공동체 안에서 사회 구성원들과 삶의 조화를 이루며 평안을 유지하는 상태이다. 정신질환을 포함한 질병들은 개인 혹은 집단이 공동체 안에서 적응하지 못하고 조화를 상실했을 때 나타난다. 정신질환에서 나타나는 증상은 환경적으로 어려운 상황을 만나 극복하지 못하여 발생되기도 하고 또한 고난을 극복하려는 노력의 반응으로 나타나기도 한다. 또한 정신질환의 증상은 질병을 일으킨 생물학적인 장애로 인한 증상과 이를 극복하려는 심리적인 과정이 증상으로 나타나기도 한다. 정신질환에서 나타나는 증상들은 지능장애, 사고장애, 감정장애, 의지장애, 지각장애와 행동장애를 이해하는데 개인이 나타내는 증상을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 후 각각의 증상들을 통합하고 상호관계를 이해하여 환자의 전체적인 정신현상이 어떤 문제를 반영하는지 파악하는 것이 필요하다.
1. 정신 질환에서 나타나는 증상들의 의미
1) 환자가 어떤 증상을 갖고 있을 때 치료자들은 증상의 형태와 내용을 통하여 환자 가 어떤 상황과 생각 속에 있는지를
파악할 수 있 기 때문에 환자를 이해하는데 큰 도움을 받게 된다. 증상 속에는 환자의 삶의 이야기가 들어있다.
정신분열병의 망상과 환청 -- 성적 망상과 환청 : 性에 관한 콤플렉스
2) 삶에 나타난 자극에 대한 반응이며 위기의 신호이다.
불안증 -- 자율신경의 과민반응으로 인하여 정신과 신체에 증상이 나타난다.
자율신경은 정신과 신체가 자극을 받았을 때 감당할 수 있는 한계를 넘어서면 위험 신호를 보내준다.
2. 자기 방어 시스템 = 방어 기전 (Defense Mechanisms)
1) 사람들은 위기 앞에서 무너지지 않으려는 노력
개인의 정신 건강에 따라 긍정적(건강한) 방어 / 부정적(병적) 방어를 사용한다.
긍정적 방어 = 승화(sublimation)
부정적 반응 = 투사(projection)
아담과 하와의 방어 (창3:8-13)
하나님 “ 네가 어디 있느냐?”
아담 “ 내가 벗었으므로 두려워하여 숨었나이다”
하나님 “ 누가 너의 벗었음을 네게 고하였느냐?
내가 너더러 먹지 말라 명한 그 나무 실과를 네가 먹었느냐?”
아담 “ 하나님이 주셔서 나와 함께하게 하신 여자 그가 그 나무 실과를
내게 주므로 내가 먹었나이다”
하나님 “ 네가 어찌하여 이렇게 하였느냐?”
하와 “ 뱀이 나를 꾀므로 내가 먹었나이다”
아담과 하와가 주로 사용한 방어망은 주로 투사(投射)이다.
투사는 자신의 잘못을 드러내기가 싫은 수치스러움을 남에게 탓하는 것이다.
2) 하나님을 온전히 의지할 때는 자기 방어가 필요 없었는데
죄를 지은 후에는 자기 방어가 필요하게 되었다.
* 정신 방어는 타락한 인간의 본성이다.
타락 이전의 인간에게는 하나님에게 숨길 것이 없었다.
숨길 것이 없는 마음은 방어할 것이 없고 자유한 상태이다.
그러나 타락으로 인하여 하나님에게 자신을 감추어야 할 방어가 생겼다.
당연히 마음의 자유함을 상실하였다.
창3:6-7 = 여자가 그 나무를 본즉 먹음직도 하고 보암직도 하고 지혜롭게 할 만큼 탐스럽기도
한 나무인지라 여자가 실과를 따먹고 자기와 함께 한 남편에게도 주매 그도 먹은 지라.
이에 그들의 눈이 밝아 자기들의 몸이 벗은 줄을 알고 무화과 나무 잎을 엮어 치마를 하였더라..
* 정신적 갈등의 시작은
“본즉 먹음직도 하고 보암직도 하고 지혜롭게 할 만큼 탐스럽기도 한” 욕심으로 시작되었다.
* 병적 감정 --- 비밀이 시작
수치심 3:7 (자기방어 = 억압)
두려움 3:8 투사 --투사 안에는 후회, 수치심, 원망이 내포됨
3) 마음 안에서 무너뜨리려는 세력과 지키려는 세력간의 충돌 -- 緊張
무너질 것 같은 위기를 느끼면 증상이 나타난다.
롬7:21-25 그러므로 내가 한 법을 깨달았노니 곧 선을 행하기 원하는 나에게 악이 함께 있는 것이로다 /
내 속 사람으로는 하나님의 법을 즐거워하되 / 내 지체 속에서 한 다른 법이 내 마음의 법과 싸워
내 지체 속에 있는 죄의 법 아래로 나를 사로잡아 오는 것을 보는도다 / 오호라 나는 곤고한 사람이로다.
이 사망의 몸에서 누가 나를 건져내랴 /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하나님께 감사하리로다.
그런즉 내 자신이 마음으로는 하나님의 법을, 육신으로는 죄의 법을 섬기노라.
죄-- 악한 영의 공격과 성령의 지키심 -- 자유 의지로 선택
바울 (롬7: 오호라. 나는 困苦한 사람이로다 )
3. 자기 방어에 대한 하나님의 태도
1) 하나님은 인간의 병적 방어를 깨뜨려 부수어 버린다.
-- 회개하고 변하지 않으면 될 때까지,
-- 사역에 필요한 사람들을 부르실 때 사역에 방해되는 부분을 부순다.
-- 병적 방어가 하나님과의 관계에 영향을 준다.
모세가 부름 받았을 때에 무엇이 변했나?
엘리야가 부름을 받았을 때 무엇이 변했나?
2) 건강한 방어는 격려 촉진시킨다.
-- 세상을 살아가는 크리스천들에게 주는 은총이다.
--그러나 새하늘과 새땅에서 살아가는 백성들에게는 건강한 방어조차도 불필요하다.
4.신경증에서 나타나는 증상들
1) 정신적 증상과 신체증상이 함께 나타난다.
불안증 -- 자극에 의하여 위기를 느끼면 자율신경이 과민하게 반응
정신적 = 불안, 초조, 안절부절, 위기감
신체적 = 심계항진, 땀, 호흡곤란, 설사, 동공확대,
우울증 -- 정신적 = 우울, 불안, 비관, 좌절, 자살생각, 무감동, 정신활동지체
신체적 = 무기력, 소화장애, 수면장애,
2) 증상의 특성에 따라 진단이 붙는다.
3) 신경증과 정신병에서 나타나는 증상에 차이
5. 신앙적으로 증상을 어떻게 이해해야 하는가?
6. 신앙적으로 어떻게 도와야 하는가?
정신질환의 증상을 알고 난 후 환자의 증상을 이해하고 돕는 방법을 알게 되었다.
알기 전에는 무조건 기도 강요 알고 난 후에는 치료를 권유 - 그 후 건강한 신앙생활을 하게 되었다.
정신적 갈등으로 나타나는 증상2
-- 思考와 感情의 障碍
정신질환의 증상은 지능, 사고, 감정, 지각, 의지, 행동의 영역에서 이상 현상이 나타난다. 사람은 살아가는 과정에서 계속하여 직면하는 대상들의 새로운 미지의 속성들을 이해해야 할 필요성에서 사고(思考)가 생겨난다. 사고는 외계에 대한 보다 깊은 이해를 보장하고 대상, 사건과 현상간의 관계를 통찰할 수 있게 한다. 사고는 외부자극에 대해 내면의 감정, 상상, 기억 등의 영향을 받아 그 자극을 해석하고 판단하고 통합하여 새로운 개념을 유추해 내는 기능이다. 건강한 사고는 외부의 자극을 정확히 지각하고 인지하여 사물의 본질을 원래대로 이해하는 것이다. 사고의 장애는 지각, 인지하는 과정의 손상으로 사물의 본질을 왜곡하여 사고의 형태, 진행, 내용에 장애를 일으킨 것이다. 감정은 내면적인 느낌이나 기분으로 주관적이다. 감정은 사고에 영향을 주어 행동을 억제하거나 촉진하는 방향을 결정하게 한다. 건강한 감정은 사물과 상황의 내용에 적합한 적절한 반응을 하는 것이다. 감정의 장애는 어떤 사물과 상황이 갖는 원래의 감정을 이탈하여 부적절한 느낌과 표현을 하는 것이다.
1.정신병에서 나타나는 증상들 (정신분열병, 조울증을 중심으로)
1) 사고(思考)의 장애
형태(forms of thoughts)
-- 현실적 사고, 비현실적 사고(자폐적 사고)
논리적 사고, 비논리적 사고
내용(thought contents)
* 지배관념 (preoccupation)
* 망상(delusion) ; A delusion is a firm, false, fixed idea or belief that is inconsistent with the patient's educational
and cultural background. The important aspect of a delusion is its fixed nature ; the patient adheres to
the false belief against all reason, logic, and evidence to the contrary.
妄想이란? ① 사실과 다른 생각
② 본인의 교육, 문화 수준에 안 맞는다.
③ 설득되지 않는다.
피해망상(delusions of persecution)
과대망상(delusions of grandeur)
관계망상(delusions of reference)
조종망상(delusions of control)
신체망상(somatic delusions)
부정망상(delusions of infidelity)
* 건강염려증(Hyperchondriasis)
* 강박증(Obsession)
* 공포증(Phobia)
흐름(streams of thoughts)
사고의 비약(flight of ideas)
사고의 지연(retardation of thought)
사고의 막힘(blocking of thought)
우원증(circumstantiality)
보속증(perseveration)
incoherence
irrelevance
오해 : 무속에서는 神이 내렸다. 기독교에서는 성령을 받았다. 혹은 귀신들렸다.
이해 : 환자의 망상에 대해 토론하지 말고 싸우지 말라. / 환자의 요구에 응답하지 말라.
의미 : 환상의 세계로 고통스런 현실 도피,
자신의 약한 부분, 열등감을 보이지 않으려는 방어, 반동 현상
사례1
“무슨 힘이 내 몸을 지배한다” 내 의지와 상관없이 몸이 움직인다..예언의 소리처럼 귀에서 속삭이는 소리가 들리고 나도 모르는 일을 미리 가르쳐준다 황집사는 3년전 신비한 체험을 하였다. 잠자는 도중 어떤 무거운 힘이 자신을 누른 후부터 몸이 무거워졌다. 귀에서는 속삭이는 소리가 들렸다. 답답해지고 분노가 치솟았다. 폭발하고 기물을 파괴하였다. 어디에서 그런 힘이 솟는지 알 수 없었다. 날이 갈수록 점점 더 심해졌다. 본인은 귀신들린 것으로 여기고 병원 치료를 거부하였다. 대신 여러 교회를 다니면서 축사기도를 받았다. 그렇게 고생하다가 2달 후 기도원을 찾았다. 그러나 전혀 편안하지 않았다. 황집사는 악령이 자기 속에 있다고 생각하였다. 황집사가 초등학교 시절 부모가 이혼하였다. 어머니가 정신병으로 이혼하였으며 그 후 오랜 세월 기도원이나 요양원등에서 지내고 있다. 인간관계가 어렵고 다른 사람들이 자신을 무시하기 때문에 어울리기 싫다. 지하철 안에서도 다른 사람이 자신을 쳐다보면 무시하는 것 같아 분노가 일어났다. 대학 다닐 때부터 교회를 다녔지만 구원의 확신이 없다.
사례2.
K집사는 미행한다고 경찰서에 신고하였다. 항상 집을 나서면 알지 못하는 사람에게 미행 당한다고 말했다.
집에 있으면 전화를 도청해서 자유롭게 통화 할 수 없다.
2) 기분의 장애
느낌
* 쾌감(pleasant sensation)
- 다행감(euphoria)
- 의기양양(elation)
- 고양(exaltation)
- 황홀(ecstasy)
* 우울(depression)
* 불안(anxiety)
* 분노(anger)
* 무감동(apathy)
표현
* 부적절한 정동(innappropriate affect)
* 양가감정(ambivalence)
* 유동정동(labile affect)
* 정동둔화(flattened affect)
* 자극과민성(irritability)
오해 : 조울증에서 들뜬 상태를 성령 충만으로 인식
이해 : 감정 충돌을 하지 말라. 정상적인 감정이 아니고 병적 감정임을 이해하라.
의미 : 생각을 사실로 믿고 따라가는 감정. 內在된 劣等感과 不足感을 忿怒로 표현
정신적 갈등으로 나타나는 증상 3
-- 知覺과 行動의 障碍
지각(Perception)은 외부에서 들어오는 자극을 과거의 경험과 결부시켜 조직화하고 해석하여 외부 자극의 성질을 사실 그대로 파악하여 그 자극과 자기 자신과의 관계를 이해하는 능력이다. 정상적인 건강한 지각 기능은 외부 자극을 직접 받아들이는 말단 감각기관, 말초 신경(Peripheral Nerve)이 받아들인 자극을 중추신경(Central Nerve)으로 전달하는 신경계통, 이 자극을 해석하는 고위중추신경기능이 정상적이여야 한다. 또한 이 자극을 평가 해석하는 기준이 되는 과거의 경험 축적, 즉 기억 기능이 제대로 되어있어야 하며 이 자극이 들어 올 당시의 감정상태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1. 知覺의 障碍
1) 錯覺(Illusion) ;
2) 幻覺 (Hallucination) ;
幻聽 (Auditory hallucination)
幻視 (Visual hallucination)
幻觸 (Tactile hallucination)
幻嗅 (Olfactory hallucination)
3) 認知不能症 (Agnosia)
4) 異人症 (Depersonalization)
5) 非現實感 (Derealization)
오해 : 기이한 성령 체험으로 인식
이해 : 설득시키려고 하지말고, 엉뚱한 짓 한다고 야단치지 말라.
대개는 환자의 상태가 매우 나쁜 경우이다.
의미 : 고통스런 현실을 떠나 환상의 세계로 도피
현실에서 이룰 수 없는 소원 성취적 욕구를 환상에서라도 이루려고 한다.
2. 行動의 障碍
1) 過剩 行動 (Hyperactivities)
2) 過少 行動 (Hypoactivities)
3) 衝動的 行動 (Impulsive activities)
4) 退行的 行動 (Regressed activities)
5) 反復的 行動 (Repetitious activities)
6) 自動症 (Automatism)
-- 自動的 順從 (Automatic obedience
-- 反響言語 (Echolalia)
-- 動作模倣 (Edhopraxia)
7) 拒否症 (Negativism)
8) 强迫行爲 (Compulsive acts)
오해 : 고의적인 행동이 아니다.
이해 : 꾸짖거나 야단치지 말라. -- 다친다.
의미 : 왜곡된 생각과 부적절한 감정의 외부적 표현이다.
3. 정신병 증상의 구별
1) 陰性 症狀 (Negative Symptoms) --
중얼거림, silly smile, 사회 생활 퇴보, 못 어울림(격리),
2) 陽性 症狀 (Positive Symptoms) -- 행동화, 환청, 망상
4. 이런 증상 갖고 사는 환자(가족)들에 대한 이해
1) 방어망이 무너졌을 때 나타난다. -- 고로 장애의 내용은 환자의 생각을 알 수 있고,
어떤 방어망을 사용하는지 알면 그의 성격을 알 수 있다.
2) 그들의 마음 속에는 열등감, 자신감 상실, 패배감, 현실 무능에 대한 두려움,
미래의 불확실, 무너지는 자존심의 두려움들이 가득하다.
이런 것들이 그의 인격을 손상 주고, 생활의 질서를 무너뜨린다.
3) 가족들은 증상을 알지 못해서 정신병의 조기 치료를 놓치고 있다.
4) 하나님은 이들을 어떻게 볼 것인가?
정신적 갈등으로 나타나는 증상 4
意識과 記憶과 判斷의 장애
1. 意識의 장애
의식이 깨끗하다는 것은 외부의 자극을 받아들이는 감각기관에서부터 중추신경까지 전달하는 과정과 이를 해석하는 과정에 이상이 없다는 뜻이다. 의식이 깨끗하기 위하여 統覺(apperception)기능이 중요하다. 통각기능은 어떤 자극에 대하여 주의를 기울여서 자극을 전체로서 이해하고 파악하는 기능이다.
1) 주의력 장애(disturbances of attention)
* 산만 (distractibility)
2) 의식의 혼돈(confusion)
3) 의식의 혼탁(clouding of consciousness)
4) 혼미와 혼수(stupor & coma)
5) 지남력 장애(disorientation) ;
2. 記憶의 장애
기억은 개체의 정신활동에 필요한 정보를 받아들여서 뇌 속에 등록하고, 필요한 기간 저장했다가 필요할 때
의식세계로 꺼내어 재생하여 적당하게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이다.
1) 기억과다증(hypermnesia)
2) 기억상실증(amnesia)
3) 기억착오(paramnesia)
3. 判斷의 장애
판단이란 자신이 처한 상황을 정확히 평가하여 그에 맞는 적절한 운동이나 반응을 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1) 판단력(judgement)
2) 병의 인식(insight)
내담자 평가
1. 내담자를 평가할 때에 고려할 사항
1.1 평가할 내용
① 내담자가 말하는 문제
② 그 문제가 내담자에게 문제가 되는 이유
③ 어떤 과정을 통해 상담까지 왔는지를 확인한다.
④ 내담자의 연령, 성별, 태도, 옷, 외부로 드러난 모습들을 관찰하여 내담자를
이해하려고 노력한다.
⑤ 대화 속에 나타나고 있는 내담자의 사고의 흐름, 논리성 여부, 사용하는 단어의 특징,
감정의 표현 등 겉으로 드러나는 것을 관찰한다.
2. The psychiatric history
1. 개인 정보 (Identifying data)
성명, 연령, 직업, 주소,
교회, 교회직분, 학력
2. 주요 문제 (Chief complaint)
- 내담자의 말 그대로 기록
- 기간과 정도
2. 문제의 경과(Present illness)
- 내담자의 문제의 발생과 경과
- 문제가 발생한 요인들
- 문제의 변화와 적응
- 문제가 삶에 일으킨 영향
- 문제 해결의 노력과 방향
3. 과거력(Past history)
- 과거 정신, 심리적 문제
- 특수질환의 유무(과거 병력)
4. 가족력(Family history)
- 가족의 간단한 신상 명세( 가족나무, 성별, 연령, 학력, 성격, 직업, 건강, 신앙상태)
- 가족의 유전성
- 가정 환경 분위기
- 신앙분위기, 태도
- 가족의 정신질환 내력 ; 정신병, 자실, 범죄,
- 부모, 형제의 성격, 내담자와의 관계
- 부부관계
5. 개인력(Personal history)
1) 영아기(Infancy)
* 임신과 출산시의 가정환경,
* 발달단계, 젖떼기와 대소변 가리기
* 질병, 특수 버릇
* 부모의 이혼, 이별, 죽음, 이사
2) 소아기(Childhood)
* 성격, 특성, 대인관계
* 질병, 특수버릇
* 학교생활
* 가정생활
* 정서상태
3) 사춘기(Adolescence)
* 초경, 성기에 대한 태도
* 자위행위
* 성적, 진학 문제
* 대인 관계
4) 성인기(Adulthood)
* 결혼, 자녀 양육
* 직업 적응
* 대인관계
* 정신건강
* 부부관계
* 자녀에 대한 태도
* 평소 성격과 적응방식
* 도덕적 가치관
5) 신앙력
* 가족내의 신앙 환경
* 신앙의 시작, 중생의 경험
* 교회의 선택과 변화
* 하나님에 대한 이미지
* 개인적 체험과 은사
* 교회 활동과 봉사
* 현재의 문제에 대한 신앙 태도
* 신앙생활과 신앙관
3. 정신상태 검사(The psychiatric examination)
1. 전반적인 외모(General appearance)
2. 태도(Attitude)
3. 행동(Motor behavior)
4. 말 (Speech)
5. 정서(Affective states)
6. 사고의 흐름(Thought process)
7. 사고의 내용(Thought content)
8. 지각(Perception)
9. 지적기능(Intellectual functioning)
10. 지남력(Orientation)
11. 기억(Memory)
12. 판단(Judgement)
4. 평가와 진단(evaluation & Diagnosis)
정신적 위기의 방어1
1. 정신방어의 신학적 의미
1) 타락의 열매
* 정신 방어는 타락한 인간의 본성이다.
타락 이전의 인간에게는 하나님에게 숨길 것이 없었다.
숨길 것이 없는 마음은 방어할 것이 없고 자유한 상태이다.
그러나 타락으로 인하여 하나님에게 자신을 감추어야 할 방어가 생겼다.
당연히 마음의 자유함을 상실하였다.
창3:6-7 = 여자가 그 나무를 본즉 먹음직도 하고 보암직도 하고 지혜롭게 할
만큼 탐스럽기도 한 나무인지라 여자가 실과를 따먹고 자기와 함께 한 남편에게도
주매 그도 먹은 지라. 이에 그들의 눈이 밝아 자기들의 몸이 벗은 줄을 알고 무화과 나무 잎을 엮어 치마를 하였더라
* 인류 최초의 정신질환의 병적 감정 --- 비밀이 시작 ( 감출 것이 생기고 감춘다)
수치심 3:7 (자기방어 = 억압)
두려움 3:8 투사 --투사 안에는 후회, 수치심, 원망이 내포됨
* 정신적 갈등의 시작은 “본즉 먹음직도 하고 보암직도 하고 지혜롭게 할 만큼
탐스럽기도 한” 욕심으로 시작되었다.
2) 자기 감춤
본인의 정신 건강에 따라 긍정적(건강한) 방어 / 부정적(병적) 방어를 사용한다.
긍정적 방어 = 승화(sublimation)
부정적 반응 = 투사(projection),
아담과 하와의 방어 (창3:8-13)
하나님 “ 네가 어디 있느냐?”
아담 “ 내가 벗었으므로 두려워하여 숨었나이다”
하나님 “ 누가 너의 벗었음을 네게 고하였느냐?
내가 너더러 먹지 말라 명한 그 나무 실과를 네가 먹었느냐?”
아담 “ 하나님이 주셔서 나와 함께 하게 하신 여자 그가 그 나무 실과를
내게 주므로 내가 먹었나이다”
(하나님이 하와에게)
하나님 “ 네가 어찌하여 이렇게 하였느냐?”
하와 “ 뱀이 나를 꾀므로 내가 먹었나이다”
아담과 하와가 주로 사용한 방어망은 주로 투사(投射)이다.
투사는 자신의 잘못을 드러내기가 싫은 수치스러움을 남에게 탓하는 것이다.
3) 영적 자아와 세속적 자아의 충돌
緊張 - 무너질 것 같은 위기를 느끼면 증상이 나타난다. 롬7:21-25 그러므로 내가 한 법을 깨달았노니 곧 선을 행하기 원하는 나에게 악이 함께 있는 것이로다 / 내 속 사람으로는 하나님의 법을 즐거워하되 / 내 지체 속에서 한 다른 법이 내 마음의 법과 싸워 내 지체 속에 있는 죄의 법 아래로 나를 사로잡아 오는 것을 보는도다 / 오호라 나는 곤고한 사람이로다. 이 사망의 몸에서 누가 나를 건져내랴 /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하나님께 감사하리로다. 그런즉 내 자신이 마음으로는 하나님의 법을, 육신으로는 죄의 법을 섬기노라.
죄-- 악한 영의 공격과 성령의 지키심 -- 자유 의지로 선택 바울 (롬7: 오호라. 나는 困苦한 사람이로다 )
2. 자기 방어에 대한 하나님의 태도
1) 하나님은 인간의 병적 방어를 깨뜨려 부수어 버린다.
-- 회개하고 변하지 않으면 될 때까지,
-- 사역에 필요한 사람들을 부르실 때 사역에 방해되는 부분을 부순다.
-- 병적 방어가 하나님과의 관계에 영향을 준다.
예) 모세가 부름 받았을 때에 무엇이 변했나?
엘리야가 부름을 받았을 때 무엇이 변했나?
2) 건강한 방어는 격려 촉진시킨다.
-- 세상을 살아가는 크리스천들에게 주는 은총이다.
--그러나 새하늘과 새땅에서 살아가는 백성들에게는 건강한 방어조차도 불필요하다.
3. 정신방어기제
사람들은 내면의 욕동이 세상에 노출되어서는 안될 내용들을 갖고 있다. 즉 원망,
증오, 복수심, 소유욕, 지위, 금전, 성적 욕망 같은 내면의 욕구가 의식세계로 나오면
체면과 명예에 손상을 받을 수 있다고 여겨질 때 무의식적으로 막아버린다.
심한 불안, 죄책감을 느끼는 상황에서는 자아가 제대로 기능을 발휘하지 못하며
닥쳐올 심적 고통으로부터 자아를 보호하기 위해 신호불안이 무의식적으로 방어기제를 작동한다.
그 종류에는 다음과 같은 기제들이 있다.
방어의 종류(1)
① 억압 (抑壓)repression ; 가장 보편적이고 일차적인 방어.
-- 의식에서 받아들이기 힘든 욕망, 충동, 생각들을 무의식에서 못나오게 한다
-- 억압을 통해 자아는 위협적인 충동, 감정, 소원, 환상, 기억 등이 의식되는 것을 막아준다.
예) 성적 매력과 욕망을 억압한 여자는 평소 정숙하다는 말과는 다르게 상당히
노출적이고 매력적인 화장이나 의상을 입는다.
예) 창녀에게 가며 성적 문란으로 고민하는 청년 -- 아버지에 분노를 억누름
예) 포르노 비디오를 보며 고통받는 교인 --
-- 평소 억압된 욕망들은 기회만 있으면 열린 의식계로 나오려는 힘을 갖고 있기 때문에 자신도 알지 못하는
사이에 표면화되기도 한다.
억제(抑制) suppression : 의식적으로 잊고 싶은 기억이나 용납되지 않는 욕구나 생각을 잊으려는 의식적 노력.
② 합리화 (合理化)rationalization ; 어떤 행동 속에 숨어있는 실제 원인 대신에 자아가 의식에서 용납 할 수 있는
그럴 듯한 이유를 즉 지적, 도덕 윤리에 어긋나지 않는 이유를 댄다.
예) 동료의 잘못을 적당한 이유로 상부에 보고 (돈, 성문제)
의식적 이유 : 회사 내규, 직장 질서를 위하여
무의식적 이유 : 경쟁심, 적개심
예) 사울의 합리화(삼상15:21) -아말렉 전투에서 하나님의 명령을 거역한 후
“다만 백성이 그 마땅히 멸할 것 중에서 가장 좋은 것으로 길갈에서 당신의
하나님 여호와께 제사하려고 양과 소를 취하였나이다”
③ 반동형성 (反動形成) reaction formation ; 무의식의 밑바닥에 흐르고 있는 생각,
소원, 충동이 너무도 받아들일 수 없기에 정반대의 생각과 감정을 표현한다.
* 억압이 지나치게 일어난 결과 그 반대의 욕구, 생각을 의식에서 갖게된다.
예) 남을 미워하는 사람이 박애주의자, 자선사업가로 된다.
가학적인 성격 소유자가 반대로 생체해부 반대론자
혹은 반공포(counter phobia) -- 가슴 깊이 있는 두려움이 의식되는 것을 피하기 위하여
두려움의 대상이 되는 행동을 열심히 한다.
예) 남자에게 상처받을 것 같은 두려움에 이를 부정하려고 난잡한 성행위를 몰두
④ 동일화 (同一化)idetification ; 충동이 용납할 수 없는 경우 그 충동을 갖고 있는
어떤 사람의 태도 행동을 닮으려는 과정. 자아와 초자아 형성에 중요
* 강한 공격적 충동을 억압하고 있는 사람이 강력하고 공격적인 사람과 동일화한다.
* 강한 성적 욕망이 있는 여자가 화려한 생활을 하는 여배우와 동일화한다.
* 자녀들이 부모를 통해 남성다움, 여성다움의 배우는 기제
(예) 깡패(지존파), 신흥종교의 광신도
⑤ 취소 (取消) ; 무의식에서 어떤 대상을 향해 품고 있는 자기의 性的인 또는 적대적인 욕구로 인해
그 상대가 입었다고 상상하는 그 피해를 취소, 원상 복귀하는 행위
예) 儀式(ritual)
⑥ 부정 (否定)denial ; 의식화되면 도저히 감당하지 못할 어떤 생각, 욕구, 현실적
존재를 무의식적으로 부정하는 것. 인정하기 고통스런 어떤 일을 전혀 보지
않으려고 하는 것. 현실 왜곡 -- 주로 정신병에서 많이 본다.
예) 암 선고 받을 때 첫 반응
⑦ 투사 (投射)projection ; 자신의 무의식에서 품고 있는 공격적 계획과 충동을 남의 것으로 인식.
남을 멸시하고 미워하는 자기 생각, 감정이나 자신에게 용납할 수 없는 성적 충동이나 재물에 대한 욕망을
남에게 투사하고 오히려 상대방이 나에게 그렇게 한다고 말한다.
예) 그건 너, 너 때문이야. / 하나님 탓.
예) 목사님이 나를 미워해 ← 목사님에 대한 두려움 ← 본인이 목사님을 미워함
⑧ 퇴행 (退行)regression ;인생이 성숙, 발전해 가는 과정에서 좌절을 심하게 당했을 경우
그동안 이룩한 발달의 일부를 상실하고 현재보다 유치했던 과거 수준으로 후퇴하는 것.
예) 동생이 태어나자 대소변 못 가리는 아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