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줌 1대1 개인코칭 시대 #4] 학습능력 수준별 ‘학습 플래너’ 개인코칭 방법
일반적으로 학습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5대 요인은 '학습의욕, 공부시간, 원리방법, 응용능력, 완전학습' 등이다. 학습능력과 성적이 정확히 비례하는 것은 아니지만 보통 학습능력이 뛰어난 학생들이 성적이 우수한 경우가 대부분이다. 따라서 학습능력과 5대 요인의 상관 관계를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
공신 : 학습의욕(O), 공부시간(O), 원리방법(O), 응용능력(O), 완전학습(O)
최상위 : 학습의욕(O), 공부시간(O), 원리방법(O), 응용능력(O), 완전학습(△)
상위권 : 학습의욕(O), 공부시간(O), 원리방법(O), 응용능력(△), 완전학습(X)
중위권 : 학습의욕(O), 공부시간(O), 원리방법(△), 응용능력(X), 완전학습(X)
하위원 : 학습의욕(O), 공부시간(△), 원리방법(X), 응용능력(X), 완전학습(X)
최하위 : 학습의욕(△), 공부시간(X), 원리방법(X), 응용능력(X), 완전학습(X)
공신(지역 1등 수준)이라 불리는 성공학습자는 '학습의욕, 공부시간, 원리방법, 응용능력, 완전학습' 등 학습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5대 요인을 모두 잘 갖추고 있다. 최상위권(전교 1등 수준)의 경우 5대 요인 중 4가지는 잘 갖추고 있지만 '완전학습(완벽이해+완벽암기)'이 부족하다. 상위권(반 1등 수준)의 경우 5대 요인 중 3가지는 잘 갖추고 있지만 '응용능력'이 부족하고, 완전학습이 되지 않는다.
중위권(반 10등 이내 수준)의 경우 5대 요인 중 2가지는 잘 갖추고 있지만 '원리방법'이 부족하고, 응용능력이 없고, 완전학습이 되지 않는다. 하위권(반 20등 이내 수준)의 경우 공부를 잘 하고 싶은 마음(학습의욕)은 있지만 물리적인 공부시간이 부족하고, 원리방법을 모르며, 응용능력이 없고, 완전학습이 되지 않는다. 최하위(반 20등 이하 수준)의 경우 학습의욕이 부족하고, 물리적인 공부시간도 없으며, 원리방법을 모르고, 응용능력이 없며, 완전학습이 되지 않는다.
학습능력 수준에 따라 개인코칭 방법도 달라진다. 이해를 돕기 위해 최근에 1대1 개인코칭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들 대상으로 '학습 플래너' 활용법을 어떻게 코칭했는지 예를 들어 보겠다.
공신의 경우 학습 플래너를 쓰겠다는 의지가 강하고, 매일 학습 플래너를 쓰고 있으며, '계획, 기록, 평가'라는 학습 플래너의 핵심 원리를 잘 알고 있고, 자신이 선호하는 양식과 디자인의 학습 플래너를 선택해서 응용하고 있으며, 실천율도 뛰어나고 평가도 완벽하게 하고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따라서 학습 플래너 관련 전반적인 사항을 알고 있는지 확인을 하기만 하면 된다.
최상위권의 경우 학습 플래너 관련 전반적인 사항을 알고 있고, 자기 나름의 학습 플래너를 쓰고 있지만 실천율이 부족하고 평가가 완벽하게 되지 않는 경우가 많다. 실천율을 높이려면 실천 가능한 계획을 세우는 것으로 수정 보완을 해야 되고, 평가를 완벽하게 하기 위해 칭찬과 반성을 중심으로 학습일기를 쓰도록 하는 것이 좋다.
상위권의 경우 학습 플래너 관련 전반적인 사항 중에 응용능력이 부족하고, 실천율이 떨어지며, 평가가 완벽하게 되지 않는 경우가 많다. 학교나 학원에서 나눠주는 학습 플래너나 부모님에게 선물 받은 학습 플래너를 사용하고는 있지만 제대로 효과적으로 사용하고 있는지 의문을 갖고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기존에 사용하고 있는 학습 플래너를 핵심 원리에 맞게 응용하는 방법을 알려주고, 실천율을 높이기 위한 계획을 전략적으로 수립하며, 제대로 된 평가를 위해 학습일기 쓰는 방법을 알려준다.
중위권의 경우 학습 플래너를 사용하고 싶은 마음은 있지만 어떻게 쓰면 되는지를 몰라서 안 쓰고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학습 플래너를 처음 쓰는 학생들도 쉽고 간단하게 사용할 수 있는 카드 학습 플래너 활용법을 알려주면 의욕이 샘솟아서 학습 플래너를 열심히 쓰게 된다.
하위권의 경우 학습 플래너에 대한 부정적인 생각이 강하기 때문에 우선 시간관리의 중요성에 대해 인식할 수 있도록 충분히 설명을 해주어야 한다. 그리고 효과적인 시간관리를 위한 학습 플래너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쉽고 간단한 카드 학습 플래너 활용법을 통해 실천을 유도하는 것이 좋다.
최하위권의 경우 학습 플래너뿐만 아니라 공부에 대해 전반적으로 부정적인 생각이 강하기 때문에 학습 동기부여를 위한 시간을 충분히 가지는 것이 좋다. 퀴즈와 게임, 놀이를 통한 ‘펀 학습법’으로 공부에도 재미있고 즐거운 요소가 있다는 것을 알려줌으로써 공부에 대해 긍정적인 생각을 갖도로 하는 것이 우선이다. 조금씩 공부에 대해 알아가면서 긍정적인 생각이 커지게 되면 학습 플래너 사용법을 알려줄 수 있는 시기가 찾아오게 될 것이다.
개인코칭에 참여하는 학생들은 공신이나 최상위권, 최하위권, 하위권 보다는 상위권에서 중위권에 해당하는 학생들이 대부분이다. 따라서 학습 플래너 활용법을 주제로 코칭을 할 때는 '학습능력과 5대 요인의 상관 관계'를 바탕으로 코칭을 함으로써 효과를 높일 수 있다. 자기주도학습을 실천하기 위한 가장 효과적인 학습 도구인 '학습 플래너' 활용을 통해 목표관리와 시간관리에 성공하는 학생들이 많아지길 바란다.
#독서 #학습 #문해 #ZOOM #줌 #개인코칭 #학습코칭 #하브루타 #독서코칭 #havruta #진북 #zinbook #진북하브루타 #독서토론 #독서토론방법 #reading #readingmethod #메타인지 #metacognition #meta #자기주도학습 #자기주도학습코칭 #진북메타인지 #메타인지공부법 #메타인지학습전략 #메타인지학습캠프 #메타인지학습코칭 #메타인지학습카드 #메타인지학습법 #study #howtostudy #learning #learningtolearn #문해력 #어휘력 #독해력 #이해력 #낭독 #소리내읽기 #함께읽기 #토론 #독서토론 #필사 #베껴쓰기 #ket #koreaedutainment #코리아에듀테인먼트 #진북하브루타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