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일조선인이 살 권리를 보장하라.pdf
우토로(宇土口, ウトロ) 마을은 1941년 제2차 세계 대전 중 교토 군비행장 건설을 위해 일본 정부에 의해 동원된 노동자들로 형성된 재일 조선인 마을이다. 행정구역은 일본 교토부 우지시 이세다쵸 51번지(京都府宇治市伊勢田町51番地)이다. 본래의 표기는 우토구치(宇土口)였으나 잘못 읽혀 우토로(ウトロ)가 되었다.
제2차 세계대전 기간인 1941년 교토 군비행장건설을 목적으로 일제에 의해 강제 동원된 조선인 노동자 1,300여 명이 집단 합숙을 위해 건설했다. 그러나 1945년 8월 일본이 패망하면서 비행장 건설이 중단되는 바람에 조선인 노동자들이 하루아침에 실업자로 전락한 이후, 일본 정부와 기업으로부터 어떠한 전후보상도 받지 못한 채 우토로 마을은 방치됐다.
같은 해 9월 언젠가는 조국에 돌아가겠다는 실낱같은 희망을 품고 조선인학교를 세웠지만, 이마저도 1949년 일본 정부의 탄압으로 폐쇄되고 말았다. 더욱이 원래 교토부 토지였다가 닛산차체(주)로 넘어간 우토로 토지는, 1987년 닛산자동차 그룹이 경영 적자를 보충하기 위해 주민들 몰래 주민회 회장에게 매각했다.
주민회 회장은 다시 4억 5000만 엔에 부동산 회사인 서일본식산에 매각했고, 매입과 동시에 서일본식산은 주민 전원에게 퇴거를 강요했다. 1989년에는 교토지방재판소에 주민들을 피고로 '건물수거토지명도' 소송을 제기해 1998년 승소했다. 주민들은 이에 불복해 오사카고등재판소 항소를 거쳐, 최고재판소에 상고했으나 모두 기각됨으로써 사법적 판결은 끝이 났다.
이로써 우토로 마을 사람들은 일제에 의해 강제 동원되어 갖은 노역에 시달린 것도 모자라, 어떠한 보상도 받지 못한 채 극심한 차별에 시달리며 자신들의 손으로 피땀 흘려 세운 터전마저도 빼앗기지 않으면 안 될 위기에 처하게 됐다.
사태가 이렇게 되자 1989년 일본의 양심세력을 중심으로 '우토로를 지키는 모임'이 결성됐다. 2005년 2월과 4월에는 한국의 지구촌동포청년연대(KIN)와 우토로 문제를 생각하는 국회의원 모임이 각각 우토로 실태를 조사한 데 이어, 우토로를 돕기 위한 우토로 국제대책회의도 발족했다.
같은 해 7월에는 국제연합 인권위원회 인종차별특별보고관이 직접 우토로를 돌아보기도 했다. 가해자인 일본 정부의 무관심 속에서도 이처럼 우토로를 살리기 위한 국제사회의 움직임도 활발해지고 있다. 2005년 7월 현재 우토로에는 65세대 203명의 재일한국인이 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