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챙김명상이 극대화자의 극대화 수준 및 역기능적 태도에
미치는 효과
현대 사회는 현대인들에게 다양한 영역에서의 확대된 기회들을 제공하나 선택 장면에서의 기회의 다양성과 옵션의 증가는 특히 극대화자(maximizer)로 분류된 사람들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초래한다. 극대화자는 선택의 모든 영역에서 항상 최고의 것을 추구하는 사람으로서, 선행 연구에서 극대화자가 추구하는 극대화 전략은 우울, 스트레스, 사회적 비교 성향, 역기능적 태도, 반추, 완벽주의 성향 및 심리적 수용과 각각 상관을 보고한 바 있다. 최근 극대화자 연구들은 극대화자의 특징에 대한 한정적인 연구로 극대화자의 심리내적변인들에 대한 실제적 개입은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이에 극대화자를 대상으로 Kabat-Zinn(1990/1998)의 마음챙김명상(mindfulness meditation)을 실시하여, 그들의 부정적 인지적. 심리적 특성에 개입하고자 하였다. 마음챙김명상은 최근 다양한 의학적.심리학적 분야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되는 중재로 신체적 증상뿐만이 아니라 심리적인 증상 개선에도 그 효과가 검증되어오고 있는 치료기법이다.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 소재 D여자 대학교에서 극대화자로 분류된 16명의 학생으로, 마음챙김명상 집단 8명, 대기-통제 집단 8명이었다. 마음챙김명상 프로그램은 주 1-2회, 총 8회기로 진행되었으며, 매 회기는 약 60-70분 동안 진행되었다. 프로그램이 진행되는 2개월 동안 마음챙김명상 프로그램 참가자들은 마음챙김명상을 하루에 2회 이상 실습하고 매일 1회 이상 일지를 작성하도록 하였다. 마음챙김명상 프로그램의 목표는 극대화자의 극대화 수준, 역기능적 태도, 반추 성향 및 완벽주의 성향을 감소시키고 심리적 수용을 증진시키는 데 있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도구는 자기-보고식 극대화 수준 검사(Maximization Scale), 역기능적 태도검사(Dysfunctional Attitude Scale: DAS), 반추 검사(Impact of Event Scale:IES), 다차원적 완벽주의 검사(Multidimensional Perfectionism Scale: MPS) 및 심리적 수용 검사(Acceptance & Action Questionnaire-16: AAQ)였으며, 사전, 사후 검사 점수로 공변량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마음챙김명상 집단은 대기-통제 집단에 비해 극대화 수준과 역기능적 태도에서 통계적. 임상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낸 반면에 완벽주의, 반추 및 심리적 수용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는 극대화자의 적응을 돕기 위해 최초로 심리적 개입을 시도하였다는 점과 마음챙김명상의 효용성을 입증한 점에서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