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현중 수학특성화 프로그램
-수학 과학 인재를 기르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여
글 허지훈
수원 매현중학교는 최근 3D 프레임을 이용한 수학 탐구 수업을 2차례 진행했다. 1학년들이 참석하는 기본반은 1차시에는 정다면체의 특징과 개수에 관한 수업을 진행하였고, 2차시에는 가장 많은 무게를 버틸 수 있는 다리를 설계하고 만드는 실험 수업을 진행하였다.
정다면체가 왜 5개밖에 존재할 수 없는지, 정다면체의 한 면은 6각형, 또는 변이 6개 이상인 정다각형으로 이루어질 수 없는지에 대해 알아보는 과정에서 머릿속으로 상상하기 힘든 입체 기하를 실습해 쉽고 상세하게 이해할 수 있었다.
그리고 다리 만들기 팀 프로젝트는 2인 1조를 형성하여 실험하였으며 가장 많은 무게를 버틴 조가 승리를 거머쥐었다. 이 과정에서 이론적인 설계와 현실적인 구조에서 약간의 차이가 난다는 사실과 실제 다리건설을 할 때 어떤 구조로 다리를 만드는 것이 가장 안정적일지 생각해보는 계기가 되기도 하였다.
2, 3학년이 참여하는 심화반에서는 국제수리창의 대회의 본선을 준비하느라 한창이었다. 완성품을 가지고 본선 대회에 참가하여 임무를 수행하고, 그렇게 해야만 만들어야 하는 코드를 부여받기 때문에 대회 필수품인 완성품에 심혈을 기울여 조립 중이었다. 체계적인 프로그램으로 수학에 관심이 많은 학생에게 새로운 도전을 할 수 있도록 해주는 매현중학교의 수학 특성화 프로그램은 수, 과학 인재를 기르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한다.
사진 설명; 다리 만들기 팀 프로젝트의 결과물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