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붓다뉴스] 제8차 세계여성불자대회가 오는 6월 27일에서 7월 2일까지 중앙승가대학교에서 ‘여성불자의 교육과 수행 : 현재와 과거’를 주제로 열린다.
세계여성불자대회는 ‘샤캬디타’라고 불리는 세계여성불자협회(회장 소모 스님)가 1987년 인도 보드가야에서 처음 개최했으며 이후 격년제로 태국 방콕(1991년), 스리랑카 콜롬보(1993년), 북인도 라다크 수도 레(1995년), 캄보디아 프놈펜(1997년), 네팔 룸비니 고타미사원(2000년), 대만 타이페이(2002년)에서 개최됐다.
조계종 전국비구니회(회장 명성) 주최로 열리는 이번 제8차 한국 대회는 6월 27일 광우 스님(전 조계종 전국비구니회장)의 ‘한국비구니의 어제와 오늘’, 폴라 아라이 교수(미국 Carleton대학 종교학과)의 ‘여성과 세계불교’, 앤 캐롤린 클레인 교수(미국 Rice 대학교 종교학과)의 ‘여성불자들의 결성 (結成) : 자비행’을 주제로 한 기조연설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막이 오른다.
이번 대회는 크게 학술발표와 문화행사로 나뉘어 진행된다. 본행사인 학술발표는 ‘한국의 여성불자들’, ‘세계의 여성불자들’, ‘불법과 계율’, ‘불교교육’, ‘불교 출가수행’, ‘일상속의 수행’, ‘불교수행의 여성문제’, ‘참여불교속의 수행’, ‘오늘날의 불교’ 등의 소주제 아래 토모미 이또, 리타그로스 등 61명의 세계적인 여성 불교학자들이 발제자로 나선다. 소주제 진행은 바바라 로크, 수잔 로직, 무진 스님 등 세계적인 석학들이 맡았다.
본행사와 더불어 행사장인 중앙승가대 교내 곳곳에서는 문화행사로 ‘명상음악과 선무’, ‘세계평화기원 콘서트’를 비롯한 문화 공연과 선원 및 다실 상시 운영, 가사·서각·한지공예 전시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펼쳐져 볼거리를 제공할 예정이다.
대회 개막이 보름정도 남은 현재 대회추진위원회의 손길은 분주하다.
대회를 성공적으로 개최하기 위해 준비상황을 철저히 점검하고 있기 때문이다. 추진위원장 본각 스님(중앙승가대 교수)은 추진부위원장 영운 스님(석남사 주지), 상덕 스님(옥수종합사회복지관 관장), 일진 스님(운문승가대학 학감) 및 산하 분과 위원장 스님들과 20여차례의 회의를 통해 공항영접에서 자원봉사자 활용 등 세부 준비를 마무리했다.
산하 운영위원회도 위원장을 중심으로 대회 성공을 위해 맡은 업무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기획분과위원장 대원 스님(동국대교수)은 행사 기획, 학술분과위원장 묘주 스님(동국대 외래교수)는 본행사 논문 발표 준비, 국제분과위원장 계환 스님(동국대 교수)은 국외 외빈 영접 및 논문 번역, 총무분과위원장 혜성 스님(강화 백련사 주지)은 행사 총괄, 재무분과위원장 담교 스님(전국비구니회 사회국장)은 재정, 홍보분과위원장 진명 스님(불교방송 진행자)은 대외 홍보 역할을 맡으며 구슬땀을 흘리고 있다.
특히 전국비구니회는 회장 명성 스님이 직접 각 사찰과 비구니 모임에 참석, 대회 참여를 독려하는 등 힘을 보태고 있다.
재가 여성불자들도 이인자 불교여성개발원장이 추진부위원장, 이화 불교여성개발원 국장이 섭외분과위원장을 맡고 있으며 강형진 니르바나 필하모닉오케스트라 단장은 문화행사 총괄로 대회 성공을 위해 분주히 움직이고 있다.(www.seoul-sakyadhita.org, 02-766-9580)
● 문화행사 ※행사 일정은 사정에 따라 변동될 수 있음
날 짜 구 분 장 소 시 간 내 용
6월 27일(일) 개회식 중앙승가대학 4층 강당 08:00-11:00 각국 불교의식 및 대종 법고연주/ 환영인사/기조연설/범패
환영연 전국비구니회관 18:00-20:00 전국비구니회 회장 명성스님 주최 환영만찬
6월 28일(월) 문화행사-전통문화 공연 야외무대 19:00-20:00 국립국악원 공연
6월 29일(화) 문화행사 야외무대 19:00- 20:00 삼소회 기도송/ 수화 (삼선승가대학)/범패 (동희스님)
-비구니스님들의 문화활동 /정률스님 독창/ 야단법석 공연
6월 30일(수) 환영오찬 중앙승가대 본관앞 11:00-12:30 법장 총무원장 스님 주최 환영 오찬
문화행사-명상음악과 선무 야외무대 19:00-20:00 한국명선차인회 다례시연/ 티베트 가수 츠키라 독창&
나왕캐촉 연주/ 선무 (이선옥 교수) 나왕캐촉 & 니르바나 공연
7월1일(목) 문화행사 야외무대 19:00-20:00 니르바나 필하모닉
-세계평화기원 콘서트
7월2일(금) 폐막식 중앙승가대학 4층 강당 18:00-19:00 대회 선언문 발표 / 9차 대회 개최지 선정
문화행사-피날레 축제의장 야외무대 19:00-20:00 학인스님 촛불놀이 사물놀이
7월3일(토) 사찰순례 해인사/불국사 우리의 선 문화와 사찰 체험
7월4일(일) 석남사/운문사
7월5일(월) 봉녕사
매일 전시ㆍ시연 중앙승가대학교 교정 예불독경, 참선체험, 다도 시음 한국불교 소개 영상물 상영
쪽물전시, 가사전시, 한지공예, 서각전시, 사진전시
학술 발표 일정 ※행사 일정은 사정에 따라 변동될 수 있음
날 짜 구 분 발제자 주 제
6월 27일 기조연설 광우스님 한국비구니의 어제와 오늘
오전 Anne Carolyn Klein 여성과 불교의 세계화
Paula Arai 여성불자들의 정신적 치유에 대하여
6월 28일 한국의 여성불자들 계환스님 한국 비구니 활동의 역사적 고찰
오전 이창숙 한국 여성불자 활동의 역사적 고찰
일진스님 한국 비구니의 기본교육 과정
운월스님 한국비구니 선원의 현황과 수행
상덕스님 한국 여성불자의 사회복지 현황
대원스님 불교 아동교육 위한 프로그램과
교수 매체 활용 연구
진명스님 한국 여성불자의 대중매체 포교
지홍스님 한국 비구니들의 병원 봉사 현황
6월 28일 세계의 여성 불자들 Martine Batchelor 여성불자와 자비로운 사회
오후 Peou Vanna 캄보디아의 조용한 여성운동
Ranjani de Silva 스리랑카 사회의 변화 주체로서의 비구니
Tenzin Lhadron Zangskar의 여성불자
Karuna Dharma 서구사회에서의 여성불자들의 공헌
Tomomi Ito 새로운 시작: 근대 태국의 비구니 운동
Ivette Vargas 티벳의 전설 : 팔모스님
Nhu Nguyet 현대 베트남의 비구니 교육
(Nguyen Thi Thi Ha)
Gantumur Natsagdorj 몽고 여성불자의 역할
Zorigma Budaeva The History of a Buddhist Women’s
Datsan in Buryatya
6월 29일 선정 수행 일중스님 상좌불교 전통에서의 사마타와 위빠사나 수행
오전 황수경 자비관 수행에서 둘 아닌 도리의 의미
Toong Herng Shih Animitta Cetosamadhi: 팔리 아함경과
중국어 아함경에 나타난 비교연구
Thea Mohr 자비는 감정인가? 아시아와 서구의 접근비교
6월 29일 불법과 계율(계행) Dong Anh 재가불자와 비구니의 교육과 수행
오후 Shoyo Taniguchi 승가의 정의
Tenzin Palmo 재가자와 출가자의 불교 실천
Gioi Huong 여성불자와 계행
Malia Domica Wong 비구니의 자기수행법
6월 30일 불교 교육 김종명 한국에서 여성불자를 위한 새로운
오전 불교수행의 모색
Sukdham 묘엄스님의 승가 교육
(Inyoung Chung)
Stefania Travagnin 대만의 Yinshun스님과 여성불자 :
대만 북서지방의 관음보살의 제자들
Eliana Morris 어린이의 불법교육
Karma Lekshe Tsomo 또 다른 불법? 미국 대학에서의 불교교육
6월 30일 불교 출가수행 Jampa Tsedroen 비구니 수계
오후 Varaporn Chamsanit 태국 승원의 여성불자문제의 해결책:
왜 어려운가?
이향순 보문종과 한마음 선원: 현대 한국에서 사찰의
새로운 방향
Kusuma Devendra 스리랑가의 비구니 승가교육
Bhikkhuni 비구니 승가에서 ‘품질관리’:
Dhammananda 비구니 수련과정에 대한 사례연구
7월 1일 일상속의 수행 Anne Mahoney 일상생활에서의 불법
오전 Lieu Phap 일상에서의 불법: 화 다스리기
Sabita Dhakwa Shakya 일상생활에서의 불법
Shobha Rani Dash 공양의식과 사찰후원:
일본 Dongein승원의 사례연구
Ta-chan Shi 불임여성을 위한 관음보살의 축복
7월 1일 불교수행의 여성문제 I-li Yang 여성은 얼마나 강한가?
오후 Nivedita Kumari Mishr 여성은 성불할 수 있는가? 어떻게 하는가?
Sumon Tuladhar 네팔의 사회 변화 속의 비구니 역할:
남녀 성비의 의미
Claudia Wenzel 중국 三階敎의 비구니와 우바이
- 재가자의 지위에 대한 역사적 조망
Andrea Loseries_Leick 밀교에서 여성불자의 가정과 화장장 수행
7월 2일 참여불교 속의 수행 Monica Lindberg Falk 조용한 흐름 : 태국에서의 참여불교 실천에
오전 대한 비구니의 중요성
김인숙 NGO: 사회변화를 위한 조직화
이미경 성매매 청소년의 사회복귀를 위한
불교 施設運營의 필요성과 과제에관한 연구
Junya Pookayaporn 지역사회 상담자로서의 비구니
Trina Nahm-Mijo 참여불교와 지역사회의 운동
Elise Anne DeVido 대만과 동남아시아에서의 참여불교의 방향제시
7월2일 오늘날의 불교 안옥선 불교생태학에 있어서의 존재의 평등에 관하여
오후 Diana Cousens 호주에서의 불교적 임종
Yuchen Li 깨달음의 길: 현대 대만비구니 스님들의 자서전
김정희 여성불자들의 삶에서 본 생명여성주의 윤리:
작은 해탈에서 머물고 말것인가
Rita Gross 지도자와 스승으로서의 불교 여성들
포스터 발표 백경임, 김혜순, 강기숙 유아기 자녀를 둔 불교가정 어머니의 현대화와
양육스트레스 연구
전시 및 발표 한미혜 한국 전통 통문 가사의 의미와 수행정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