多 岐 亡 羊 (다기망양) ; 많을다,갈림기,망할망,양양 |
달아난 양을 찾으려 할 때 갈림길이 많아 끝내는 양을 잃음. 학문의 길이 여러 |
갈래로 나뉘어 있어서 진리를 얻기 어려움. 방침이 많아서 도리어 갈 바를 |
모름. 列子(열자) 說符篇(설부편)에 보임. |
多 多 益 善 (다다익선) ; 많을다,많을다,더할익,착할선 |
많으면 많을수록 더욱 좋음 |
多 聞 博 識 (다문박식) ; 많을다,들을문,넓을박,알식 |
견문이 넓고 학식이 많음 |
多 錢 善 賈 (다전선고) ; 많을다,돈전,착할선,장사고 (유)長袖善舞 |
밑천이 넉넉하면 장사를 잘할 수 있음. |
多 情 多 感 (다정다감) ; 많을다,뜻정,많을다,느낄감 |
감수성이 예민하고 느끼는 바가 많음 |
多 才 多 能 (다재다능) ; 많을다,재주재,많을다,능할능 |
재주와 능력이 여러 가지로 많음 |
斷 金 之 契 (단금지계) ; 끊을단,쇠금,갈지,맺을계 (유)管鮑之交 |
쇠라도 자를 만큼 강한 사귐. 매우 두터운 우정 (유)斷金之交 |
斷 機 之 戒 (단기지계) ; 끊을단,베틀기,갈지,경계할계 (유)斷機之敎 |
학문을 중도에서 그만두면 짜던 베의 날을 끊는 것처럼 아무 쓸모없음. |
맹자가 修學(수학) 도중에 집에 돌아오자, 그의 어머니가 짜던 베를 끊어 |
그를 훈계하였다는데서 유래. 列女傳 母儀傳 추맹가모조에 보임. |
單 刀 直 入 (단도직입) ; 홑단,칼도, 곧을직,들입 |
혼자서 칼 한 자루를 들고 적진으로 곧장 쳐들어감. |
여러 말을 늘어놓지 아니하고 바로 핵심적인 것을 말함. |
簞 食 豆 羹 (단사두갱) ; 대광주리단,먹을사,콩두,국갱 (유)食一豆羹 |
대나무로 만든 밥그릇 하나에 담은 밥과 제기 하나에 떠 놓은 국. |
簞 食 瓢 飮 (단사표음) ; 대광주리단,밥사,박표,마실음 |
도시락 밥과 표주박 물. 변변치 못한 살림을 가리키는 뜻으로 청빈한 생활을 함. |
單 獨 一 身 (단독일신) =;= 孑孑單身(혈혈단신) ; 홀몸 |
丹 脣 皓 齒 (단순호치) ; 붉을단,입술순,흴호,이치 (유)傾國之色 |
붉은 입술과 하얀 치아. 아름다운 여자 |
斷 長 補 短 (단장보단) ; 끊을단,긴장,도울보,짧을단 (유)絶長補短 |
긴 곳을 잘라 짧은 곳을 보충함. |
膽 大 心 小 (담대심소) ; 쓸개담,큰대,마음심,적을소 |
문장을 지을 때 담력은 크게 가지되 주의는 세심해야 함. 舊唐書 方伎傳 孫思邈조에 보임. |
談 笑 自 若 (담소자약) ; 말씀담,웃을소,스스로자,같을약 |
근심이나 놀라운 일을 당하였을 때도 보통 때와 같이 웃고 이야기하며 침착함. |
淡 水 之 交 (담수지교) ; 물맑을담,물수,갈지,사귈교 |
맑은 물의 사귐. 淡泊(담박)하고 변함이 없는 우정. |
堂 狗 風 月 (당구풍월) ; 집당,개구,바람풍,달월 |
서당에서 기르는 개가 계속하여 글 읽는 소리를 들으면 풍월으 읊음. |
한 분야에서 오래되면 노력하지 않아도 얼마간의 경험과 지식을 지니게 됨. |
黨 同 伐 異 (당동벌이) ; 무리당,한가지동,칠벌,다를이 (유)同黨伐異 |
일의 옳고 그름을 따지지 않고 뜻이 같으면 한 무리가 되고, 그렇지 |
않으면 뜻이 다른 무리를 공격함. |
螳 螂 拒 轍 (당랑거철) ; 사마귀당/버마제비당,사마귀랑,막을거,바퀴자국철 |
사마귀가 수레바퀴에 맞섬. 제 분수도 모르고 강적에게 반항함. |
大 驚 失 色 (대경실색) ; 큰대,놀랄경,잃을실,빛색 |
몹시 놀라 얼굴빛이 하얗게 변함 |
大 器 晩 成 (대기만성) ; 큰대,그릇기,저물만,이룰성 |
큰 그릇을 만드는 데는 시간이 오래 걸림. 크게 될 사람은 늦게 이루어짐. |
戴 盆 望 天 (대분망천) ; 일대,동이분,바랄망,하늘천 |
머리에 동이를 이고 하늘을 바라보려 함. 한 번에 두 가지 일을 함께 하기 어려움. |
代 代 孫 孫 (대대손손) ; 대신할대,대신할대,손자손,손자손 |
오래도록 내려오는 여러 대 |
大 同 團 結 (대동단결) ; 큰대,한가지동,둥글단,맺을결 |
여러 집단이나 사람이 어떤 목적을 이루려고 크게 한 덩어리로 뭉침 |
大 同 小 異 (대동소이) ; 큰대,한가지동,작을소,다를이 |
큰 차이 없이 거의 같음 |
大 明 天 地 (대명천지) ; 큰대,밝을명,하늘천,땅지 |
아주 환하게 밝은 세상 |
大 書 特 筆 (대서특필) ; 큰대,글서,특별할특,붓필 (유)大字特書(대자특서) |
신문 따위의 출판물에서 어떤 기사에 큰 비중을 두어 다룸을 이르는말 |
大 言 壯 語 (대언장어) ; 큰대,말씀언,장할장,말씀어 |
제 주제에 당치 아니한 말을 희떱게 지껄임. 또는 그러한 말. |
對 牛 彈 琴 (대우탄금) ; 대답할대,소우,탄알탄,거문고금 (유)馬耳東風 |
소귀에 거문고 소리. |
大 義 滅 親 (대의멸친) ; 큰대, 옳을의,멸망할멸,친할친 |
대의를 위해서는 친족도 멸함. |
국가나 사회의 대의를 위해서는 부모 형제의 정도 돌보지 않음. |
大 義 名 分 (대의명분) ; 큰대,옳을의,이름명,나눌분 |
사람으로서 마땅히 지키고 행하여야 할 도리나 본분 |
代 人 捉 刀 (대인착도) ; 대신할대,사람인,잡을착,칼도 |
남을 대신하여 일을 함. 匈奴(흉노)의 사신이 魏(위)나라 무제를 만나러 왔을 때, |
위 武帝(무제)는 대신 崔季珪(최계각)으로 하여금 흉노의 사신을 접견하게 하고, |
자신은 칼을 잡고 侍衛(시위)처럼 서있었다는 데서 유래 |
牛 鼎 烹 鷄 (우정팽계) ; 소우,솥정,삶을팽,닭계 (유)大材小用 |
큰 재목이 작게 쓰임. 큰 재목은 큰일에 쓰여야 함. |
大 材 小 用 (대재소용) = 牛 鼎 烹 鷄 (우정팽계) ; 소우,솥정,삶을팽,닭계 |
큰 재목이 작게 쓰임. 큰 재목은 큰일에 쓰여야 함. |
戴 天 之 讐 (대천지수) ; 일대,하늘천,갈지,원수수 (유)不共戴天 |
한 하늘을 이고 살지 못할 원수 |
對 症 下 藥 (대증하약) ; 대할대,병증세증,아래하,약약 |
증세에 맞게 약을 써야 함. 문제의 핵심을 바로 보고 대처해야 함. |
화타가 증상이 똑같은 두 사람에게 각기 다른 약을 먹게 한 데서 유래. |
三國志(삼국지) 魏書(위서) 華佗傳(화타전)에 보임. |
大 韓 民 國 (대한민국) ; 큰대,나라한,백성민,나라국 |
우리나라 국호(나라이름) |
大 海 一 粟 (대해일속) ; 큰대,바다해,한일,조속 (유)九牛一毛 |
큰 바다에 좁쌀 하나. (유)大海一滴(대해일적) |
德 無 常 師 (덕무상사) ; 큰덕,없을무,항상상,스승사 |
덕을 닦는 데는 일정한 스승이 없음. 마주치는 환경, |
마주치는 사람 모두가 수행에 도움이 됨. |
德 本 財 末 (덕본재말) ; 큰덕,근본본,재물재,끝말 |
사람이 살아가는 데 德(덕)이 근본이고 財物(재물)은 사소함. |
獨 不 將 軍 (독불장군) ; 홀로독,아니불,장수장,군사군 |
남의 의견은 무시하고 저 혼자 모든 일을 처리함 |
德 必 有 隣 (덕필유린) ; 큰덕,반드시필,있을유,이웃린 (유)德不孤必有隣 |
덕이 있으면 따르는 사람이 있어 외롭지 않음. |
論語(논어) 里仁篇(이인편)에 보임. |
徒 勞 無 功 (도로무공) ; 무리도,일할로,없을무,공공 (유)徒勞無益 |
헛되고 공훈이 없음. 莊子(장자) 天運(천운)편에 보임. (유)勞而無功 |
屠 龍 之 技 (도룡지기) ; 죽일도,용룡,갈지,재주기 |
용을 잡는 재주. 쓸데없는 재주. 전국시대 주만평이라는 자는 용을 죽이는 방법을 |
지리익에게서 배우느라 천금이나 되는 가산을 탕진하여 삼 년 만에 그 재주를 이어받 |
았지만, 그 재주를 쓸 데가 없었다는 데서 유래. 莊子(장자) 列禦寇篇(열어구편)에 보임. |
道 傍 苦 李 (도방고리) ; 길도,곁방,괴로울고,오얏나무리 |
길옆의 쓴 자두나무. 사람들이 버린 물건이나 무용지물. |
桃 園 結 義 (도원결의) ; 복숭아나무도,동산원,맺을결,옳을의 (유) 結義兄弟, 盟兄弟 |
의형제를 맺음. 유비, 관우, 장비가 도원에서 의형제를 맺은 데에서 유래. |
塗 不 拾 遺 (도불습유) ; 진흙도,아니불,주울습,끼칠유 (유)道不拾遺 |
나라가 잘 다스려지고 풍속이 아름다워서 길에 떨어진 물건도 주워 가지 않음. |
韓非子 外儲說 左上篇에 보임. (유)路不拾遺, 堯舜時代, 堯舜之節, 堯舜時節, 太平聖代 |
盜 憎 主 人 (도증주인) ; 도둑도,미워할증,주인주,사람인 |
도둑은 주인을 미워함. 자기와 반대되는 입장에 있는 사람을 미워함. |
到 處 春 風 (도처춘풍) ; 이를도,곳처,봄춘,바람풍 (유)四面春風 |
이르는 곳마다 봄바람. |
道 聽 塗 說 (도청도설) ; 길도,들을청,진흙도,말씀설 (유)街談巷說 |
길거리에 떠도는 소문. 論語(논어) 陽貨篇(양화편)에 보임. |
塗 炭 之 苦 (도탄지고) ; 진흙도,숯탄,갈지,괴로울고 |
진구렁에 빠지고 숯불에 타는 괴로움. 비참한 생활. 書經의 仲虺之誥篇에 보임. |
倒 行 逆 施 (도행역시) ; 넘어질도,다닐행,거스를역,베풀시 |
차례나 순서를 바꾸어서 행함. |
讀 書 亡 羊 (독서망양) ; 읽을독,글서,망할망,양양 |
글을 읽는 데 정신이 팔려서 먹이고 있던 양을 잃음. 하는 일에는 뜻이없고 |
다른 생각만 하다가 낭패를 봄. 장자 외편 駢拇篇(변무편)에 보임. |
讀 書 三 到 (독서삼도) ; 읽을독,글서,석삼,이를도 (유) 三到 |
독서를 하는 세 가지 방법. 입으로 다른 말을 아니하고 책을 읽는 口到, 눈으로 |
다른 것을 보지않고 책만 잘 보는 眼到, 마음속에 깊이 새기는 心到, |
讀 書 三 餘 (독서삼여) ; 읽을독,글서,석삼,남을여 |
책을 읽기에 적당한 세 가지 여유있을 때. 겨울, 밤, 비가 올 때 |
讀 書 尙 友 (독서상우) ; 읽을독,글서,오히려상,벗우 |
책을 읽음으로써 옛날의 현인들과 벗이 될 수 있음. 孟子(맹자) 萬章下(만장하)에 보임. |
獨 掌 難 鳴 (독장난명) ; 홀로독,손바닥장,어려울난,울명 |
한 손바닥으로는 울림을 내기 어려움. (유)孤掌難鳴 |
豚 蹄 一 酒 (돈제일주) ; 돼지돈,굽제,한일,술주 |
돼지 발굽과 술 한잔. 작은 물건으로 많은 물건을 구하려고 하는 것을 |
비꼬아 하는 말. 史記 滑稽(골계)列傳(열전)에 보임. |
東 家 食 西 家 宿 (동가식서가숙) ; |
먹을 곳 잘 곳이 없이 떠도는 사람 또는 그런짓. |
同 價 紅 裳 (동가홍상) ; 한가지동,값가,붉을홍,아랫도리옷상 |
같은 값이면 다홍치마, 같은값이면 좋은 물건을 가짐. |
同 苦 同 樂 (동고동락) ; 한가지동,괴로울고,한가지동,즐거울락 |
괴로움도 즐거움도 함께 함 |
同 工 異 曲 (동공이곡) ; 한가지동,장인공,다를이,굽을곡 (유)同工異體 |
같은 재주에 다른 곡조. 재주나 솜씨는 같지만 표현된 내용이나 맛이 다름. |
韓愈(한유)의 進學解(진학해)에 보임. |
同 巧 異 曲 (동교이곡) ; 한가지동,공교로울교,다를이,굽을곡 (유) 同巧異體 |
같은 재주에 만든 것이 다른 형체 |
同 根 連 枝 (동근연지) ; 한가지동,뿌리근,연결할연,가지지 |
같은 뿌리에서 나온 잇닿은 나뭇가지. (유)兄弟姉妹 |
同 氣 相 求 (동기상구) ; 한가지동,기운기,서로상,구할구 |
같은 기운끼리 서로를 구함. |
棟 梁 之 器 (동량지기) ; 마룻대동,대들보량,갈지,그릇기 |
마룻대와 들보 역할을 할만한 그릇. 한 집안이나 한 나라를 떠받치는 중대한 |
일을 맡을 만한 인재. 吳越春秋(오월춘추) 句踐(구천)입신외전에 보임. |
(유)棟梁之材, 干城之材, 命世之才 |
同 文 同 軌 (동문동궤) ; 한가지동,글월문,한가지동,수레바퀴궤, |
글자체를 한가지로 하고 수레의 너비를 같게 함. 천하가 통일된 상태. |
(유)車同軌, 書同文, 車同軌書同文, |
東 問 西 答 (동문서답) ; 동녘동,물을문,서녘서,대답할답 |
물음과는 전혀 상관없는 엉뚱한 대답 |
同 病 相 憐 (동병상련) ; 한가지동,병들병,서로상,불쌍히여길련 |
같은 병을 앓는 사람끼리 서로 가엾게 여김. 어려운 처지에 있는 사람끼리 |
서로 가엾게 여김. 吳越春秋(오월춘추) 闔閭內傳(합려내전)에 보임. |
(유)同丹相求, 同氣相求, 同聲相應, 類類相從, 草綠同色 |
東 奔 西 走 (동분서주) ; 동녘동,달릴분,서녘서,달릴주 |
동쪽으로 뛰고 서쪽으로 뜀. 사방으로 이리저리 몹시 바쁘게 돌아다님. |
(유) 東西奔走, 東走西奔, 東馳西走 |
東 山 高 臥 (동산고와) ; 동녘동,뫼산,높을고,엎드릴와 (유)悠悠自適 |
동산에서 베개를 높이하고 누워 잠. 속세의 번잡함을 피하여 산중에 은거함. |
晉(진)나라의 사안이 俗塵(속진)을 피하여 浙江省(절강성) 東山(동산)에 |
은거하였다는 데서 유래. 世說新語(세설신어) 言語(언어)편에 보임. |
同 牀 各 夢 (동상각몽) ; 한가지동,형상상,각각각,꿈몽 (유)同床異夢 |
같은 자리에 자면서 저마다 다른 꿈을 꿈. 겉으로는 같이 행동하면서 |
속으로는 각각 딴 생각을 하고 있음. |
同 生 共 死 (동생공사) ; 한가지동,날생,함께공,죽을사 |
서로 같이 살고 같이 죽음 |
東 西 古 今 (동서고금) ; 동녘동,서녘서,옛고,이제금 |
동양과 서양, 옛날과 지금을 통틀어 이르는 말 |
冬 扇 夏 爐 (동선하로) ; 겨울동,부채선,여름하,화로로 (유)夏爐冬扇 |
겨울의 부채와 여름의 화로. |
同 姓 同 本 (동성동본) ; 한가지동,성명성,한가지동,근본본 |
성과 본관이 모두 같음 |
同 聲 相 應 (동성상응) ; 한가지동,소리성,서로상,응할응 (유)同病相隣 |
같은 소리끼리는 서로 응하여 울림. 같은 무리끼리 서로 통하고 자연히 모임. |
同 聲 異 俗 (동성이속) ; 한가지동,소리성,다를이,풍속속 |
사람이 날 때는 다 같은 소리를 가지고 있으나, 자라면서 그나라의 풍속으로 |
인해 서로 달라짐. |
同 時 多 發 (동시다발) ; 한가지동,때시,많을다,쏠발 |
연이어 일이 발생함 |
同 心 同 德 (동심동덕) ; 한가지동,마음심,한가지동,큰덕 |
일치단결된 마음. 尙書(상서) 泰書(태서)에 보임. |
同 而 不 和 (동이불화) ; 한가지동,말이을이,아니불,화할화 |
겉으로는 동의를 표시하면서도 내심은 그렇지 않음. |
凍 足 放 尿 (동족방뇨) ; 얼동,발족,놓을방,오줌뇨 (유)姑息之計 |
언 발에 오줌 누기. 잠시 동안만 효력이 있음. 임시방편의 계책 |
同 舟 相 救 (동주상구) ; 한가지동,배주,서로상,구할구 (유)同病相隣 |
같은 배를 탄 사람끼리 서로 도움. 같은 운명이나 처지에 놓이면 아는 사람이나 |
모르는 사람이나 서로 돕게 됨. 孫子 九地篇에 보임. |
東 衝 西 突 (동충서돌) ; 동녘동,찌를충,서녘서,부딪칠돌 (유)左衝右突 |
동쪽에서 부딪치고 서쪽에서 부딪힘. |
東 馳 西 走 (동치서주) ; 동녘동,달릴치,서녘서,달릴주 (유)東奔西走 |
동쪽으로 달리고 서쪽으로 달림. |
董 狐 之 筆 (동호지필) ; 감독할동,여우호,갈지,붓필 (유)太史之簡 |
사실을 숨기지 아니하고 그대로 씀. 춘주시대 晉(진)나라의 史官(사관)이었던 |
董狐(동호)가 위세를 두려워 하지 않고 사실을 直筆(직필)하였다는 데서유래. |
春秋左氏傳(춘추좌씨전) 宣公二年條(선공이년조)에 보임. |
同 化 作 用 (동화작용) ; 한가지동,될화,지을작,쓸용 |
외부에서 섭취한 에너지원을 자체의 고유한 성분으로 변화시키는 일 |
斗 南 一 人 (두남일인) ; 말두,남녘남,한일,사람인 |
북두칠성의 남쪽(온 천하)의 단 한 사람. 천하에 으뜸가는 훌륭한 인물 |
杜 門 不 出 (두문불출) ; 막을두,문문,아니불,날출 |
문을 닫고 나가지 아니함. 집에서 은거하면서 관직에 나가지 아니하거나 |
사회의 일을 하지 아니함. |
杜 漸 防 萌 (두점방맹) ; 막을두,점점점,막을방,싹맹 |
漸(점)은 사물의 처음. 萌(맹)은 싹. 싹이 나오지 못하게 막음. 좋지 못한 일의 |
조짐이 보였을 때 즉시 그 해로운 것을 제거해야 더 큰 해가 되지 않음. |
斗 酒 不 辭 (두주불사) ; 말두,술주,아니불,말씀사 |
말 술도 사양하지 않음. 술을 매우 잘 마심. 史記 項羽本紀에 보임. |
得 意 滿 面 (득의만면) ; 얻을득,뜻의,찰만,낯면 |
일이 뜻대로 이루어져 기쁜 표정이 얼굴에 가득함 |
得 意 揚 揚 (득의양양) ; 얻을득,뜻의,날릴양, (유)意氣揚揚 |
뜻한 바를 이루어 우쭐거리며 뽐냄. 史記 管晏列傳(관안열전)에 보임. |
得 隴 望 蜀 (득롱망촉) ; 얻을득,고개이름롱,바랄망,나라이름촉 |
사람의 욕심은 한이 없음을 이르는 말. |
漢(한)의 光武帝(광무제)가 隴(롱)을 평정한 뒤에 또 蜀(촉)을 치려 한 고사. |
得 一 忘 十 (득일망십) ; 얻을득,한일,잊을망,열십 |
한 가지를 얻고 열 가지를 잃어버림. 기억력이 좋지 못함. |
登 高 自 卑 (등고자비) ; 오를등,높을고,스스로자,낮을비 |
높은 곳에 오르려면 낮은 곳에서부터 시작함. 일을 순서대로 하여야 함. |
지위가 높아질수록 자신을 낮춤. |
登 樓 去 梯 (등루거제) ; 오를등,다락루,갈거,사다리제 |
다락에 오르게 하고 사다리를 치움. 사람을 꾀어서 어려운 처지에 빠지게 함. |
燈 下 不 明 (등하불명) ; 등잔등,아래하,아니불,밝을명 |
등잔 밑이 어둡다는 뜻으로 가까이 있는 것이 오히려 알아내기가 어려움을 이르는 말. |
燈 火 可 親 (등화가친) ; 등잔등,불화,옳을가,친할친 |
가을밤은 서늘하여 등불을 가까이하여 글 읽기에 좋다는 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