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관령 꿀 소개
회사 생활을 마감하고 퇴임 후 취미 삼아 할 수 있는 일이 없을까 생각하던 중 취미삼아 토봉을 시작하게 되었으나 우리나라 전역에 바이러스성 병으로 90%가 넘게 폐사하는 바람에 사육하던 벌이 다 사라지고 말았다.
토봉대신 양봉을 시작해 보기로 하고 2통을 시작해서 지금은 취미삼아 양봉을 시작하게 되어 어린 아이들도 먹을 수 있는 좋은 꿀만 생산하기로 하고, 적게 생산하더라도 숙성 꿀을 생산해 건강한 먹 거리를 생산 하고자 노력하고 있으며,
어린 아기에서 자라나는 청소년들 어른들에서 할머니 할아버지 병상에 계신 분들 등 다양한 분들이 먹을 수 있는 꿀 을 생산해야 된다고 고집하고 있다. 최소한 소비자를 속이는 꿀은 생산하지 말아야 될 것 같아 서이다.
벌들이 각종 꽃에서 채취해 온 꿀은 처음에는 묽은 꿀을 벌집에 채워 날게 짓으로 수분을 날려 보내고 나면 숙성 꿀이 되며 벌들이 저장하였다 월동기간에 먹기 위해서는 벌꿀을 저장한 방을 밀봉시켜 놓는다.1/3~3/2 쯤 밀봉 한 것이 숙성 꿀이 되며, 전체를 밀봉 시킨 것을 완숙 꿀이라 한다.
우선 꿀을 사기 전에 꿀 에 대한 일반적인 꿀에 대한 상식을 알고 구입하면 좋은 꿀을 드실 수 있습니다.
종류별로 꿀에 대하여 알아보기로 하자.
꿀 하면 사양꿀. 물꿀, 농축 꿀. 숙성 꿀. 완숙 꿀이 있다.
그 시기에 피는 꽃의 종류에 따라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데 따라 아카시아 꿀. 밤 꿀. 피나무 꿀, 싸리 꿀 잡화 꿀 등으로 분류 할 수가 있고 그 시기 그 지역에 따라 주로 피는 꽃에 어떤 꽃들이 함께 피는가에 따라 꿀 색깔과 맛이 다를 수가 있다.
-사양꿀: 시중 꿀 판매점에 가서 꿀 내용을 보면 사양꿀이라고 적혀 있는 꿀이 있다.
말 그대로 벌에게 인공 먹이를 주어 생산한 꿀을 사양꿀이라고 한다.
즉 설탕물을 먹여 채밀한 꿀이 사양 꿀이다.
-물 꿀: 벌들이 꽃에서 꿀물을 채취해서 꿀 방에 저장한지 2~4일 정도로 꿀은 수분이
많아 물처럼 묽은 상태로 되어 있는 꿀을 채밀한 꿀을 물 꿀이라 할 수가 있다.
채밀하여 그대로 두면 쉽게 변질될 수가 있어 . 그래서 농축기에 넣어 농축을 시키 게 된다.
-농축꿀: 물 꿀 상태인 꿀을 채밀하여 농축기에 넣고 수분을 날려 농축된 꿀을 농축 꿀 이 라한다, 꿀 구매 시 내용을 자세히 들여다보면 농축 꿀이라 표시되어 있다. 영양분에 손실이 있을 수 있다.
-숙성꿀 :벌들이 꿀을 꿀 방에 저장하여 날개 짓으로 수분을 적정한 온도에서 꿀의
수분을 날려 보내 자연적인 방법으로 벌들에 의해서 저장해 변질되지 않을 정도 로 농축 된 것을 숙성 꿀이라 할 수가 있다.<아래사진 숙성꿀>
-완숙꿀: 벌들이 날게 짓으로 수분을 날려 보낸 후 장기간 저장하였다 먹을 수 있도록 꿀 방을 밀과 프로폴리스 로 완전히 밀봉시킨 상태 일 때 이 꿀을 완숙 꿀이라 할 수 가 있다.
농도가 짙어 꿀 값이 고가이다. 완숙 꿀 찾는 분들 을 위해 별도 채밀해서 판매 한다.<아래사진 완숙꿀>
지역 소개
대관령면은 해발 750m 가 넘는 고산지역에 위치하며 스키에 고장으로 고랭지 감자 여름딸기 와 고랭지 채소가 주로 생산된다.
2018 동계 올림픽이 개최되는 지역이며 많은 사람들이 주말이면 찾는 곳이기도 하고, 주로 찾는 곳이 용평리조트와 알펜시아. 삼양축산 풍력발전기 , 대관령 양떼 목장, 지르메 양떼목장 등 각종 체험 마을, 고루포기정상, 능경봉 등산로, 선자령 등산 대관령옛길등산 등 찾는 이들이 많은 관광지입니다.
제가 하고 있는 양봉장은 해발 850m에 위치하며 사방이 산으로 둘러싸여 있는 곳이랍니다.
<아래사진 참조>고산지대 각종 목 본류(나무) .고산지대의 야생화 꽃에서 꿀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봉장(해발 850m)과 뒤로 멀리 삼양축산이 구름에 덮여 있는 모습
벌통모습
<봉장에서 멀리 대관령면 시내 건물과 삼양축산 풍력발전기가 보인다. 지르메양떼 목장은 봉장 옆에 있다)
대관령봉장에서 주로 생산되는 꿀은 봄철 5월중 벚꽃 꿀이 생산되며.5월말에서 6월20일까지 아카시아꿀, 층층나무, 6월말 경에서 7월중 피나무 꿀이 주를 이루며, 피나무 꽃이직나면 각종 엄나무,붉나무 싸리나무,다래나무 등이 함께 피어나 고산지대의 각종 꽃들에서 꿀이 생산된다고 본다. 이곳은 추운 고장으로 밤나무가 자랄 수 없어 밤 꿀은 생산이 안 된다, 그 대신 희귀한 피나무 꿀이 생산된다. 올해는 7월 초순부터 피나무 꽃이 개화되어 날씨가 좋아 현재 한창 벌들이 피나무꿀 모으기에 몰두하고 있다.
꿀은 산 벚꽃 꿀(소량으로 매진) 아카시아꿀(6월 생산). 피나무 꿀(피나무, 엄나무 붉나무 등이 함께 핀다 주로 피나무 꿀이 많이 들어 있어 피나무 꿀이라 한다.7월중 채밀) 각종 모듬꽃 꿀(일명 잡화꿀)이 8월중 생산하며 9월부터는 벌들에 월동 먹이 저장으로 생산하지 않습니다. 년 중 3번만 채밀한다.
꿀 판매 가격(택배비 포함 가격임)
- 아카시아 숙성꿀(2.4kg) 64,000원 (1.2kg 한병 35,000원)
- 각종 모듬 꽃 숙성꿀(잡화꿀)(2.4kg) 64,000원(1.2kg한병38,000원)
- 완숙 꿀 한 병 2.4키로 150,000원(별도선별 채밀)
- 피나무 꿀 2.4kg 80,000원.1.2kg한병 45,000원 (7월말~8월 중 판매시작)
- 벚꽃 숙성꿀(2.4kg);100,000원(봄5월~6월 중 판매)-현재 없습니다.
-계좌번호: 농협000000~00~00000(주문시 문자나 쪽지로 알려드림).
전화번호 : 010-2004-4896
-전화나 댓글 및 쪽지로 주문하시면 송금확인 후 주말과 공휴일을 제외하고 발송해 드립니다.
기타사항
.꿀은 음용 시 작은 병에 담아서 드셔야 만 변질을 방지 할 수 있다
.꿀이 결정(아이스크림처럼) 되는 것은 변질 된 것이 아니며 포도당 성분이 많은 잡화 꿀에 서 그런 현상이 많이 생기며.
.기온 변화 시 발효되면서 꿀 병에 거품같이 부풀어 오르며 넘치는 것은 발효되는 현상으로 그때는 뚜껑을 열어 냉동실에 잠시 넣어두었다 보관하면 됩니다. 냉장실에 보관하여도 됩니다.
.모든 꿀은 순수한 한 가지 꽃에서 꿀을 가져오는 꿀은 없다고 보면 됩니다.( 예 아카시아 꿀이라 해서 순수 아카시아 꿀이 아니란 것이다) 벌들에 습성 상 아카시아 꽃이 필 때도 다른 나무 꽃이나 야생화에도 꿀을 채취해 오기 때문입니다.
.주문시 쪽지로 주문하셔도 되고 주소. 우편번호. 전화번호. 성명. 을 꼭 기재하셔야 합니다.
입금 확인 후 보내드리며(전화번호가 없으면 택배회사에서 받아주지 않습니다).
. 어린 아이에게 먹일 시 조금만 먹여 본 후 부작용이 없을시 먹여도 됩니다. 꽃가루가 함께 채밀(채밀기에 꿀 장을 넣고 돌려서 원심력에 의해 꿀을 채취하는 뜻) 되는 관계로 꽃가루가 함께 채밀되는 관계로 알레르기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당뇨가 있으신 분은 적은 량(한 스푼 정도씩) 을 꾸준히 드시면 됩니다
.원산지 : 국내산
.생산지 : 대관령일원(고정양봉)
.생산년도 : 2014년
.유통기간 : 2년
.판매수량 ; 아카시아 꿀은 판매하고 현재 30병(2.4kg한병)정도남아 있음.피나무 꿀은 요즘 꽃이 피어 꿀이 유입되고 있어 숙성기간을 지나야 채밀이 가능함으로 7월말에 채밀이 가능합니다.
잡화 꿀은 8월중에 생산됩니다.
.꿀은 시기별로 생산되므로 물량이 없을 수 있습니다. 1차 문의 하신 후 주문하시기 바랍니다.
.꿀 색깔은 시기별로 다를 수 있습니다. 계절별로 다른 꽃이 피기 때문입니다.
.기타 문의 하실 사항은 위 전화번호로 문의하시면 성심 성의껏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첫댓글 전년도에는 2.4키로 한병에 십만원씩에 받았으나 올해는 꿀 소개도 할겸 조금 저렴하게 올렸습니다.드셔보신분들이 많이 찾더군요. 물꿀을 채밀하여 값싸게 팔면 수량면에서는 이익이 되겠으나 소비자 입장에서 보면 그렀네요.물꿀을
4만원주고 3병 사면 십이만원보다. 질적으로 보면 한병값이 조금은 더받아도 더 싸다고 보아야 겠지요.
저렴한 착한 가격 마음에 듭니다
덕분에 꿀에 대해 조금 알게 되었네요.^^
판매가 많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조금 일찍 소개를 하시지요.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랍니다.
7월들어 날씨도 좋고 바람도 없어 피나무며 엄나무꽃이 만발하여 우리 봉아들이 향좋고 맛도좋은 피나무 엄나무꿀을 많이도 저장하였네요.앞으로 몇일간 장마비가 내린다고 하니 즈네들 먹고 조금은 남겨 두겠지요.반은 채밀하고 반은 넉넉히 봉이들이 먹을수 있도록 두렵니다.그래야 다음 잡화꿀도 많이 가져다 저장하고 겨울먹이도 자급자족하도록 둬야 건강한 벌로 월동을 날테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