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암 생전예수재 안내문
생전예수재란?
생전예수재(生前預修齋)는 예수시왕생칠재(豫修十王生七齋)를 줄인 말입니다.
천도재가 죽은 이를 위해 49재를 지내는 것에 반해, 예수재는 산 사람을 위한 재로 사람이 살아있을 때 자기가 죽은 후를 생각해 명부(冥府)의 십대왕과 권속들에게 미리 칠재를 올리고 자신의 명복을 스스로 닦는 것입니다. 여기서 ‘예수(豫修)’는 ‘미리 닦는다’는 뜻입니다. 쉽게 생각하면 49재를 살아있을 때 미리 지내는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예수재는 불자 스스로가 기도하고, 공덕을 쌓아 사후를 대비한다는데 의미가 큽니다. 예수재는 자신을 위해 스스로 행하는 반성의 기회로, 육신을 버린 사후세계를 생각하면서 자신의 잘못을 참회하고 바른 삶과 수행의지를 다지는 의식이 바로 예수재인 것입니다. 예수재를 지내면서 사람들은 금생에서 지은 죄업뿐 아니라, 과거 세상에서 모르게 지은 업과 미래에 짓게 될 죄업에 대해서도 미리 참회하는 시간을 갖습니다.
석가모니 부처님께서 열반에 드시기 전에 생전예수재를 모시는 공덕에 대하여 "이것은 봄에 한 알의 씨앗을 뿌려 가을에 수많은 씨앗을 거두는 것과 같다."고 하시며, 10가지로 말씀하셨습니다.
첫째, 마음이 항상 즐거우며,
둘째, 전생과 내세의 죄업이 소멸하고,
셋째, 심신이 경쾌해지며,
넷째, 가정이 평안해진다.
다섯째, 무병장수를 누리고,
여섯째, 심덕(心德)이 깨끗해지며,
일곱째, 원하는 바 소망이 이루어지고,
여덟째, 공덕이 쌓일 뿐만 아니라,
아홉째, 깨달음을 얻고,
열째, 극락세계에 태어난다.
참회의 공덕으로 업장을 소멸하고 지계와 보시로써 스스로 내생의 복락을 추구하시기 바랍니다.
[예수재 일정] 모든 재는 오전 10시에 봉행합니다.
입 재 : 3월 22일 / 목요일 ----------------- 3월 초하루 법회 봉행일
초 재 : 3월 31일 / 토요일 - 진광대왕(秦廣大王)
2 재 : 4월 5일 / 목요일 - 초강대왕(初江大王) - 3월 보름 법회 봉행일
3 재 : 4월 13일 / 금요일 - 송제대왕(宋帝大王)
4 재 : 4월 21일 / 토요일 - 오관대왕(五官大王) -3월 초하루 법회 봉행일
5 재 : 4월 27일 / 금요일 - 염라대왕(閻羅大王)
6 재 : 5월 5일 / 토요일 - 변성대왕(變成大王) - 3월 보름 법회 봉행일
7재(막재회향) : 5월 12일 / 토요일 - 태산대왕(太山大王)
평등대왕(平等大王)
도시대왕(都市大王)
오도전륜대왕(五道轉輪大王)
2012년은 3월 윤달.
※ 예수재 회향은 충북 음성 용화사에서 봉행합니다. 삼사 순례 함께 봉행할 예정입니다.
※ 기도 접수비 : 1위 당 3만원, 1가구 당 10만원 (외가, 친정은 별도입니다.)
※ 준비할 것이 많으니 총무에게 미리 접수하시고, 매 재마다 많은 참석하시기 바랍니다.
※ 49일 기도기간 중 삼칠일(21일) 개인 기도를 하시면 소원성취를 할 수 있습니다.
삼성암 주지 정원 합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