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 1-4 헌금하는 모습을 보시는 예수님
성경본문 : 누가복음 21:1-4(4)
1 예수께서 눈을 들어 부자들이 연보궤에 헌금 넣는 것을 보시고
2 또 어떤 가난한 과부의 두 렙돈 넣는 것을 보시고
3 가라사대 내가 참으로 너희에게 말하노니 이 가난한 과부가 모든 사람보다 많이 넣었도다
4 저들은 그 풍족한 중에서 헌금을 넣었거니와 이 과부는 그 구차한 중에서 자기의 있는바 생활비 전부를 넣었느니라 하시니라
======================================================================================
읽으며 묵상하며 : 헌금하는 것을 보시는 예수님(21:1-4)
돈을 사랑하는 것은 일만 악의 뿌리입니다. 그러므로 재물은 하나님 나라를 위하여 사용되어져야 합니다. 예수께서는 가난한 과부의 헌금생활을 칭찬하시면서 어떤 자세로 헌금생활을 해야 하는 지를 가르쳐주셨습니다.
주께서 기뻐하시는 헌금생활은 어떤 것입니까?
1. 하나님을 의식하는 헌금생활.
예수께서는 부자나 가난한 과부가 연보궤에 헌금을 넣는 것을 예의주시하시고 후에 평가하셨습니다. 가난한 과부가 비록 아주 적은 돈을 헌금하였지만 모든 사람보다 많이 넣었다고 하셨습니다.
아마도 부자들은 가난한 과부보다 상대적으로 많은 액수의 헌금을 했을 것이지만 하나님을 의식하고 기쁨으로 드리기 보다는 인색함으로 드렸을 것입니다.
하나님 앞에서 헌금생활을 하지 않으면 인색해질 수밖에 없습니다.
그러므로 주께서 기뻐하시는 헌금생활을 하기 위해서는 하나님을 의식하고 하나님의 뜻을 좇아 헌금해야 합니다.
내가 생각할 때 이렇게 헌금해야겠다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이렇게 헌금하기를 원하고 계시는구나, 하나님의 뜻을 묻고 하나님의 뜻에 따라 헌금하는 태도를 가지는 것입니다.
헌금하게 하신 하나님의 뜻은
첫째, 다른 수입이 없는 하나님의 종들의 생활비와 가난한 자들을 구제하도록 하는 구제비로 쓰라는 것입니다(민18:21;신14:28,29).
둘째, 공동체를 평균케 함입니다(고후8:13-15).
하나님의 공동체에서는 물질로 인하여 고통당하는 지체가 나오지 않도록 헌금을 통하여 은혜로운 분배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헌금생활로 복을 받기 위해서는 믿음을 가지고 적극적이고 긍정적인 생각 가운데 헌금해야 합니다(말3:10).
2. 전적으로 헌신하는 헌금생활.
예수께서 부자들보다 가난한 과부를 칭찬하신 것은 부자들은 풍족한 가운데서 얼마를 드렸고 과부는 가난하여 비록 두 렙돈 밖에 헌금하지 못했지만 자신의 생활비 전부를 드렸기 때문입니다. 예수께서는 가난한 과부가 그 누구보다도 많은 헌금을 한 것으로 보셨습니다.
그러므로 주께서 기뻐하시는 헌금생활은 전적으로 헌신하는 헌금생활입니다.
단지 내가 가진 물질의 얼마를 드리는 식이 아니라 나의 전부를 드리는 마음과 정성이 헌금으로 표현되어져야 합니다. 가난한 과부가 하나님을 향한 전적인 헌신이 없이는 생활비 전부에 해당되는 것을 헌금한다는 것은 불가능했을 것입니다.
전적인 헌신은 하나님의 전적인 도우심을 믿고 바라는 믿음으로만이 가능합니다(왕상17:11-16;눅6:38).
실제적으로 헌금할 때 마다 생활비 전부에 해당되는 것을 드릴 수는 없습니다.
그렇지만 생활비 전부를 드리는 심정으로 첫 소산물, 첫 월급봉투는 드릴 수 있을 것입니다. “네 재물과 네 소산물의 처음 익은 열매로 여호와를 공경하라 그리하면 네 창고가 가득히 차고 네 즙 틀에 새 포도즙이 넘치리라”(잠3:9,10)
헌금하는 마음과 자세를 새롭게 해야 물질주의 시대를 극복하고 풍성한 헌금생활을 할 수 있으며 주께 칭찬받는 삶을 살 수 있습니다.
일용할 양식/ 2005. 7. 9
살며 생각하며 : 헌금의 기적
더글라스라는 청년이 있었습니다. 오랫동안 취직을 못해서 아주 어려운 생활을 하고 있었습니다. 수중에 돈이 바닥이나 1달러밖에 남아 있지 않았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주일 예배 때 1달러의 절반인 50센트를 헌금했습니다.
다음 날 이웃 마을에 일자리 하나가 나왔다는 소식을 들었습니다. 그 마을까지 기차 요금은 1달러였습니다.
“아뿔싸! 50센트를 그냥 가지고 있었으면 좋았을 것을….”
어쩔 수 없이 그는 50센트로 기차표를 사서 중간에 내려 나머지 거리를 걷기로 했습니다. 그는 중간에 기차에서 내려서 걸어가기 시작하였습니다. 그런데 한 구역을 채 가기도 전에 그 오른편 공장에서 사람을 채용한다는 소리를 들었습니다.
30분도 채 안 되어 그는 직업을 얻게 되었습니다. 더 놀라운 것은 그가 애당초 생각했던 그 일자리보다 보수가 일주일에 5달러 더 많은 자리였다는 사실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우리의 어려움이나 부족함을 외면하지 않는 분이십니다.
그러므로 그 하나님께 아낌없이 감사하는 마음으로 드려야 합니다. 하나님께서는 또한 그런 마음을 기쁘게 받으십니다. 감사하는 마음으로 아낌없이 하나님께 드리십시오.
주님! 제발 하나님께 인색하지 않게 하소서.
십일조와 주정헌금, 감사헌금 등 나의 헌금생활을 점검해봅시다.
<김장환 큐티365/나침반출판사> 출처:햇볕같은 이야기
질문하며 적용하며
1 예수께서는 사람들이 헌금하는 것을 어떻게 보셨습니까(1,2)?
2 예수께서는 가난한 과부의 헌금생활에 대하여 무엇이라 말씀하셨습니까(3,4)?
3 주께서 기뻐하시는 헌금생활을 하기 위해 새롭게 해야 할 것이 있다면 무엇입니까?
확신하며 간구하며
하나님 아버지,
가난한 가운데서 풍족한 삶을 살 수 있는 은혜를 주시니 감사합니다.
혼탁한 물질주의 시대에 돈의 유혹에 빠지지 않고 헌금하는 생활을 통하여 사랑과 나눔을 실천하고 승리하는 삶을 사는 자가 되게 하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출처: 성경 벌레들 글쓴이: 성경 벌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