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경험에 따르면 음묘(성황당, 대중야, 백성공 등의 사당)의 전후좌우에 사는 모든 사람의 집에는 왕왕 평생 비혼, 무자식, 정신장애(백치, 신경쇠약, 조울, 알코올중독), 암, 배우자가 집을 나가거나 일찍 죽거나 난봉꾼이 나온다. 일부 가정은 종종 건강이 좋지 않고 약이 끊이질 않는다.
〔예〕상원이운•건산손향하괘 역반 좌 천지부 향 지천태 오효 周天坐316°向136度
이 주택의 부부는 모두 을사년생(1905년, 남오황명, 여일백명)으로 처음 지어졌을 때 왕산왕성으로 아버지가 한의사로 선행을 베풀고 사람을 구제하며 자식이 아버지의 사업을 계승 하였다. 삼운(1904~1923년)에 「人囚」(山盤三入中)로 인정이 없어서 1923년에 딸 하나를 낳았다.
사운(1924년 이후)에, 남자를 입양하고(경신, 1920년생) 이후 연속 출산: 차녀(1925·을축), 차남(193O·경오, 친생 장남이다; 그 해 칠적입중, 사록왕성이 곤문에 이르고, 팔백이 산, 육백이 향에 이른다), 삼녀(1933·계유), 삼남(1935·을해), 사남(1937·정축), 오남(1938·무인), 육남(1941·신사)
오운(1944~1963년)에 丁星이 震에 이르고, 이 방위는 공터와 논으로 인정이 적고, 財星이 坎에 이르렀는데, 이 방위는 원래 구덩이 화장실, 땔감 방, 돼지 우리로 재산을 잃었다. 이 운 중에 흑설탕을 사재기하여 파산하였다. 1944년 갑신년 여름 7남(사운 마지막 해에 임신)을 낳았고 1946년 4녀를 낳았다. 첩을 맞아 1949년 기축년에 딸 하나를 낳았다.
육운(1964~1983)을 통해 많은 아들들이 농림사업을 경영하는데, 이 집의 외세로 인해 이방이 大路이고, 곤문(1977년 이전의 대문은 여기에 있음)과 이방이 겸하여 6, 8길기를 받아 대박이 났고 제일가는 부자가 되었다. 그러나 정성의 육은 곤문에 떨어졌고 「丁星下水」로, 1977년 삼벽에 입중하여 구자화가 곤에 이르러 육백 금을 극하여 장남(경신·팔백명)이 뇌일혈로 사망하였다. 주부(을사·일백명)는 뇌혈관이 막혀 반신불수가 됐다. 그 후 대문을 손방(孫方)으로 바꾸었는데, 지금까지 변하지 않았다.
칠운(1984~2003)은 기사년 음력 12월 30일 묘시에 주부가 사망하고 그해 이흑이 입중하여 一白水命을 극복하고 오황이 축간인방의 아궁이에 이르러 불길하다. 1993년 계유년 음력 3월, 손방의 이웃집을 개축하여 연자백 칠적이 입중하여 육백이 손에 이르러, 사록목을 극한다; 월자백 육백이 입중하여 오황이 손에 이르러, 子房에 주거하는 갑신명이 계단에서 떨어져 다리뼈를 부러졌다. 사록 손은 넓적다리이다.
앞에 절이 있는 이 주택을 통해 고서에 기록된 절의 주택에 대한 각종 흉을 확인할 수 있지만, 결코 검증되지 않았다.
풍수라는 술수는 반드시 실제 고증을 많이 해야 하며, 책의 기록을 비추어서 통째로 삼켜서는 안 된다. 절이 주택에 미치는 영향은 고서 중에서 《王公斷》에 수록된 것이 가장 사실적이고 합리적이어서 필자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였다.
1. 양씨 가택이 있어서, 서쪽은 서재이며, 申方에는 삼관묘가 있다. 왕공이 가로되, "이것은 천지인 삼방묘로, 신방에 거주하면 寅方의 星을 충동하여, 주로 인정이 왕성하여 寅의 사람이 태어난다"고 하였다.
2. 서재 앞에는 관음당이 있어 주로 학생들의 마음이 자애로운데 관음 자비의 신이다. 그것으로 관찰하면: 무릇 주택에 가까운 廟도, 神의 사정(邪正)에 따라 정해진다! 관음주가 자비로우면 관제는 반드시 강직할 것이다.
이 견해에 따르면 환경심리학에 매우 부합하는데, 예를 들어 필자가 앞에서 예시한 건택은 앞에 마조묘(媽祖廟)가 있고, 마조는 자비롭고 사람을 구하는 여신이기 때문에 이 주택에 있는 사람들은 모두 착하고 남을 기꺼이 돕는다.
3. 또 한 주택을 보니 사지(巳地)에 작은 관음당이 하나 있다. 왕공은 "그 집안의 딸이, 좋은 승도(僧道)로 정진할 것이다"라고 단언했다.
4 또 양촌은 동쪽에 절을 세우려 한다. 왕공이 가로되, "안돼, 주거는 남쪽에 廟는 동북에 있으면, 동쪽의 두세 집은 불길하다. 주거가 북쪽이고 진방에 있으면 요(曜:햇빛)를 범하여 주인의 목숨이 흉하다."
위의 기록으로 절을 짓는 방법을 깨달을 수 있다. 마을의 동사택에 사는 사람은 서사택에 절을 지을 수 없고, 서사택에 사는 사람은 동사택에 절을 지을 수 없다.
위에서 언급한 흉한 방위는 현공산반 애성의 쇠, 사, 살방은 흉할 것이고, 모든 흉은 구성과 원단반의 선, 후천괘로 추론해야 한다.
전례와 같이 상원 이운 건좌손향 하괘의 주택은: 중원 육운 1975년에 廟가 창건되었으며 산반애성 사록으로 육운에 死氣로 손방에 있다. 사록손이 관장하는 인체 부위는 대퇴(허벅지), 간담, 두발, 신경계이다. 손의 선천은 태로 폐, 치아, 뼈, 인후를 관장한다. 사실: 이 집에 사는 사람들은 위와 같은 질병을 가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