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부터 특정 지역에서는 꿀벌의 애벌래나 번데기를 허약한 사람들을 위한 영양 및 강장제나 식용으로 이용하여 왔습니다.
일본에서는 땅벌이나 말벌의 번데기를 수집하여 가공 이용한데 이어 수벌 번데기를 생산, 가공, 조리하여 상품화에 이르렀다고 합니다.
또한 일부 국가에서는 동물의 먹이로서 가치가 인정되어 케이지에
사육하는 관상조류, 애완용 파충류, 포유류,, 물고기 사료로도 이용되고 있습니다.
우리 나라에서는 식용으로 아직 호평을 받고 있지 못하나 이 분야의 연구도 필요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1. 숫벌번데기의 생산과 이용
숫벌번데기의 생산과 이용
심한 간염이나 결핵으로 장기간 병치례를 한는 사람은 궁뱅이를 삶아 먹거나 누애의 번데기를 가루로 분말해서 먹었습니다.
또한 옛부터 특정 지역에서는 꿀벌의 애벌레나 번데기를 허약한 사람들을 위한 영양 및 강장제나 식용으로 이용하여 왔습니다.
일본에서는 땅벌이나 말벌의 번데기를 수집하여 이용한데 이어 수벌 번데기를 생산, 가공, 조리하여 상품화에 이르렀다고 합니다.
또한 일부 국가에서는 동물의 먹이로서 가치가 인정되어 관상조류, 애완용 파충류, 포유류, 물고기 사료로도 이용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식용으로 아직 호평을 받고 있지 못하나 이 분야의 연구도 필요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꿀벌의 애벌레는 적절한 시장만 있다면 대량생산이 가능합니다.
봉군은 평균 6일마다 0.5㎏정도의 애벌레를 생산할 수 있습니다.
수벌 번데기는 일반 양봉에서 나오는 수벌로 생산할 수도 있으나 상업적 대량생산을 위해서는 수벌용 인공 소초광을 분봉열이 있을 정도의 강군에 넣어 소비 전면에 수벌방이 지어진 소비를 이용합니다.
단상보다는 계상에 수벌소비를 넣어주면 여왕벌이 무정란을 산란하게 되는데 수벌은 산란 후 24일 만에 출방하며, 수벌 번데기 채집시기는 산란 후
21∼22일이 적당합니다.
채취시기가 빠르면 번데기가 연약해 형체유지가 어렵고, 너무 늦으면 번데기가 단단해져 양질의 상품생산이 어렵습니다.
번데기를 채집하기 위하여 봉개된 수벌 번데기 소비를 들어내 가볍게 소광에 2∼3회 충격을 주면 번데기는 벌집 밑으로 내려앉습니다.
머리가 잘리지 않게 베어 내고, 뒤집어 흔들면 번데기가 쉽게 빠져 나옵니다.
번데기는 신선한 것, 동결, 건조등의 상태로 저장하는 방법이 있으며 채취후 0.2∼0.3%의 소금물에 삶아 물기를 뺀 후 번데기 무게의 약 20%의
소금을 섞어 냉장고에 저장합니다.
이와 같이 처리한 번데기는 물로 씻어 식용으로 하거나 또는 통조림으로 만듭니다.
2. 웅봉저의 생산과 효능
웅봉저의 생산과 효능
웅봉저는 수펄(雄蜂)의 우화(羽化)직전 번데기을 말합니다.
봉아(蜂兒)는 중국에서 옛날부터 식용으로 활용되어 왔고, 우리나라에서도 땅 속에 있는 땅벌이나 말벌 등의 집(巢)을 파내어서, 유충(幼蟲)과 같이 술을 담아서 약용으로 이용한 기록이 있습니다.
이러한 야생(野生)의 봉아(蜂兒)들은 대개 가을이 되어야 구할 수 있고, 수량(數量)에 있어서도 한정되어 있으므로 대량공급은 불가능합니다.
웅봉저는 계획적으로 수펄(雄蜂)을 많이만들면 되기 때문에, 일정한 양(量)과 좋은 품질를 공급할 수 있습니다.
웅봉저는 아미노산이 전체의 절반 가까이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 숫벌 번데기의 아미노산에는 필수 아마노산 8종이 모두 들어 있습니다.
단백질(蛋白質)이 아니고, 아미노산인 것이 특이한 것으로서, 성충(成蟲)이 되면 이것이 전부 단백질로 변하게 됩니다.
웅봉저의 효능은
▶뇌조직의 증강.
▶ 체력쇠약, 권태감, 탈력, 냉증, 성능력감퇴등을 개선
▶ 면역력을 높여 주어서 자연치유력이 있다고 합니다.
출처 : 아름다운 꿀벌 이야기 chadongkyun
null
첫댓글 좋은 아이템입니다.
숫벌 번데기 매운탕,좋습니다.
꺼내기가 힘들어요
땅벌을 토치로 그을리면 되는데 밀납이라 녹아버려서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곤충먹거리 중에 최고라고 봅니다. 산업화도 가능합니다.
알 3 애벌레 6.5 번데기 14.5일입니다. 덮개를 덮으면 열만 있어도 성장하여 태어납니다.
덮개를 덮으면 계란부화기에 넣고 태어나기 3일전 머리가 보라빛이 되었을 때
수벌포크로 꺼내어 동결 건조하거나 3% 소금물에 삶아 냉동하거나 건조합니다.
좋은 정보입니다rhakqtmqsle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