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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파랑길
우리나라의 동서남북을 잇는
코리아 둘레길의 남해안 구간으로
부산 오륙도에서 시작해
해남의 땅끝마을까지 연결된
총 90개 구간의 1,463km의
걷기 여행길이다
‘남쪽의 쪽빛 바다와 함께 걷는 길’이란 뜻으로
2016년에 개통한 해파랑길에 이어
두 번째로 2020년 10월 31일 개통됐다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는
2017년 노선 조사를 시작으로
2018년 노선안 확정
남파랑길 명칭과 상징물 확정
2019년 안내체계 정비
2020년 최종 점검을 거쳐
남파랑길을 개통했다
광역 지방자치단체 3곳과
기초 지방자치단체 23곳에 걸쳐 있다
구간별 특성을 담아
남도문화길과 남도낭만길등
5가지 주제의 길로 구성돼 있다
남도문화길은
장흥에서 강진, 완도, 해남으로 이어진 구간으로
남도 유배문화와 다양한 순례 자원을 체험할 수 있다
남도낭만길은
여수에서 순천, 보성, 고흥으로 이어진 길로
지역의 독특한 생태환경과 다도해의 낭만을 체험할 수 있다
한편 한국관광공사가 운영하는 걷기 여행안내
두루누비 누리집(www.durunubi.kr)과
두루누비 응용프로그램에서 남파랑길 전체 90개 구간에 대한
상세 내용과 위치정보시스템(GPS) 기반 노선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특히 주요 관광안내소에는 걷기 여행자들의 편의성과
지역 관광에 도움을 주기 위해 지역의 맛집과 카페 정보 등을 포함해
제작한 지도 홍보물이 비치되어 있다
남파랑길은 구간별 특징을 고려한 5가지 주제로
부산·경남·전남 지역 90개 코스, 1,463km 거리를 걷는 길이다
* 한류길(부산∼경남.창원) : 영화와 한류의 도시, 대도시와 자연의 반전 매력을 보유한 길
* 한려길(고성,통영,거제,사천,남해) : 한려해상국립공원의 해안 경관이 아름다운 길
* 섬진강 꽃길(하동∼광양) : 섬진강과 꽃 경관이 아름다운 길
* 남도 낭만길(전남.여수,순천,보성,고흥) : 독특한 생태환경과 다도해를 따라 낭만을 체험할 수 있는 길
* 남도 순례길(장흥,강진,완도,해남) : 남도 유배문화와 다양한 순례 자원을 체험할 수 있는 길
차안에서 보는 하늘
남파랑길 갈 준비로
새벽같이 나서는데 바람이 세차게 분다
늦게 온 가을이
벌써 겨울에게 자리를 내어 준 것인지
기온도 차갑고......
그렇게 준비를 하여
먼길을 달려
지난번 끝난 곳에 도착하니
구름많은 회색빛 날씨지만
남쪽답게 생각보다는 춥지 않다
해파랑길 할때는
체조로 몸풀고 시작했는데
남파랑길 부산코스는
주위가 좀은 산만하고 복잡하여 그냥 출발을 한다
꽃댕강꽃이 이쁘게 피어
오늘 하루 무사히 완주하기를 응원 해 준다
감천항 철망 펜스 따라서~~
감천항(甘川港)
부산광역시 사하구 감천동에 있는 항구로
부산항의 물동량 증가로 인해 고철, 양곡, 시멘트 등
전용 부두의 필요성이 제기됨에 따라 1978년 북항의 보조항으로 개발되기 시작하였다
중앙 부두와 관공선 부두, 감천 제7 부두는 1990년부터 운영되기 시작하였고
감천 제1, 제2, 제3, 제5, 제6 부두와 다대 부두는 1995년부터
감천 제4 부두는 2008년에 완공되어 운영되고 있다
감천항에는 항만 기능 강화를 위해 외곽에 동 방파제와 서 방파제가 조성되어 있고
양쪽 방파제 안쪽으로 매립된 호안을 따라 선박 수리 및 조선소,
컨테이너 야적장, 냉동 및 냉장창고와 수산 가공 업체 등이 자리하고 있다
물류 창고 및 공장 설비가 자리한 감천항 입구 쪽의 양쪽 방파제는
수심과 조류가 원활하여 고급 어종이 풍부한 낚시터로 잘 알려져 있다
또한 감천항 입구 두도반도의 비탈 사면에서 약 8,000만 년 전
백악기시대의 공룡 유골이 발굴되어 국가 지질 공원으로 지정되었다
동쪽으로는 송도와 암남 공원이 자리하고 있으며
서쪽으로는 다대포와 이어져 있어 항만 기능 외에도
복합적인 문화 공간으로 활용 가치가 높다
횡단보도를 건너서 두송반도 전망대 방향으로~~
수출입 액체화물을 전용으로 취급하는
영업용 보세창고 및 일반창고를 보유한 종합 물류,
하역 전문 업체인 부산 탱크터미널이 보이고
바람개비가 있는
호젓한 임도엔
파릇파릇 녹색이 봄을 착각하게 한다
삼거리 갈림길의 구평도로를 만나고
구평 도로는 원래 군사용 작전도로였으나
지금은 주민들에게 개방되어
두송반도 산책길로 각광을 받고 있다
두송반도 숲길을 산책하면
우측으로 바다가 펼쳐져 산과 바다를 동시에
느낄 수 있는 최적의 코스라고 한다
두송반도 종점으로 가기위해 왼쪽으로 진행한다
두송반도
부산 사하구 다대포항 동쪽 해안에 위치하며
공룡의 전성시대였던 백악기 말의
부산지역 고환경을 보여주는 명소이다
백악기 말 경상분지 내에서 양산단층과
동래 단층 사이에서 만들어진 다대포 분지의
중부에 해당하는 곳으로 공룡알 둥지 화석과 파편 화석 등이 나타난다
특히 과거 지진활동이 기록된 다양한 산출 상태의 쇄설성암맥과
고지진암이 선명히 관찰된다
또한 이곳에서 관찰되는 캘크리트 복합층은
백악기 당시의 고기후를 유추해 볼 수 있는 중요한 단서이며
두송반도 일대에 나타나는 다양한 산상의 캘크리트는 국내에서
흔히 찾아볼 수 없어 높은 학술적 가치를 지니고 있다
2004년에 두송반도 해당 퇴적층에서 초식공룡의 둥지 화석이 발견됐다
부산시와 과학자들의 노력으로 2013년에는 부산지역 다른 11곳과 함께
부산 국가지질공원으로 환경부 인증을 받았다
넓이 92만㎡의 두송반도는
중요한 지질유산인 백악기 퇴적층이 고스란히 남아있는 곳이다
쭉 직진하여 두송반도 끝지점까지 가서
잠깐 해안으로 내려갔다 되돌아 오기로 한다
(3년전 부산갈맷길 할때 좋았던 생각이 나서~~~)
며느리밥풀꽃
쑥부쟁이
다시 와 보는 곳~
바람불고 회색빛 많은 풍경이지만
그래도 멋지다
되돌아 나간다
평상이 있는 곳에서 점심을 먹는다
지인과 같이 오신 분께서 정성 가득
직접 만들어 오신 도토리묵
덕분에 맛나게 잘 먹었습니다~~^^
세상에서 젤 작은 잔???~~~ㅎㅎ(내 새끼손가락 손톱크기)
오고 나가는 길에 동백나무가 줄지어 서 있다
공기 맑은 곳이라서 그런지 잎에 기름으로
닦은 것처럼 반질반질 빛이 난다
남파랑길로 접어들고
대선조선 다대 조선소
개울을 건너 도로로 올라서서
보이는 아파트 방향으로 진행한다
낫개항
낫개는 나포(羅浦)의 우리말 표현이나 지명의 유래는 분명하지 않다
낫개 마을은 북쪽의 두송산(頭松山, 95m)에서 남쪽으로 뻗어 내린
두송 반도 끝자락에 위치한다
서쪽에는 낙동강 하구로 이어져 다대포 해수욕장이 있고
동쪽으로 감천만과 접하며 남쪽에는 다대포항이 있다
두송산은 조선 시대에 몰운산, 금티산과 함께
경상 좌도 수군절도사영 관할의
봉산(封山, 병선(兵船)을 만드는 재료를 조달하려고 벌채를 금지)으로
지정되기도 하였으며 앞바다 (대명 목재 저목장이 있는 위치)에서는
멸치 어업이 성하였다고 전한다
낫개마을 남쪽 다대항 국제 여객 부두에는
통일 아시아드 공원(2002년 아시안 게임 기간에 북한 응원단이 타고 왔던
만경봉호가 정박했던 곳으로 통일을 염원하고 기념하고자 조성)이 있다
골목을 빠져나가
도로를 따라 쭈욱가서
다대재래시장을 거치고
오~~~!!!!
귀요미.....
다대동 해안선을 따라 걷는다
다대포
낙동강하구 최남단에 있는
다대반도와 두송반도에 둘러싸여 있으며
5개의 작은 소만입으로 구성되어 있다
부산 시내에서 17㎞ 지점에 위치 해 있다
지명의 유래는 큰 포구가 많은 바다라는 데서 비롯되며
『일본서기(日本書紀)』에는 다다라(多多羅)로 기록되어 있다
이곳은 일찍부터 왜구의 출몰이 잦았으며
따라서 국방상 중요한 요새지였다
조선 세종 때는 이곳에 수군만호영을 설치,
수군 123인과 병선 9척을 배치하였고
성종 때는 높이 4m, 둘레 560m의 다대포진을 축성한 바 있으며
임진왜란 때 다대포첨사였던 윤흥신(尹興信)과
그 동생 윤흥제(尹興悌)가 왜군과 접전을 벌여 전사한 유서 깊은 곳이다
바위로만 된 작은섬이 궁금하다
기분좋은 바닷바람 맘껏 안고
나무들이 울창한 숲길로 올라서니
화손대로 가는 이정목을 만나
다시 가 보기로 한다
처음 몰운대를 오셨다는...
근데 아침에 어쩌다가 바쁘게 나오시느라
그만 폰을 동행하지 않은~~
에고고~~~~
마음에 눈에 많이 담아 가시기를요
화손대 정상부에서
밑으로 내려간다
화손대는 바다로 내려서면 나오는
암반 끝 지점 갯바위 일대를 말한다고 한다
쥐섬과 모자섬을 바라보고
쥐섬
다대 반도의 남쪽에 위치하고 있는 섬으로 무인도
쥐섬은 화산 작용으로 형성된 섬으로 추정되며
섬 주위는 해식애[파랑의 침식으로 형성된 절벽]와
해식동(파랑의 침식으로 형성된 동굴)이 발달 해 있다
해식애 위쪽으로는 동백나무, 칡, 팽나무, 굴피나무 등 수목이 울창하다
쥐섬[鼠島]이라는 지명은 이곳에 쥐가 많이 서식하여 붙여졌다고도 하고
섬의 형상이 쥐를 닮았다 하여 붙여졌다고도 한다
한자로 표기해 서도(鼠島)로도 불린다
조선 시대의 공식 명칭은 축이도 또는 싸리나무 섬으로 전해지는데
그 연원은 알 수가 없다
모자섬
몰운대 동쪽 약 950m 지점에 있는 작은 무인도
다대포항으로 진입하는 입구에 위치하여
항구를 출입하는 선박에게 자연 표시로 역할한다
주변에 쥐섬, 동섬, 솔섬과 함께 다대포 앞바다의 풍광을 이룬다
화손대에 도착하니 바람이 세차게 분다
그 바람으로 파도는 높이높이~~
파도여~~~!!!
나에게로 와라~~
바라만 봐도
그냥 좋은~~
내려올때
되돌아 갈때 보게 된
노란색의 꽃
자주 봤던 고들빼기하고는 좀 다르다
검색 해 보니 갯고들빼기이다
에고 흔들렸다~~~
남파랑길로~~
몰운대전망대는 가 본
곳이기도 하고
시간이 여의치 않아 패스~~
몰운대(沒雲臺)
부산광역시 중심가에서 남서쪽으로 16km 떨어진
다대곶 동편 사하구 다대동 산 144번지 일원 49만 2300㎡에 달하는 명승지로
소유자는 김중태이고 부산광역시 시도기념물 제27호로 1972년에 지정되었다
몰운대(沒雲臺)는 '구름 속에 빠진 섬'이라는 시화적(詩話的)인 이름으로
낙동강하구에 안개와 구름이 끼는 날이면 섬이 구름에 잠겨
보이지 않는다고 해서 붙여졌다고 전해진다
바다에서 몰운대를 바라보면 학이 날아가는 형상을 하고 있다
몰운대는 낙동강하구와 바다가 맞닿는 곳에 자리하여
16세기까지 '몰운도'라는 섬이었으나 낙동강 상류에서 밀려 온 토사가 쌓여
다대포와 연결되면서 지금은 육계도(land-tied island)의 모습을 하고 있다
이곳은 대마도와 가까워 일본과 교역하는 주요 해상로로 이용 되었으며
왜구들이 자주 출몰하여 해상 노략질을 일삼던 곳이기도 하였다
임진왜란 때 이순신 장군의 선봉장으로서 이곳 앞바다에서 전사한
녹도만호(鹿島萬戶) 충장공(忠壯公) 정운(鄭運)이 이곳 지명을 듣고
운(雲)과 운(運)이 같은 음인 것을 따라
“내가 왜놈들과 싸우다 이 대에서 장렬하게 죽을 것이다(我沒此臺)”라고 하였다는
고사가 있으며 정운의 순절을 기리는 유적비가 있다
1983년 북한의 무장간첩선이 이곳으로 침투하다 괴멸되기도 하였다
최근에도 몰운대 최남단은 군사보호 지역으로 일반인 출입이 금지된다
언덕 전체에 소나무가 숲을 이루고 있지만 예전에는 동백나무가 울창했던 곳이다
실질적인 낙동정맥의 끝은 출입금지 구역이다
다대포객사(多大浦客舍)
부산광역시 지정 유형문화재 제3호
소재지 : 부산광역시 사하구 다대 1동 산 144번지
이 건물은 조선 후기 다대첨절제사영(多大僉節制使營)에 있던 객사이다
다대포는 예부터 왜구를 막기 위한 군사적 요충으로 중시되었다
임진왜란 이후에는 경상좌도 7진 중의 하나가 되었는데
부산진과 함께 다른 진보다 더 중시되어 다른 진보다 2배의 병선을 보유하였으며
첨사는 정 3품의 당상관이었다
다대포 객사 수령이 부임할 때 의식을 치르고 임금을 상징하는 전패(殿牌) 패를 보관하고
고을의 수령이 초하루와 보름에 대궐을 향해 망배(望拜)를 드리던 곳인데
사신의 숙소로 사용되기도 하였다
객사에는 정당(正堂)과 그 좌우에 익실(翼室)을 주는 것이 일반적인데
이 객사는 정당만 남아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건물의 규모는 정면 5칸, 측면 2칸 규모의 홑처마 팔작지붕이다
안두리기둥 위에 절단된 큰 들보를 놓은 5량 집이며
벽이 없이 기둥만 남아 있어서 마치 누각 건물처럼 보인다
조금가다 산길을 걸어서 내려가면
다대포 해수욕장이 보이는
다대포 해변공원 입구로 들어선다
저 백사장을 걷고도 싶지만
시간이 많이 지체되어 아쉽지만
다음에 또 오기로 하고
빠른 발걸음으로 걷는다
언젠가 왔을때 완성되지 않았던
테크길이었는데 잘 해 놓았다
고우니 생태 길은
다대포의 습지를 가까이에서 볼 수 있는
650m에 달하는 테크다리 탐방로다
고우니(Gowooni)는
사하구의 구조인 낙동강 대표철새
'고니'를 상징하는 캐릭터이며
'곱다', '고운 고니', '고운 사람'등 다양한 의미를 담고 있다
천천히 여유롭게 걸어야 하는데
그렇게 걸을 수 없는~~~
낙조전망대
가덕도를 바라보고
도로로 올라서서 횡단보를 건너서
아미산노을마루길 계단으로 오른다
동해와 남해가 만나는 다대포는
부산 최고의 일몰을 만날 수 있는 곳이다
헉헉~~~힘들다
도요새 모습을 닮은 '도요등', 백합조개가 많이 나는 '백합등',
홍수에 떠밀려온 쥐나 뱀 같은 먹잇감이 풍부해
맹금류가 많이 찾는다는 '맹금머리등'
크고 작은 모래톱이 강과 바다가 만나는 낙동강 하구
겨울에 얼음이 얼었을땐 더 멋진 곳~~
백합등
낙동강에서 운반 되어온 토사의 퇴적으로
낙동강 삼각주 말단부에 형성된 모래섬으로
사하구 다대동 1597번지에 동~서 약 1.75㎞, 남~북 약 0.5㎞ 규모로
면적 410,310㎡에 육지로부터 70m 거리에 천연기념물 제179호인
낙동강 하류 철새 도래지 내에 위치한다
일명 사자도, 사자등이라 부르며
무지개 마을 사람들이 백합 조개를 주로 채취하여
이름 붙여졌으며 현재는 주로 김 양식과 재첩을 채취하고 있다
백합등에는 갈대와 염생식물이 서식하여 고라니,너구리,족제비,쥐 등 육상동물과
해안 무척추동물 4종이 관찰되데 그중 '엽낭게'가 우위를 점하고 있다
또한 주요 조류,곤충으로 멸종 위기종 2급인 물수리,알락꼬리마도요와
천연기념물 제323-8호인 황조롱이 등 15종이 관찰되고 있다
이 섬의 동쪽으로 장림골, 서쪽으로 진동골(갯골)이 있어 조수가 드나들며
백합등 동쪽 육지에는 무지개 공단인 신평,장림 산업단지가 조성되어 있고
서쪽으로는 장자도와 새등이, 남쪽에는 나무싯등, 도요등, 다대포 해수욕장 등이 위치하는데
급속한 퇴적으로 이들이 결합되고 있다
도요등
1986년 이후에 성장하면서 대기 중에 노출된 모래섬으로
한글 'ㄴ자'모양의 이 도요등은
지금은 낙동강 하구 모래섬 중 가장 큰 섬으로 발달하였다
이 섬에 도요새가 많이 깃들어 '도요등'이라 부르며
일명 '철새등'이라 하여 철새들의 산란,휴식,은둔지다
도요등 주변에는 각종 어패류 양식장이 분포하고 있다
늦었기에 아미산전망대 뒷쪽 지름길로 오르고
낙동강 하구 에코센터 아미산 전망대 패스하고~
낙동강하구 아미산 전망대
아미산의 남쪽 끝자락에 위치해 있는 곳으로
모래섬, 철새, 낙조 등 천혜의 전경을 조망할 수 있는 곳이며
낙동강하구의 모습과 삼각주의 형성 과정, 지질에 대한 자료를
알기 쉽게 전시하고 있다
산악회버스가 기다리고 있는
201동까지 가야하니
마음이 급하다
이 길 쭈욱 가면 아미산등산로입구
버스가 있는 곳이다
많이 기다리신 모든님께 죄송함을 전하고
뒷풀이 할 장소로 이동하여
은은한 은목서 꽃향기를 코끝에 매달고서
싱싱한 회로 푸짐하게 뒷풀이를 한다
3년전 갈맷길할때의 시간들을 들춰 본 코스로
바쁘게 걸었던 하루였다
함께 하신 모든님~~~!!!
수고 많으셨습니다^^
2024. 10 20(일)
첫댓글 세상에서 제일 작은 술잔을 받으셨네요.
ㅎㅎ
멋진 사진 잘 보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와^^^
멋져요.
다양한 풍경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