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가영역 | 배점/반영비율 | 평가요소 | 척도 | 채점기준(수행수준) | 점수 |
카드 뉴스 만들기 | 100점 (20%) | 10 | 계획서 | 상 | 계획서를 구체적으로 작성하였으며, 작품과 계획서의 내용이 일치한다. | 10 |
중 | 계획서를 부분적으로 작성하였거나, 작품과 계획서의 내용이 부분적으로 일치한다. | 7 |
하 | 계획서 작성이 미흡하거나, 작품과 계획서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다. | 4 |
30 | 내용 | 상 | 주제가 분명하고 내용의 통일성을 잘 유지하고 있다. | 30 |
중 | 주제를 드러내거나 내용의 통일성 유지가 보통이다. | 23 |
하 | 주제가 불분명하고 통일성이 미흡하다. | 16 |
30 | 형식 | 상 | 카드뉴스의 형식으로 구조적 완결성을 잘 유지하고 있다. | 30 |
중 | 카드뉴스의 형식을 지키고 있으나 구조적 완결성이 보통이다. | 23 |
하 | 카드뉴스 형식을 잘 지키지 않고 구조적 완결성이 미흡하다. | 16 |
20 | 표현 | 상 | 사건을 인상적으로 드러내기 위한 표현(비유적 표현, 관용 표현, 참신한 표현 등)을 사용하여 효과적으로 독자의 흥미나 관심을 유발하고 있다. | 20 |
중 | 사건을 인상적으로 드러내기 위한 표현(비유적 표현, 관용 표현, 참신한 표현 등)을 사용하였으나 그 효과가 보통이다. | 16 |
하 | 사건을 인상적으로 드러내기 위한 표현(비유적 표현, 관용 표현, 참신한 표현 등)을 사용하였으나 그 효과가 미흡하다. | 12 |
10 | 매체 | 상 | 내용에 어울리는 매체 자료를 적절하게 사용하여 표현의 효과가 높다. | 10 |
중 | 내용에 맞는 매체 자료를 활용하였으나 표현의 효과가 보통이다. | 7 |
하 | 매체 자료를 사용하였으나 표현의 효과가 미흡하다. | 4 |
※ 이 평가 항목의 결시자에 대한 점수 부여 기준은 다음과 같다. 담당 교사가 인정하는 특별한 사유가 있는 경우, 시간약속을 정하고 교사가 수행과정을 관찰하고 학생이 활동 수행하여 제출한다. 그렇지 않을 경우 미응시자로 처리한다. ※ 본인의사에 의한 미응시자, 백지답안 제출자는 40점 처리한다. ※ 장기 미인정 결시자는 (본인의사에 의한 미응시자, 백지답안 제출자 점수)-1점 처리한다. ※ 도움반 학생 : 정상적인 활동 수행이 어려울 경우 52점을 부여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