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 긴나라왕(緊那羅王)
법긴나라왕, 묘법긴나라왕,
대법긴나라왕, 지법긴나라왕
긴나라는 미묘한음성을지닌 악신(樂神).천룡팔부의하나.
긴나라를 또한 진타라(眞陀羅)라 하기도 하니. 이곳의 말로는 의신(疑神)이라 말한다.
사람과 비슷하나 한 개의 뿔이 있으므로 인비인(人非人)이라 부르기도한다.
천제(天帝)를 위해 법을 찬미하는 음악의 신이니,
십보산(十寶山:수미산의; 둘래를 九山.八海가 에워싸고 있는데 수미산과 이 九山을 합치면 십보산이된다)에 살며
몸에 이상(異相)이 있어서 곧 天界에 올라가 음악을 연주 할 수 있다. 그리고 부처님이 때로 법을 설하실때는
여러 天神들이 악기에맞추어 노래하면서
무차회(無遮會: 5년에 한번 국왕이 시주(施主)가되어서 승니를비롯하여 귀천을 불문하고 모든사람에게 공양하고 보시하는집회 )를 열어 그 가르침을 칭송 했다고 한다.
옛사람은 이르데
**법긴나라(法緊那羅)는 사제(四諦:고집멸도))를 연주하고.
**묘법긴나라(妙法緊那羅)는 십이인연(十二因緣)을 연주하고
무명(無明):기본적무지.
행(行) 잠재적 형성력.
식(識) 식별작용.
명색(名色) 명칭과 형태니 곧(心身).
육처(六處) 마음의 작용이 성립하는 여섯가지 장소 곧 육근.
촉(觸) 감관(感官)과 대상과의 접촉.
수(受)감수작용.
애(愛)맹목적충동.
취(取) 집착.
유(有) 생존.
(生) 출생.
노사(老死) 늙어서 죽는 것.
십이인연은 사람의 苦가 어떻게 성립되는가를 열두항목으로 밝힌 것.
존재의 기본적구조를 연기의 도리에 의해 밝힌 것.
**대법긴나라는 육바라밀(六波羅密)을 연주하고
**지법긴나라는 온통 앞의 세가르침을 연주한다
本迹에 입각해 해석컨대, 本地에 있어서는 불가사의(不可思議)경계에 머물러 멸진정(滅盡定)에서 일어나지 않은채,
편안한 마음으로 합장하고 천만의 게송(偈頌)으로 온갖 부처님네를 찬탄하는 터이니, 수적(垂迹)해서는 악기에
의탁해 십력(十力)을 찬탄하는 것이다.
觀心에 입각해 해석컨대,
음성의 즉공(卽空). 즉가(卽假). 즉중(卽中)을 관(觀) 해 삼제(三諦)를 따름은 곧 부처님을 찬탄하는 것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