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로케트배터리 입니다..
안전을 요구하는
물건들을 다루기 전에는
사용법을 정확히
숙지하고자 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무엇이든 제품을 처음
사용할 때는 사용법을 아는 것이 좋은데요.
안전의 문제와 함께
에너지를 절약하며 사용하고
더욱 더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세방전지 배터리를 사용하시는 분들을 위해
많은 분들께서 궁금해
하시는 사항들에 대해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똑똑하게 사용하는
로케트 배터리]
1. 배터리 잔존
전기량 확인 방법
일반적으로 배터리의
상태를 확인하는 방법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것은 전압 측정입니다.
그러나 좀 더 정확한
상태를 확인할 필요가 있을 경우에는 비중계로
전해액비중을 측정하는
방법을 사용합니다.
즉,
비중이 1.280일 때 전기량은 100%,
비중 1.180일 대는 50%, 1.080일 때에는 0%로 충전된
상태입니다.
2. 배터리는 보관시 온도가 미치는 영향
배터리는
자기방전형상이 있습니다.
오랜
기간 보관하면 스스로 용량이 감소하게 되는데,
이러한
현상은 온도가 높을수록 속도가 빨라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배터리 보관 시에는 온도가 높은 곳보다
낮은
온도에서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보관 시에는 반드시 완전히 충전된 상태에서 보관해야하며
방전된
상태에서 보관할 경우 배터리 수명이 종료되어
회복되지
않으므로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3. 배터리에 표시된 CCA / RC 란?
CCA란
Cold Cranking Ampere의 약자로 저온시동전류라고도
하며
자동차
시동시 걸리는 부하(전류)와 비슷한 조건으로 -18℃에서
30초간
고전류
방전하여 7.2V될 때까지 방전 가능한 최대 전류값을 뜻합니다.
또한
RC란 Reserve Capacity의 약자로 보유용량이라고도 하며,
자동차
발전기가 작동하지 않을 경우에 대비하여 어느 시간까지는
최소한의
기능발휘를 할 수 있는 용량(분으로 표시함)을 말하며, 25℃에서
25A 방전전류로
방전종지전압 10.5V까지의 지속시간을 말합니다.
4.
용액(황산)으로 인한 주의 필요!
사용되는 전해액은 무색,
투명한 묽은 황산이며, (+),(-)극판과
반응을
이르켜 전기를 저장하고 전도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전해액의
비중은 1.280/25℃
로 황산비는 37.05%입니다.
전해액이 피부에 묻었을 대는 즉시
많은 물로 닦아내어야 하며,
눈에 들어갔을 때에도 물로 헹구어
낸 후 응급조치를 취하고,
즉시 병원으로
가야합니다.
황산을 부식성이 강하여 순모,
면, 종이, 나이론 등의 섬유를 쉽게
훼손시키지만 폴리에스터
섬유는 즉시 물에 헹굴 경우 손상이 적습니다.
전해액을 취급할 경우에는 되도록
피부에 노출되지 않도록
장갑이나 보안경등을 착용하고
전채액이 주위에
튀지않도록 취급하는
것이 좋습니다.
5. 배터리 인디케이트 색상에 대한 오해?
자동차 배터리
이디게이트 색상으로 수명을 판단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자동차
정비소에서 배터리 인디게이트가 녹색인데도,
수명이 다되었다고
교체를 권유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자동차배터리
인디게이트는 배터리 내부의 6개 cell중
1개의 cell
상태를 나타냅니다. 즉, 인디게이트의 색상 표시가
반드시 배터리 전체의
상태를 나타낸다고볼 수 는 없습니다.
흔히 있는 경우는
아니지만 인디게이트와 연결되지 않은 cell에서
문제가 있을 경우
인디게이트는
녹색으로 표시되지만
성능에는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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