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 다음 자료를 읽고 <작성 방법>에 따라 서술하시오. [4점]
(가) 科目은 唐․宋의 舊習을 따랐으나 방법을 조금 고쳐 四書와 五經에서만 命題를 취해 시험을 치렀다. 이는 太祖와 劉基가 정한 것이다. 시험의 문장은 대략 宋의 經義를 모방하되 聖賢의 어투로 서술해야 하며 文體는 對句를 이루도록 쓰게 하니, 이를 ( ㉠ )(이)라 칭하고 통상 制義라 부른다. 3년마다 大比를 치르는데 뭇 학생을 모아 直省에서 시험하니 이 시험을 鄕試라 부르고, 합격자는 擧人이라 부른다. 다음 해에 擧人을 모아 京師에서 시험하니 이 시험을 ( ㉡ )(이)라 부르고, 합격자는 天子가 친히 조정에서 策問하니 이 시험을 廷試라 불렀다. (나) 太祖께서 전국의 郡縣에 ( ㉢ )을/를 편찬할 것을 명하였다. 그 방법은 110戶를 1里로 삼는 것이다. 1里 중에 丁糧이 많은 자를 추천하여 10인을 里長으로 삼고, 나머지 100戶를 10甲으로 삼는데 甲首 1인이 10戶를 대표한다. 해마다 ㉣里長 1인과 甲首 10인에게 役을 지워 1里의 일을 관할하게 한다. 성 안은 坊이라 하고, 성 가까이는 廂이라 하며, 鄕都는 里라고 부른다. 里長과 甲首는 10년에 한 번씩 돌아가며 맡되, 그 순서는 각각 丁糧이 많은 순으로 정한다. |
<작성 방법> ◦ 괄호 안의 ㉠에 들어갈 용어를 쓰고, 괄호 안의 ㉡에 들어갈 시험의 명칭을 쓸 것. ◦ 밑줄 친 ㉣이 담당한 업무를, 괄호 안의 ㉢에 들어갈 장부의 명칭을 포함하여 서술할 것. |
[김종권 세상의 모든 역사 동양사 p219] 회시, 4서 5경에서 출제, 팔고문
[김종권 세상의 모든 역사 동양사 p223] 부역황책 사료, 이갑제
[기변 4회] 부역황책, 어린도책 사료
[진도별 12회 1번] 이갑제
㉠팔고문
㉡회시
㉢부역황책
㉣이갑의 업무 : 부역황책과 어린도책을 편찬하며, 조세 징수의 역할
[동개론 566쪽]
… 자급자족이 가능한 110호를 1리로 편성하고, 인정(人丁) 수와 자산의 등급에 따라 호등(戶等)을 구분하였다. 110호 가운데 상등호 10호를 이장호로 하고 나머지 100호를 갑수호로 하여 1갑에 10호씩 배속시켰다. 소작농과 토지를 소유하지 못한 호는 기령호(畸零戶)로서 110호 아래에 덧붙여졌다.
매년 이장(里長) 1명과 갑수(甲首) 10명이 里의 부역징수, 치안유지, 재판, 교화, 부역황책의 작성 등 향촌행정의 모든 기능을 수행하였다. 태조는 이갑제의 실시와 함께 호적 및 조세대장인 부역황책을 전국에 걸쳐 작성하여 각호의 소유 토지, 인구의 이동과 증감을 파악할 수 있도록 하고 이를 바탕으로 부세와 요역을 정하였다. 이와 함께 토지의 정확한 측량을 통하여 토지대장인 어린도책을 작성하여 명실공히 향촌사회를 지배하는 기초를 확립하였다.
[동개론 583∼584쪽]
명대는 송대의 과거제와 학교교육을 외관상 그대로 계승하여 이를 강화시켰다. 그러나 과거와 학교교육은 그 운영과 내용면에서 명대 특유의 성격을 지니고 있고, 이것이 명대의 사회와 문화를 지배하는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게 되었다. 명의 과거제도는 송대와 같이 지방에서 실시된 향시(鄕試)와 경사(京師)에서 거행되는 회시(會試), 그리고 황제가 친히 시험을 보는 전시(殿試)의 3단계가 있다.
지방의 향시에 응시하는 수험생은 반드시 부・주・현의 학교출신자로서 생원의 자격을 가지고 학교의 성적이 우수해야 한다. 이것은 명대에 과거와 학교 교육이 밀접하게 관련을 갖게 되는 요인이 되면서 교육과 과거가 유착하는 결과가 되었다.
학교(유학)에 들어가기 이전의 유학응시자를 동생(童生)이라 하며, 동생은 제학관(提學官)이 주관하는 입학시험에 합격해야 생원이 된다. 뿐만 아니라 송대의 1회에 한한 것과 달리 향시의 합격자인 거인이나 회시의 합격자인 진사 그리고 향시의 응시자격자 생원(生員)은 모두 한번 합격하면 평생동안 그 자격을 지니게 된다. 이는 명대의 신사계층을 대량으로 양산하면서 이들 신사가 정치・사회에 큰 영향력을 행사하게 하는 원인으로 작용하였다.
… 명대의 과거시험출제 범위는 4書(논어・맹자・대학・중용)와 5經(시・서・역・예기・춘추)에 국한되었고 그 답안은 반드시 팔고문으로 작성하여야만 했다. …
팔고문은 서체의 형식이 까다롭고 엄격하여 자유로운 사상과 감정의 표현을 제약하고 있다. 따라서 모든 수험생은 창의적 노력보다는 팔고문의 형식을 익히는데 온힘을 기울였다. … 그리하여 과거의 응시자는 팔고문의 형식에만 치우쳐 합격에만 몰두하였기 때문에 사상과 학문의 발달을 저해하였다. …
[영역별 진도별 12회 중국사 1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