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주)유니캠프 입니다.
캠핑카에 관심있는 분들이 가장 궁금해하는 건
1. 가격
2. (내 용도에 맞는) 시설
3. 편의성
4. 안전성
5. (인증 등) 등록 절차
등이 있는데요.
오늘은 '내 캠핑카를 갖는다면, 꼭 필요한 시설이 어떤건지?'
에 대해서 한번 살펴보고자 합니다.
먼저 크게 카테고리를 나누자면
- 차량 내부의 휴식공간 & 잠자리
- 가구 & 가전
- 전기
- 인테리어
이렇게 될텐데요.
여기서 좀 더 자세히 나눠보자면
- 실내 침상 (시트를 이용한 침상, 실내 정박 침대)
- 야외 침상 (텐트, 루프탑텐트)
- 선반, 수납함, 싱크대, 스토브, 테이블
- 어닝
- TV, 냉장고
- 전기, 난방
- 조명등, 블라인드(커튼), 인테리어 트리밍
이렇게 볼 수 있겠네요.
자, 이 시설들이 나에게 꼭 필요한지 아닌지 한번 얘기해보겠습니다.
- 실내 침상 (시트를 이용한 침상) -
(이미지 출처 : GQ코리아)
실내의 시트를 접고 펴서, 의자와 침상으로 모두 활용할 수 있는 시설입니다.
이 시트침상의 장점은, 뭐니뭐니해도 편리하고, 쉽고, 효율적인 공간활용, 활용성이 다양하다.. 라는 점이죠.
특별한 호불호없이 모든 분들이 사용하기에 알맞다고 생각합니다.
- 실내 침상 (실내 정박 침대) -
(이미지 출처 : GQ코리아)
실내에 완전 정박해있는 침대는, 보기만 해도 뛰어들어서 폭신하게 자고 싶어집니다.
특별히 시설을 접었다 폈다 할 필요도 없고, 그저 몸만 던지면 되서 편리함은 최고죠.
하지만, 이정도의 정박 침대가 캠핑카 안에 있으려면, 캠핑카의 가격대 자체가 껑충 뛰죠.
오늘은 '내 캠핑카'를 갖는다는 전제가 있기 때문에, 이런 정박 침대가 있는 캠핑카를 가끔 렌트해서 사용할 수는 있어도, 내가 소유하면서 사용하기에는 무리가 있는게 사실입니다.
-고가의 캠핑카 구매력이 있으신 분
-캠핑카 트레일러를 가지고, 장기간 여행을 다니실 분
에게 맞는 시설입니다.
- 야외 침상 (텐트) -
(이미지 출처 : 구글)
텐트야 뭐, 캠핑 하시는 분들이면 누구나 하나씩은 있죠.
캠핑카 안에서 자기 지겹거나, 취침인원이 많을 때 등.. 야외에 설치하고 잠을 잘 수 있는 취침 시설입니다.
더 이상의 자세한 설명이나, 필요하신 분 분류는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ㅎㅎ
- 야외 침상 (루프탑텐트) -
(이미지 출처 : 구글)
루프탑텐트는 말 그대로, 차량 지붕에 설치한 텐트를 뜻합니다.
위에 보이는 루프탑텐트처럼 차량 지붕을 절개하지 않고, 루프랙에 고정해서 사용하는 종류가 있고
(이미지 출처 : 구글)
이렇게 차량 지붕을 절개해서, 차량과 하나가 되는 방식의 종류가 있습니다.
- 지붕 비절개식 루프탑텐트 : 차량 외부에서도 출입 가능한 걸 원하시는 분과, 저렴한 루프탑텐트를 원하시는 분들에게 알맞습니다.
- 지붕 절개식(일체형) 루프탑텐트 : 루프탑텐트를 닫았을 때, 있는지 없는지 모를 정도의 일체감을 원하시는 분. 비절개식에 비해 비싼 금액도 상관 없으신 분들에게 알맞습니다.
- 선반, 수납함, 싱크대, 스토브, 테이블 -
(이미지 출처 : GQ 코리아)
위에 있는 선반/수납함, 싱크대, 스토브, 테이블은 '최소한의 필수 시설'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선반/수납함 : 좁은 공간을 활용해서 짐을 올려놓고 실을 수 있는 이 시설은, 기본적으로 있어야 한다고 생각하고
-싱크대 : 그야말로 호불호 이며, 주 캠핑장소와 패턴에 따라 갈리는 시설입니다. 캠핑카로 여행을 가면, 거의 오토캠핑장일 것이며, 오토캠핑장에는 기본적인 공용 급수시설이 거의 100% 있기 때문입니다. 완전 자유롭게 다니면서 인적없는 곳을 즐기시는 분이라면 필요한 시설이라고 보고, 이게 아니면 없어도 크게 상관은 없겠네요.
-스토브 : 싱크대와 마찬가지 입니다만, 약간 다른건 휴대용 버너를 선호하신다면, 굳이 없어도 되는 시설입니다. 대체 시설이 너무도 뚜렷하고 간편하죠. 하지만, 장기간 여행이나 캠핑카 스토브의 편리함을 선호하신다면 추천해드릴만 합니다. 그 대신, 실내에서 다양하게 활용하시려면, 환기가 엄청나게 중요한 시설입니다.
-테이블 : 차량 실내에서 간단한 식사를 하거나, 업무를 보기에도 딱이죠! 있으면 무조건 좋고, 없어도 뭐 크게 빈자리가 느껴지는 시설은 아닌 거 같네요.
- TV, 냉장고 -
(이미지 출처 : 구글)
-TV : 특히 아이들을 데리고 다니시는 분이면, 정말 좋아하죠. 캠핑장에서도 신나게 놀고, 자기전에 재밌는 프로그램을 보며 잠드는 것도 좋겠네요^^
-냉장고 : 단기여행으로 1박 정도를 하는 분이라면, 아이스박스나 휴대용 냉장고로 충분하지만, 장기간으로 며칠간 숙박을 하시는 분이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캠핑카의 낭만 아니겠습니까. 차 안에 냉장고가 딱~! 그 안에 고기와 맥주가 딱~!ㅎㅎ
- 전기, 난방, 조명등, 커튼, 트리밍 -
(이미지 출처 : 구글)
전기와 난방은 특히 차박캠핑을 하시는 분이면, 눈여겨 봐야 할 시설들입니다.
내가 한달, 3개월, 6개월, 1년...에 얼마나 캠핑을 가서, 평균 몇박을 하며, 전기시설을 얼마나 사용할 것 인지.. 이 부분을 잘 생각해뒀다가, 저희 유니캠프같은 전문업체에 꼭 상담을 해보시길 바랍니다.
특히나 안전성 문제도 있으니, 꼼꼼하게 체크해보셔야합니다.
위의 실내조명, 커튼(블라인드), 트리밍은 뭐랄까 시계, 지갑, 가방, 구두 등은 좋은 걸 사게되는.. 일종의 사치품 입니다.
없어도 크게 상관은 없지만, 있으면 고급스러워지고 활용성이 훌륭하죠~
자, 나에게 꼭 필요한 캠핑카 시설이 뭔지 감이 좀 오시나요!?
꼭 화려한 캠핑카가 아니더라도, 일상에서는 승합차로 사용하고, 캠핑 갈 때는 캠핑카로 사용하고.. 이걸로 시작하는게 전 가장 좋다고 생각합니다. '모터홈(Motor Home)'이라고 하죠^^
공감과 댓글 완전 환영합니다~
모두 행복한 하루~ 행복한 주말 되셔요~~~
감사합니다.
첫댓글 초보자가 꼭 알아야할 좋은 정보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일리있는 얘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