며칠전에 네이버 파트너 스퀘어에서 비즈니스/마케팅 강의 <고객을 사로잡는 블로그 마케팅> 교육이 있었던 날이었어요.
블로그를 초기화하고 다시 시작하는 입장에서 블로그로 어떻게 하면 잘 할 수 있을까에 대해서 많은 책들도 읽어보고
제안도 받아보고 했었는데요.
제가 생각하는 좋은 블로그란 "콘텐츠" 생산을 잘하는 블로그였는데,
요즘 많은 블로그 마케팅 업체에서 콘텐츠의 질보다는 네이버 포털에 '상위 노출'이라는 초점을 갖고 많은 제안들을 하고 있더라구요.
그런데 오늘, 네이버 파트너 스퀘어에서 진행된 교육에서는
'콘텐츠'의 중요성, 이웃과의 '소통'의 중요성에 대해서 강조 또 강조 하는 내용이 주를 이뤘어요.
오늘 교육의 주제는 <고객을 사로잡는 블로그 마케팅>이었고
일명 친절한 미녀강사로 불리는 '박미애 강사'님이 교육을 진행하셨어요.
뷰티전문 SNS 마케팅 BB PLAN 대표이자 <8주 완성 고객이 몰려오는 블로그 마케팅>의 저자이기도 하다는데요.
현재 블로그 마케팅 대행 업체를 운영하셔서 인지 다양한 사례들을 많이 들을 수 있어서
교육이 흥미로웠습니다.
교육은 2섹션으로 진행됐는데
첫번째 섹션에서는 <올바른 블로그 마케팅이란?>
두번째 섹션에서는 <소통하는 블로그 만들기>
를 주제로 교육이 진행됐어요.
그럼, 오늘 제가 배운 고객을 사로잡고 매출을 올리는 블로그 마케팅 비법에 대해서 잠깐 소개해볼게요.
올바른 블로그 마케팅이란 무엇인가?
블로그 방문자의 행동에서 배우는 블로그 마케팅
고객들이 검색어로 포털 사이트에서 검색하고 수많은 블로그 중 선택하여 블로그를 방문함으로써 정보를 수집하게 되는데요.
이때 유용한 정보가 담긴 블로그에는 이웃신청이나 댓글, 안부글을 작성하기도 하고
포스팅을 스크랩하거나 궁금한 점에 대해서 쪽지나 메일을 통해 문의를 하기도 하죠.
이렇게 활발한 커뮤니케이션이 일어남으로써 다시 블로그에 재방문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것이 가장 이상적인 블로그 마케팅이라고 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블로그에 어떤 정보들을 담아야 활발한 커뮤니케이션이 일어날 수 있을까요?
블로그 콘텐츠는 세 가지로 분류할 수 있는데
1. 홍보성 콘텐츠
2. 정보성 콘텐츠
3, 소통형 콘텐츠
입니다.
먼저 홍보성 콘텐츠를 알아보자면
성공사례나 후기, 고객과 만나는 접점에서의 이야기, 직접 움직이면서 얻은 생생한 콘텐츠, 디자인/시장조사/배송/고객 등과 같은 업무 과정을 공개하는 것입니다.
네이버 블로그 중에 원룸다반사 홍대리 블로그나 금빛부부 블로그를 보시면 아~~ 이거구나.. 이해를 하실 수 있을거에요.
다음, 정보성 콘텐츠는 꾸준한 발행이 TIP으로 주1회 또는 격주, 시리즈 등으로 콘텐츠를 생산하는 것이 포인트인데요.
예를 들어서 사용방법, 운영방법, 마케팅방법, 성공노하우, 성공사례, 트렌드 등 내 분야에서 몸담고 있으면서 제공할 수 있는 다양한 정보들을 콘텐츠로 생성하는 것입니다. 캠핑카 업체를 운영한다고 가정한다면, 캠핑하기 좋은 전국 여행지 100선과 같은 주제라고 할 수 있죠.
마지막으로 소통형 콘텐츠로 가장 생성하기 쉬운 콘텐츠 중 하나죠. 타깃으로 하는 고객이 아닌 많은 사람들과 소통할 수 있는 콘텐츠로 여행, 맛집, 생활정보, 영화, 일상, 감성 등과 같은 콘텐츠가 여기에 해당합니다.
각 콘텐츠를 성실하게 만드는 것이 중요한데, 가장 이상적인 글쓰기는 콘텐츠별로 2개씩 작성하고 일주일에 3개 이상의 포스팅이 꾸준하게 일어나야 한다고 해요.
말이 쉽지, 진짜 실행하기 어려운 일이죠. ㅜㅜ
이렇게 홍보성, 정보성, 소통형 콘텐츠를 만들었다면 해당 콘텐츠가 들어갈 수 있는 카테고리를 간결하게 만들어야 합니당~
이번 강의를 진행한 박미애 강사님은 이부분을 많이 강조를 했는데요.
상위노출이나 방문자수에 집착하지 말아라!
어떤 이야기나 어떤 정보를 담아내느냐가 중요한 것이다!
라는 것이죠.
정말 공감가는 이야기인 것 같아요. 요즘 어떤 키워드를 검색해보면 낚시성 블로그들이 상위를 장악하고 있어서 정보를 얻을 수 없는 경우들이 많이 있으니까요.
블로그는 큰 그릇이며,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담고, 콘텐츠를 통해 소통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이 오늘 교육의 핵심 포인트라고 할 수 있겠네요.
다른 블로그와 차별화 시키는 방법은?
블로그 콘텐츠가 중요하다는 것을 제가 지금 반복적으로 이야기하고 있는데요.
아무래도 이 부분이 가장 공감이 되서 그런거 같네요..;;
수많은 블로그 중에서 내 블로그가 돋보이기 위해서는 콘텐츠가 차별화되어야 하고, 표현방법에 있어서도 차별화가 되어야 한다고 합니다.
내 블로그에서만 볼 수 있는 이야기로 콘텐츠의 차별화를 주고
남과 다른 방식으로 콘텐츠를 표현하는 것인데요. 예를 들어, 동영상으로 제품을 실제 사용하면서 소개한다든지, 여러 제품을 비교해가면서 소개한다든지...
방법은 다양할 것 같아요.
강의때 다양한 사례들을 봤는데 그대로 옮기지 못해서 아쉽긴 하네요~
아! 그리고 콘텐츠를 만들 때 중요한 것이
고객이 찾는 키워드를 넣는 것이라고 하는데요.
추천 검색어, 연관 검색어, 자동완성, 키워드 월간 조회수 등을 체크하면 관심도 높은 키워드를 쉽게 뽑을 수 있다고 합니다.
단, 너무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키워드를 사용한다면 검색 자체가 어려울 시 있으니
일단은 월 조회수가 200이하의 낮은 키워드를, 다양한 키워드를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네요.
일부에서는 키워드를 제목과 본문에 얼만큼 반복해야 한다는 이야기도 있는데 이것은 사실이 아니라고 해요.
비법은 꾸준한 글쓰기, 즉, 콘텐츠의 생산이라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한 가지만 더 공개하자면 블로그 소통의 방법인데요.
블로그를 통해 이웃과 소통하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은
선 댓글
빠른 댓글
빠른 답글
진정성 있는 댓글
먼저 이웃을 찾아가 진정성 있는 댓글을 통해 마음을 전하면
자연스럽게 이웃과 소통하게 되고
지속적인 소통은 자연스러운 마케팅 효과를 준다고 합니다.
들으면 쉽게 공감하고 이해되는 것이 블로그인데
실제로 하다보면 어려운 것이 또 블로그인 것 같아요.
그동안 콘텐츠는 많이 생산해봤는데
소통에 대해서는 그리 중요하게 생각해보질 않았던 것 같아요.
블로그도 초기화해서 이웃도 없는데 앞으로 관심 정보를 공유할 이웃들을 많이 찾아 다니면서
소통해볼까 합니다.
총총.
첫댓글 이런 교육이 있었다니~진작에 알았다면 꼭 받았을텐데ㅜㅜ
또 언제하나요?
블로그 교육은 네이버 키워드 광고주라면 누구나 무료로 들을 수 있는데요. 현재 키워드 광고 운용 중이시라면 네이버 파트너스퀘어에서 일정 확인 가능하세요~ 매달 교육이 있으니까 한 번 들어보세용~*^^*
우와 무료..
굿
엄청 공감이 가는 내용입니다.~ 요즘 블로그때문에 스트레스 많이 받았는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