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지원한 회사 및 직무
- 현대자동차 연구개발
2. 서류전형 과정과 면접 과정 소개~
- 서류전형 : 9.19 (10.05 합격발표)
인적성검사 : 10.09 (10.18 합격발표)
1차면접 : 11.09 (11.18 합격발표)
2차면접 : 11.29 (12.09 합격발표)
현대자동차의 가장 큰 문제점은 너무 질질 끈다는 점... 준비하다가 지치게 하는 데 뭐 있는 거 같습니다.
서류전형은 코치님 첨삭해주신 자소서 덕분에 쉽게 통과가 됐고, 인적성도 그다지 어려운 부분들은 없어서 잘 통과한 것 같습니다.
인적성 합격 발표 후 바로 현대자동차 취업스터디를 따로 구성했습니다. 이 시점부터 코치님과 연락을 못 했는데 죄송스럽게 생각합니다. 사실 현대자동차 면접이 이번 공채의 최종목표였고 워낙 방대한 준비를 해야 하는지라 코치님과 짬을 내어 맞춰볼 여유가 없었습니다.
현대자동차를 위해 준비한 것들은 전공 PT, 인성면접, 영어면접, 자동차 관련 자료들이었고 사실 수집한 자료량만 해도 A4 500장 분량 정도 됩니다. 지금은 거의 머릿속에 넣었습니다만 당시만 해도 좌절할 만한 분량이었고 스터디원들도 많이 지쳐갔구요.
특히 더 큰 문제는 워낙 자료들이 방대하고 방향성이 없다는 점이었습니다. 자동차를 중점적으로 파야한다는 사람도 있었고 전공을 중점적으로 파야한다는 사람도 있었습니다. 의견충돌이 있었다기보다는 어떻게 해야할지 서로 많이 혼란스럽고 고민했었죠. 스터디 조장하고 제가 주도적으로 이 날은 뭐하자 이 날은 뭐하자 이렇게 정해서 어떻게 꾸역꾸역 하긴 했지만 방향성이 없어서 힘들었습니다. 그나마 그렇게 같은 목표를 가지고 꾸준히 열심히 했던 것이 정말 다행스러운 일이 아니었나 싶습니다.
1차 면접은 전공 PT, 인성면접, 영어면접으로 구성되어 있었습니다. 자세한 건 나중에 추가로 후기를 올리겠습니다만 그 날 너무 긴장을 많이 했던 거 같습니다. 다른 회사도 면접을 봤지만 그 정도로 긴장하지는 않았는데 전공 PT가 너무 어려운 문제들이 나와서 당황한 나머지 얼굴이 벌개져서 제가 무슨 말을 하고 있는지도 모르고 얘기를 한 거 같습니다. 다만 문제들 중에 그나마 제가 좀 이해하고 있었던 문제를 잡아서 그 부분으로 설명을 했고 추가질문도 막힘없이 설명을 했는데 정말 천운(天運)이라 할만할 정도로 잘 넘어갔습니다. 인성면접하고 영어면접은 굉장히 느낌이 안 좋았지만 전공 PT에 희망을 걸고 다음 2차 면접 준비를 했습니다.
다행히 1차 면접 합격을 했는데 스터디원 6명 중 3명이 떨어졌습니다. 솔직히 그 전까지는 현차 우습게 봤는데 많이 두려워지더라구요. 남은 3명이서 하루도 안 빠지고 모여서 도란도란 얘기를 했습니다. 의욕이 떨어져서... ㅋㅋㅋㅋ 준비는 제대로 안 하고...
2차 면접은 임원면접이라 너무 막연했습니다. 준비할 건 전공, 시사, 자동차, 인성 등 다방면이었고 시간은 한 열흘 정도여서 각 분야에 대해 그냥 간만 보는 정도로 정리하고 서로 화이팅하고 면접을 봤습니다. 2차 면접도 추가 후기를 남기겠습니다만 솔직히 느낌이 안 좋았습니다. 다대다였고 면접관 3 면접자 5였는데 제가 정중앙에 앉았구요. 좌우 4분은 전부 이직하려는 분들이더군요. 그 분들이 경력과 자신의 전공을 어필한 반면에 저는 뭣도 없어서 신입사원의 발랄한 패기...를 보였습니다. (나중에 이 이야기 듣고 스터디원들이 제 이미지랑 너무 안 맞게 면접을 보신 거 같다고 하던데 ;;) 아무튼 면접관 3분 중 가장 나이드신 한 분이 저에게 굉장히 실망한 듯한 표정을 지으셔서 광탈을 예감했는데 다행히 어제 합격발표를 받았네요.
3. 전체적인 컨설팅과정과 구직준비 및 그동안 느낀점!!!!!!!!!!!!!!!!!!!!!!!!
- 현대차 면접 관련해서 직접적인 컨설팅을 받은 건 아니지만 이번 공채에서 현대차에 최종합격한 건 역시 전적으로 코치님 덕분입니다. 시작부터 매주 컨설팅을 했었고 그 때마다 자세한 첨삭과 적절한 조언 그리고 격려를 해 주셨구요. 솔직히 취업박람회같은 건 전혀 몰랐던 정보였는데 코치님 덕분에 가서 많은 것을 보고 접하고 느끼고 배울 수 있었습니다. 면접 자세와 요령도 바로잡을 수 있었던 것이 면접에서 주효했구요. 여러 모로 감사합니다.
저는 구직준비를 9월 초부터 바로 시작을 했고 그 때 코치님께 말씀드린 건 제가 지금 구직준비가 전혀 안 되어있으니 이번 하반기 공채는 단지 경험을 쌓는 과정으로 생각하고 내년 상반기를 노리겠다는 거였는데 코치님께서 이번 하반기 공채에 충분히 취업 가능하다고 격려를 해 주신 덕분에 오늘의 성공이 있었습니다. 9월 한달동안은 자소서 작성에 매진했었고 10월 초에는 삼성면접 준비, 10월 말과 11월 초에는 현대차 면접 준비, 11월 중순에는 SK 이노베이션 면접 준비, 11월 말에는 현대차 2차면접 준비를 했습니다.
이번 구직과정에서 느낀 건 면접은 참 답이 없다는 거... 그리고 기본적인 예상질문은 정말 철저히 준비해야겠다는 생각이었습니다. 기본적인 예상질문, 예를 들어 지원동기나 직무적성, 개인역량 관련 질문은 보통 안 나올거라는 생각과 나오면 그 때가서 잘 답변해야지 하는 생각들 때문에 제대로 준비를 안 하게 되는데 다른 돌발질문들보다 이런 기본적인 질문들 준비하는 게 정말 중요한 것 같습니다. 특히 저는 2차면접 때 가장 날카로웠던 질문이 '연비를 줄이는 방법이 무엇인가' 였는데 이건 정말 현대차 기본 중의 기본 질문임에도 준비를 잘 해가지 않아서 어버버 했었습니다(덕분에 그 임원분 인상이 엄청 찌푸려졌었죠).
그리고 끝까지 포기 안 하고 마인드컨트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도중에 힘들고 지쳐서 포기하게 되면 그 순간부터 모든 준비과정이 꼬여버리고 결국 좋은 결과를 낳지 못합니다. 다들 1차면접 보고나서 2차면접은 합격 후 준비하자는 이야기들이 많았지만 저는 1차면접 후에 합격할 거라고 믿고 2차면접을 준비했습니다(근거없는 믿음이지만). 미리 준비하는 차원에서 더 좋은 결과가 있지 않았나 합니다.
우리 박코치님은 인물도 좋으시고 다재다능하시지만 무엇보다 에너지가 충만한 분이라 다들 그 에너지 나눠갖고 힘차게 취업준비해서 성공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첫댓글 취업성공축하드려요^^이제 탄탄대로가시면 되겠네요~~모든 일에 행운이 있으시길 빌어요!!
축하드립니다!! 고생하셨어요 ㅎㅎ
와!! 정말 축하드려요~
축하드래용 !
고생하셨어요~ 축하드립니다!!!
축하드립니다.
어떻게 코치받는거죠?? 가격은???
준비는???
부럽습니다 :) 축하합니다!
축하드려요~~부러움 ㅠ
축하...^^
대단하네 ㅎㅎ
글 잘 읽었습니다. 축하드립니다.
축하드립니다
우와 축하드려요!
축하합니다~~~
정말 대기업합격에는 지원자의 고생과 노력이 숨어있다는것을 알게되었습니다. 축하드립니다.
축하드려요
축하드려요:)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
현대 자동차에 합격하시다니 정말 축하드립니다.
진짜 부럽네요..정말 열심히 하신거 같아요~ 축하드려요~
부럽습니다ㅜ
방대한 분량, 그렇지만 꾸준함! 이게 정답인것 같은데, 정말 어려운 일 해내신것 같아요 :-)
축하드려요!!~
정말 축하 드립니다.~
축하드립니다. ㅋ
축하드립니다.~~ 이런 글 보면 도전정신이 일어나는군요~~^^ 감사합니다.
현차 ㅠㅠㅠㅠㅠㅠㅠㅠ엄청 부럽네요. 수집한 자료가 A5 500장 분량 !!!!!!!ㅠㅠ 대박입니다
부럽 부럽
면접준비를 이정도로 해야하는 군요
완전 부럽습니다. 정말 축하드려요.
부럽습니다. 정말 축하드려요.~^^
축하해요~~! ^^
합격할만 하십니다~~^^
느낌이 안좋았는데도 합격하셨다니..앞으로 저도 느낌이 안좋아도 희망을 가져야겠어요. 축하드립니다~
이정도로 준비를 해야 되는 거군요..
와... 대박.
축하드립니다 !!
축하드려요
정말 부럽습니다..ㅠㅠ 축하드려요^^
현대자동차.................워너비를 이루셨네요. 축하합니다.
축하드려요!
현차 역시 들어가기 빡시네여....
정말 멋집니다. 부러워요 현대차!!><
부럽습니다.ㅠㅠ 저도 열심히 해야겠네요 ㅠㅠ
정말 부럽네요 ㅜㅜ 저도 그뒤를 따르겠습니다 ㅜㅜ 제발
ㅠㅠ부럽단 말들 뿐이네요. 그래도 부러워요
ㅎㅎ 저도 할 수 있겠죠!!
대박 ㅜ
추카드려요~
축하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