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32 장 : 에스라, 느헤미야 2 - 2
B. 느헤미야
1. 배경
1] 제목 및 저자
* 느헤미야('여호와의 위로')
* 페르시아의 술 관원(왕이 생명을 맡길 만큼 신임을 받은 자)
* 유다의 총독 - 정치 지도자로 영적 지도자 에스라와 동역을 함.
2] 내용
* 구약 역사의 마지막 기간에 기록
* 느헤미야의 회고록을 포함함(1:1-7:5, 11:1-2, 12:27-43, 13:4-31).
* 성벽 재건과 부흥 운동에 대한 기록
3] 기록 목적
3차 귀환 후 박해를 물리치고 무너진 성벽을 수축, 영적 부흥을 일으킨 내용을 기록.
4] 성경에서의 위치
* 개신교 성경 : 구약 역사서
* 히브리 성경 : 에스라와 한 권으로 되어있음.
5] 시대적 배경
* 1차 귀환 : 주전 537년 스룹바벨 인도 - 성전 재건
* 2차 귀환 : 주전 458년 에스라의 인도 - 개혁 운동, 예배 확립(성벽의 훼파)
* 3차 귀환 주전 444년 느헤미야의 인도 - 성벽 재건, 부흥 운동
* 에스라서: 1, 2차 귀환 후에 있었던 일들을 기록
* 느헤미야: 3차 귀환 후에 있었던 일들을 기록
2. 느헤미야의 내용 연구
1] 성벽의 재건(1-7장)
1) 민족을 위한 느헤미야의 기도와 응답(1,2장) - 주전 445년 11,12월경
예루살렘의 소식을 들음(1:1-3) - 아닥사스다 왕 제 20년. 성벽은 훼파. 성문은 소화. 백성들은 큰 환난(성벽, 성문 - 안전 보장)
느헤미야의 기도(하나님의 언약을 근거로 하여)(4-11) : 태도 - 울고, 슬퍼하며... 금식하고 기도함. 느헤미야가 언급하는 여호와 하나님의 속성. 절대 주권자 - "하늘의 하나님 여호와" 불변 - 언약을 기억하심(5하). 기도의 내용은 범죄하면 심판, 회개하면 용서하시는 하나님께 죄를 고백. 하나님의 언약을 상기함.(신 30:1-6, 왕상 8:33-34, 46-53 등)
하나님의 응답(2:1-20) - 445년 3,4월경 : 아닥사스다의 허락(1-8). 느헤미야의 근심과 왕의 질문 : 무엇이 근심이냐? 느헤미야의 응답과 요청(3-8). 왕의 허락으로 조서를 씀 - 하나님의 손이 그를 도왔으므로 : 조서 - 다니엘의 70 이레 예언이 시발점(단 9:25).
교훈 :느헤미야(동기 부여의 명수, 낙천가)는 하나님께서 문을 여실 때까지 약 4개월 동안을 잠잠히 기다렸다. 마음에 큰 근심을 가지고도 하나님의 때를 기다림.
느헤미야의 예비 작업(2:9-20) : 밤에 무너진 성벽을 조사함(13-15). 성전 중건계획 발표(17,18) - 백성에게 강한 도전으로 눈을 하나님께로 향하게 함. 절망적인 현실에 능동적으로 대처함. 하나님의 손이 도우심을 간증하고(과거 18절). 앞으로 형통케 하실 것을 말하며(미래, 20절). 불가능해 보이는 한 일을 앞에 두고 백성들의 눈을 하나님께로 향하게 함.
2) 성벽 수축(3-7장) - 주전 444년
a. 일의 분담 및 조직(3장)
성곽의 문.
반 시계 방향으로 기록.
양문·어문·마문·옛문·수문·골짜기 문·샘문·분문
b.박해와 대처(4:1-6:14) : 느헤미야의 지도자의 조건과 자질을 보여줌.
a) 외부의 박해와 느헤미야의 대처(4장)
비웃음(1-3) - "미약한 유다 사람", "이 성벽은 여우가 올라가도 무너질 것이라".
위협(7-14) : 유다인 - "할 일은 많은 데 힘이 없으므로 일을 못 마치리라".
대적들 - "예루살렘에 가서 쳐서 요란하게 하고, 살육하여 그치게 하자"(8,11)
느헤미야의 대처 : 기도(4,5,9). 하나님을 바라보게 함(14). 일하면서 무장함(16-18)
b) 내부의 문제(5장)
빈부의 차이 - 동족에게 비싼 이자를 내고 몸을 종으로 팔린 자들이 불평(1-5).
부유한 자들이 계명을 어김 - "돈을 주고 이자를 취하지 말라"(출 22:25). "동족을 노예로 팔지 말라"(레 25:42)
느헤미야의 대처 : 말씀에 충실(6-13). 이 일을 중지시킴. 취한 재물 중에서 1/100을 돌려보내라. 약조를 받고 그대로 지키지 않는 자들에게 저주가 있을 것을 선포함. 느헤미야가 자신의 선행에 대해 고백하고 하나님의 은혜를 구함(14-19).
c) 개인적인 비방, 위협(6:1-14)
아직 문짝을 달지 못한 때. 유인 암살 계획(2) - 오노 평지로 4번이나 유인하였으나 느헤미야의 거절로 실패. 공개적인 비난 - 5번째 "선지자를 세워 자신을 왕으로 세운다고 모함함"(6)
d) 거짓 선지자 스마야의 예언
뇌물을 받고 느헤미야에게 밤에 대적이 그를 죽일 것이라 하며 성전 외소로 도망하자고 권면함(10). 느헤미야는 죽어도 율법을 어길 수 없다고 함.
느헤미야의 대처 : 끈질긴 집념으로 사태를 분별(2하). 주위 환경에 굴하지 않고 우선순위에 집착. 기도 - "여호와여 대적들의 행위를 돌아보시고, 내 손을 힘 있게 하옵소서!(14)"
c. 성벽 완공(6:15-7:73)
a) 기간: 52일(6:15-19), 대적들은 하나님께서 이루신 것을 알았기 때문에 낙심함(16).
b) 예루살렘 방어(7:1-4) : 문을 달고 문지기와 노래하는 자들과 레위 사람들을 세움. 동생 하나니와, 하나냐를 지도자로 세우고 아침 동틀 때부터 저녁까지 문을 열고, 각자 자기 집 앞을 파수하게 지시함.
c) 계수(7:5-73) : 70-73절을 제외하면 에스라 2:1-70과 동일함.
d) 교훈 : 하나님의 일을 시작하고 시련에 굴복하지 않고 생명을 걸고 완수함.
2] 부흥 운동(8-13장) - 종교 지도자 에스라와 느헤미야의 동역에 의한 부흥운동
1) 에스라 주도 하의 영적 부흥 운동(8-10장)(부흥의 3요소 : 말씀, 회개, 헌신)
a. 에스라의 말씀 강해(8장)
a) 때: 7월 1일. 성벽 완공 후 1주일 후(6:15). 페르시아 문명에 젖은 유대인들에게 히브리 성경을 가르침(8). 그 읽는 말씀을 다 깨달으매 모든 백성들이 우는지라. - 기쁨(10).
* 에스라와 느헤미야 : "오늘은 성일이니 슬퍼하지 말고 기뻐하며 음식을 먹으라."
b) 초막 절기를 지킴(13-18) - 백성들이 크게 즐거워 함(14). 말씀을 깨달으면 삶에 변화가 온다. 정기적인 말씀공부의 기회가 있어야 한다. 말씀은 단순한 지식의 전달이 아니라 사람의 삶을 변화시키고 기쁨을 유발해야 함.
b. 회개의 기도(9장)
a) 금식하며 자신들과 열조의 죄를 자복함(1,2).
말씀 공부와 죄 고백을 병행하고, 하나님을 송축함(3-5).
하나님에 대한 새로운 인식 - 하나님의 주권과 섭리(6)
"주는 여호와 만물을 지으시고 다 보존하시오니..."
창조주 하나님과 그의 주권, 섭리를 깊이 인식, 징계가 빚은 아름다움 열매들.
열조의 역사를 돌이켜 보고 하나님께 감사, 죄를 회개함(7-29).
언약을 세우고 기록하고 인을 침(38)
b) 교훈
우리도 개인의 역사를 돌이켜 보면 감사와 회개와 재 헌신을 할 수 있다
c. 하나님과의 언약 - 헌신(10장)
언약에 동참한 사람들(1-27).
이방인과의 혼인 금지. 율법 준수. 안식일과 안식년을 지킬 것. 성전을 버리지 않을 것.
2) 백성들의 재배치(11:1-12:26)와 봉헌식(12:27-43)
a. 예루살렘 성에 거한 사람들의 명단(족장, 1/10의 백성들 : 11:1-36)
b. 제사장과 레위인의 명단(12:1-26)
c. 새 성벽의 봉헌식(12:27-43)
d. 성전 정화(12:44-47)
3) 타락과 개혁(12:44-13:31)
a. 영적 타락기(13:1-9)
제사장 엘리아십이 도비야를 위해 성전에 방을 예비함(1-9)
"그 날에..." - 개혁운동이 일어나는 느헤미야의 마지막 통치기간을 의미함.
b. 느헤미야의 개혁(10-31)
페르시아에서 귀국. 예루살렘을 비운 시기에 생긴 죄악을 교정함. 예루살렘 사람들의 죄악. 레위 사람을 돌보지 않음(10-14). 안식일을 어김(15-22). 이방인과 결혼(13:23. 28). 대제사장의 후손 하나가 대적 산발랏의 사위가 됨.
* 말라기- 구약의 마지막 책을 기록한 선지자로 느헤미야와 동역을 이루며 백성들을 죄악에서 돌이킴.
3. 요약 및 결론
1] 제 1, 2차에 걸쳐 귀환한 자들이 무너진 예루살렘 성에서 환난을 당할 때에 느헤미야는 하나님의 절대 주권과 언약을 믿고 하나님께 기도한다.
2] 제 3차 귀환
하나님의 응답은 아닥사스다의 허락으로 나타났다.
느헤미야는 예루살렘에 도착한 후 박해와 난관을 극복하고 백성들을 동원하여 무너진 성벽을 수축한다.
그 후 에스라의 지도 아래 말씀 공부, 회개, 헌신의 영적 부흥을 일으킨 후 언약을 맺고 성벽 봉헌식을 하였다.
3] 느헤미야의 페르시아 방문 때에 백성들은 다시 타락하였다.
그후에 귀국한 느헤미야와 마지막 선지자 말라기가 그들을 꾸짖자 이로 인해 이스라엘은 일시 죄악에서 돌이킨다.
하나님께서는 사람의 기도를 통하여 일하신다.
하나님께서는 우리에게 놀라운 불가능해 보이는 일을 행하시기를 원하신다.
어떤 지도자도 다른 사람과의 긴밀한 동역이 필요하다.
* 유대주의와 율법주의
에스라 = 모세 율법 연구, 해석, 적용하는 일을 크게 강조함.(율법의 조직화, 법전화 노력)
그러나 후에 지나친 문자 주의에 치중하게 되어 율법의 정신보다 문자에만 매달리게 되었으며, 다른 사람들을 판단하는 습관이 형성됨.
* 독선과 배타주의
이들은 선민의 사명을 망각하고 자신들을 외부와 단절시키고 스스로 폐쇄시키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