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파랑길 5코스
남파랑길 부산 구간 제5코스는 낙동강 하구둑과 을숙도를 지나 부산 강서구의 송정공원까지 이어지는 구간으로 낙동강 하구의 독특한 생태환경을 둘러볼 수 있는 코스로 부산의 대표 산업단지인 녹산산단을 지나며 부산항의 위용을 확인할 수 있으며 갈맷길 5-1코스가 포함되어 있으며 완만한 산책길로 경치가 아름다운 걷기 좋은 코스로 부산 구간의 마지막 구간이기도 하다.
◆일자 : 2022년 11월 13일(4일차)
◆코스 : 신평동 교차로 - 낙동강 하구둑 - 을숙도 - 낙동강 하구둑 - 명지항 - 명지동(점심) - 명호 사거리 - 명지오션시티 해안산책로 - 신호대교 - 르노코리아자동차 - 신호동 - 신호항 - 녹산산업단지 입구 - 녹산산단 산책로 - 부산신항 입구 - 녹산산단 - 강서구 송정공원
☞ 5-3코스 【신호대교 ~ 강서구 송정공원】
◆거리 : 22.0km (누계 거리 : 98.16km)
◆시간 : 5시간 30분/점심 식사시간 포함 (누계시간: 29시간 06분)
■부산 신항(釜山新港) 부산광역시 강서구와 창원시 진해구의 경계에 있는 항만이다.
부산광역시 강서구와 경상남도 창원시 진해구에 걸쳐 있는 국제무역항으로 포화상태인 부산 북항을 대체하여 부산의 서쪽 끝에 새롭게 건설된 컨테이너 항만이다. 현재 대한민국에서 물동량이 제일 많은 항만이다.
1997년에 착공하여 2006년에 3선석을 시작으로 순차적으로 개장하였으며 현재도 일부 터미널은 계속 공사 중이고 최종 완공은 2020년으로 계획되었다. 기존 부산 북항의 물동량을 분산하기 위해 인천항, 광양항 증축과 같이 계획되었다.
북컨테이너부두, 남컨테이너부두, 서컨테이너부두로 나뉘는데 북컨테이너부두는 모두 완공되어 개항했으며 남컨테이너터미널은 절반 정도 완공되어 개항, 서컨테이너터미널은 건설중이다.
HMM, PSA, 인터지스등 세계적인 해운사들의 터미널들이 가동중이다. 사업 완료 시 57선석의 부두가 가동될 예정이며 2019년 기준으로 모두 24선석이 가동중이다. 접안 시설인 안벽은 총 14.71km로 45개 선석 규모로 개발되어 연간 컨테이너 13,250톤급의 처리능력을 갖추게 된다.
2020년 기준 약 2,159만 TEU의 컨테이너 화물을 처리하였으며 이는 전세계 기준 칭다오항에 이은 물동량 8위에 해당한다.
■녹산 국가 산업 단지(菉山國家産業團地) 부산광역시 강서구 명지동.송정동, 경상남도 창원시 진해구 용원동에 있는 국가 산업 단지.
부산 대도시권의 광역적 정비 및 도시 환경 개선과 환경 보존의 조화에 의한 국토확장, 르노삼성자동차 공장과 신항만 개발 등과 연계한 부산의 신물류 및 산업 기반 강화 중심 산업 단지를 조성하고자 하였다. 1989년 10월 20일에 명지 녹산 국가 산업 단지가 산업 기지 개발 구역으로 지정되었다
1999년 7월 8일에 명지 녹산 국가 산업 단지 개발 사업[녹산 지구 1·2단계] 실시계획 변경이 승인되었으며, 2000년 7월 18일에 2단계 조성 사업 준공이 인가되었다[부산지방국토관리청 제2000-1호]. 2002년 4월 30일에 3단계 조성 사업 준공이 인가되었으며[부산지방국토관리청 고시 제2002-98호], 2003년 2월에 명지 녹산 국가 산업 단지 조성이 완료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