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템 분석] 신창식외식연구소 신창식 소장 - 호두과자전문점
<사업내용>
호두과자전문점은 고속도로 휴게소나 지하철 역사에서 판매되던 70여년 전통의 호두과자를 도심 속으로 옮겨 놓았다. 호두과자전문점의 호두과자는 고급화를 이룬 고속도로 네모난 박스에 담긴 포장용기와 디자인에서 벗어나 고급화를 이룬 것이 특징이다.
매장 내에서 생산과 판매가 동시에 진행되지만 1인 운영이 가능할 정도로 업무 강도는 낮은 편이다. 10평 이내의 소형 매장에 호두과자 생산 기계를 두고 오전에는 제품을 생산하고 고객이 몰리는 오후 이후에는 판매에만 집중하면 되기 때문이다. 호두과자전문점은 최근 휴게음식점의 일반적인 특징인 카페형으로 운영되는 경우가 거의 없는 점도 특징이다.
호두과자전문점은 기계 설비를 통한 제품 생산이 쉽고 가맹본부로부터 간단한 기술 전수만 받으면 제품 생산이 가능한 시스템으로 누구나 쉽게 운영이 가능한 업종이다. 반죽 역시 가맹본부로부터 제공받기 때문에 초보창업자 또는 여성의 관심이 높은 편이다.
[장점]
1. 손 쉬운 운영
해당 업종의 가장 중요한 장점은 운영하기 쉬운 점이다. 제품 생산 시간이 정해져 있고, 생산한 이후에는 판매에만 전념할 수 있다. 제품을 판매한 이후 서비스를 제공하는 음식점이나 카페와도 차별화되어 판매로 모든 활동이 마무리 된다. 10평 내외 규모에서 1인 운영이 가능하여 인건비 부담이 없는 점도 장점이다.
2. 대중화 된 인지도
호두과자는 한국사람이라면 누구나 접했을 많큼 대중화되어 있다. 따라서 고객에게 특별히 어필하지 않아도 수요가 있다.
3. 높은 수익성
높은 수익성이 장점이다. 인건비를 포함한 판매관리비가 저렴하고, 원재료비 대비 이익률도 높아서 수이익이 45% 가깝다. 통상 다른 음식점의 순이익은 30% 가량이다.
[유의사항]
1. 단일 상품
단일품목을 판매하는 매장이므로 매출에 분명한 한계가 있고, 대체 상품이 없는 점도 단점이다.
2. 상권적 제한
경쟁점이 없는 상권을 노려야 한다. 같은 업종 매장이 같은 상권에 한 곳이라도 입점해 있다면 창업하지 말아야 한다. 그만큼 수요에 한계가 있는 업종이다. 만약 경쟁점의 출현한다면 브랜드 인지도와 상품력으로 승부해야 한다.
3. 창업자 성향
10평 남짓한 공간에 혼자 운영하는 매장이며, 판매가 쉴 수 없을 만큼 활발히 이뤄지는 것이 아니다. 1인 운영이라는 점과 업종 특성을 파악한 후 창업해야 한다(예를 들어 활발하고 대화를 좋아하는 성격의 창업자에게는 적합하지 않을 수 있음)
<상권입지>
- 1차 입지는 역세권, 오피스 상권, 배후 주거상권
- 배후 세대가 5천세대 이상인 아파트 메인 상가
- 구 시가지인 경우 일반적인 주거지역 진출입 대로변, 버스 정류장, 지하철역 입구/내부
- 전철역사(코레일 유통 연계 1호선, 국철) 및 쇼핑몰, 백화점등 특수상권 개설
<상품종류 및 가격>
간식용(15개입) 3,000원
선물용(36개입) 7,500원
선물용(84개입) 17,000원
<핵심타켓>
매장 인근 거주민 타깃. 특정 연령대 없이 고루 분포. 간식용과 선물용 수요는 반반씩
핵심고객 : 30~40대 남녀 (직장인, 학생 불문)
2차 고객 : 10~20대 남녀
<핵심 성공포인트>
1. 상권 선점
호두과자는 하나의 상권에 2개가 양립하기는 어려운 수요가 한정적인 업종이다. 따라서 상권 선점은 무엇보다 중요한 요소이다.
2. 마케팅
동네 상권에 입점한 경우 초기 마케팅이 중요하다. 할인 쿠폰 및 현수막 전단지 등의 마케팅 기법을 활용해야 한다. 시식을 위한 맛보기 상품 제공 등이 있다.
3. 품질관리
단일 품목을 판매하는 것이므로 맛과 품질이 성공의 열쇠이다. 또한 맛의 전문성을 살려야 재방문을 유도할 수 있다. 위생관리 역시 중요한 요소이다.
4.시간 분배
제품의 생산, 판매, 마무리 등 하루 업무가 정해져 있는 만큼 어느 정도 운영하면 한가한 시간이 있게 마련이다. 이런 시간을 인터넷 마케팅에 활용하는 것도 매출 향상 비결이다.
<출처 - 신창식외식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