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르디(Verdi,Giuseppe : 1813~1901이탈리아)
이탈리아의 작곡가.이탈리아 북부 파르마현(縣)의 레론콜레 출생. 처음 마을 성당의 오르간 연주자로 부터 초보교육을 받고,후에 부세트와 밀라노에서 본격적으로 음악공부를 하였다. 1836년 부세트 시절의 보호자 바레치의 딸 마르게리타와 결혼하고,학업을 마친 후 잠시 부세트의 악우협회(樂友協會)악장 노릇을 하다가39년 밀라노에 나와,스칼라극장의 지배인 메렐리의 후원으로 오페라《산 보니파치 오의 백작(伯爵)오베르토》를 상연하여 호평을 받았다. 그러나 그 후 곧 두 아이와 아내를 잃고 또 희가극《왕국의 하루》(1840)의 상연마저 실패하여 극도로 우울한 나날을 보냈는데 이때 메렐리와 가수 주세피나 스트레포니(나중에 그와 결혼)등의 격려로 용기를 얻어 다시 활발한 작곡활동을 시작하 게 되었다.이때 쓴 것이 오페라《나부코》이다. 이 작품은42년에 상연되었는데,그 내용이 애국적이어서 당시 오스트리아의 압제하에 있던 이탈리아인들에게 크게 어필하였다. 그리고 셰익스피어의 희곡에서 따온《맥베스》(1817),실러의《간계(好計)와 사랑》을 각색한《루이자 밀러》(49)등으로 새로운 극적 경지를 개척해 나갔다. 그 후 베르디는 밀라노를 비롯하여 베네치아·로마·파리·카이로 등지에서 잇달아 오페라 초연을 가졌으며,오늘날까지 상연되고 있는《리골레토》(51)《일 트로바토레:Il trovatore》(53)《라 트라비아타La Traviata》(53)《시칠리아섬의 저녁 기도》(55)《시몬 보카네그라》(57)《가면무도회》(59)《운명의 힘》(62)《돈 카를로스》(67)《아이다》(71)《오셀로》(87)《팔스타프》(93)등은 모두가19세기 이탈리아 오페라의 걸작으로서 높이 평가되고 있다. 베르디의 오페라가 주로 남자 주인공을 중심으로 전개된 것은 그의 오페라의 힘차고 당당한 극적 성격 때문인지도 모른다. 그리고 비극적인 작품을 많이 썼던 말년에《팔스타프》와 같은 희가극을 써낸 정력적인 창작력에 대해서는 우리는 그저 경탄할 따름이다. 오페라 이외의 작품으로는《레퀴엠》,현악사중 주곡 등이 널리 알려졌다.
■주 요 곡
●3대 오페라 (1)리골레토Rigoletto *발라타<이것도 저것도Questa o quella>제1막1장(만토바T) *모노로그<둘 다 똑 같아Pari siamo!> 제1막2장(리골레토B) *<괄티에르 말데(Gualtier Malde_공작의 가짜 이름)! ...그리운 이름(Caronome)>제1막2장(질다S) *<몹쓸 악당 같은 가신들Cortigiani, vilazza dannata>제2막(리골레토B) *칸초네<여자의 마음La donna e mobile>제3막(만토바 공작T) (2)일 트로바토레Il Trovatore *「대장간의 합창Anvil Chorus」<집시의 날 은 누가 밝히나Vedi, le fosche notturnespoglie>제2부1장 *카바티나<그대의 미소는 아름답고Il balen del suo sorriso>제2부2장(백작B) *카바티나<사랑스러운 그대여Ah! si, ben mio>제3부2장(만리코T) *카발레타<타오르는 저 불꽃을 보라Di quella pira>제3부2장(만리코T) *카바티나<사랑은 장밋빛 날개를 타고D'amor sull'ali roseevanne>제4부1장(레 오노라S) * <무서운 사슬에 이끌려Condotta ell'era in ceppi>제2부1장(우주체나MS)
(3)라 트라비아타(춘희)La traviata *<전주곡Prelude>제1막 *「축배의 노래」<행복의 잔을 들어 건배하자Libiamo ne'lieti calici>제1막(알프레도/비 올레타) *카바티나<이상하다!......아,그이인가?E strano! e strano! ...Ah, fors'e lui>제1막(비 올레 타S) *카발레타<언제나 자유롭게Sempre libera>제1막(비올레타S) ***위에 계속 *카바티나<그녀 없이는 행복도 없네Lunge da lei per me>제2막(알프레도T) *카바티나<프로방스의 바다와 대지Di Provenza il mar, il suol>제2막1장(제르 몽B) *『편지 장면』<당신은 약속을 지켜 주었 소...지난날의 아름답고 즐거웠던 꿈이여,안 녕Tenesta la promessa... Addio del passato>제3막(비올레타)
●기타 오페라 (A)아이다Aida *로만차「청아한 아이다(Celeste Aida)」< Se quel guerrier io fossi!> 1막1장(라 다메 스) *<이기고 돌아오라Ritorna vincitor!> 1막1장(아이다) *「개선행진곡과 합창」<이집트의 영광Triumphal March and Chorus(Gloria all'Egitto, ad Iside)>제2막2장 * '대 행진곡Grand March and Ballet Music'제2막 (B)오텔로Otello *「불의 합창」제1막 *「버들의 노래Willow Song」<Mia madre aveva una povera ancella>제4막(데스 데 모나S) &<아베 마리아Ave Maria)>제4막(데스데모나S) * <내가 칼을 들었다고 두려워마오Nium mi tema>제4막(오텔로T) *<기뻐하라,적들은 모두 물속에 잠겼다Esultate! L'orgoglio musulmano>제1막(오텔 로T) *모노로그<신이여!당신은 이 모든 치욕을 내 게 안겨 주시나이까? Dio! mi poteviscagliar tutti imali>제3막(오텔로T) (C)운명의 힘La forza del destino *제1막「서곡(신포니아)」 *아리아<신이여,평화를 주소서Pace, pace, mio Dio>제4막2장(레오노라S) *2중창 <최후의 부탁이다Solenne in quest'ora>제3막1장(알바로T/카를로B) (D)나부코Nabucco *「히브리 노예들의 합창Chorus of Hebrew Slaves」<가라 내 마음이여,금빛 날개를 타고Va, pensiero sull'ali dorate>제3부2장 (E)에르나니Ernani *카바티나<에르나니,나를 데리고 도망가주오Surta e la notte... Ernani, involami >제1막2장(엘비라S) (F)맥베스Macbeth *「스코틀랜드 망명자들의 합창Chorus of Scottish Exiles」<짓밟힌 조국이여! Patria oppressa!>제4막1장 (G)루이자 밀러Luisa Miller *카바티나<고요하고 별 밝은 저녁에Quandole sere al placido >제2막3장(로돌프T) (H)가면 무도회Un ballo di maschera *칸초네<이번 항해도 무사할까?Di' tu se fedele>제1막(구스타보T) (I)돈 카를로Don Carlo *우정의2중창<우리는 함께 살고 함께 죽는 다E lui! Desso l'Infante!...Dio, che nell'alma infondere>제2막(또는1막) (카를로T/로드리고B) *아리아「베일의 노래Chanson du voile」<아름다운 정원에서Nei giardin del bello>제2막2장(에볼리) * <그녀는 아직 나를 사랑한 적이 없다Ella giammai m'amo>제4막(또는3막)(필리포2세B)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