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화아분화와 C/N율
● 화아분화는 인위적으로 꽃눈을 형성시키는 것으로 자생지에서의 난들이 자연에 적응된 생리 현상에 의해 순조롭게 꽃눈이 형성되는데 대하여 인위적인 환경 즉 인공적인 난실의 난들은 일일이 사람의 손길이 불가피함에 대한 인위적인 방법을 의미하는 것으로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이 설명되어 오고 있다.
① 화아분화는 난에게 고생을 시켜 난의 생존 본능을 자극해 극한적인 상황에서 꽃눈을 올리게 하는 인위적인 조치로
② 시기는 장마가 끝난 7월 말경으로 8월의 혹서기로 접어들면 수분 증발이 많아저서 장마철의 습도가 80~90%에서 60~70%로 떨어지고 온도는 30도를 웃돈다. 이 시기에 물을 1~2회 끈어 주고 오전 햇빛을 많이 쪼여 줌으로써 화아 분화를 유도한다.
③ 이렇게 화아분화를 통해 형성된 꽃눈은 저장 영양분의 광합성작용으로 생성되는 양분에 의해 성장하며 8월 하순경에 화장토 위로 꽃봉우리가 보인다. 라고
● 한편 질소화합물과 탄수화합물의 비율인 C/N율과의 관계로 화아분화를 설명하는 C/N율설이 있다. 이는 C/N율이 식물의 생육, 화성, 결실을 지배하는 기본요인이 된다는 학설로 “C/N율이 높으면 화성이 유도되고, 낮으면 영양생장이 계속된다(Fisher)”는 것으로 C/N율이 일정한 비울에 일정하게 도달하게 될 때 그 일부가 꽃을 피우기 위한 꽃눈으로 변하게 된다는 것이다.
▷ 즉 물주기를 끊는 것은 질소를 적게 하는 것이고
▷ 했빛을 쪼여주는 것은 활발한 광합성작용으로 탄수화물(CH2O)의 저장량을 높이기 위함으로 설명하는 것으로 대체하면 설명이 쉬울 것이다.
● 보조제를 활용하는 방법으로 질소에 비해 인산(P)은 식물의 세포분열을 왕성히 일으켜 눈과 잎의 증대를 촉진하고, 꽃과 열매를 충실하게 만들기 때문에 인산의 역할이 필요하며 일반적으로 하이포넥스(개화축진, 질소 0% 인산6% 가리4% 미량원소다량포함)를 6월 중순부터 500~1000배로 2주간격으로 주는 것으로 화아분화를 유도하는데 애용하고 있다.
● 무엇보다 건강하게 배양된 난들은 굳이 화아분화에 의하지 않더라도 꽃을 잘 피우기 때문에 인위적인 화화분화에 앞서 난의 생육조건을 검토하여 무리한 화아분화로 인하여 난의 성장에 저해가 되지 않아야 하겠다
■ 광합성작용
광합성이란 식물성장의 가장 기본적인 활동이다. 식물의 잎에서 공기 중으로부터 흡입한 탄산가스 (CO2)와 뿌리로부터 흡수한 물을 원료로 하여 태양에너지를 이용 탄수화물을 생산하는 일련의 과정을 말한다. 탄산가스(CO2)+물(H2O) →광합성 탄수화물 (CH2O)+산소(O2)식물 건물(乾物)중 약90% ~ 95%는 광합성에 의해 생성된 탄수화물로 이루어져 있으며 광합성은 식물 성장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할 것이다.
■ 식물에 필요한 영양소와 그 역할
다량 원소
○ 질소 N NH4+, NO3- 줄기와 잎의 성장
○ 인 P HPO4-, H2PO4- 뿌리의 성장, 개화, 결실 촉진
○ 칼륨 K K+ 뿌리나 줄기를 강하게 함.
소량 원소
○ 황 S SO4-- 탄수화물 대사, 엽록소 생성 간접 관여
○ 칼슘 Ca Ca++ 세포분열에 관여, 내병성 촉진
○ 마그네슘 Mg g++ 엽록소성분, 광합성, 호흡, 핵산합성의 효소역할
미량 원소
○ 철 Fe Fe++, Fe+++ 엽록소 합성 촉진
○ 망간 Mn Mn++ 엽록소형성 구조적 역할, 여러 효소 활성화
○ 붕소 B H2BO3- 핵산합성, 뿌리 끝 생장에 관여
○ 구리 Cu Cu++ 호흡 또는 산화환원반응 효소
○ 아연 Zn Zn++ 엽록소 파괴 방지, 줄기 생장 억제
○ 몰리브덴 Mo MoO4-- 질산 환원반응 효소역할
○ 염소 Cl Cl- 광합성 촉진, 뿌리, 잎 세포분열 관여
※ 1ℓ = 1,000㎖ = 1,000㏄ , 1말 = 20ℓ