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불설화수경 제5권
17. 중상품(衆相品)
[여러 세계의 부처님과 보살들]
그때에 동쪽으로 1만 1천 아승기 나라를 지나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중상(衆相)이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낙무상(樂無相)이신데,
현재 범음성(梵音聲)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
중상 나라에서 여기로 오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무상(無相)이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묘화음(妙化音)이신데,
현재 낙일상(樂一相)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
무상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무상해(無相海)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화상(華上)이신데,
현재 우화(雨華)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
무상해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잡상(雜相)이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보덕(寶德)이신데,
현재 잡정(雜頂)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
잡상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보생(寶生)이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해미루(海彌樓)이신데,
현재 묘안(妙眼)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
보생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광대(廣大)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무구의(無垢意)이신데,
현재 이민다라(尼民陀羅)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
광대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화(華)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지화생(智華生)이신데
현재 선위의(善威儀)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
화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허공정(虛空淨)이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극고덕취(極高德聚)이신데,
현재 보개(寶盖)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
허공정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무상(無相)이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적멸(寂滅)이신데,
현재 우발라(優鉢羅)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
무상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묘락(妙樂)이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이욕자재(離慾自在)이신데,
현재 정의(定意)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
묘락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금강경(金剛經)이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멸제취(滅諸趣)이신데,
현재 전태(轉胎)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
금강경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덕적(德積)이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부사의덕생(不思議德生)이신데,
현재 지세(持世)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
덕적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대안(大安)이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희생덕(喜生德)이신데,
현재 승중(勝衆)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
대안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무수(無受)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무외이신데,
현재 용건(勇健)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
무수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산적련화(散赤蓮華)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유향(流香)이신데,
현재 향미루(香彌樓)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
산적련화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아갈류향(阿竭流香)이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무애향광(無礙香光)이신데,
현재 무변엄(無邊嚴)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
아갈류향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중귀(衆歸)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이 운고음(雲鼓音)이신데, 현재 지지(持地)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
중귀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공덕적(功德積)이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공덕생덕(功德生德)이신데,
이때 증장(增長)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
공덕적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순락(純落)이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무변행자재(無邊行自在)이신데,
현재 가섭(迦葉)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
순락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묘향(妙香)이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수미견(須彌肩)이신데,
현재 제덕(帝德)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
묘향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향상(香相)이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상향미루(上香彌樓)이신데,
현재 묘장엄(妙莊嚴)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
향상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조향(助香)이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무변광(無邊光)이신데,
현재 묘성(妙性)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
조향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조어(調御)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보관(普觀)이신데,
현재 무변력(無邊力)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
조어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대담(大擔)이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무외(無畏)이신데,
현재 대력(大力)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
대담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이포외(離怖畏)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득무외(得無畏)이신데,
현재 방문(方聞)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
이포외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월(月)이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일월등(日月燈)이신데,
현재 중귀(衆歸)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
월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조명(照明)이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명등(明燈)이신데,
현재 지명(持明)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
조명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작명(作明)이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진위덕(振威德)이신데,
현재 세류포왕(世流布王)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
작명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수단(隨斷)이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극고행(極高行)이신데,
현재 혜종(慧宗)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
수단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중향(衆香)이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선중(善衆)이신데,
현재 묘의(妙意)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
중향의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금강(金剛)이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금강생(金剛生)이신데,
현재 덕적(德積)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
금강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음성(音聲)이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지자재왕(智自在王)이신데,
현재 나라연(那羅延)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
음성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희생(喜生)이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지력류포(智力流布)이신데,
현재 원류포(願流布)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
희생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안생(安生)이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상안(上安)이신데,
현재 불사(弗沙)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
안생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아루나(阿樓那)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덕왕명(德王明)이신데,
현재 도사(導師)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
아루나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아루나적(阿樓那積)이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묘안(妙眼)이신데,
현재 지명(枝明)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
아루나적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유연(柔軟)이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사라왕(娑羅王)이신데,
현재 보사라(寶娑羅)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
유연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선립(善立)이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수미왕(須彌王)이신데,
현재 수미견(須彌肩)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
선립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청정(淸淨)이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허미루(虛彌樓)이신데,
현재 원류포왕(願流布王)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
청정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위덕생(威德生)이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보위덕(寶威德)이신데,
현재 선사원(善思願)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
위덕생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선상(善相)이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상선덕(上善德)이신데,
현재 택중(擇衆)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
선상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범덕(梵德)이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범음성(梵音聲)이신데,
현재 보덕(寶德)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
범덕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화덕(華德)이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보화(寶華)이신데,
현재 보광(寶光)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
화덕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연화덕(蓮華德)이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연화생덕(蓮華生德)이신데,
현재 연화장(蓮華藏)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
연화덕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전단굴(栴檀窟)이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전단향(栴檀香)이신데,
현재 전단덕(栴檀德)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
전단굴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화(華)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여수미(如須彌)이신데,
현재 성덕(聲德)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
화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금화(金華)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상엄(上嚴)이신데,
현재 금강(金剛)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
금화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보명(寶明)이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보개(寶盖)이신데,
현재 보보(寶步)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
보명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향미루(香彌樓)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향상(香象)이신데,
현재 무애안(無碍眼)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
향미루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잡상(雜相)이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무변자재력(無邊自在力)이신데,
현재 불허력(不虛力)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
잡상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청정(淸淨)이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불허칭(不虛稱)이신데,
현재 불허견(不虛見)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
청정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공덕처(功德處)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부사의공덕왕명(不思議功德王明)이신데,
현재 명음(明音)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
공덕처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유덕(有德)이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잡화(雜華)이신데,
현재 지정진(智精進)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
유덕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안은(安隱)이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안왕(安王)이신데,
현재 작안(作安)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
안은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최고(最高)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화고덕(華高德)이신데,
현재 묘화(妙華)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
최고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동(動)이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상비(常悲)이신데,
현재 상우(常憂)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
동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상동(常動)이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약왕(藥王)이신데,
현재 대비장엄(大悲莊嚴)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
상동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견고(堅固)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구리세(求利世)이신데,
현재 지력(智力)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
견고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부동(不動)이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무변심행(無邊心行)이신데,
현재 선주(善住)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
부동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보허공(普虛空)이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무변자재력(無邊自在力)이신데,
현재 중조(衆助)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
보허공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유리명(琉璃明)이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무변광(無邊光)이신데,
현재 무량심장엄(無量心莊嚴)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
유리명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금명(金明)이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무변명(無邊明)이신데,
현재 묘안(妙眼)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
금명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무상(無相)이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언음자재(言音自在)이신데,
현재 난제(難提)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
무상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연화개(蓮華盖)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무변허공자재(無邊虛空自在)이신데,
현재 관정엄(觀定嚴)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
연화개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개항렬(蓋行列)이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수왕(宿王)이신데,
현재 연화덕(蓮華德)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
개항렬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보망부(寶網復)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상향덕(上香德)이신데,
현재 화수(華手)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
보망부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진금(眞金)이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허공덕(虛空德)이신데,
현재 정안(淨眼)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
진금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청정(淸淨)이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극고덕(極高德)이신데,
현재 덕안(德眼)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
청정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무(無憂)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작방(作方)이신데,
현재 작명(作明)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
무우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성수(星宿)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극고미루(極高彌樓)이신데,
현재 안립(安立)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
성수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잡상(雜相)이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무애안(無礙眼)이신데,
현재 잡중(雜衆)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
잡상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향류(香流)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사가라(娑伽羅)이신데,
현재 삼모타(三牟陀)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
향류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중향(衆香)이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지거(持炬)이신데, 현재 파의(破疑)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
중향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전단향(栴檀香)이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화상(火相)이신데,
현재 중칭(衆稱)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
전단향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선희(善喜)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선정덕광(善淨德光)이신데,
현재 파적덕(破賊德)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
선희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희생(喜生)이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지취(智聚)이신데,
현재 이의(利意)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
희생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유포(流布)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유포력왕(流布力王)이신데,
현재 용건(勇健)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
유포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대덕(大德)이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공덕왕안(功德王眼)이신데,
현재 이의(利意)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
대덕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견고(堅固)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현지(現智)이신데,
현재 행정진(行精進)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
견고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불퇴(不退)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화고생덕(華高生德)이신데,
현재 덕념(德念)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
불퇴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선분별(善分別)이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보화(寶火)이신데,
현재 용덕(勇德)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
선분별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우발라(優鉢羅)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적련화덕(赤蓮華德)이신데,
현재 덕수(德守)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
우발라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의개(疑蓋)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괴일체의(壞一切疑)이신데,
현재 무외(無畏)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
의개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묘(妙)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선중(善衆)이신데,
현재 득성(得聲)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
묘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중덕(衆德)이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구류손(拘留孫)이신데,
현재 지거(持炬)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
중덕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묘선(妙善)이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상왕(相王)이신데,
현재 근심(勤心)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
묘선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묘향(妙香)이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연화덕생(蓮華德生)이신데,
현재 상지(上智)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
묘향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선상(善相)이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방광(放光)이신데,
현재 자중(姿衆)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
선상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운음(雲陰)이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미륵(彌勒)이신데,
현재 화(華)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
운음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광명(光明)이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연화광명(蓮華光明)이신데,
현재 법상(法上)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
광명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명칭(名稱)이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상법왕상(上法王相)이신데,
현재 아주나(阿疇那)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
명칭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제석(帝釋)이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무변력(無邊力)이신데,
현재 명문자(名聞慈)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
제석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연화(蓮華)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승산해(勝山海)이신데,
현재 보적(寶積)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
연화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희(喜)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석가모니신데,
현재 제왕(帝王)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
희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상엄(常嚴)이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불허견(不虛見)이신데,
현재 용덕(勇德)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
상엄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유포(流布)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무애음성(無碍音聲)이신데,
현재 선주(善住)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
유포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상언(常言)이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무량명덕명(無量名德明)이신데,
현재 환희(歡喜)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
상언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백상(白相)이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무분별엄(無分別嚴)이신데,
현재 무애엄(無碍嚴)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
백상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전단향(栴檀香)이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무변광(無邊光)이신데,
현재 정덕(淨德)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
전단향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가사상(袈裟相)이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묘안(妙眼)이신데,
현재 보수(寶手)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
이와 같이 일생보처의 보살마하살과 한량없고 가없는 아승기의 대중이 동쪽에서 와서 이 사바세계에 모여 왕사성에 이르러, 대숲 동산에 나아가 엎드려 부처님 발아래 절하여 문안하고 나서 물러나 앉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