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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부 상황 |
① ‘인물 ㉮’는 [A]에서는 ‘고 노인’, [B]에서는 ‘현’이다.
② [A]와 [B]에서 서술자는 ‘인물 ㉮’에 대해 관찰자적인 태도를 취한다.
③ [A]와 [B]에서 ‘인물 ㉮’의 심리는 내적 독백을 통해 잘 드러난다.
④ [A]에서의 ‘인물 ㉮’는 [B]에서 ‘인물 ㉯’ 또는 ‘인물 ㉰’로 바뀌어 나타난다.
⑤ [A]와 [B]에서 ‘인물 ㉯’와 ‘인물 ㉰’의 심리는 직접적으로 표출되지 않는다.
38. (보기)의 관점에서 윗글을 감상한 것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보기)
이 소설은 행동주의 문학의 대표적인 작품이다. 행동주의 문학은 인물이 현실에 적극적으로 대응해 가는 모습을 보이는 작품 경향을 말한다. 행동주의 소설에서는 인물과 현실의 상호 작용이 유기적으로 전개된다. 현실과의 상호 작용 속에서 인물은 자신의 정체성을 확립해 가는 것이다.
① 정의감을 갖고 있던 ‘현’이 전쟁 상황 속에서 점점 타락해 가는 모습을 구체적으로 형상화하고 있어.
② 현실과 일정한 거리를 두고 방관자적 태도를 보이는 ‘현’을 통해 인물의 정체성의 혼란을 드러내고 있어.
③ 전쟁 상황 속에서도 우정을 지키려는 ‘현’을 통해 우정이 고난을 극복할 힘이 된다는 점을 보여 주고 있어.
④ 부정적인 현실 상황과 타협해 가며 살아갈 길을 모색하는 ‘현’을 비판함으로써 바람직한 삶의 방향을 제시하고 있어.
⑤ 무기력하게 살아온 ‘현’이 전쟁이라는 현실적 상황 속에서 자신의 삶의 변화를 다짐하는 내용이 실감 나게 그려지고 있어.
39. ㉠~㉤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 혁명의 필요성을 인정하는 역사가들을 말한다.
② ㉡: 혁명에 관심이 없는 사람들을 의미한다.
③ ㉢: ‘고 노인’의 인생이 매우 험난했음을 알 수 있다.
④ ㉣: 긴박하게 돌아가는 사회 현실을 상징한다.
⑤ ㉤: ‘현’은 ‘고 노인’의 죽음에 큰 의미를 부여하고 있다.
2014 7030 Final 실전 모의고사 A형
[실전 모의고사 2회]
[36~39] 선우휘, 「불꽃」
해제: 이 소설은 ‘고현’이라는 인물을 통해 일제 강점기부터 6·25 전쟁에 이르기까지 한국 현대사를 조명하면서, 인물이 어떻게 현실에 맞서 나가는지를 그리고 있다. ‘고현’은 현실 문제에 적극적으로 개입하지 않는 인물이었지만 소설의 후반부에 가면 연호를 죽이고 무기력하게 살아온 자신의 과거를 반성하면서 불꽃처럼 살아갈 것을 다짐한다. 발췌된 부분은 ‘고현’이 ‘연호’와 의견 대립을 보이는 장면과 ‘고현’이 동굴로 도망한 후 ‘고현’의 할아버지가 연호의 총에 죽고 ‘고현’이 ‘연호’를 죽이는 장면이다.
주제: 한국 현대사의 비극적 갈등을 극복하고 자기 개혁을 결심한 한 인간의 결의
전체 줄거리: 일제 강점기 ‘고현’의 아버지는 독립운동을 하다가 죽는다. ‘고현’의 할아버지는 자신의 아들의 죽음을 보고 손자인 ‘현’을 애지중지 키운다. 일본에 유학을 다녀온 ‘현’은 광복 후 현실과 거리를 두면서 학생을 가르치는 일을 한다. 전쟁 때 인민군이 된 친구 ‘연호’가 찾아와 함께 일을 할 것을 제의하나 거절하고 결국 인민재판장에서 총을 난사하고 자신의 아버지가 죽은 동굴로 도망한다. ‘현’의 할아버지는 ‘현’을 살리려다 죽게 되고 ‘현’은 ‘연호’를 쏜 후 현실에 적극적으로 대응해 살아가겠다고 결심한다.
36. 인물의 성격, 태도 파악
답: ④
정답이 정답인 이유
④ 확인: 과정보다는 궁극적 목적을 가치 있게 여김.
‘현’은 혁명의 궁극적 목적보다는 과정을 더 가치 있게 여긴다. 따라서 혁명 과정에서 애꿎은 사람들의 목숨이 희생되는 것에 비판적이다.
오답이 오답인 이유
① 확인: ‘익수’에 대한 ‘연호’의 태도
‘연호’는 ‘익수’를 ‘기막힌 투사’라고 언급하고 있다.
② 확인: ‘현’에 대한 ‘연호’의 태도
‘현’과 ‘연호’의 대화 장면을 보면 ‘연호’는 인민의 투쟁에 대해 회의적인 반응을 보이는 ‘현’에 대해 비판적이라는 점을 짐작할 수 있다.
③ 확인: 사회 변혁보다 인간의 목숨을 중시
‘애매히 피를 흘리는 것은 이들이거든.’을 보면 ‘현’은 사회 변혁, 즉 혁명보다는 그 속에서 희생되는 인간의 목숨에 더 중요한 가치를 부여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⑤ 확인: ‘현’에 대한 ‘고 노인’의 인식
(중략 부분의 줄거리) 아랫부분을 보면 ‘고 노인’은 자신은 죽더라도 손자인 ‘현’을 살리고자 하는 모습이 드러난다.
37. 서사 구조에 대한 이해
답: ②
정답이 정답인 이유
② 확인: 서술자가 ‘인물 ㉮’에 대해 관찰자적인 태도를 취함.
이 글을 보면, ‘허탈해 가는 고 노인의 마음속’, ‘뜨거운 쇠갈고리의 관통을 느끼며’ 등의 표현에서 서술자가 ‘인물 ㉮’의 심리를 드러내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오답이 오답인 이유
① 확인: ‘인물 ㉮’는 각각 누구
A에서 서술자가 시선을 빌린 인물은 ‘고 노인’이며, B에서는 ‘현’이다.
③ 확인: 내적 독백을 통해 심리가 드러남.
A에서 ‘고 노인’의 심리와 B에서 ‘현’의 심리는 두 인물의 내적 독백을 통해 풍부하게 드러난다.
④ 확인: 대상 인물의 변화
A에서의 ‘인물 ㉮’는 ‘고 노인’이다. 서술자는 B에서 ‘인물 ㉮’를 ‘현’으로 대치하고 ‘고 노인’은 ‘인물 ㉯’나 ‘인물 ㉰’에 배치한다.
⑤ 확인: ‘인물 ㉯’와 ‘인물 ㉰’의 심리 표출
A와 B에서 ‘인물 ㉯’와 ‘인물 ㉰’는 각각 ‘연호’와 ‘현’, 그리고 ‘연호’와 ‘고 노인’이다. 이 인물들의 심리는 직접적으로 표출되지 않는다.
38. 감상의 적절성 평가
답: ⑤
정답이 정답인 이유
⑤ 확인: 무기력하게 살아온 ‘현’
‘현’은 자신의 과거 삶을 ‘껍질 속에 몸을 오므리고 두더지처럼 태양의 빛을 꺼린 삶’이라고 생각한다. 즉 ‘현’은 자신이 매우 무기력하게 살아왔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확인: 주인공의 삶의 변화
‘현’은 ‘살았다는 증거를 보이고 다시 죽어야 한다.’라고 다짐한다.
오답이 오답인 이유
① 확인 1: 정의감을 갖고 있던 ‘현’
‘연호’와의 대화 장면을 보면 ‘현’은 정의감을 지니고 있는 인물이라는 점을 알 수 있다.
확인 2: 타락해 가는 모습
‘현’은 현실에 적극적으로 대처하겠다고 다짐하고 있다. 따라서 타락해 가는 모습을 보인다는 말은 적절하지 않다.
② 확인: 방관자적 태도를 보이는 ‘현’, 정체성의 혼란
앞부분에서 ‘현’이 현실에 대해 방관자적 태도를 보이기는 하지만 이것을 통해 인물의 정체성 혼란을 드러내고자 하는 것은 아니다. 또한 뒷부분으로 가면 ‘현’은 현실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겠다고 다짐한다.
③ 확인: 우정을 지키려는 ‘현’
이 글에서 ‘현’이 우정을 지키려고 한다는 내용은 추리하기 어렵다.
④ 확인: 부정적인 현실 상황과 타협하는 ‘현’
‘현’이 현실과 타협하는 모습은 찾을 수 없다.
39. 구절의 의미 파악
답: ①
정답이 정답인 이유
① 확인: 혁명의 필요성을 인정하는 역사가들
‘삶의 골패짝을 쥐어 든 인간들’은 소수의 희생된 생명에 대해 개의치 않는 인물들이다. 즉 혁명가들을 의미하지 혁명의 필요성을 인정하는 역사가들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오답이 오답인 이유
② 확인: 혁명에 관심이 없는 사람들
‘그렇지 않은 인간들’은 혁명에 관심이 없는 민중들을 의미한다.
③ 확인: ‘고 노인’의 험난한 인생
‘맨주먹’, ‘알몸’ 등에서 ‘고 노인’이 매우 험난한 삶을 살아왔다는 것을 짐작할 수 있다.
④ 확인: 긴박하게 돌아가는 사회 현실
‘밖에서는 검은 구름과 휘몰아칠 폭풍’이 준비되고 있다는 말은 사회 현실이 매우 긴박하다는 점을 의미한다.
⑤ 확인: ‘고 노인’의 죽음에 큰 의미를 부여
‘현’은 ‘고 노인’의 죽음을 ‘거인의 최후 같은 그 죽음’이라고 표현하고 있다.즉 ‘현’은 ‘고 노인’의 죽음이 자신의 삶의 방향을 선택하는 데 큰 의미를 주고 있다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