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 내용 | ● 구슬 발견!! 팽이와 구슬 대결 학기 초부터 팽이놀이 이어져 옴 / 유리구슬 2개를 발견함 / 구슬의 굴러가는 성질을 알게 됨 / 바닥이나 낮은 상, 책상 등 여러 판 위에서 다양한 방법으로 굴려보기 시작함 ● 빨리 굴러가는 구슬길 만들자 구슬이 빨리 굴러가게 하기 위해 유니트 블록의 높낮이를 달리 세우고 그 위에 평평한 판을 올려 내리막길을 만듦 / 내리막 길에서 구슬이 더 빠르게 내려간다는 것을 안 유아가 가속도라고 설명함 - 교사의 지원 : 팽이, 구슬 굴리기 놀이 공간 확장을 지원함 ● 구슬미로도 만들자 유니트 블록의 틈이 위로 보이도록 놓고 그 틈 안에 구슬을 굴리면서 구슬미로라고 함 / 구슬이 미로를 통과하여 밑으로 골인하는 곳에 점수를 주기로 하며 재미있는 게임으로 만들어 감 - 교사의 지원 : 유아들이 유니트 블록을 더 많이 요구하여 유니트 블록을 원하는 대로 지원함 ● 구슬길과 구슬미로 합체!! 구슬길에 유니트 블록을 더 붙여 길게 만들고 구슬미로도 다시 다듬어 잘 통과하는지 여러 번 시도함 / 구슬길과 미로를 연결함 / 구슬길과 미로가 하나로 합쳐지기도 하고, 가다가 분리되기도 함 ● 터널을 만들까? 구슬길에 터널을 만들자고 제안함 / 한쪽 면이 둥근 블록으로 터널을 만듦 / 터널을 연결한 후 ‘구슬이 떨어지는 지점’에 따라 획득 점수를 달리하여 경기 ● 구슬이 왜 안 나오지? → 투명터널로! 블록으로 만든 터널 안에서 구슬이 나오지 않자 구슬의 행방을 궁금해 함 / 구슬이 굴러가는 모습을 보고 싶어 투명터널을 만듦 / 투명지를 동그랗게 말아 블록에 끼워 구슬길에 연결함 / 투명터널 연결이 잘 고정되지 않자 더 두꺼운 투명 테이프로 고정시킴 / 시간이 지나면서 테이프가 풀려 회오리 모양의 투명터널이 됨 / 더 많은 회오리 모양의 터널을 더 만듦 - 교사의 지원 : 두꺼운 투명테이프를 제공하여 투명터널이 구슬길에 잘 고정되도록 도움 ● 구슬이 틈 사이로 자꾸 빠지고, 멈추고 굴러가는 구슬을 따라 길은 점점 더 길어짐 / 구슬이 틈 사이로 빠지고, 블록이 연결되는 곳에 요철이 생겨 구슬이 멈추는 문제 발생 / ‘구슬이 빠지지 않게 하려면?’, ‘멈추지 않게 하려면?’에 대해 다양한 의견을 제시함 ● 보다 튼튼한 지하철을 만들자! 구슬이 틈에 빠지거나 멈추지 않고 계속 굴러가기 위해 관심을 가지고 서로 의견을 교환함 ● 문제해결방법 찾기 : 빨리 지나가게 하기, 연결하기, 넣어주기 틈, 요철의 문제 해결 위해 시작점에 넓은 판을 높게 대거나 회오리 터널을 높여 빨리 굴러가게 함 - 빨리 가지만, 자꾸 구슬이 튕겨 나옴 / 다른 대안을 찾아 계속 시도함 / 틈을 메우고, 요철 때문에 멈추는 곳에는 낮은 블록을 대어 구슬이 넘어갈 수 있도록 함 - 해결방안 : ① 시작점을 높여서 틈과 요철 부분을 빨리 지나가게 함 ② 틈이 생기지 않도록 블록을 연결함 ③ 요철이 생기는 블록 밑에 낮은 블록을 넣어줌 - 교사의 지원 : 유아들이 제안하는 해결 방법들을 지지하는 상호작용을 함, 유아들의 해결책을 구현할 수 있도록 틈을 메우기 위한 판 블록과 시작점에 댈 넓은 판을 제공함 ● 점점 더 길게, 재미 요소 덧붙이자!! 구슬길이 점점 더 길어짐 / 길어진 구슬길에 재미난 요소 더해감 - 구슬이 돌아가도록 하거나, 구슬길에 함정을 만듦, 구슬점프대와 골대를 만듦, 구슬 굴러가는 소리가 나는 구슬길을 만듦 - 교사의 지원 : 구슬점프대를 만들기 위한 풍선, 안이 비워져 있는 플라스틱 밥그릇, 두꺼운 투명 박스 테이프, 구슬이 돌면서 들어가는 회오리입구 제작을 위한 투명지, 구슬 소리 나는 실로폰 등을 제공함 ● 문제 : 구슬이 자꾸 튕겨나가요 높이를 조절하니 구슬은 더 빨라지는데 자꾸 구슬이 튕겨 나감 ● “호스 주세요!!” “더 굵은 거요” 유아들이 교사에게 호스를 달라고 함 / 교사가 제공한 호스는 구멍이 좁아 구슬이 들어가지 않음 / 교사는 적절한 호스를 사러 유아들과 같이 근처에 있는 철물점에 감 - 교사의 지원 : 기관에 있는 좁은 호스 제공, 더 넓은 호스를 찾아 유아들과 함께 철물점 방문하여 필요한 호스와 물품을 구입함 ● 호스로 만든 구슬길, 더 길게, 복도로 나가자! 구슬의 속도에 집중하기 시작한 유아들은 구입해온 호스를 가지고 길을 길게 연결함 / 구슬길은 교실 문을 통과해 복도로 연결됨 / 구슬길을 따라 굴러가는 구슬을 봄 - 교사의 지원 : 교사 협의를 통해 복도로 놀이가 확장되도록 공간을 지원함 ● 복도를 지나 계단 아래로 유아들은 복도를 지나 계단까지 구슬길을 연결함 - 교사의 지원 : 교사 협의를 통해 계단으로 호스길을 연결할 수 있도록 지원함, 구슬을 따라 계단을 뛰어 내려 갈 때의 안전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고 함께 규칙을 정함 ● 구슬 도착, 내가 알려 줄게! 호스전화기 구슬이 호스길을 따라 아래층에 잘 도착했는지 알릴 전화기에 관심을 가짐 / 호스로 전화기를 만들어 서로 이야기함 / 호스 앞에 종이컵 밑 부분을 끼워 호스 전화기를 완성함 ● 놀이터로 빠지는 갈림길, 시도하고 또 시도하고 동생들의 동의를 얻어 계단까지 길을 연결함 / 갈림길을 만들고 구슬을 굴려봄 / 구슬이 놀이터로 굴러갈 방법을 생각하고 시도함 / 유아들은 더 두꺼운 종이로 고정하기, 투명지를 손으로 잡고 있기 등 고정시킬 수 있는 방법을 제안함 / 교사는 투명지를 블록과 줄로 연결해 붙여 놓는 방법을 제안함 ● 놀이터까지 바로 가게 어떻게 연결하지? 갈림길을 만들어 호스가 창문을 통해 마당으로 나가게 하고자 함 - 교사의 지원 : 호스가 계단 옆 창문(유아들 머리 위)으로 빠질 수 있게 도와줌, 호스의 홈을 파기 위해 칼과 안전 장갑 제공 ● 골인지점을 만들어 보자 2층에서 출발한 구슬은 구슬길을 따라 계단 아래로 내려가기도 하고, 중간 갈림길에서 놀이터로 빠지기도 함 / 구슬길에 반복하여 구슬을 굴러보며 놀이함 / 게임 방식을 제안하고, 더 재미있게 하는 방법을 제안함 - 방법 : 계단 끝부분에 장애물과 함정, 골인 지점을 설치하여 재미요소를 더함, 골인 지점 중 어디에 구슬이 멈추는지에 따라 점수를 달리하는 게임 요소를 더함. 구슬길이 롤러코스터 같다고 함 - 교사의 지원 : 장애물을 만드는 데 필요한 사각형 판, 판에 꽂을 작은 할 핀, 구슬이 넘어가지 않게 둘려주는 수세미를 제공함 ● 계속 달려라, 구슬 누구의 구슬이 제일 빠른지 기록하고 싶어 함 / 초시계를 줌 / 유아들은 구슬이 굴러가는 속도를 시간으로 기록하기 시작함 / 교실부터 계단까지 연결된 구슬길을 따라 몇 명씩 출발점, 중간지점, 도착점에 서서 구슬이 굴러가는 정보를 서로에게 전달함 / ‘누구 구슬이 가장 빨리 달리나’란 게임을 함 / 출발점에서부터 구슬을 어떻게 굴려야 잘 내려가는지 서로의 생각을 공유함 / 구슬길 놀이는 게임의 방법이 변형되면서 이어짐 - 교사의 지원 : 유아의 요청에 초시계 지원, 계단에서의 안전에 대한 생각 공유, 안전 규칙 함께 정함 |
놀이 내용 | ● 종이가 작아요! 종이와 색연필, 사인펜 등 그림 그리기 재료와 도구를 챙겨 놀이터로 나감 / 친구와 함께 그림을 그리고 싶어 하는 유아들이 큰 종이를 원함 → 다양한 크기와 색의 종이를 제공함 ● 어! 미안~ : 마치 모르고 바닥에 그은 듯 - 종이를 펼쳐놓고 색연필로 각자 그리고 싶은 것을 그리고 색칠함 / 그림도 그리고 주운 나뭇잎을 풀로 종이에 붙이며 놀이함 / 유아가 그림을 그리다가 색연필이 종이 밖으로 나가자 다른 유아가 선이 밖으로 나가, 머뭇거리다가 천천히 바닥을 향해 선을 그어나감 / 유아는 미안하다고 하며 색연필 선이 그어진 바닥을 색연필로 긁음 / 놀이터 바닥의 그림을 지우려고 함 - 교사의 지원 : 유아의 말과 행동을 이해하고 지켜 봄 ● 우리, 바닥 다 색칠해보자! 색연필 지우기를 멈춤 / 색연필을 바꾸어 가며 바닥에 색칠함 / 유아의 실수로 바닥 색칠하기라는 새로운 놀이의 시작이 되어 다른 유아들에게 빠르게 퍼져나감 ● 교사의 고민과 대안 모색 바닥 그림 그리기는 놀이터 바닥에 알록달록 얼룩을 남김 / 새로 시작한 재미있는 놀이인지, 공공시설 훼손인지 고민이 되어 교사협의 시간에 고민이 나누며 대안을 찾아봄 / 동료교사가 분필과 물을 제안함 ● 그림이 그대로 있네... 며칠이 지났지만 놀이터 바닥에 그린 그림은 지워지지 않은 채, 얼룩으로 남아있었음 / 교사는 유아들과 바닥의 그림을 보며 이야기를 나눔 / 그림을 깨끗이 지우기 위해 물휴지로 문질렀지만 잘 지워지지 않음 ● 분필로 그리니까 더 기분이 좋아 색연필 자국 지우기를 멈추고 유아들과 이야기를 이어나감 / 교사는 새로운 땅바닥 그림 그리기 재료로 분필을 제안하며 바닥에 분필을 긋고 물휴지로 지움 / 유아들은 분필을 가져가 그림을 그리고 물휴지로 지움 - 교사의 지원 : 유아들에게 땅바닥 그림 그리기 놀이의 새로운 재료인 분필을 제안함, 유아들의 재료 탐색과 땅바닥 그림 그리고 지우기 놀이를 지지함 ● 그림 지우기도 행복한 놀이! 분필로 그리다가 물휴지로 그림을 지움 / 물휴지로 분필 그림을 문지르거나 톡톡 찍어서 다른 친구들이 그린 그림도 모두 지움 ● 땅바닥 그림을 이용한 새로운 놀이 분필로 보도블록 칸마다 동그라미, 엑스 등의 모양을 그림 / 그림을 다 그리고 네모 칸을 밟지 않고 뛰어넘기를 하고, 칸마다 그려진 그림을 밟고 지나가며 놀이를 함 / 놀이 방법은 놀이하는 유아에 따라 달라짐 / 물휴지를 물에 적셔서 그림을 지움 - 교사의 지원 : 유아의 놀이 주도성을 지지하고, 친구들과의 의견교환을 격려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