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랑의 노래 (아가)
사랑의 노래(아) 1 장
1 이것은 솔로몬이 지은 노래 중의 노래이다.
[첫 번째 노래]
2 (여자) 나에게 입 맞춰 주세요. 당신의 사랑은 포도주보다 더 달콤합니다.
3 당신의 기름이 향기롭고 당신의 이름이 쏟은 향수와 같으므로 처녀들이 당신을 사랑합니다.
4 나를 데려가 주세요, 자, 함께 달려갑시다. 왕이 나를 자기 궁전으로 데려가셨으니 우리는 정말 행복할 것입니다. 당신의 사람이 포도주보다 나으므로 모든 여자들이 당신을 사랑하는 것도 당연합니다.
5 예루살렘의 여자들아, 나는 비록 검지만 아름답단다. 내가 검은 천막처럼 그을렸어도 솔로몬 궁전의 휘장처럼 아름답단다.
6 내 피부가 검다고 나를 흘겨보지 말아라. 햇볕에 그을렸을 뿐이란다. 내 오빠들이 화를 내어 나를 포도원에서 일하게 하였으므로 내가 몸을 돌볼 시간이 없었다.
7 내가 사랑하는 님이시여, 오늘은 당신이 양떼를 어디서 먹이며 정오에는 어디에서 쉬는지 말해 주세요. 어째서 내가 이리저리 방황하며 당신 친구들의 양떼 가운데서 당신을 찾아야 합니까?
8 (남자)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여인이여, 그대가 나 있는 곳을 모른다면 내 양떼의 발자취를 따라 목자들의 천막 곁에서 그대의 염소 새끼를 먹이시오.
9 나의 사랑이여, 그대는 암망아지처럼 사랑스럽구려.
10 머리를 늘어뜨린 그대의 뺨과 목걸이로 장식한 그대의 목이 참으로 아름답소이다.
11 우리가 그대를 위해 금으로 귀고리를 만들어 은을 박아 주겠소.
12 (여자) 왕이 식탁에 앉았을 때 내 향수 냄새가 진동하였네.
13 내 사랑하는 님은 내 품속의 몰약 주머니 같고
14 엔-게디 정원의 꽃송이 같구나.
15 (남자) 나의 사랑이여, 그대는 정말 아름답구려, 그대의 눈을 비둘기 같소이다.
16 (여자) 나의 사랑하는 님이시여, 당신은 정말 멋있고 잘생겼습니다. 우리 침대는 푸른 풀밭이요
17 우리 집의 들보는 백향목이며 서까래는 잣나무입니다.
사랑의 노래(아) 2 장
1 (여자) 나는 사온의 장미요 골짜기의 백합화라네.
2 (남자) 내가 사랑하는 님을 다른 여자와 비교해 보니 가시나무 가운데 있는 백합화 같구나.
3 (여자) 내가 사랑하는 사람을 다른 남자와 비교해 보니 숲속의 사과나무 같구나. 내가 그의 그늘에 앉아서 기뻐하며 그의 열매를 맛있게 먹는구나.
4 그가 나를 데리고 연회장으로 들어가서 나에게 사랑의 기를 치켜 올렸네.
5 건포도로 내 힘을 회복시키고 사과로 나를 시원하게 해 다오, 내가 사랑 때문에 병이 들었단다.
6 그가 나에게 그의 왼손을 베게하고 오른손으로 나를 안는구나.
7 예루살렘 여자들아, 내가 너희에게 간절히 부탁한다. 제발 우리의 사랑을 방해하지 말아다오.
[두 번째 노래]
8 (여자) 사랑하는 님의 목소리가 들리는구나. 그가 산을 넘고 들을 지나 달려온다.
9 내 사랑하는 님은 노루와 어린 사슴 같구나. 그가 벽 뒤에 서서 창틈으로 들여다본다네.
10 내 사랑하는 임이 말한다. (남자) 나의 사랑, 나의 남이여, 일어나 함께 갑시다.
11 겨울도 지나고 비도 그쳤으며
12 꽃이 피고 새가 노래하는 때가 되어 비둘기 소리가 들리고 있소.
13 무화과가 맺히지 시작하고 포도나무가 꽃이 피어 향기를 날립니다. 나의 사랑, 나의 님이여, 일어나 함께 갑시다.
14 바위틈에 숨은 비둘기 같은 님이여, 그대의 사랑스런 얼굴을 보리고 그대의 이름다운 목소리를 들려주오.
15 여우를 잡아라. 포도원을 해치는 작은 여우를 잡아라. 우리의 포도원에 꽃이 피었다.
16 (여자) 님은 나의 사랑, 나는 님의 사랑, 그가 백합화 가운데서 양떼를 먹이는구나.
17 내 사랑하는 님이시여, 날이 새기 전, 어두움이 사라지기 전에 돌아와서 베델산의 노루와 어린 사슴처럼 되어 주세요.
사랑의 노래(아) 3 장
1 (여자) 내가 잠자기에서 밤새도록 사랑하는 님을 그리워하고 찾아도 찾지 못하였네.
2 내가 일어나 거리와 광장으로 나가서 사랑하는 님을 찾았으나 만나지 못하였다.
3 야경꾼들을 만나 내 사랑하는 님을 보았느냐고 물었지.
4 그들을 떠난 즉시 나는 내 사랑하는 님을 만났네. 그래서 그를 붙잡아 가지 못하게 하고 내가 태어난 우리 집 방으로 데리고 갔다.
5 예루살렘 여자들아, 내가 너희에게 간절히 부탁한다. 제발 우리의 사랑을 방해하지 말아다오.
[세 번째 노래]
6 (여자) 상인들의 향품으로 만든 몰약과 유향이 향기를 날리며 연기 기둥처럼 사막에서 오는 자가 누구인가?
7 보라, 이스라엘의 용감한 병사 60명의 호위를 받으며 솔로몬의 마차가 오고 있다.
8 그 경호병들은 칼을 잘 쓰는 역전의 용사들이며 밤에도 왕을 경호하려고 모두 허리에 칼을 찼구나.
9 솔로몬 왕이 레바논의 나무로 자기 마차를 만들었으니
10 그 기둥은 은이요 바닥은 금이며 앉는 자리는 자색 천으로 만들었고 그 내부는 예루살렘 여자들의 사랑으로 꾸며졌네.
11 시온의 여자들아, 나와서 솔로몬 왕을 보아라. 결혼식 날 그의 마음이 기쁠 때 그 어머니가 씌워 준 면류관을 보아라.
사랑의 노래(아) 4 장
1 (남자) 나의 사랑, 그대는 정말 아름답구려. 베일에 가리어진 그대의 눈은 비둘기 같고 그대의 머리털은 길르앗 산에서 뛰어내려오는 염소떼 같소이다.
2 그대의 이는 이제 막 털을 깎고 목욕을 한 양의 털처럼 희고 하나도 빠진 것 없이 가지런하며
3 앵두 같은 그대의 입술은 정막 아름답구려. 베일에 가리어진 그대의 뺨은 쪼개 놓은 석류 같으며
4 그대의 목은 군인들의 방패 1,000개가 달린 다윗의 우아한 망대 같고
5 그대의 젖가슴은 백합화 가운데서 꼴을 먹는 쌍태 노루 새끼 같소이다.
6 날이 새고 어두움이 사라질 때까지 내가 유향 산과 몰약 산으로 가오리다.
7 나의 사랑, 그대는 정말 아름답고 흠 하나 없구려.
8 나의 신부여, 레바논을 떠나 나와 함께 갑시다. 아마나 산과 스닐 산과 헤르몬 산에서 내려오시오. 거기는 사자와 표범이 살고 있소.
9 나의 누이, 나의 신부여, 그대가 내 마음을 빼앗아 갔소이다. 그대가 한 번의 눈짓과 목걸이의 보석 하나로 내 마음을 훔쳐 가고 말았소.
10 나의 누이, 나의 신부여, 그대의 사랑이 어찌 그리 아름다운지요! 그대의 사랑은 포도주보다 달콤하고 그대의 향기는 그 어떤 향수보다 낫답니다.
11 나의 신부여, 그대의 입술에서는 꿀이 떨어지고 그대의 혀 밑에도 꿀과 우유가 있으며 그대의 옷에서는 레바논의 향기가 풍기는구려.
12 나의 누이, 나의 신부여, 그대는 공개되지 않은 동산이며 나 혼자만이 마실 수 있는 우물이요 샘이라오.
13 그대는 석류와 같은
14 각종 아름다운 과일-헤너, 나아드, 사프란, 창포와 계피, 온갖 유향목과 몰약과 침향, 가장 좋은 모든 향품과도 같소이다.
15 그대는 정원의 샘이요 생수의 우물이며 레바논 산에서 흐르는 시내랍니다.
16 (여자) 북풍아, 일어라. 남풍아, 오너라. 내 동산에 불어와서 향기를 날려라. 내 님이 자기 동산에 들어가서 제일 좋은 과일을 먹게 해 다오.
사랑의 노래(아) 5 장
1 (남자) 나의 누이, 나의 신부여, 내가 내 동산에 들어와서 향품과 몰약을 거두고 내 꿀을 먹으며 내 포도주와 젖을 마신다오.
(예루살렘 여자들) 친구들아, 먹고 마셔라. 연인들아, 사랑에 취할 때까지 마셔라.
[네 번째 노래]
2 (여자) 내가 자면서도 마음은 깨어 있으니 내 사랑하는 님이 문을 두드리는 소리가 들리는구나.
(남자) 나의 누이, 나의 사랑, 나의 아름다운 비둘기여, 문을 열어 주시오. 내 머리가 이슬에 젖고 내 머리털이 밤 안개에 젖었다오.
3 (여자) 내가 옷을 벗었는데 어떻게 다시 입겠습니까? 내가 발을 씻었은데 어떻게 더럽힐 수 있겠습니까?
4 내 사랑하는 님이 문틈으로 손을 내어밀자 내 가슴이 두근거렸네.
5 내가 사랑하는 님을 위해 문을 열려고 일어나 문고리를 잡으니 내 손에서 몰약이, 내 손가락에서 향수가 떨어지는구나.
6 내가 사랑하는 님을 위해 문을 열었으나 그는 이미 가고 없었다. 내가 얼마나 님의 목소리를 듣고 싶어 했던가! 내가 그를 찾아도 만나지 못하였고 그를 불러도 대답이 없었다.
7 야경꾼들이 나를 보자 나를 쳐서 부상을 입히고 성을 지키는 경비병들이 내 웃옷을 벗겨 갔다.
8 예루살렘 여자들아, 내가 너희에게 부탁한다. 너희가 내 사랑하는 님을 만나거든 내가 사랑 때문에 병이 났다고 말해 다오.
9 (예루살렘 여자들) 여자 중에 가장 아름다운 미인이여, 네 사랑하는 님이 다른 사람보다 나은 것이 무엇인가? 그가 얼마나 잘났다고 네가 우리에게 이런 부탁을 하는가?
10 (여자) 내 사랑하는 님은 혈색이 좋고 건장하며 뭇 남성 가운데서도 가장 뛰어난 미남자란다.
11 그의 머리는 순금 같고 그의 머리털은 고불고불하며 까마귀처럼 검고
12 그의 눈은 시냇가의 비둘기 같아서 우유에 씻은 듯하고 보석이 박힌 듯이 아름다우며
13 뺨은 향기로운 꽃밭과 향내 나는 풀 언덕 같고 입술은 백합화 같으며 몰약이 뚝뚝 떨어진단다.
14 그의 팔은 보석이 박힌 황금 지팡이 같고 그의 몸은 청옥을 박은 윤나는 상아 같으며
15 다리는 정금 받침에 세운 대리석 기둥 같고 외모는 레바논의 백향목처럼 잘생겼으며
16 그의 입도 달콤하여 모든 것이 사랑스럽기만 하구나. 예루살렘 여자들아, 이 사람이 바로 내 사랑하는 님이란다.
사랑의 노래(아) 6 장
1 (예루살렘 여자들) 여자 중에 가장 아름다운 미인이여, 너의 사랑하는 님이 어디로 갔는가? 그가 어느 길로 갔는지 말해 다오. 우리가 너와 함께 찾아보겠다.
2 (여자) 내 사랑하는 님은 향나무가 자라는 자기 정원으로 내려가 동산에서 양떼를 먹이며 백합화를 따는구나.
3 님은 나의 사랑, 나는 님의 사랑, 그 님이 백합화 가운데서 자기 양떼를 먹인다네.
[다섯 번째 노래]
4 (남자) 나의 사랑하는 님이여, 그대는 디르사처럼 아름답고 예루살렘처럼 사랑스러우며 기를 높이 든 군대처럼 위엄이 있소이다.
5 그대의 눈이 나를 사로잡고 있소. 눈길을 내게서 돌려주시오. 그대의 머리털은 길르앗 산에서 뛰어내려오는 염소떼 같으며
6 그대의 이는 이제 막 목욕한 양의 털처럼 희고 하나도 빠진 것 없이 가지런하여
7 베일에 가리어진 그대의 뺨은 쪼개 놓은 석류 같구려.
8 내게는 왕후가 60명이요, 후궁이 80명이며 그 밖에 수많은 시녀들이 있으나
9 나의 비둘기, 나의 완전한 사랑은 하나뿐이구나. 그녀는 자기 어머니의 사랑을 한 몸에 받고 그녀를 보고 복 받았다고 말하니 왕후와 후궁들도 그녀를 칭찬하는구나.
10 새벽처럼 나타나며 달덩이처럼 아름답고 해같이 밝으며 기를 높이 든 군대처럼 위엄 있는 여자가 누구인가?
11 (여자) 내가 골짜기에 새로 돋아난 초목을 보려고, 포도나무가 순이 났는지 석류나무가 꽃이 피었는데 알아보려고 호도나무 숲으로 내려갔었지.
12 나도 모르게 갑자기 사랑이 그리워 내 백성 가운데로 돌아가고 싶었다네.
13 (예루살렘 여자들) 돌아오라, 돌아오라, 술람미 여자여. 우리가 너를 다시 볼 수 있도록 돌아오라, 돌아오라.
(여자) 천사들이 춤추는 것을 보려는 듯 어째서 너희가 나를 보고자 하느냐?
사랑의 노래(아) 7 장
1 (남자) 귀한 집안의 딸이여, 신발을 신을 그대의 발이 어쩌면 그처럼 아름다운가요! 그대의 다리는 예술가의 작품처럼 우아하고
2 그대의 배꼽은 혼합 포도주를 가득 부은 둥근 술잔 같으며 그대의 허리는 백합화로 두른 밀 짚단 같구려.
3 그대의 젖가슴은 쌍태 노루 새끼 같고
4 목은 상아탑 같으며 눈은 바드-랍빔 성문 곁의 헤스본 연못 같고 코는 다마스커스를 굽어보는 레바논의 망대 같소이다.
5 그대의 머리는 갈멜산 같고 머리털은 비단처럼 고와 왕이 그 매력에 사로잡히고 말았소.
6 어쩌면 그대는 그처럼 예쁘고 아름다운가요! 내 사랑이여, 그대의 매력이 대단하구려.
7 그대는 종려나무처럼 키가 크고 늘씬하며 그대의 젖가슴은 그 열매 송이 같소이다.
8 내가 그 종려나무에 올라가서 열매를 잡으오리다. 그대의 유방은 포도송이 같고 그대의 숨에서는 사과 냄새가 나며
9 그대의 입술은 제일 좋은 포도주처럼 달콤하구려.
(여자) 이 포도주가 내 사랑하는 님의 입술로 부드럽게 흘러들어가기를 원하노라.
10 나는 내 사랑하는 님의 것이므로 그가 나를 사모하는구나.
11 내 사랑하는 님이시여, 우리 함께 시골로 가서 마을에서 밤을 보냅시다.
12 우리 일찍 일어나 포도원으로 가서 포도 순이 돋았는지, 꽃봉오리가 맺혔는지, 석류꽃이 피었는지 알아봅시다. 내가 거기서 당신에게 내 사랑을 바치겠어요.
13 만다라 화가 향기를 토하고 우리 문 앞에는 온갖 과일이 가득하니 내가 사랑하는 당신을 이해 쌓아 둔 것이랍니다.
사랑의 노래(아) 8 장
1 (여자) 만일 당신이 우리 어머니의 젖을 먹고 자란 오빠라면 내가 길거리에서 당신을 만나 입을 맞추어도 나를 비웃는 자가 없을 것입니다.
2 내가 당신을 우리 집으로 데려와서 당신의 가르침을 받고 싶어요. 나는 당신에게 석류즙으로 만든 향기로운 술을 갖다 드리고
3 당신은 나를 왼팔에 눕혀 오른손으로 껴안아 준다면 얼아나 좋겠어요!
4 예루살렘 여자들아, 내가 너희에게 부탁한다. 너희는 제발 우리의 사랑을 방해하지 말아다오.
[여섯 번째 노래]
5 (예루살렘 여자들) 사랑하는 님의 팔을 끼고 사막에서 올라오는 여자가 누구인가?
(남자) 그대의 어머니가 산통을 겪으며 그대를 해산한 그 사과나무 아래서 내가 그대를 깨웠노라.
6 (여자) 당신은 나를 인장 반지처럼 당신의 마음에 간직하고 도장처럼 당신의 팔에 새기세요. 사랑은 죽음처럼 강하며 질투는 무덤처럼 잔인하여 맹렬한 불처럼 타오릅니다.
7 많은 물도 사랑의 불을 끌 수 없고 홍수라도 그것을 소멸할 수 없으니 사람이 자기 재산을 다 주고 사랑을 사려고 해도 오히려 비웃음만 살 것입니다.
8 (여자의 오빠들) 우리 어린 누이동생은 아직도 유방이 없구나. 동생이 청혼을 받으면 우리는 무엇을 해야 할까?
9 만일 동생이 성벽이라면 우리는 동생에게 은망대를 세워 줄 것이며 만일 동생이 문이라면 우리가 백향목 판자를 둘러 주리라.
10 (여자) 나는 성벽이요 내 유방은 망대와 같으므로 내가 님의 보기에 평안을 얻은 사람처럼 되었구나.
11 바알-하몬이라는 곳에 포도원이 있어서 솔로몬이 그것을 소작인들에게 내어주고 한 사람 앞에 은화 1,000개씩 바치게 하였네.
12 그러나 내 포도원은 내가 마음대로 할 수 있으니 솔로몬 당신은 은화 1,000개를 가질 것이며 포도원을 가꾸는 자들에게는 내가 은화 200개를 주리라.
13 (남자) 동산에 앉아 있는 사랑하는 님이여, 그대의 음성을 들려주시오. 내 친구들이 그대의 목소리를 듣고 싶어 기다리고 있다오.
14 (여자) 나의 사랑하는 님이시여, 노루처럼 달려오세요. 향기로운 산의 어린 사슴처럼 속히 달려오세요.
|
첫댓글 2025년 1월 19일 마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