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산행날짜 : 2023년 08월 20일. 일요일.
◆ 산행장소 : 경북 포항 천령산 청하골.
◆ 산행코스 : 보경교P-천령산-청하골-흔들다리-은폭포-관음폭포-연산폭포-선일대-
삼보폭포-보현폭포-상생폭포-보경사-보경교P. 약13,5km.
◆ 산행회비 : 1/N.
★1호차 : (오랜벗처럼)~임대원님,박종학님,김동진님.
★2호차 : (태길님)~미자님,선자님,아트님,자야님.
※ 시청농협(06:20),명서다리(06:25분),창원역(06:35분),덕재((06:40분) 경은본점(06:45분),서마산ic(06:50분),중리동신(06:55),내서ic(07시).
◆ 준비사항 : 식수,간식,여벌옷,기타 산행장비.
★ 산행대장 : 오랜벗처럼 (☎ 010-8907-5852).
천령산( 天嶺山)은 경상북도 포항시 북구 송라면과 청하면의 경계에 있는 산이다. 해발 775m이다. 12폭포로 유명한 청하골을 사이에 두고 북쪽으로 내연산(內延山)과 마주보고 있으며, 남쪽에 호학봉(呼鶴峰)과 삿갓봉으로 이어진다. 조선 후기까지는 신구산(神龜山)이라고 하였으며, 하늘같이 높다 하여 하늘재라고도 부르다가 일제강점기에 천령산으로 개칭하였다. 형상이 소 잔등처럼 생겼다 하여 주봉을 우척봉(牛脊峰)이라 부른다. 산 중턱에 옛 절터인 상태사지(常泰寺址)가 있다.
내연산 계곡은 직선거리로 10킬로미터가 넘는 긴 구간에 굴참나무와 물푸레나무, 작살나무와 병꽃나무 등이 숲을 이루고 있으며 기암괴석의 사이사이마다 부처손, 바위솔, 바위채송화 등이 자라 식생의 보존도 양호하다.
청하골 또는 내연골이라고도 부르는데, 계곡 입구의 유서 깊은 사찰인 보경사를 지나면 상생폭포를 시작으로 여러 폭포들을 만날 수 있으며 풍부한 폭포수가 크고 작은 용소(龍沼)를 만들어 언제나 시원한 감흥을 일으킨다. 특히, 연산폭포(내연폭포)는 여러 폭포 중 규모가 가장 커 웅장한 위용을 자랑하며 여름철의 우렁찬 물소리와 겨울철의 얼음기둥이 압권이다. 대한민국의 명승오로 지정 논의가 있다
- 경북 포항 천령산 청하골 GPS 산행 개념도 -
첫댓글 임대원님,박종학님,미자님,선자님,태길님,아트님,오랜벗처럼 참석.
지도참석
네~
김동진님 창원역 탑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