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한부모연합 전영순 대표
<전영순 대표>
1. 전영순 대표님! 만나서 반갑습니다. 한국한부모연합은 이번 우리 센터와 함께 한부모가 족 및 실무자 한마당 “제 2회 싱글벙글 축제”를 함께 진행하게 되었는데요, 축제에 거는 기대가 무척 클 것이라 생각됩니다. 이번 축제를 통해 어떤 부분을 기대하고 계신가요?
한부모들이 신나게 참여할 수 있는 축제의 장이 필요하다는 의견들이 있어 어떻게 준비를 해야하나 많이 고민하던 중에 서울한부모가족지원센터에서 ‘싱글벙글 축제’를 기획하고 한국한부모연합과 공동으로 주관하게 되어 기대가 큽니다.
우리 주변에 한부모가족은 점점 늘어나고 있지만 그들에 대한 왜곡된 인식은 달라지지 않고 있습니다. 이러한 부분을 축제를 통해 한부모가족 역시 다양한 가족형태중 하나이며, 모두가 함께 어우려져 살아가는 가족이라는 메시지를 알리고 싶습니다. 이번 축제는 한부모가 무슨 의미인지, 한부모의 현실은 어떠한지에 대해 시민들에게 알리고, 힘들고 지친 속에서도 한부모들이 흥겨운 시간을 보낼 수 있는 유쾌한 축제의 장이 되길 기대해 봅니다.
2. 한국한부모연합에서는 부산, 군포, 울산, 춘천 등 전국 각지에 지부를 두고, 활발한 활동을 하고 계신데요, 소속된 단체들은 어떠한 활동을 하고 계신지 궁금합니다.
한국한부모연합은 부산, 군포, 울산, 춘천, 인천, 대전, 대구, 천안, 경기, 서울 등 전국 10개의 회원단체와 1개의 가족연구소로 되어있습니다. 각 단체마다의 특화된 사업이 있 으며 주로 당사자들의 자존감회복을 위한 자조모임, 인식개선활동, 문화활동, 정책 제안활동, 상담활동, 교육사업, 청소년문제 등에 대한 활동들을 하고 있습니다. 각 단체간 에 정보를 공유하고 연대하여 한국한부모연합에서 당사자 단체 조직화를 위한 지원에 힘 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올해는 특히 비양육모가 양육비 지급을 이행하지 않는 경우 국가 가 우선 지급하고 구상권을 행사하도록 하는 ‘양육비 선지급법’이 통과될 수 있도록 모든 회원단체와 연합이 적극적인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3. 한부모활동가 역량교육, 조직가리더그룹 훈련교육, 수도권 활동가교육, 리틀맘상담원 양성교육을 시행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러한 교육은 어떠한 방식으로 이루 어지고, 실제 한부모들에게 상담으로 연결이 되고 있는지 궁금합니다.
2009년부터 수도권, 영남권 등 각 권역별로 조직가훈련을 실시하면서 당사자조직의 필요 성에 공감하게 되었습니다. 이에 힘입어 2010년에 당사자조직인 경기한부모회를 발족하였고, 2011년에는 3개의 지부를 가진 울산한부모지원센터 창립, 2012년에는 서울한부모회를 창립하게 되었습니다. 이는 최초로 당사자들의 단체가 조직되기 시작했다는 점에서 의미있는 성과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2010년도에는 회원단체활동가 25명을 대상으로 격주로 대전에서 모여 18강의 활동가역량강화교육을 통해 활동가들의 열정과 연대의지가 모아지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이후 각 개별 단체별뿐만 아니라 권역별로 지속적으로 활동가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당사자 자조모임의 리더로서, 또는 상담가로서, 조직가로의 역량을 키워 활동에 적용하고 있습니다.
4. 앞으로 우리 센터와 함께 한부모가족을 위해 함께 나아가야 할 방향과 구상하고 있는 사업이 있다면 무엇인지 알려주세요!
먼저, 한부모 모임이 여러 형태로 조직화되고, 한부모들이 쉽게 이용할 수 있는 기관이 늘어남으로서 통합적 복지를 실현할 수 있는 기초를 다질 수 있는데 이를 위해서는 귀 센터와 본 단체가 힘을 모아야 한다고 봅니다.
둘째, 한부모들이 참여하는 프로그램에서 진정으로 이해받고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도록 한부모사업을 하는 기관의 담당자교육도 한부모가족지원센터와 함께 진행해 나갔으면 합니다. 셋째, 한부모활동을 하는 해외사례를 찾아 정보를 공유하고 연대하고자 합니다. 한부모가족지원센터도 관심을 가지고 있는 내용으로 알고 있는데요, 한부모복지가 잘 되고 있는 나라, 또는 활동이 활발한 나라 등의 다양한 사례를 찾아 함께 할 수 있는 글로벌화된 활동방법을 모색하고 우리 여건에 맞는 정책으로 연결하였으면 좋겠습니다.
5. 한부모가족에게 응원의 메시지를 적어주세요!!!
한부모로 산다는 것은 절대로 감추거나 숨길 일이 아니며 나의 잘못이 아닙니다. 우리 가족의 문제는 나 혼자만이 책임져야 하는 것이 아닙니다. 이 사회와 국가가 함께 책임져야 하며, 우리의 자녀들의 미래도 함께 만들어 나가는 것입니다. 당당한 어머니, 아버지의 모습이길 바라며 또한 우리의 행복할 권리들을 당당하게 사회에 요구할 수 있어야 합니다.
6. 당사자조직으로서 한부모가족지원센터에 하시고 싶은 말씀을 부탁드립니다.
-수혜자로서의 한부모 보다는 스스로 행복한 한부모의 삶을 만들어나갈 수 있는 방법을 찾아 지원하고, 한부모 당사자들의 의견이 반영된 사업내용을 만들어나가기를 부탁드립니다. 또한 이왕이면 직원의 일정비율을 한부모당사자로 뽑으면 어떨까요? 한부모이면서 업무능력이 우수한 직원, 또는 훈련과정을 거친 한부모 당사자를 직원으로 우선 채용한다면 한부모일자리 문제에도 일조하며 더욱 의미있는 한부모사업을 할 수 있으리라 기대합니다.
첫댓글 우리 때표님 멋진 인터뷰네요. 한부모들이 자신의 소리를 많이 내는 날이 하루 빨리 오기를
한부모가장들의 대변자,,,,훌륭합니다!!!!
한부모라는 힘든짐을 혼자서 감당 하며 열시미 자녀를 양육 하는 한부모 가장분 들 아자아자 홧탕!!!!
주변의 한부모 여성 가장들에게 힘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