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장비구 사십팔원/아미타불(阿彌陀佛)사십팔원: 무량수경에서
수행할 당시의 이름은 법장 비구인데
세자재왕 부처님 앞에서 마흔여덟 가지 원을 세워
말하였다 .
“제가 성불할 때 시방세계 모든 중생 나아가
꿈틀거리는 작은 벌레조차 내 명호를 기억하고 열 번 소리 내어 부른다면
그들은 반드시 저의 국토에 태어날 것입니다 .
이 원이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저는 결코 성불하지 않겠습니다.”
왕자성거사(王子成居士)의 「예념미타도량참법(禮念彌陀道場懺法)」에 의하면
법장비구가 세운 사십팔원은 다음과 같다.
1. 악취무명원(惡趣無名願)
제가 부처가 될 적에, 그 나라에 지옥과 아귀와 축생의 三악도(惡道)가 있다면 저는 차라리 부처가 되지 않겠나이다.
2. 무타악도원(無墮惡道願)
제가 부처가 될 적에, 그 나라의 중생들이 수명이 다한 뒤에 다시 삼악도에 떨어지는 일이 있다면, 저는 차라리 부처가 되지 않겠나이다.
3. 동진금색원(同眞金色願)
제가 부처가 될 적에, 그 나라 중생들의 몸에서 찬란한 금색 광명이 빛나지 않다면,
저는 차라리 부처가 되지 않겠나이다.
4. 형모무차원(形貌無差願)
제가 부처가 될 적에, 그 나라 중생들의 모양이 한결같이 훌륭하지 않고,
잘 나고 못난이가 따로 있다면, 저는 차라리 부처가 되지 않겠나이다.
5. 성취숙명원(成就宿命願)
제가 부처가 될 적에, 그 나라의 중생들이 숙명통(宿命通)을 얻어
백천억 나유타겁(劫)의 옛 일들을 알지 못한다면, 저는 차라리 부처가 되지 않겠나이다.
6. 생획천안원(生獲天眼願)
제가 부처가 될 적에, 그 나라의 중생들이 천안통(天眼通)을 얻어
백천억 나유타의 모든 세계를 볼 수 없다면, 저는 차라리 부처가 되지 않겠나이다.
7. 생획천이원(生獲天耳願)
제가 부처가 될 적에, 그 나라의 중생들이 천이통(天耳通)을 얻어 백천억 나유타의 많은 부처님들의 설법을 듣고, 그 모두를 간직할 수 없다면, 저는 차라리 부처가 되지 않겠나이다.
8. 보지심행원(普知心行願)
제가 부처가 될 적에, 그 나라의 중생들이 타심통(他心通)을 얻어 백천억 나유타의
모든 국토에 있는 중생들의 마음을 알지 못한다면, 저는 차라리 부처가 되지 않겠나이다.
9. 신족초월원(神足超越願)
제가 부처가 될 적에, 그 나라의 중생들이 신족통(神足通)을 얻어 순식간에
백천억 나유타의 모든 나라들을 지나가지 못한다면, 저는 차라리 부처가 되지 않겠나이다.
10. 정무아상원(淨無我相願)
제가 부처가 될 적에, 그 나라의 중생들이 모든 번뇌를 여의는 누진통(漏盡 通)을 얻지 못하고 망상을 일으켜 자신에 집착하는 분별이 있다면, 저는 차라리 부처가 되지 않겠나이다.
11. 결정정각원(決定正覺願)
제가 부처가 될 적에, 그 나라의 중생들이 만약, 성불하는 정정취(正定聚)에 머물지 못하고,필경에 열반(涅槃)을 얻지 못한다면, 저는 차라리 부처가 되지 않겠나이다.
12. 광명보조원(光明普照願)
제가 부처가 될 적에, 저의 광명이 한량이 있어서 백천억 나유타의 모든 불국토를 비출 수가 없다면, 저는 차라리 부처가 되지 않겠나이다.
13. 수량무궁원(壽量無窮願)
제가 부처가 될 적에, 저의 수명이 한정이 있어서
백천억 나유타겁 동안만 살 수 있다면, 저는 차라리 부처가 되지 않겠나이다.
14. 성문무수원(聲聞無數願)
제가 부처가 될 적에, 그 나라 성문(聲聞)들의 수효가 한량이 있어서,
삼천 대천세계의 성문과 연각(緣覺)들이 백천겁 동안 세어서 그 수를 알 수 있는 정도라면, 저는 차라리 부처가 되지 않겠나이다.
15. 중생장수원(衆生長壽願)
제가 부처가 될 적에, 그 나라 중생들의 수명은 한량이 없으오리니,
다만 그 들이 중생 제도의 서원에 따라 수명의 길고 짧음을 자재로 할 수는 있을지언정, 만약 그 수명에 한량이 있다면, 저는 차라리 부처가 되지 않겠나이다.
16. 개획선명원(皆獲善名願)
제가 부처가 될 적에, 그 나라의 중생들이 좋지 않은 일은 물론이요,
나쁜 이름이라도 있다면, 저는 차라리 부처가 되지 않겠나이다.
17. 제불칭찬원(諸佛稱讚願)
제가 부처가 될 적에, 시방세계의 헤아릴 수 없는 모든 부처님들이
저의 이름(아미타불)을 찬양하지 않는다면, 저는 차라리 부처가 되지 않겠나이다.
18. 십념왕생원(十念往生願)
제가 부처가 될 적에, 시방세계의 중생들이 저의 나라에 태어나고자 신심과 환희심을 내어 ,제 이름(아미타불)을 다만 열 번만 불러도 제 나라에 태어날 수 없다면,
저는 차라리 부처가 되지 않겠나이다.
19. 임종현전원(臨終現前願)
제가 부처가 될 적에, 시방세계의 중생들이 보리심(菩提心)을 일으켜 모든 공덕을 쌓고, 지성으로 저의 불국토에 태어나고자 원을 세울 제, 그들의 임종 시에 제가 대중들과 함께 가서 그들을 마중할 수 없다면, 저는 차라리 부처가 되지 않겠나이다.
20. 회향개생원(回向皆生願)
제가 부처가 될 적에, 시방세계의 중생들이 제 이름(아미타불)을 듣고
저의 불국토(극락세계)를 흠모하여 많은 선근공덕을 쌓고, 지성으로 저의 나라에 태어나고자 마음을 회향(回向)할 제, 그 목적을 이루지 못한다면, 저는 차라리 부처가 되지 않겠나이다.
21. 구족묘상원(具足妙相願)
제가 부처가 될 적에, 그 나라의 중생들이 모두 三十二대인상(大人相)의 훌륭한
상호(相好:몸매)를 갖추지 못한다면, 저는 차라리 부처가 되지 않겠나이다.
22. 함계보처원(咸階補處願)
제가 부처가 될 적에, 다른 불국토의 보살들이 제 나라에 와서 태어난다면,
필경에 그들은 한생(生)만 지나면 반드시 부처가 되는 일생보처(一生補處)의 자리에 이르게 되오리다.
다만 그들의 소원에 따라, 중생을 위하여 큰 서원을 세우고 선근공덕을 쌓아 일체중생을 제도하고, 또는 모든 불국토에 다니며 보살의 행을 닦아 시방세계의 여러 부처님을 공양하고, 또한 한량없는 중생을 교화하여 위없이 바르고 참다운 가르침을 세우고자 예사로운 순탄한 수행을 초월하여 짐짓, 보현보살의 공덕을 닦으려 하는 이들은 자재로 그 원행(願行)에 따를 것이오나, 다른 보살들이 일생보처에 이르지 못한다면, 저는 차라리 부처가 되지 않겠나이다.
23. 신공타방원(晨供他方願)
제가 부처가 될 적에, 그 나라의 보살들이 부처님의 신통력을 입고,
모든 부처님을 공양하기 위하여 한참 동안에 헤아릴 수 없는 모든 불국토에 두루 이를 수가 없다면,저는 차라리 부처가 되지 않겠나이다.
24. 소수만족원(所須滿足願)
제가 부처가 될 적에, 그 나라의 보살들이 모든 부처님에게 공양드리는 공덕을 세우려 할제, 그들이 바라는 모든 공양하는 물건들을 마음대로 얻을 수 없다면, 저는 차라리 부처가 되지 않겠나이다.
25. 선입본지원(善入本智願)
제가 부처가 될 적에, 그 나라의 보살들이 부처님의 일체지혜를 연설할 수 없다면,
저는 차라리 부처가 되지 않겠나이다.
26. 나라연력원(那羅延力願)
제가 부처가 될 적에, 그 나라의 보살들이 천상의 금강역사(金剛力士)인
나라연(那羅延)과 같은 견고한 몸을 얻지 못한다면, 저는 차라리 부처가 되지 않겠나이다.
27. 장엄무량원(莊嚴無量願)
제가 부처가 될 적에, 그 나라의 중생들과 일체 만물은 정결하고 찬란하게 빛나며,
그 모양이 빼어나고 지극히 미묘함을 능히 칭량할 수 없으오리니,
만약 천안통을 얻은 이가 그 이름과 수효를 헤아릴 수 있다면, 저는 차라리 부처가 되지 않겠나이다.
28. 보수실지원(寶樹悉知願)
제가 부처가 될 적에, 그 나라의 보살들을 비롯하여 공덕이 적은 이들까지도,
그 나라의 보리수나무가 한없이 빛나고 그 높이가 사백 만 리 나 되는 것을 알아보지 못한다면,저는 차라리 부처가 되지 않겠나이다.
29. 획승변재원(獲勝辯才願)
제가 부처가 될 적에, 그 나라의 보살들이 스스로 경을 읽고 외우며
또한 남에게 설법하는 변재와 지혜를 얻을 수 없다면, 저는 차라리 부처가 되지 않겠나이다.
30. 대변무변원(大辯無邊願)
제가 부처가 될 적에, 그 나라 보살들의 지혜와 변재가 한량이 있다면,
저는 차라리 부처가 되지 않겠나이다.
31. 국정보조원(國淨普照願)
제가 부처가 될 적에, 그 불국토가 한없이 청정하여, 시방 일체의 무량무수한
모든 부처님 세계를 모두 낱낱이 비쳐봄이 마치 맑은 거울로 얼굴을 비쳐 보는 것과 같지 않다면,저는 차라리 부처가 되지 않겠나이다.
32. 무량승향원(無量勝香願)
제가 부처가 될 적에, 지상이나 허공에 있는 모든 궁전이나 누각이나 흐르는 물이나 꽃과 나무나,나라 안에 있는 일체 만물은 모두 헤아릴 수 없는 보배 와 백 천 가지의 향으로 이루어지고, 그 장엄하고 기묘함이 인간계나 천상계에서는 비교할 수 없으며, 그 미묘한 향기가 시방세계에 두루 풍기면, 보살들은 그 향기를 맡고 모두 부처님의 행을 닦게 되리니,만약 그렇지 않다면, 저는 차라리 부처가 되지 않겠나이다.
33. 몽광안락원(蒙光安樂願)
제가 부처가 될 적에, 시방세계의 한량없고 불가사의한 모든 불국토의 중생들로서,
저의 광명이 그들의 몸에 비치어 접촉한 이는 그 몸과 마음이 부드럽고 상냥하여
인간과 천상을 초월 하오리니, 만약 그렇지 않는다면, 저는 차라리 부처가 되지 않겠나이다.
34. 성취종지원(成就總持願)
제가 부처가 될 적에, 시방세계의 헤아릴 수 없고 불가사의한 모든 부처님 세계의 중생들이 제 이름(아미타불)을 듣고, 보살의 무생법인(無生法忍)과 깊은 지혜 공덕인 다라니 법문을 얻을 수 없다면, 저는 차라리 부처가 되지 않겠나이다.
35. 영리여신원(永離女身願)
제가 부처가 될 적에, 시방세계의 헤아릴 수 없고 불가사의한 부처님 세계의 여인들이 제 이름(아미타불)을 듣고 환희심을 내어 보리심을 일으키고 여자의 몸을 싫어한 이가 목숨을 마친 후에 다시금 여인이 된다면, 저는 차라리 부처가 되지 않겠나이다.
36. 문명지과원(聞名至果願)
제가 부처가 될 적에, 시방세계의 헤아릴 수 없고 불가사의한 모든 부처님 세계의 보살들이 제 이름(아미타불)을 듣고 수명이 다한 후에도 만약 청정한 수행을 할 수 없고, 필경에 성불하지 못한다면, 저는 차라리 부처가 되지 않겠나이다.
37. 천인경례원(天人敬禮願)
제가 부처가 될 적에, 시방세계의 헤아릴 수 없고 불가사의한 모든 부처님 세계의 중생들이 제 이름(아미타불)을 듣고 땅에 엎드려 부처님을 예배하며 환희심과 신심을 내어 보살행을 닦을 제, 모든 천신(天神)과 인간들이 그들을 공경하지 않는다면, 저는 차라리 부처가 되지 않겠나이다.
38. 수의수념원(須衣隨念願)
제가 부처가 될 적에, 그 나라의 중생들이 의복을 얻고자 하면 생각하는 대로
바로 훌륭한 옷이 저절로 입혀지게 되는 것이, 마치 부처님이 찬탄하시는 가사가
자연히 비구들의 몸에 입혀지는 것과 같으오리니, 만약 그렇지 않고 바느질이나 다듬이질이나 물들이거나 빨래할 필요가 있다면, 저는 차라리 부처가 되지 않겠나이다.
39. 재생심정원(纔生心淨願)
제가 부처가 될 적에, 그 나라의 중생들이 누리는 상쾌한 즐거움이
일체 번뇌를 모두 여읜 비구와 같지 않다면, 저는 차라리 부처가 되지 않겠나이다.
40. 수현불찰원(樹現佛刹願)
제가 부처가 될 적에, 그 나라의 보살들이 시방세계의 헤아릴 수 없는 청정한 불국토를 보고자 하면, 그 소원대로 보배나무에서 모두 낱낱이 비쳐 보는 것이 마치, 맑은 거울에 그 얼굴을 비쳐 보는 것과 같으오리니 만일 그렇지 않다면, 저는 차라리 부처가 되지 않겠나이다.
41. 무제근결원(無諸根缺願)
제가 부처가 될 적에, 다른 세계의 여러 보살들이 제 이름(아미타불)을 듣고
부처님이 될 때까지 육근(根)이 원만하여 불구자가 되는 일이 없으오리니
만약 그렇지 않다면, 저는 차라리 부처가 되지 않겠나이다.
42. 현증등지원(現證等持願)
제가 부처가 될 적에, 다른 세계의 보살들이 제 이름(아미타불)을 들은 이는
모두 청정한 해탈삼매를 얻을 것이며, 매양 이 삼매에 머물러 한 생각 동안에 헤아릴 수 없고 불가사의한 모든 부처님을 공양하고도 오히려 삼매를 잃지 않으리니,
만일 그렇지 않다면, 저는 차라리 부처가 되지 않겠나이다.
43. 문생호귀원(聞生豪貴願)
제가 부처가 될 적에, 다른 세계의 보살들이 제 이름(아미타불)을 듣고도
수 명이 다한 후에 존귀한 집에 태어나지 않는다면, 저는 차라리 부처가 되지 않겠나이다.
44. 구족선근원(具足善根願)
제가 부처가 될 적에, 다른 세계의 보살들이 제 이름(아미타불)을 듣고 한없이 기뻐하며 보살행을 닦아서 모든 공덕을 갖추오리니, 만일 그렇지 않다면, 저는 차라리 부처가 되지 않겠나이다.
45. 공불견고원(供佛堅固願)
제가 부처가 될 적에, 다른 세계의 보살들이 제 이름(아미타불)을 들으면,
그들은 모든 부처님을 두루 뵈올 수 있는 삼매를 얻을 것이며, 매양 이 삼매 에 머물러 성불하기까지 언제나 불가사의한 일체 모든 부처님을 뵈올 수 있으오리니,
만일 그렇지 않다면, 저는 차라리 부처가 되지 않겠나이다.
46. 욕문자문원(欲聞自聞願)
제가 부처가 될 적에, 그 나라의 보살들은 듣고자 하는 법문을 소원대로 자연히 들을 수 있으오리니, 만약 그렇지 않다면, 저는 차라리 부처가 되지 않겠나이다.
47. 보리무퇴원(菩提無退願)
제가 부처가 될 적에, 다른 세계의 보살들이 제 이름(아미타불)을 듣고 나서
일체 공덕이 물러나지 않는 불퇴전의 자리에 이를 수 없다면, 저는 차라리 부처가 되지 않겠나이다.
48. 현획인지원(現獲忍地願)
제가 부처가 될 적에, 다른 세계의 보살들이 제 이름(아미타불)만 듣고도 바로,
설법을 듣고 깨닫는 음향인(音響忍)과 진리에 수순하는 유순인(柔順忍)과
나지도 죽지도 않는 도리를 깨닫는 무생법인(無生法忍)을 성취하지 못하고,
모든 불법에서 물러나지 않는 불퇴전의 자리를 얻을 수 없다면, 저는 차라리 부처가 되지 않겠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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