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펙 시술은 복강 내 온열항암화학요법이라고도 하며, 난소암의 치료법 중 하나입니다. 이 시술은 난소암이 복강에서만 발생하는 것과 암세포가 열에 약하다는 것에 착안해 고안된 것입니다. 수술 후에 복강에 남아 있을 수 있는 종양을 제거하는데 효과적입니다.
하이펙 시술의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먼저, 항암치료와 수술로 난소암의 크기를 1cm 이하로 줄입니다. 이 단계에서는 암세포가 퍼지지 않도록 합니다.
다음으로, 복부를 절개하여 복강 내에 있는 종양을 가능한 한 모두 제거합니다. 이 단계에서는 수술적 완전 절제율을 높이기 위해 노력합니다.
2.
그 후, 약 41도로 데운 항암제를 복강 안에서 90분 정도 순환시킵니다. 이 단계에서는 수술로 제거하지 못한 미세한 종양을 죽이기 위해 열과 항암제를 함께 사용합니다.
3.
마지막으로, 복강 내의 항암제를 배출하고, 복부를 닫습니다.
하이펙 시술의 적응증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난소암 3, 4기 환자 중 항암치료와 수술로 종양 크기를 1cm 이하로 줄인 경우
2.
재발성 난소암 환자 중 항암치료와 수술로 종양 크기를 1cm 이하로 줄인 경우
3.
다른 복강 내 암 환자 중 하이펙 시술의 효과가 입증된 경우
하이펙 시술에서 복강내 투여되어 사용되는 항암제는 암의 종류와 병기. 환자의 전신 상태등에 따라 다릅니다.
복강내 온열항암화학요법으로 사용되는 일반적인 항암제는 마이토마이신C (mitomycin C)와 옥살리플라틴 (oxaliplatin)입니다. 마이토마이신C는 DNA 합성을 억제하고, 옥살리플라틴은 DNA의 꼬임을 방해하여 암세포의 성장과 분열을 막습니다. 이들 항암제는 42~43도로 가열하여 복강 내에 넣으면 암세포에 더 강한 독성을 발휘하고, 면역세포의 활성도를 높일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하이펙 수술의 장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1.
수술로 제거하지 못한 미세한 종양을 죽여서 재발 위험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2.
항암제가 복강 내에서만 작용하므로, 전신적인 부작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4.
면역세포의 활성도를 높여서 자연적인 항암 효과를 증진시킬 수 있습니다.
하이펙 수술의 단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1.
시술 시간이 길고, 복부 감염 등의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신장 손상 등의 심각한 부작용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하이펙 수술 이 후 초기에 특히 유의하셔야 할 사항은 장 마비 혹은 장 폐색등에 의한 합병증입니다. 복강내 항암제 직접 투여로 장 유착과 염증이 진행되면서 장의 운동이 저하되므로 발생합니다. 시간이 지나면 좋아지지만 시술 후 어느 정도 통증이 좋아지면 자주 걷고 서있는등 가벼운 산책을 하면 좋습니다. 특히 하이펙 시술 후에는 소화가 잘되는 단백질 위주 음식을 조금씩 드시면서 복부 불편감이 없는지 스스로 잘 관찰하시는 것이 좋으며 대변 양이 많아지는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은 하이펙 시술 초기에는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posted by yourdoct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