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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주의의 기원 4
Origin Of Millenarianism
ㅡGreat Peace For 100 Million Years
이상주의(理想主義)의 기원(起源)
ㅡ일억년(一億年) 동안의 큰 평화(平和)
이홍범 선생님의 아시아 이상주의
Asian Millenarianism 중에서
(이홍범, 아시아 이상주의, 미국 아이비리그 대학의 역사 교재)
Asian Millenarianism, An interdisciplinary Study of the Taiping and Tonghak Rebellions in a global context, Hong Beom RHEE, cambria press, youngstown, new york, 2007, p.108-112
The I-Jing And Medicine
According to the l-jing, each of the four seasons has different characteristic. Spring has Jupiter or wood character, summer has Mars or fire character, autumn has Venus or metal character, winter has Mercury or water character. Heaven acts according to yin, yang, five haeng, therefore, earth and humans also act according to yin, yang, five haeng. This is the ancient Korean millenarian idea. Heaven or God as the Natural Law in the universe is in a perfect balance of 50 percent (yang) and 50 percent (yin) to live permanently. A human is very close to heaven or God, but is not the same as God although a human is better than animal, plant, and mineral. According to the Evolution of a perfect balance of yin and yang, the less distance a life has to go to attain perfect balance, the closer it draws toward heaven or God. A “life,” in this context, means any life such as a mineral, plant, animal, and human. There is no life which has 100 percent yang and 100 percent yin. Sun is yang and gives yang energy and is like the heart. Moon is yin and gives yin energy like the kidney. Minerals occupy one of the lowest levels of life, which have mostly yin character or mostly yang. Mercury has much more yin than yang, while sulphur has much more yang than yin. A plant has more declination than an animal. An animal has more declination than a human. A human can hardly make the perfect balance, although most humans could enjoy healthier, longer, and happier lives through meditation and mind training. All illnesses begin to develop when the harmony of yin, yang, and five haeng balance is broken, which leads to later symptoms. It will take 10 or 15 years until someone’s serious sickness appears. Korean Asian millenarian medicine theory stresses good mind training and meditation not to be greedy, but to be free from emotional sentiments such as excess anger, melancholy, horror, happiness, and speculation. Good mind training makes the mind empty through meditation and a way of thinking without thinking. Those habits help humans make blood circulate, ki energy flow well, and help humans to be healthier and live long in peace. They were also encouraged by the Tonghak founder for the pursuit of the millenarian dream.
역경(易經)과 의학(醫學)
역경(易經)에 따르면, 사계절(四季節)의 각각은 다른 특징(特徵)을 가진다. 봄은 목성(木星) 또는 목(木)의 특성(特性)을, 여름은 화성(火星) 또는 불의 특성(特性)을, 가을은 금성(金星) 또는 금속(金屬)의 특성(特性)을, 겨울은 수성(水星) 또는 물의 특성(特性)을 가진다. 하늘은 음(陰), 양(陽), 오행(五行)에 따라서 행동(行動)한다, 그러므로 지인(地人)은 또한 음(陰), 양(陽), 오행(五行)에 따라서 행동(行動)한다. 이것이 고대(古代) 한국(韓國)의 이상주의(理想主義)의 사상(思想)이다. 우주(宇宙)에서 자연적(自然的)인 법(法)으로 하늘과 신(神)은 영원(永遠)히 살아가기 위해서 오십(五十) 퍼센트 양(陽)과 오십(五十) 퍼센트 음(陰)의 완벽(完璧)한 평형(平衡) 속에 있다. 한 사람은 하늘 또는 신(神)에 아주 가까우나, 그러나 신(神)과 같지는 않다, 비록 한 사람이 동물(動物), 식물(植物), 그리고 광물(鑛物)보다 낫지만. 음양(陰陽)의 완벽(完璧)한 진화(進化)에 따르면, 한 생명(生命)이 완벽(完璧)한 조화(調和)를 성취(成就)하러 더 적게 먼 곳으로 가면, 더 가까이 하늘 또는 신(神)에게 다가간다. 이 책에서, 한 생명(生命)은 광물(鑛物), 식물(植物), 동물(動物), 그리고 사람같이 어떤 생명(生命)을 의미(意味)한다. 백 퍼센트 양(陽)이 백 퍼센트 음(陰)인 생명(生命)은 없다. 태양(太陽)은 양(陽)이고 양(陽) 에너지를 주고 그리고 심장(心臟)과 같다. 달은 음(陰)이고 신장(腎臟)과 같이 음(陰) 에너지를 준다. 광물(鑛物)은 대부분(大部分) 음(陰)이 양(陽)의 특성을 가지는 생명(生命)의 가장 낮은 단계(段階)의 중의 하나를 차지한다. 수은(水銀)은 양(陽)보다 더 많은 음(陰)을 가진다, 반면에 황(黃)은 음(陰)보다 더 많은 양(陽)을 가진다. 식물(植物)은 동물(動物)과 더 많은 편차(偏差)를 가진다. 동물(動物)은 사람보다 더 많은 편차(偏差)를 가진다. 사람은 거의 완벽(完璧)한 균형(均衡)을 만들 수 없다. 비록 대부분(大部分) 사람들은 명상(冥想)과 마음 수련(修鍊)을 통하여 더 건강(健康)한, 더 장수(長壽)하는, 그리고 더 행복(幸福)한 인생(人生)을 향유(享有)할 수도 있지만. 모든 병(病)은 후(後)에 증상(症狀)들로 이끄는, 음양오행(陰陽五行)의 균형(均衡)의 조화(調和)가 깨어질 때, 발병(發病)되기 시작(始作)한다. 누군가의 심각(深刻)한 병(病)이 나타나기까지 십년(十年) 또는 십오년(十五年)이 걸릴 것이다. 한국(韓國)의 아시아의 이상주의(理想主義) 의학(醫學) 이론(理論)은 선(善)한 마음 수련(修鍊)과 명상(冥想)을 강조(强調)한다. 과도(過度)한 화(火), 우울(憂鬱), 공포(恐怖), 행복(幸福), 그리고 추측(推測) 같은 감정적(感情的) 정서(情緖)들로부터 자유(自由)롭게 되기 위하여, 탐욕(貪慾)스럽게 되지 않게 위해서. 선(善)한 마음 수련(修鍊)은 명상(冥想)과 생각함 없이 생각함의 도(道)를 통해 마음을 비우게 만든다. 이들 습관(習慣)들은 사람들이 피가 돌게, 기(氣) 에너지가 잘 유통(流通)되게 만드는 것을 도우고, 그리고 사람들이 더 건강(健康)하고 그리고 평화(平和) 속에서 장수(長壽)하게 도운다. 그들은 또한 이상주의(理想主義)의 꿈의 추구(推究)를 위하여 동학(東學)의 창시자(創始者)에 의해 권장(勸獎)되어졌다.
The Human Body
The human being is a small universe. A human has same characteristic as the universe: the human is a universe , and the universe is a human. A cell, tissue or a body organ has the character of the whole body. Asian medicine doctors cure human disease and sickness by helping each organ to make a healthy balance rather than concentrating on the disease or sickness itself. Like the structure of heaven in the human body, the head is Plough, spine is north, chest is south, the left from body’s position is east, and the right is west. The body parts above the torso are heaven, the parts below the torso are earth. The nose is a route where ki energy from heaven enters. Ki energy enters the lungs through the nose. The mouth is a route where food from earth enters and foods travel to the stomach in the lower torso. In the human body, ki energy starts from the liver (the vernal equinox or ch’unbun), goes to the heart (the summer solstice or haji), goes to the lungs (the autumnal equinox or ch’ubun), goes down to the kidneys through the backside of the spine and back.
인체(人體)
인간(人間)은 작은 우주(宇宙)이다. 인간(人間)은 우주(宇宙)와 같은 특성(特性)을 가지고 있다: 인간(人間)이 우주(宇宙)이고, 그리고 우주(宇宙)가 인간(人間)이다. 세포(細胞), 조직(組織) 또는 인체(人體) 장기(臟器)는 전체(全體) 인체(人體)의 특성(特性)을 가지고 있다. 아시아 의사(醫師)들은 병(病)이나 아픔 그 자체(自體)에 집중(集中)하기 보다는, 각 기관(器官)이 건강(健康)한 조화(調和)를 이루도록 도와줌으로 인간(人間)의 병(病)과 아픔을 치료(治療)한다. 인체내(人體內)에 하늘의 구조(構造) 처럼, 머리는 북두칠성(北斗七星)이고, 척추(脊椎)는 북쪽, 가슴은 남쪽, 신체(身體)의 위치(位置)로부터 좌측(左側)은 동쪽이고, 그리고 우측(右側)은 서쪽이다. 몸통 위 신체부분(身體部分)은 하늘이고, 몸통 아래 부분(部分)는 땅이다. 코는 하늘로부터의 기(氣) 에너지가 들어오는 길이다. 기(氣) 에너지는 코를 통해 폐로 들어온다. 입은 지구(地球)로부터 음식(飮食)이 들어오고 음식(飮食)이 아래 몸통에 있는 위로 여행(旅行)하는 길이다. 인체내부(人體內部)에서 기(氣) 에너지는 간(肝)[춘분(春分)]에서 시작하고, 심장(心臟)[하지(夏至)]으로 가고, 폐(肺)[춘분(春分)]로 가고 척추(脊椎)와 등의 뒷부분을 통해서 신장(腎臟)으로 내려간다.
Ki energy acts in a circulatory motion following the order of the liver, heart, lungs, and kidneys. This circulation of ki energy is the same as the sun that moves around the Plough and the seven stars of the Big Dipper, which 28 stars surround and protect. Humans have twenty-eight bones in total, which surround and protect the liver, heart, lungs, and kidneys. We have two eyes and two ears; the nose has two holes, and we have one mouth. They are seven in total, the same as the seven stars of the Big Dipper, which surrounds the Plough, which is the center of the head and twenty-eight stars, which compare to brain cells in the human head. In Korea, it has been known that the seven stars of the Big Dipper govern cosmic affairs in the universe. Like the seven stars of the Big Dipper, a human’s eyes, ears, nose, and mouth play a role in human affairs in the earth.
기(氣) 에너지는 간, 심장(心臟), 폐(肺) 그리고 신장(腎臟)의 순서(順序)를 따라 순환운동(循環運動) 속에서 움직인다. 기(氣) 에너지의 이 순환(循環)은 북두칠성(北斗七星) 주위(周圍)를 움직이는 태양(太陽)이 28개 별들이 둘러싸고 보호(保護)하는 큰 국자의 7개 별인 북두칠성(北斗七星) 주위(周圍)를 움직이는 것 같이 동일(同一)하다. 인간(人間)들은 간(肝), 심장(心臟), 폐(肺) 그리고 신장(腎臟)을 둘러싸고 보호(保護)하는 모두 28개의 뼈를 가진다. 우리는 두 눈과 두 귀를 가진다: 코는 두 구멍을 가지고, 우리는 한개의 입을 가진다. 그것들은 모두 7개이다. 북두칠성(北斗七星)의 7개 별 수와 같다. 비유(比喩)하자면 북두칠성(北斗七星)은 머리의 중앙(中央)이고, 28의 별은 인간(人間)의 머리속에 있는 뇌세포(腦細胞)와 같다. 한국(韓國)에서는 북두칠성(北斗七星)의 7별들이 우주(宇宙)내(內)에 있는 우주(宇宙)의 일들을 관장(管掌)한다고 알려져 있다. 북두칠성(北斗七星)의 7별들 같이, 인간(人間)의 두 눈, 귀, 코 그리고 입이 지구(地球)의 인간사(人間事)에 역할(役割)을 한다.
T’aeguk character and earth character have the same function as the Controller or God of the universe. They equally take care of all affairs in the world including human affairs such as birth, growth, aging, and death in a ceaseless cycle. Therefore, they do not discriminate on behalf of humans to allow only humans to live permanently. However, humans could live in a healthier, happier, more peaceful world if they sought to respect and follow such a Natural Law or Heavenly Way. This millenarian way was different from some religious millenarian ways, which emphasized only One God or theism. T’aeguk, yin, yang, five haeng theory in Korea and East Asia, have been applied to the millenarian dream in various fields and ways-scholarship, politics, government, military, agriculture, economy, business, medicine, international relations, food, mathematics, music, the arts, astronomy, the sciences, folk dance, marriage, sex, funerals, fungsui, examination, architecture, philosophy, religion, history, and all other human affairs.
태극(太極) 성격(性格)과 지구(地球) 성격(性格)이 통제자(統制者) 또는 우주(宇宙)의 신(神)과 같이 동일(同一)한 기능(機能)을 가진다. 그들은 끊임없는 주기(週期)속에서 태어남, 성장(成長), 죽음 같은 세상(世上)의 모든 일들을 같이 돌본다. 그러므로, 그들은 오직 인간(人間)들만이 영원(永遠)히 살아가는 것을 허용(許容)하지 않게 하기 위하여 인간(人間)들을 대신(代身)하여 차별(差別)하지 않는다. 그렇지만, 인간(人間)들은 더 건강(健康)한, 더 행복(幸福)한, 더 평화(平和)로운 세계(世界)에서 살 수 있을 수도 있었다, 만약 그들이 그러한 자연법칙(自然法則)이나 천도(天道)를 존경(尊敬)하고 따르는 것을 추구(追究)했다면. 이 이상주의(理想主義) 방법(方法)는 오직 유일신(唯一神) 또는 유신론(有神論)을 강조(强調)한 몇몇 종교적(宗敎的) 이상주의(理想主義) 방법(方法)과는 달랐다. 한국(韓國)과 동(東)아시아에서의 태극(太極), 음(陰), 양(陽), 오행이론(五行理論)은 여러 분야(分野)와 방법(方法)에서 이상주의(理想主義)의 꿈에 적용(適用)되었다-학문(學問), 정치(政治), 정부(政府), 군대(軍隊), 농업(農業), 경제(經濟), 사업(事業), 의학(醫學), 국제관계(國際關係), 음식(飮食), 수학(數學), 음악(音樂), 미술(美術), 천문학(天文學), 과학(科學), 포크 댄스, 결혼(結婚), 성(性), 장례식(葬禮式), 풍수(風水), 시험(試驗), 건축(建築), 철학(哲學), 종교(宗敎), 역사(歷史), 그리고 모든 다른 인간사(人間事).
Even today, many Korean, Chinese, and Japanese government, business, architecture, social, political, and religious activities have been conducted based on t'aeguk, yin, yang, five haeng, or the I-jing, whether with or without their awareness and knowledge. Their culture may be called the I-jing millenarian culture. Without knowing the I-jing, one may say that we could hardly understand the essence of Korean, Chinese, and Asian millenarianism and history. The Ch'onbu (heaven expressed) and the I-jing millenarian ideas are pantheistic, while Western and Middle Eastern millenarianism is monotheistic millenarianism. This Ch'onbu and the I-jing millenarian tradition through 10,000 years influenced the Tonghak millenarian movement in the 19th century. In the 2oth century, Chungsando claimed it as the true Tonghak in South Korea, and appeared as a new millenarian movement, praising Ch’onbu and the I-jing principle as Truth.
오늘날에도 많은 한국(韓國) 사람들, 지나인(支那人)들, 그리고 왜국(倭國) 정부(政府), 사업(事業), 건축(建築), 사회적(社會的), 정치적(政治的), 그리고 종교적(宗敎的) 행위(行爲)들이 태극(太極), 음(陰), 양(陽), 오행(五行) 또는 역경(易經)의 기초(基礎)위에 행(行)하여지고 있다, 이 이론(理論)의 앎과 지식(知識)이 있거나 없거나 간에. 그들의 문화(文化)는 역경(易經) 이상주의(理想主義)의 문화(文化)라고 불리어질 수 있다. 역경(易經)을 아는 것 없이, 우리는 한국(韓國)의, 지나(支那)의, 그리고 아시아 이상주의(理想主義)와 역사(歷史)를 거의 이해(理解)할 수 없다 라고 말할지 모른다. 천부(天賦)(하늘이 나타낸) 그리고 역경(易經) 이상주의(理想主義) 사상(思想)들은 범신론적(汎神論的)이다. 반면(反面)에 서방(西方)과 중동(中東)의 이상주의(理想主義)는 일신론적(一神論的)인 이상주의(理想主義)이다. 일만년(一萬年)을 통한 천부(天賦)와 역경(易經) 이상주의(理想主義)의 전통(傳統)은 19세기의 동학(東學) 이상주의(理想主義) 운동(運動)에 영향(影響)을 주었다. 20세기(世紀)에, 증산도(甑山道)는 천부(天賦)와 역경(易經) 원리(原理)를 진리(眞理)로 칭송(稱頌)하면서 한국(韓國)에서의 참된 동학(東學)이라고 주장(主張)했고 그리고 새로운 이상주의(理想主義) 운동(運動)으로 출현(出現)했다."
Mind And Health
As one of the possible ways of attaining the millenarian dream, the I-jing theory has been applied to the sphere of medicine. To summarize this briefly, in medicine and health, the I-jing tells us that there is interplay between mind and illness. Too much anger will hurt the liver, moderate happiness will stimulate the heart and kidneys, but too much excitement (fire), such as that found in sexual activities, will damage them. Moderate thought will stimulate the stomach and spleen, but too much thought or speculation will hurt them. Too much fear will damage the kidneys. Too much melancholy will damage the lungs. For a healthy life, ancient Korean millenarian teaching suggests that people practice meditation in calmness. Believing as they did that heaven, earth, and humans are all one, ancient Korean millenarians stressed that humans should live in harmony of heaven, earth, and humankind. They also counselled that it was wise to live in a Heavenly Way, of which there are various examples. Suun followed Ch'onbugyong and the I-jing’s way. The best way to achieve oneness with heaven is through meditation and purifying one’s mind toward t'aeguk, heaven, or God. Humans can get God's energy through the head from heaven and earthly energy through the feet from earth. The ancients believed that anti-heavenly living was deliberately going against natural ways, and would result in the destruction of morality and nature. They taught that anti-Heavenly Ways were rebellious against heaven or God. Their making of incantations and amulets or charms was related to their perceived need to channel heavenly and earthly energy. Meditation has been considered the best way to attain wisdom, health, a long life, and, crucially, to attain the millenarian dream. Some professional meditation experts have said that one could have supernatural powers such as the ability to see what you cannot see, to hear what you cannot hear, to know what you cannot know, if one can do meditation in calmness, with deep breathing for one minute or more. This principle, that humans should follow Natural Law, sustained cultural, religious, social, and political order in Korean society, which later influenced the societies of China and Japan. Ancient Korean millenarianism was based on Ch’onbugong and the Koreans believed that it was their duty to follow the natural way or law, or the “Heavenly Way.” This ancient Korean millenarian principle was later adopted by the Tonghak having first passed through the I-jing, Buddhism, Confucianism, and Taoism. The Tonghak later used the principle to get heavenly and earthly energy through meditation, making incantations and using an amulets or charms.
마음과 건강(健康)
이상주의(理想主義)의 꿈을 성취(成就)함의 가능(可能)한 방법(方法)들의 하나로서, 역경(易經) 이론(理論)이 의학(醫學)의 영역(領域)에 적용(適用)되어져 왔다. 의학(醫學)과 건강(健康)에, 이것을 간단(簡單)히 요약(要約)하면, 역경(易經)은 우리에게 마음과 질병(疾病)사이에는 상호작용(相互作用)이 있다 라고 말한다. 과도(過度)한 화냄은 간(肝)을 해칠 것이고, 적절(適切)한 행복(幸福)은 심장(心臟)과 신장(腎臟)들을 자극(刺戟)할 것이다. 그러나 성적(性的) 활동(活動)에서 발견(發見)되는 것 같이 너무 과도(過度)한 흥분(興奮) [화(火)] 는 심장(心臟)과 신장(腎臟)을 해칠 것이다. 적절(適切)한 생각은 위와 비장(脾臟)을 자극(刺戟)할 것이나, 너무 많은 생각과 사고(思考)는 그들을 다치게 할 것이다. 너무 과도(過度)한 공포(恐怖)는 신장(腎臟)들을 상하게 할 것이다. 너무 과도(過度)한 우울(憂鬱)은 폐(肺)들을 해칠 것이다. 건강(健康)한 삶을 위해서, 고대(古代) 한국(韓國) 이상주의(理想主義) 가르침은 사람들이 고요함 속에서 명상(冥想)을 수행(修行)할 것을 제안(提案)한다. 그들은 천지(天地), 그리고 사람들이 모두 하나임을 행했던 것으로 믿으면서, 고대(古代) 한국(韓國)의 이상주의(理想主義)들은 사람들은 천지인(天地人)의 조화(調和) 속에서 살아야만 한다고 강조(强調)했다. 그들은 또한 다양(多樣)한 예(例)들이 있는 천도(天道) 속에 사는 것이 현명(賢明)하다라고 조언(助言)했다. 수운(水雲)은 천부경(天符經)과 역경(易經)의 도(道)를 따랐다. 하늘과 하나 됨을 성취(成就)하기 위한 가장 좋은 길은 명상(冥想)을 통(通)하는 것이고 그리고 태극(太極), 하늘, 또는 신(神)을 향해 자신(自身)의 마음을 정화(淨化)하는 것이다. 사람들은 하늘로부터 머리를 통하여 신(神)의 에너지를 그리고 땅으로부터 발들을 통하여 땅의 에너지를 얻을 수 있다. 고대인(古代人)들은 반(反) 하늘적 삶은 고의적(故意的)으로 자연적(自然的) 길들과 반(反)하여 가는 것이고, 그리고 도덕(道德)과 자연(自然)의 파괴(破壞)의 결과(結果)를 낳을 것으로 믿었다. 그들은 반(反) 하늘적 길들은 하늘과 신(神)에 반(反)하여 모반적(謀反的)인 것이라 가르쳤다. 주문(呪文)들과 부적(符籍) 또는 주술(呪術)들의 그들의 만듬은 하늘의 에너지[천기(天氣)]와 땅의 에너지[지기(地氣)]를 통(通)하기 위한 그들의 인식(認識)한 필요(必要)에 관계(關係)가 있다. 명상(冥想)은 지혜(知慧), 건강(健康), 장수(長壽)를 그리고 결정적(決定的)으로 이상주의(理想主義)의 꿈을 성취(成就)하기 위한 최선(最善)의 길로 여겨져 왔다. 몇몇의 직업적(職業的)인 명상(冥想) 전문가(專門家)들은 말해 왔다: 만약 어떤 이가 정적(靜寂) 속에서 일분(一分) 또는 일분(一分) 이상(以上)의 깊은 숨을 쉬면서 명상(冥想)을 행(行)할 수 있다면, 어떤 이는 당신이 볼 수 없는 것을 보는 능력(能力), 당신이 들을 수 없는 것을 듣는 능력(能力), 당신 알 수 없는 것을 아는 능력(能力) 같은 초자연적(超自然的)인 힘을 가질 수 있다. 인간(人間)들은 자연적(自然的)인 법(法)을 따라야 한다는 이 원리(原理)는 한국(韓國) 사회(社會)에 문화적(文化的), 종교적(宗敎的), 사회적(社會的) 그리고 정치적(政治的) 질서(秩序)를 유지(維持)했다, 나중에 이 원리(原理)는 지나(支那)와 왜국(倭國) 사회(社會)에 영향(影響)을 미쳤다. 고대(古代) 한국(韓國) 이상주의(理想主義)는 천부경(天符經)에 기초를 두었고 그리고 한국(韓國) 사람들은 자연적(自然的) 방법(方法) 또는 법(法), 천도(天道)를 따르는 것이 그들의 의무(義務)라고 믿었다. 이 고대(古代) 한국(韓國) 이상주의(理想主義)의 원리(原理)는 첫 번째로 역경(易經), 불교(佛敎), 유교(儒敎), 그리고 도교(道敎)를 거치면서 나중에 동학(東學)에 의해서 채택(採擇)되어졌다. 동학(東學)은 주문(呪文)을 만들고 부적(符籍) 또는 주술(呪術)들을 사용(使用)하면서, 명상(冥想)을 통(通)하여 하늘의 에너지[천기(天氣)]와 땅의 에너지[지기(地氣)]를 얻기 위하여 나중에 그 원리(原理)를 사용(使用)했다.
Earth And Cosmic Cycle
According to Ch’onbugyong and the I-jing, the earth also has life and is a living entity like a human. The earth breathes like humans do. The ancient Koreans also believed that there was a change of human affairs on earth every 60 years, starting in the kapja year or the start year of the sixty-year cycle, whenever the five stars of Mercury, Venus, Mars, jupiter, and Saturn were on a straight line. For instance, Saint Yao became emperor in a year when the five stars were on a straight line. This sixty-year cycle is repeated without failure, and the ancients therefore believed that there would be an impressive change every sixty years. According to I-jing principle, 0 is 360 degrees. Every 60 years X 6 = 360 may have some significant happening. Approximately 360 years after the 16th century, when well-known psychic Michel Nostradamus (1503~1566) in the West and the scholar Nam Sa-Go in the East were born, two prominent Korean millenarians were born in Korea. They were Suun and Kim Il-bu. Both studied the I-jing. Kim Il-bu (1826-1898) was born in 1826, two years after Suun was born in 1824, and developed the I-jing theory to speak about an apocalyptic world. It is known that Kim Il-bu and Suun studied the I-jing under the same teacher, Yi Su-hui, who was an I-jing master. Kim Il-bu wrote his book about Chong-yok, which means “Right or Correct Change” between 1884 and 1885. Chong means “right” or “correct,” yok means “change.” Chong-yok tells of kaebyok, or the opening of new era that corrects the course of heaven, earth, and humanity. Through kaebyok, the balance of yin and yang is achieved, causing the solar and lunar calendars to coincide with each other. The tilted axis of the earth shifts upright, and one year becomes 360 days instead of 365 days. In this book, he revealed the principle underlying the great cataclysmic change in the universe and the earth. According to many Asian religions such as Buddhism, Taoism, Confucianism, Tonghak, and Changsando, the universe is controlled by Natural Law, which generates a cyclic process of birth(beginning), growth, harvest (aging), and rest (decline or death). This cyclic process is related to the function of yin and yang. Yin and Yang activate by something like ki energy, according to ancient Korean millenarianism, the I-jing, Tonghak, and Chongsando when the sun, which has yang nature, rises, it is a time of birth. The afternoon is a time of growth. Eventually, yang reaches its highest peak, and from that point on, yin start to regain its influence, and human activity start to wind down. The evening is a time of relaxation and entertainment. This is the harvest when people enjoy what they have worked for. Finally, yin becomes very dominant and things return to a nighttime state of rest. At night, yin is at its strongest. The night is the time of rest. This process can also be seen in the cycle of one year. Spring is a time of birth. As summer approaches, yang continues to rise as yin diminishes. Things grow more rapidly and vegetation becomes lush. Summer is a time of growth. By the time autumn comes, yin has started to regain its influence. Autumn is a time of harvest when things come to fruition, and during autumn, as yin becomes more and more dominant, things return to a winter state of rest. Year after year this cycle repeats itself. This process also happens on a cosmic level as the cosmic cycle of birth-growth-harvest-rest or spring-summer-autumn-winter. According to So Kang-jol, or Shao Yong (1011-1077), an I-jing philosopher who was known as a Tung-i (Korean) in the Song Dynasty, one cosmic year is (360 x 360) 129,600 years on earth. One month of the universe or cosmic month is (129600 / 12 months = 10,800) years on earth. In the prehistoric era, one year in spring in a cosmic year was 366 days, one year in summer in cosmic year, in the contemporary era it is 365 1/4 days. One year will be 360 days, in autumn of the cosmic year, when earth's axis is tilted correctly to 0 degrees from 23.5 declined degrees. The first half of the cosmic cycle is the spring and the summer, and the second half of the cosmic cycle is the fall and the winter. If it held that we are in the final stage of the summer of the cosmic cycle, this earthly world is destined to be in chaos as it nears its end, when a new millenarian era would open, ushering in the cosmic fall. According to the I-jing, the declined universe and earth make the human world unhealthy and contradictory. When the tilted axis of earth becomes correct, our earthly world will be a millenarian utopian society. It has been known that the I-jing theory was completed by Kim, ll-bu. Apocalyptic ideas in Korea have been based on this ancient Korean millenarian view of the universe, in which heaven, God, humanity, and earth have a close relationship with the universe. The Tonghak is a typical millenarian movement, which was based on ancient Korean millenarianism including the I-jing idea, while the Taiping used a Christian view of universe and God, although partially influenced by East Asian millenarian ideas. According to the I-jing or cosmic cycle theory, at the beginning and end of each cycle, the universe is in a yin state of dominancy called cosmic winter. On our planet, this manifests as an Ice Age. As yang energy regains its influence, cosmic winter changes to spring and new life (including a human species) appears on earth. At any stage of the cosmic year, the position of the earth's axis demonstrates the concurrent relationship between yin and yang. It is generally accepted that in the history of our planet there have been periodic changes in the earth’s poles, magnetism, and orbit: what is left to debate is when these changes occur and whether they occur gradually or suddenly.
지구(地球) 그리고 우주(宇宙)의 주기(週期)
천부경(天符經)과 역경(易經)에 따르면, 지구(地球)는 또한 생명(生命)을 가지고 그리고 사람과 같이 하나의 살아있는 독립체(獨立體)이다. 지구(地球)는 사람들이 하는 것같이 호흡(呼吸)한다. 고대(古代) 한국(韓國) 사람들은 수성(水星), 금성(金星), 화성(火星), 목성(木星), 그리고 토성(土星)의 별들이 일직선상(一直線上)에 있을 때마다, 갑자(甲子) 년(年) 또는 육십년(六十年) 주기(週期)의 시작년(始作年)에 개시(開始)되는 매(每) 육십년(六十年) 마다 또한 지상(地上)에서 인간사(人間事)들의 변화(變化)가 있었다라고 믿었다. 예(例)를 들면, 성(聖) 요(堯)가 오성(五星)들이 일직선상(一直線上)에 있었던 해에 황제(黃帝)가 되었다. 이 육십년(六十年) 주기(週期)는 실패(失敗) 없이 반복(反復)되어진다, 그리고 고대(古代) 사람들은 그러므로 매(每) 육십년(六十年)마다 인상적(印象的)인 변화(變化)가 있을 것이다 라고 믿었다. 역경(易經)의 원리(原理)에 따르면, 0 은 360 도이다. 매(每) 60 년(年) X 6 = 360은 중요(重要)한 의미(意味)를 가질 수 있다. 16세기(世紀) 후(後)의 약 360 년(年)에, 서방(西方)에서 잘 알려진 심령학자(心靈學者) 미셀 노스트라다무스 그리고 동방(東方)에 학자(學者) 남사고(南師古) 선생(先生)이 태어났고, 두 분의 저명(著名)한 한국(韓國) 이상주의자(理想主義者)들이 한국(韓國)에서 태어났다. 그들은 수운(水雲)과 김일부(金一夫) 선생(先生)이다. 두 분은 역경(易經)을 공부(工夫)했다. 김일부(金一夫)는 수운(水雲)이 1824년(年)에 태어난 후(後)인 1826년(年)에 태어났고 그리고 개벽적(開闢的) 세계(世界)에 대(對)하여 말하기 위하여 역경(易經) 이론(理論)을 개발(開發)했다. 김일부(金一夫)와 수운(水雲)은 같은 스승인 역경(易經) 대가(大家) 이수휘 문하(門下)에서 역경(易經)을 공부(工夫)했다. 김일부(金一夫)는 1884-1885년(年)에 옳은 또는 바른을 의미(意味)하는 정역(正易)에 대해 그의 책을 썼다. 정(正)은 옳은 또는 바른을 의미(意味)하고, 역(易)은 변화(變化)를 의미(意味)한다. 정역(正易)을 개벽(開闢)을, 또는 천지인(天地人)의 항로(航路)를 교정(校訂)하는 새로운 시대(時代)의 열림을 말한다. 개벽(開闢)을 통하여, 양력(陽曆)과 음력(陰曆)이 서로 일치(一致)하는 것을 유발(誘發)하면서, 음(陰)과 양(陽)의 균형(均衡)이 성취(成就)되어 진다. 지구(地球)의 기울어진 축(軸)이 바로 움직이고, 그리고 일년(一年)이 365일(日) 대신(代身) 360일(日)이 된다. 이 책(冊)에서, 그는 우주(宇宙)와 지구(地球)에 큰 격변(激變)하는 변화(變化)를 기저(基底)로 하는 그 원리(原理)를 밝혔다. 불교(佛敎), 도교(道敎), 유교(儒敎), 동학(東學), 그리고 증산도(甑山道)도 같은 많은 아시아의 종교(宗敎)들에 따르면, 우주(宇宙)는 태어남 [시작(始作)함], 성장(成長), 추수(秋收) [늙어감], 그리고 휴식(休息) 쇠퇴(衰退) 또는 죽음]의 주기적(週期的) 과정(過程)을 발생(發生)시키는 자연적(自然的) 법칙(法則)에 의해 통제(統制)되어 진다. 이 주기적(週期的) 과정(過程)은 음(陰)과 양(陽)의 적용(適用)에 관계(關係)되어 진다. 고대(古代) 한국(韓國)의 이상주의(理想主義), 역경(易經), 동학(東學), 그리고 증산도(甑山道)에 따르면, 양(陽)의 성질(性質)을 가진 태양(太陽)이 떠오를 때 음(陰)과 양(陽)은 기(氣) 에너지 같은 어떤 것에 의해 활성화(活性化)되고, 그것은 출생(出生)의 시간(時間)이다. 오후(午後)는 성장(成長)의 시간(時間)이다. 드디어, 양(陽)은 최고(最高)의 정상(頂上)에 도달(到達)하고, 그리고 그 시간(時間)부터, 음(陰)이 영향(影響)을 다시 얻기 시작(始作)한다, 그리고 사람의 활동(活動)은 하강(下降)하기 시작(始作)한다. 저녁은 휴식(休息)과 오락(娛樂)의 시간(時間)이다. 사람들이 무엇을 위해 일해 왔던 것을 즐길 때 이것이 추수(秋收)이다. 드디어, 음(陰)이 아주 지배적(支配的)이 되고 그리고 사물(事物)들이 휴식(休息)의 밤의 시간(時間) 상태(狀態)로 돌아간다. 밤에, 음(陰)은 가장 강(强)하다. 밤은 휴식(休息)의 시간(時間)이다. 이 과정(過程)은 또한 일년(一年)의 주기(週期) 속에서 보여 질 수 있다. 봄은 출생(出生)의 시간(時間)이다. 여름이 다가올 때, 음(陰)이 감소(減少)할 수록 양(陽)이 일어나기 시작(始作)한다. 사물(事物)들은 더 빨리 자라고 식물(植物)은 만개(滿開)하게 된다. 여름은 성장(成長)의 시간(時間)이다. 가을이 오는 시간(時間) 즈음에, 음(陰)은 자신(自身)에 영향(影響)을 되찾기 시작(始作)한다. 가을은 사물(事物)들이 결실(結實)로 올 때 추수(秋收)의 시간(時間)이다, 그리고 가을 동안, 음(陰)이 더욱 더 지배적(支配的)이 될수록, 사물(事物)들은 휴식(休息)의 겨울 상태(狀態)로 돌아간다. 해마다 이 주기(週期)는 스스로 되풀이 된다. 이 과정(過程)은 또한 출생(出生) 성장(成長) 추수(秋收) 휴식(休息) 또는 춘하추동(春夏秋冬)의 우주적(宇宙的) 주기(週期)처럼 우주적(宇宙的) 수준(水準)에서도 발생(發生)한다. 송(宋) 왕조(王朝)에 동이(東夷) 한국인(韓國人)으로 알려진 역경(易經) 철학자(哲學者) 소강절(邵康節), 또는 샤오 용에 따르면, 우주적(宇宙的) 일년(一年)은 지구(地球)에서 129,600년(年)이다. 우주(宇宙)의 한 달은 지구(地球)에서 10,800년(年)이다. 유사(有史) 이전(以前)에, 우주적(宇宙的) 일년(一年) 중(中)의 봄 시기(時期)에 일년(一年)은 366일(日)이었다, 우주적(宇宙的) 일년(一年) 중(中)의 여름 시기(時期)에 일년(一年), 동시대(同時代)에 그것은 365 1/4일(日)이다. 우주적(宇宙的) 일년(一年)의 가을에, 지구(地球)의 축(軸)이 정확(正確)하게 23.5도(度)에서 0도(度) 까지 기울어 질 때, 일년(一年)은 360일(日)들이 될 것이다. 우주적(宇宙的) 주기(週期)의 첫 번째 절반(折半)은 봄과 여름이고, 그리고 우주적(宇宙的) 주기(週期)의 두 번째 절반(折半)은 가을과 겨울이다. 만약(萬若) 우리가 우주적(宇宙的) 시간(時間)의 여름의 마지막 단계(段階)에 존재(存在)한다는 입장(立場)을 유지(維持)한다면, 새로운 이상주의(理想主義)의 시대(時代)가 열릴 때, 이 지구(地球)의 세계(世界)는 끝으로 접근(接近)하면서 우주적(宇宙的) 가을이 시작(始作)하는 혼돈(混沌) 속에 존재(存在)하는 것으로 운명(運命) 지워진다. 역경(易經)에 따르면, 위축(萎縮)되는 우주(宇宙) 그리고 지구(地球)는 인간(人間)의 세계(世界)를 불건강(不健康)하게 그리고 모순(矛盾)되게 만든다. 지구(地球)의 경사(傾斜)진 축(軸)이 똑바로 될 때, 우리의 지구(地球) 세계(世界)는 이상주의적(理想主義的)인 천국(天國)의 사회(社會)가 될 것이다. 역경(易經) 이론(理論)은 김일부(金一夫)에 의해 완성(完成)되었다라고 알려져 왔다. 한국(韓國)에서 개벽적(開闢的) 사상(思想)들은 하늘, 신(神), 인류(人類), 그리고 지구(地球)가 우주(宇宙)와 밀접(密接)한 관계(關係)를 가지고 있는 우주(宇宙)의 이 고대(古代) 한국(韓國)의 이상주의적(理想主義的) 관점(觀點)에 기초(基礎)를 두어왔다. 동학(東學)은 역경(易經)을 포함(包含)하는 고대(古代) 한국(韓國)의 이상주의(理想主義)에 기초(基礎)를 둔 전형적(典型的)인 이상주의적(理想主義的) 운동(運動)이다. 반면(反面)에 비록 부분적(部分的)으로 동(東)아시아의 이상주의적(理想主義的) 사상(思想)들에 영향(影響)을 받았지만, 타이핑은 우주(宇宙)와 신(神)의 그리스도교(敎)적(的) 관점(觀點)을 사용(使用)했다. 역경(易經) 또는 우주적(宇宙的) 주기(週期) 이론(理論)에 따르면, 각 주기(週期)의 시작(始作)과 끝에, 우주(宇宙)는 우주적(宇宙的) 겨울이라 불리는 음(陰)의 상태(狀態)의 지배(支配) 속에 있다. 우리 행성(行星)에서, 이것은 빙하기(氷河期)로 나타난다. 양(陽) 에너지가 자신(自身)의 영향(影響)을 회복(回復)하면, 우주적(宇宙的) 겨울은 봄으로 바뀐다 그리고 새로운 생명(生命)[인간(人間) 종족(種族)을 포함(包含)하는]이 지구상(地球上)에 나타난다. 우주적(宇宙的) 일년(一年)의 어떤 단계(段階)에도, 지축(地軸)의 위치(位置)는 음(陰)과 양(陽) 사이에서 현재(現在)의 관계(關係)를 보여준다. 우리 행성(行星)의 역사(歷史) 속에서 지축(地軸), 자기장(磁氣場), 그리고 궤도(軌道)에 주기적(週期的) 변화(變化)들이 있어왔다 라고 일반적(一般的)으로 받아들여진다. 토론(討論)하기 위하여 남겨진 것은 언제 이들 변화(變化)가 발생(發生)하는 것인가 그리고 그들은 점차적(漸次的)으로 또는 갑작스럽게 발생(發生)할 것인가 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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