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북정맥 4구간(화현고개-비득재) 산행기록
○일 자: 2016년 6월 3일(금)
○산행경로: 화현고개-서파고개-수원산-국사봉-큰넉고개-죽엽산-비득재
○도상거리: 23.50km(GPS 거리: 24.00km)
○산행시간: 7시간 57분(중식,휴식시간 포함)
○현지기상: 맑음
○구간특징
-산행들머리: 화현고개(구 37번 2차선국도)
-차량은 비득재에 주차하고 내촌택시로 화현고개로 이동하여 산행시작함.
(내촌콜택시 ☎031-527-0888, 010-2105-8114, 택시요금 26,700원/미터요금)
-화현고개 2차선 도로에서 5차선 도로를 횡단하기 위해서는 하산지점 진행방향 우측 도로를 따라 가다가 동물이동통로 상부로 진행하여 야산으로 진행하면 443.6봉과 만나게 됨.(또 다른 방법은 진행방향 좌측으로 도로를 따라 가다가 지하도를 통과하여 우측으로 진행하여 군부대 철조망을 따라서 진행하면 됨)
-화현고개 이후로는 다시 육산의 모습을 띠고 있으며, 명덕삼거리까지 비교적 완만한 길이 이어짐
-443.6봉(명덕봉)에서 벙커 및 이정표가 있으며 이정표를 따라 좌측으로 진행하며, 군부대 철조망을 몇군데 지나치며 진행함.
-명덕삼거리는 서파고개로도 불리며 고갯마루 부근엔 식당이나 가게가 없음.
-명덕삼거리에서 수원산 구간은 계속해서 고도를 높여가는 오름길이 이어짐.
-수원산 정상부는 군부대 주둔지역으로 철조망 아래 전망대에서 우측으로 5분정도 진행하여 군부대 뒷편 헬기장에서 삼각점 확인후 다시 전망대로 되돌아와 마루금으로 진행해야됨.
-수원산에서 국사봉 까지는 완만하고 부드러운 길이 이어짐.
-수원산을 내려와 만나는 임도를 따라 잠시 진행하다가 약수터정상 방향 이정표를 따라 오름.
-약수터 정상 갈림길에서 내촌방향 이정표를 따라 진행함.
-641봉은 마루금에서 좌측으로 5m정도 벗어나 있는 암봉으로 바로 옆에 송전탑이 있으며, 운악산방향과 국사봉 방향 마루금이 막힘없이 조망되는 전망대임.
-641봉에서 송전탑 2개를 지나 우측으로 보이는 봉우리가 국사봉이며, 평탄한 길이 이어짐.
-국사봉 정상은 헬기장이며, 정상석은 헬기장을 조금 지나면 있음.
-국사봉에서 큰넉고개까지는 계속해서 내리막길이 이어짐.
-큰넉고개에 인접하여 육사생도 6.25참전기념비가 있으며, 기념비 입구가 큰넉고개임.
-큰넉고개에서 좌측으로 100m 이동 후 전신주 우측으로 진행하여 밭을지나 사면을 오르면 한빛에너지(하)주유소옆을 지나 87번 국도에 도착함.
-큰넉고개와 작은넉고개 사이 야산에는 무덤이 연속으로 이어지며, 작은넉고개에는 이정표와 민가가 있음.
-죽엽산은 일제강점기에 주엽산으로 명칭이 바뀐 산으로 정상석은 없으며, 조망이 막혀있음.
-비득재에 닿을 때 쯤 갈래길(임도)이 나오지만 어느쪽으로 가더라도 비득재로 통하나 본래의 마루금은 임도를 건너 직진방향 묘지 상단부에서 우측길로 진행함.
-찜질방, 음식점등이 많은 2차선 포장도로가 지나는 비득재에서 4구간 산행을 종료함.
▲ 산행트랙
▲ 산행고도표
▲ 화현고개(37번 구도로) 에서 4구간의 산행을 시작합니다. 내촌면 방향으로 도로를 따라 가다가 5차선 지하도를 통과하여 다시 돌아 올라와 군부대 철조망을 따라서 진행하면 됩니다. 우리는 마루금에 더 충실하기 위하여 우측으로 진행합니다.
▲ 동물이동통로를 건너기 위해서는 도로 우측 길로 진행합니다.
▲ 갈림길에서 좌측으로 진행합니다.
▲ 동물이동통로에서 바라본 내촌면방향 5차선 도로입니다. 좌측으로 2차선도로 화현고개입니다.
▲ 동물이동통로에서 바라본 이동면방향 5차선도로입니다.
▲ 이동통로를 지나 야산으로 진행합니다.
▲ 443.6봉(명덕봉)에서 벙커 및 이정표가 있으며, 이정표를 따라 좌측으로 진행합니다.
▲ 군부대 철조망을 만나면 철조망을 따라서 진행합니다.
▲ 군부대 철조망을 따라가면서 잠시 우측으로 벗어났다가 다시 철조망 옆으로 따라가는 길이 계속됩니다. 계속 철조망을 따라가도 됩니다.
▲ 페건물에서 우측으로 진행합니다.
▲ 군부대 철조망을 만나면 우측으로 철조망을 따라서 진행합니다.
▲ 철조망을 따라서 계속 진행합니다.
▲ 철조망을 따라가다 시그말을 확인하면서 우측으로 진행하면 명덕삼거리(서파고개) 입니다.
▲ 서파고개로 불리는 명덕삼거리입니다.
▲ 진행방향 정면 좁은 포장길 좌측은 천마지맥분기점이며, 우측 웅벽을 올라 능선을 따라 진행합니다.
▲ 수원산 구간은 계속해서 고도를 높여가는 오름길이 이어 집니다.
▲ 수원산으로 오르는 길은 더운 날씨탓으로 너무나 힘든길이 이어집니다.
▲ 수원산 정상은 군부대가 차지하고 있어 들어갈 수가 없어, 우회하여 군부대 뒷편 헬기장이 실질적인 정상역할을 합니다.
▲ 군부대 아래 전망대와 안내도, 쉼터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시간이 흐름에 안내도도 낡아 알아볼수가 없습니다.
▲ 수원산 정상은 진행방향 우측으로 진행합니다.
▲ 부대 정문앞을 지나 도로를 따라 약100m 지나 좌측 철계단으로 올라갑니다.
▲ 좌측으로 20m 진행하면 수원산 정상 헬기장 입니다.
▲ 수원산 정상입니다. 다시 전망대가 있는길로 되돌아 갑니다. 헬기장에서 부대방향 우측 철조망을 따라서 진행해도 됩니다.
▲ 전망대로 되돌아오면서 뒤 돌아본 좌측의 철계단입니다.
▲ 부대 정문입니다.
▲ 전망대에서 바라본 조망입니다.
▲ 전망대에서 철조망을 따라 국사봉으로 향합니다.
▲ 약수터 방향이 정맥길입니다. 우측길은 군부대 쪽문이나 수원산 정상 헬기장에서 부대방향 우측 철조망을 따라서 내려오길과 만나게 됩니다.
▲ 국사봉방향으로 진행합니다.
▲ 수원산 정상을 내려오면 잠시 임도길을 따르다가 우측 약수터정상 방향으로 오르게 됩니다.
▲ 약수터 정상 방향으로 진행합니다.
▲ 헬기장 및 이정표입니다.
▲ 약수터 정상 갈림길 이정표에서 마루금은 내촌방향입니다. 삼각점(705m)이 설치되어 있는데 지도상에는 없습니다.
▲ 약수터 정상을 지나면 국사봉까지는 고도차가 별로없는 편안한 길이 이어집니다. 마루금을 따라 좌측으로는 잣나무가 조림되어 있고 우측은 참나무 숲입니다.
▲ 641봉 직전에 있는 국사봉 이정표입니다.
▲ 641봉에서 뒤돌아 본 운악산 모습입니다.
▲ 베어스타운 스키장도 조망됩니다.
▲ 641봉에서 바라 본 국사봉으로 향하는 마루금입니다. 송전탑 두개를 지나 우측으로 보이는 봉우리가 국사봉이며, 멀리보이는 산이 죽엽산입니다.
▲ 포천시내 조망입니다.
▲ 국사봉 정상입니다.
▲ 무명봉에서 직진길이 뚜렷하나 90도 좌측으로 진행합니다. 직진길이 너무 좋아 우리는 여기서 알바를 했습니다.
▲ 큰넉고개로 가는길은 편안한길이 이어집니다.
▲ 큰넉고개 가기전 이정표입니다.
▲ 큰넉고개에 자리한 '육사생도 6.25참전 기념비'입니다.
▲ 육사생도 6.25참전 기념비 입구인 큰넉고개입니다.
▲ 큰넉고개에서 좌측으로 약100m 진행 후 우측 전신주에서 우측방향으로 진행합니다.
▲ 밭을지나 사면을 오르면 한빛에너지(하)주유소옆으로 지나 87번 국도에 도착합니다.
▲ 87번 4차선 국도입니다. 도로를 무단횡단하여 정면 전신주 우측 사면으로 진행합니다.
▲ 알뜰주유소 우측 임도길을 따라가도 마루금과 연결됩니다.
▲ 도로를 건너 사면으로 진행하다 묘지에서 좌측으로 진행합니다.
▲ 알뜰주유소 우측 임도길로 진행하면 마루금과 접속하는 길입니다.
▲ 작은넉고개 입니다. 정면 민가에서 식수를 보충하고 마루금을 이어갑니다.
▲ 마루금 좌측 진목리입니다.
▲ 마루금 우측 금현리입니다.
▲ 가운데 채석장을 중심으로 좌측 수원산부터 우측 국사봉으로 이어지는 지나온 마루금입니다.
▲ 광릉 시험림이 시작되는 곳에 출입금지 표지판이 세워져 있습니다. 벌금이 쎈데~
▲ 원형삼각점이 있는 600.6봉 입니다.
▲ 편안한 길이 이어지지만 바람 한점없는 더운날의 산행은 힘들기만 합니다.
▲ 죽엽산 정상입니다. 아무 표시가 없습니다.
▲ 갈림길에서 우측으로 진행합니다.
▲ 비득재로 내려서기전 임도입니다. 임도를 가로 질러 직진합니다.
▲ 광릉 시험림이 종료되는 곳에 출입금지 표지판이 세워져 있습니다.
▲ 임도길을 내려서서 직진합니다.
▲ 묘지를 지나 우측으로 진행합니다.
▲ 비득재에 있는 이정표입니다.
▲ 비득재에서 4구간의 산행을 마무리합니다. 비득재에는 찜질방이며 많은 식당들이 영업중입니다.
▲ 다음 5구간 들머리입니다.
첫댓글 보람있고 재밋는 산행이었습니다
날이 더위서 더 고생일텐데 5구간도 화이팅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