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홍일 카페
-자동차 휘발유(가솔린)와 경유(디젤)의 차이점은
뭐가 다른가요?
자동차를 움직일 때 연료로 사용하는 휘발유와 경유는 원유를 용도에 맞게 제조한 것입니다.
원유는 가열해서 나오는 기체를 다시 냉각시켜서 순수한 액체를 얻는 ‘증류법’을 이용해 분리되는데,
‘LPG → 휘발유 → 등유 → 경유 → 중유 → 아스팔트 → 찌꺼기’ 순으로 얻어지지요.
이것은 원유를 이루고 있는 성분들의 끓는점이 다르기 때문에 가능해요.
즉, 증류탑의 가장 위의 층에는 끓는점이 낮은 가스가, 증류탑의 가장 아래층에는 마지막에 남은 찌꺼기가 모아지는 거지요.
이 중 우리가 자동차의 연료로 사용하는 휘발유는 밀도가 0.65~0.75㎏/㎥이고 *발열량이 46MJ/㎏인데 반해, 경유는 밀도가 0.83~0.88㎏/㎥, 발열량이 42MJ/㎏이랍니다.
즉, 똑같은 양이라 하더라도 휘발유가 더 가볍고, 열효율이 커서 찌꺼기가 덜 나온다는 장점이 있어요.
그래서 일반 승용차와 항공기의 연료로 사용하지요.
이에 비해 경유는 석유 스토브의 연료나 기계를 세척할 때 사용하는데, 휘발유보다 한꺼번에 더 큰 힘을 낼 수 있고,
20~30% 정도 오래 사용할 수 있어서 무거운 트럭이나 버스의 연료로 사용한답니다.
하지만, 자동차 엔진에 찌꺼기가 많이 생기고 매연이 많이 나온다는 단점이 있어요.
휘발유와 경유는 이러한 차이만 있는 것이 아니라,
각각의 연료를 사용하는 교통 수단의 엔진이 작동하는 원리도 달라요.
비행기나 승용차처럼 휘발유를 사용하는 교통 수단은 휘발유를 직접 연소시켜 움직이는 것으로 ‘내연 기관’이라고 해요.
그리고 경유를 사용하는 대형 버스나 트럭은 공기를 압축시켜 높은 온도로 만든 다음,
여기에 경유를 안개처럼 분사시켜 태워서 자동차를 움직이지요.
이것을 ‘디젤 기관’이라고 하고요.
휘발유와 경유가 똑같은 원유에서 정제한 석유이긴 하지만 증류되는 온도가 다른 만큼 불이 붙는 온도도 다르기 때문에,
작동시키는 기계 또한 다른 것이지요.
기름의 가열의 휘발성 정도에 따라 휘발유 경유 등유 이렇게 나눠 집니다..
우선 가장 휘발성이 낮은건 등유구요.
다음은 경유...
그리고 가장 높은건 휘발유에요..
휘발성이 높다는 말은 열에가열하면 그만큼 끓는점이 높다는 말도 됩니다..
제가 알기론 등유는 끓는점이 약 250정도 경유는 300이상 휘발유는 그보다 훨씬
높다고 배웠거든요..
그래서 아마 휘발유가 가장 비싼거 일지도 모르죠..
그리고 휘발유는 경유에 비해서 기름자체가 부드럽습니다...
촉감이 부드럽다는게
아니고 기름사용에 있어 자연스럽다는 말이죠..
휘발유는 왜 휘발유인가!!
일단 모든 연료는 원유를 통해서 만들어지죠.
TV를 보면 산유국들이 씨커멓게 뿔뿔 뿜어내는 검은 원유!!
이 원유를 가지고 연료를 만드는 건데 휘발유는 하얗지요.
네.. 원유 자체가 연료가 되는 것은 아니구요.
이걸 증류법이라는 걸 이용해서 분리를 시키게 됩니다.
그렇게 분리를 시켰을 때 다양한 종류의 연료를 얻는다고 합니다.
끓는 점이 낮은 순서부터 LPG, 휘발유, 등유, 경유, 중유 순서라 하고 그 다음으로는 아스팔트, 찌꺼기가 남는다고 하네요.
그런데 왜 휘발유의 연비가 더 좋느냐 하면 경유보다 휘발유가 밀도가 낮은 반면 발열량이 높아요.
그래서 연비가 더 나오는 거고 가볍기도 가볍구요.
경유는 미도 대비 발열량이 적고 찌꺼기도 많이 남습니다.
대신 한꺼번에 많은 힘을 낼 수 있다는 점에서 주로 힘이 많이 필요한 트럭이나 버스, 중장비에 사용됩니다.
이외에도 불이 붙는 방식도 다르고 해서 휘발유와 경유를 사용하는 차는 엔진구조도 다른 모양인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