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불원 사념처 12회 2013.11.19.MP3
12회 사념처 수행
경기 불교문화원 2013.11.19
12강 요약
십이연기에 대한 이해
12연기는 중생이 윤회하는 실제 모습을 밝힌 것이다. 지금여기에서 적용되는 법이다. 다시 말하면 중생이 경험하는 즐거움과 괴로움은 원인에 의한 것이고, 그것 또한 영원하지 않다는 것이다. 그리고 이런 연기의 흐름을 만들고 있는 실체는 없고, 모두 원인에 따른 결과라는 사실을 밝히고 있다. 그러므로 지금 자신이 경험하는 즐거움과 괴로움을 법으로 알아차려서 그것이 생멸하는 법이라고 보면 오랜 생사윤회에서 벗어난다는 것이 붓다의 가르침이다.
1. 12연기 도표를 중심으로 살펴보는 12가지 요소
1) 중심 - 근본 원인 : 무명, 갈애
과거에는 무명을 우두머리로, 현재는 갈애를 동반자로 업을 생성해서 윤회한다. 수행은 무명을 지혜로 바꾸는 작업이다. 그래서 사견으로 인한 갈애를 소멸하여 윤회의 중심축을 깨뜨린다.
2) 과거(원인) - 집제 : 무명, 행
무명 - 인과와 사성제를 모르는 것이다. 인과를 모르기 때문에 나라는 실체가 있다는 사견이 일어나고, 그 결과 자신이 경험하는 모든 일에 갈애를 일으키며, 생각과 말과 몸으로 업을 생성한다.
행 - 신구의 삼업이며 이 업은 재생연결식을 만드는 힘이다. 행에는 사악도에 태어나는 불선행이 있고, 인간이나 욕계 천상에 태어나는 욕계 공덕행이 있고, 색계 천상에 태어나는 색계 공덕행이 있고, 무색계 천상에 태어나는 무색계 공덕행이 있다.
3) 현재(결과) - 고제 : 식, 명색, 육입, 접촉, 느낌
식 - 재생연결식과 매순간을 이끄는 선행하는 마음으로, 오온에서 식온이다.
명색 - 현재 자신의 정신과 물질이다. 명은 오온의 수상행이다.
※ [식 ⇌ 명색]은 한 순간의 오온으로, 서로 의지하며 같은 질을 유지한다.
육입 - 여섯 가지 감각기관인 <안이비설신의>다.
육입은 상처로 비유한다. 6입을 통해 번뇌가 들어오기 때문이다.
접촉 - 6입, 6경인 <색성향미촉법>, 6식이 접촉하는 것이다.
근경식의 접촉은 느낌을 일으키므로 상처를 곪게 하는 병균이다.
느낌 - 좋고, 싫고, 덤덤한 느낌을 경험하는 것이다.
이 느낌은 경험할 수밖에 없는 과보다. 이 느낌을 단지 법으로 보아야 윤회에서 벗어난다.
4) 현재(원인) - 집제 : 갈애. 집착, 업의 생성
갈애 - ‘나’라는 사견으로 대상을 원하는 마음이 일어나는 것이다.
갈애는 세 가지가 있다. 감각적 욕망에 대한갈애(欲愛), 존재에 대한 갈애(有愛), 비존재에 대한 갈애(非有愛)다.
집착 - 갈애가 진행되어 대상을 움켜쥐는 것이다.
집착은 네 가지가 있다. 감각적 욕망에 대한 집착(欲取), 견해에 대한 집착(見取), 계율과 의식에 대한 집착(戒禁取), 자아의 교리에 대한 집착(我見取)이다.
업의 생성 - 집착을 원인으로 매순간 생각과 말과 행위를 한다. 이것이 업의 생성이다.
즉 신구의 삼업은 새로운 태어남의 원인이 된다.
5) 미래(결과) - 고제 : 생, 노사
생(生) - 새로운 식, 명색, 육입, 촉, 수가 생기는 것이다. 즉 새로운 오온의 무더기가 나타난다. 태생, 난생, 습생, 화생으로 욕계, 색계, 무색계에 태어난다.
노사 - 태어남에는 반드시 노사가 뒤따른다. 생과 노사 사이를 우비고뇌가 채운다.
2. 12연기의 여러 가지 구조
1) 유전연기와 환멸연기
유전연기 - 고제와 집제로 괴로움이 일어나는 연기
무명이 일어나면 행이 일어난다. 행이 일어나면 식이 일어난다. … … 생이 일어나면 노사가 일어난다.
환멸연기 - 멸제와 도제로 괴로움이 소멸하는 연기
무명이 멸하면 행이 멸한다. 행이 멸하면 식이 멸한다. … … 생이 멸하면 노사가 멸한다.
2) 세 가지 시제 - 과거, 현재, 미래
첫댓글 귀한 법문 모셔갑니다.().
추운날씨에 감기조심하세요.....().
이 법보시 공덕으로 도과를 이루시길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