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후두염치료 가 필요할 수 있는 인후두는 폐와 연결된 통로입니다. 음식물과 숨길을 통하게 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 통로에 염증이 생기는 것을 바로 인후두염이라고 부릅니다. 초기에는 눈치를 채지 못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감기와 비슷한 증상이 나타나기 때문에 일반적인 질환이라고 생각하고 넘어갈 수 있습니다.
그런데 사실은 지속해서 재발한다면 기관지에 손상을 줄 수도 있고 만성적인 질환으로 발전할 가능성도 충분하므로 초기에 진단을 받아서 제대로 대처를 하는 게 중요합니다. 인후두의 위치는 입천장과 식도 사이의 인두 부분으로, 공기량과 음식양을 적절하게 조절하고 역류하지 않도록 도와주는 기관입니다. 따라서 이곳에 이상이 생기면 여러 가지 불편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인후두염치료 를 위해서는 본인이 걸린 인후두염이 어떤 종류인지 알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우선 급성으로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목감기처럼 가벼운 기침이 생기고, 가래, 미열이 나타나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는 상기도 감염에 해당하는 질환으로 인두에 이물감이 나타나며 건조감, 기침 증상이 동반되게 됩니다. 만약 염증이 더욱 심각해질 경우에는 식도 근처에도 염증이 생겨서 음식을 삼키는 데 불편감을 느끼고 통증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만성적으로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 역시 있습니다. 급성 인후두염이 반복적으로 재발하면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호흡근이 과하게 긴장하게 되고 이 때문에
근육통이나 심한 염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급성과 다르게 만성은 좀 더 심하게 식욕부진, 피로, 두통, 성대결절, 기관지염 등등으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또한, 구취가 생길 수 있으니 잘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역류성인후두염 역시 인후두염치료 를 위해서 알아두어야 하는 질환입니다. 우리 몸에 기관지는 원래 충분한 점액을 가지고 촉촉한 상태를 유지해야 합니다. 그런데 점액이 부족해지면 우리 몸의 소화기 역시 건조해지는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때 위산이 역류하면서 상기도로 올라오는 증상을 보이게 됩니다. 상기도까지 올라오는데 여기다 현대인이 받는 스트레스까지 더하면 역류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위산이 역류하기 때문에 역겨운 느낌, 신물, 헛기침, 목소리 쉼, 목 조임 등등의 다양한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간혹 임신 중에 역류성을 많이 겪는 일이 있습니다. 입덧 때문에 역류성으로 질환이 나타나는 것입니다.
급성으로 인후두에 염증이 생기는 이유는 갑작스러운 일교차, 잦은 음주, 흡연, 불규칙한 생활습관, 바이러스 감염 등등을 들 수 있습니다. 현대인에게는 해당 사항이 많아서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만성으로 반복되는 인후두의 염증은 만성 기관지 건조, 점액 부족, 긴 시간 동안 흡연, 가수/영업직 등 목소리를 사용하는 직업, 구강 호흡을 했을 때, 스트레스를 심하게 받았을 때를 꼽아볼 수 있습니다. 역류성으로 질환이 나타나는 이유는 야식을 먹고 바로 눕거나, 타이트한 옷을 입거나, 만성적인 소화불량이 있을 때를 주로 꼽아볼 수 있습니다. 이처럼 우리 몸은 생각보다 예민하므로 때에 따라 잘 쉬게 해주고 생활습관을 바르게 할 필요가 있습니다.
늘 적당한 온도를 유지하고 기관지를 촉촉하게 해주는 게 좋은 방안이 될 수 있습니다. 미지근한 물을 자주 마시는 게 도움이 될 수 있으며 기관지 점막을 부드럽게 만들어주는 게 좋습니다.
간혹 물을 마셔도 기관지를 촉촉하게 만들기보다는 소변으로 배출되는 경우가 많을 수 있습니다. 이럴 때는 의료진을 찾아서 직접 기관지를 촉촉하게 해주는 아로마치료 등, 인후두염치료 의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세균과 바이러스에 감염되지 않도록 손발을 깨끗하게 씻고 스트레스를 받는 일을 최소화하기 바랍니다. 한 번 감염이 시작되면 반복적으로 싸워야 할 수 있는 질환이기 때문에 인후두염치료 초기에 대처를 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