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씨감자 준비
- 감자는 감자를 심어 재배한다. 다른 작물은 씨앗을 뿌리거나 모종을 심어 재배하는데 - (고구마는 고구마순(줄기)을 심어 재배한다) - 감자는 말그대로 감자를 심어 키운다. - 종자가 되는 감자를 씨감자라 한다.
- 감자는 농협이나 종묘상에서 씨감자를 사서 심어야 한다. - 먹다 남은 감자를 심으면 수확량이 떨어지거나, 잘 자라지 않아 씨알이 작은 감자가 달린다. - 감자의 종류는 대표적인게 수미, 두백, 남작이다. - 수미, 두백, 남작등 구입한 씨감자를 30g정도로, 너무 크거나 작게 자르지 말고 적당한 크기로 자른다. - 쪄먹기에는 수미가 좋고, 조림으로는 두백이 좋고 하는데, 남작이나 수미나 두백이나 모두 맛이 좋다. - 가장 많이 심고 구하기 쉬운 감자는 수미 감자다. - 감자 표면에 배꼽처럼 오목 들어간 부분이 감자의 씨눈으로, 씨눈에서 감자싹이 나온다. - 씨감자를 자르는 칼은 끓는 물에 담가 소독하여 씨감자에 병균이 묻지 않게 한다.
- 감자 씨눈이 들어있게 씨감자를 자른다. - 씨감자 하나를 2 ~ 4등분으로 자른다. - 작은 놈은 자르지 말고 통으로 심어도 된다. - 감자를 자르지 않고 통으로 심으면 오히려 병충해에 강하다.
2. 씨감자 싹틔우기(최아)
- 잘라낸 씨감자를 축축한 상토에 담아둔다. - 상토에 묻어둔 씨감자는 2 ~ 3일 지나면 감자싹과 감자 뿌리가 나온다. - 씨감자 싹틔우기는 아래에 설명이 나온다. - 씨감자 싹을 틔워 심으면 감자가 자랄때 병충해에 강한 감자로 자라나게 된다. - 씨감자를 싹 틔우지 않고 바로 밭에 심어도 무방하다.
3. 씨감자 심는시기, 감자 심는 방법
- 경기지방 및 중부지방에서의 감자 심는 시기는, 3월중순 ~ 4월초에 감자를 심는다. - 씨감자는 심는 깊이 15cm, 25 ~ 30cm간격으로 띄어 심는다. - 싹을 틔운 씨감자를 심을때는, 싹을 위로 뿌리 부분은 밑으로 가게 심어야 한다.
- 어렸을때, 예전 70년대의 감자 심는 법은 씨감자를 자른다음, 자른 단면에 볏짚을 태운 재를 묻혀 심은 기억이 난다. - 씨감자가 흙속에서 썩지 않도록 자른 부분에 재를 묻혀 소독을 하여 심었다. - 이 방법을 이용하여 씨감자를 심어도 좋을듯하다. - 요즘 씨감자는 씨감자 공급처에서 미리 소독 처리하여 판매를 한다.
4. 감자싹 나오기
- 씨감자를 심은후 약 20일 ~ 30일 후면 감자싹이 흙을 뚫고 올라 온다. - 흰비닐을 멀칭하여 씨감자를 심었을때, 감자싹이 비닐 밑으로 나오는 경우엔 감자싹을 꺼내 준다.
5. 감자순지르기(순자르기)
- 감자 줄기 길이가 약 10cm ~ 20cm 정도 자랄때 한다. - 씨감자 하나를 심으면 감자 줄기가 2 ~ 4개 정도가 나온다. - 감자줄기 중에서 실한 감자 줄기를 1 ~ 2개 남기고 나머지는 가위로 밑둥을 잘라준다. - 감자줄기를 많이 키우면 자잘한 감자들이 나온다.
6. 감자 북주기
- 감자 순지르기하면서 해준다. 감자 밑둥에 흙을 북돋아 준다. - 비닐멀칭시엔 순지르기 하면서 비닐구멍 주위에 흙을 올려준다. - 감자알이 햇볕에 노출되면 감자 표면이 푸르게 변한다.
7. 감자꽃 필 무렵
- 씨감자를 심은후 약 50일 전후에 감자꽃이 피어 나기 시작한다. - 감자꽃 피고 30일 지나면 감자를 캔다. - 감자꽃이 피어 나면 감자가 여무는데 필요한 영양분을 감자꽃이 빼앗아 간다고 감자꽃을 따주는데.. - 감자꽃이 피었을때 부러 감자꽃을 따주지 않아도 감자알이 자라 나는데는 지장이 없다. - 감자꽃은 아름답다. 감자꽃을 그대로 두고 감상한다. - 감자는 품종에 따라 흰색 또는 자색의 꽃이 피며, 꽃받침은 5개로 얕게 갈라지며, 5개의 수술과 1개의 암술이 있다. - 감자꽃이 필 무렵이면 봄 가뭄이 든다. - 감자꽃이 피어 나기 시작할때는 감자에게 물을 많이 주어야 한다.
8. 물주기
- 감자꽃이 피어 날때부터 감자알이 굵어지기 시작하는데 이때부터 물을 자주 주어야 한다. - 비가 내리는지 날씨를 보며, 가뭄이라면 3 ~ 4일에 한번씩 물을 준다. - 비닐 멀칭을 하여 감자를 심었을때는 감자 줄기와 줄기사이의 비닐에 구멍을 뚫어 그안으로 호수(주전자)를 이용하여 물을 주면 편리하다.
9. 칼슘액시비
- 씨감자를 심은후 약 40~50일 전후 감자꽃이 필 무렵에 측면에 시비한다. - 이후 7일 간격으로 약 2 ~ 3회 엽면시비(감자 잎에 뿌려줌)한다. - 칼슘액을 엽면시비 해주면, 감자가 맛있어 지며, 감자 껍질이 탱탱해져 보관성이 높아 진다.
10. 병충해
- 28점박이무당벌레는 보이는대로 잡아 없애야 한다. - 칠성무당벌레는 진딧물을 잡아 먹는 텃밭의 익충임으로 보호하고 살려준다. - 텃밭에선 28점박이만 잘 잡아 주면 감자, 토마토, 가지 키우는데 별 어려움이 없다. - 28점박이와 칠성무당벌레는 등에 박힌 점의 갯수를 보면 구별이 된다. - 28점박이는 점이 28개 촘촘히 박혀 있으며 색이 칙칙하고, - 칠성무당벌레는 점이 7개이고 등색깔이 빨갛고 이쁘다.
11. 감자수확시기
- 씨감자를 심은후 약 80일 ~ 100일이 지난, 하지 전후가 감자 수확시기가 된다. - 감자꽃 이 피어나기 시작하고 30일 지나 감자를 캔다. - 장마가 오기 전에 감자를 수확한다. - 감자는 비가 오거나 토양이 축축할 때 수확을 하면 부패하기 쉬우므로, 날이 좋고 토양이 건조한 날을 택하여 감자 줄기를 걷어 내고 호미를 이용해 수확한다. - 텃밭에서 감자 수확은 한꺼번에 하지 말고, 감자가 필요할때마다 캐다 먹는다. - 장마중에도, 장마 끝날때까지 감자를 캐지 않고 밭에 두어도 감자는 탈이 없다. - 김장배추 심을때까지 캐지 않고 밭 흙속에 놓아두어도 별 이상없다.
12. 감자 저장하기
- 수확한 감자는 1주일 정도 바람이 잘 통하고 햇빛이 들지 않는 서늘한 곳에서 예비저장을 한다. - 썩거나 상처난 감자, 자잘한 감자를 골라내고, 과일상자등에 신문지를 깔고 보관한다. - 수확한 감자를 비닐 봉투에 넣어 김치냉장고에 저장하면 싱싱한 감자를 오래도록 이용할 수 있다. - 물빠짐이 좋은 감자밭이면, 일부는 캐지말고 밭에 그대로 두었다 김장배추나 김장무밭 만들때 8월중순이나 말경에 감자를 캐어도 상하지 않은 감자를 구경할수가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