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말 축문
1. 천구축(천구고사)
(발인 전 날 관을 사당에 모시려고 옮길 때 관에 고하는 축)
관을 사당에 옮기기를 청하나이다.
2. 조전축(포시고사)
(발인 전 날 저녁에 제사지낼 때 고하는 축)
영원히 가시는 예이 오며 좋은 때가 머무르지 아니하여 상영를 받들 겠사오니 아침 길을 인도하여 주소서.
3. 발인축(견전축)
(발인할 때 고하는 축문/일명 발인제축이라 함)
이제 진세를 마치시고 영원히 다시 못 오실 길에 들어셨습니다. 극락 세계로 가시옵소서.
4. 산신축 (토지신축)
(땅을 맡은 신에게 고하는 축)
서기 년 월 일 는 삼가 산신께 고하나이다. 아버님의 유택을 건조하고 주과(술과 과일)를 드리오니 흠양하시고 후환이 없도록 돌보아 주시기를 기원합니다.
5. 평토축(산소 봉축를 완성 나서)
서기 년 월 일 불효자 는 삼가 아버님 ( )영전에 엎드려 고하나이다. 이제 유택을 마련하여 모시고 영혼을 신위의 예로서 모시고자 합니다. 생전에 효도하지 못한 죄 용서하여 주십시요. 유훈 받들어 가솔들을 이끌겠습니다. 주과를 드리옵고 명복을 비오니 흠양하시고 고히 잠드소서.
6. 성분축
제주제축(성분축. 위령제축)
(반우전에 묘에 고하는 축 /반우: 장례를 치르고 집에 돌아옴을 말 함)
서기 년 월 일 아무게는 어른에게 삼가 고하나이다. 형체는 광중둔석으로 가셨으나 신은 집으로 돌아가시옵소서 혼백상자를 그대로 모시오니 여기 의존하옵소서.
7. 우제축 (초우. 제우 .삼우)
고하나이다. 날이 갈수록 추모의 정 금할길 없사와 슬픔을 가눌 길 없습니다. 주과를 드리고 초우의 예로 명복을 비오니 흠양하소서.
8. 기제축 (소상. 대상)
(기제 : 매년 돌아가신 전날 /소상: 돌아가신지 만 1년 /대상:돌아가신 지 만 2년)
서기 년 월 일 불효자 는 삼가 아버님 ( )영전에 엎드려 고하나이다. 어느덧 별세하신지 주년이 되었습니다. 회고하옵건대 생전에는 저희를 양육하시느라 구로가 많으셨습니다. 그간 가솔들은 아버님의 돌보심으로 무고합니다. 추모의 정 금할 길 없아와 주과를 드리옵고 명복을 비오니 흠양하소서.
9. 탈상축문 (백일 또는 1년 .2년 탈상때 )
서기 년 월 일 불효자 는 감히 고하나이다. 돌아가신지 (예 백일)이 되었습니다. 사모하는 마음이기지 못하여 3년 을 모셔야 하오나 시속에 따라 혼을 분묘로 돌아가시기를 바라오며 이제 맑은 술과 여러 가지 음식으로 공손히 올리오니 강림하시와 흠양 하옵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