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명과 생로병사- 십이연기(十二緣起)
1.무엇을 중생심으로 생사윤회의 일체만법이 생성하는
존재(法)의 본질을 연기의 법칙으로 밝혔는가? 12연기
2.무엇을 알지 못하는 것을 무명(無明)과 무지(無智)라 하는가? 12연기의 진실
삼업(三業)을 ( 청정 )하게 하면서 살아가야함
4.무명(無明)이란? 만법의 본질과 진실을 알지못하는 무지
5.자신의 무지를 (○×)로 체크해보세요
과거나 미래를 알지못하고 ( ) 안과 밖을 알지못하고 ( )
행위와 그 과보를 알지못하고 ( ) 불법승 삼보를 알지못하고 ( )
옳고 그름을 알지못하고 ( )
눈,귀, 코, 혀, 몸, 의지의 육촉과 사물, 소리, 향기, 맛, 접촉
존재(법)의 입처(入處)를 알지 못하는 것,
고집멸도(苦集滅道)의 사성제를 알지 못하는 것
그래서 어리석고 밝은 지혜가 없이
크게 어두운 것 그것을 무명(無明)이라 설한다.,
6.인간은 진실을 알지 못하는 무지와 어리석음을
출발점으로 12연기에 의거해서 자신을 구성해서
‘내가있다’‘내것이다’라는( 집착 )에 빠져 자기존재에 빠지게 된다.
7.무상의 현재 진행상태를 무엇이라 하는가? 行
8.망상과 분별의식의 인식작용에는 어떤인식작용이 상응하는가? 心, 意, 識
9.분별하는 차별적인 인식작용을 무엇이라 하는가? 識
10.(지혜)는 불심의 직관적인 지혜작용으로 구분한다.
11.중생심의 의식을(분별의식 )이라한다.
12.명색(名色)이란? 원래명칭과 형태
13.여섯감각기관의 창문을 통하여 사물을
인식하게 되는것을 무엇 이라고 하는가? 六入
14.촉(觸)이란?
6근 6경의 만남과 접촉으로 사물과의 인식관계가 이루어 지는것
15.어떠할 때 올바른 불법의 지혜를 체득할 수가 없는가?
心法인 불법을 육체나 현상의 존재로 착각하면
16.생사가 있다고 보는 것은?
불법의 진실된 가르침을 바르게 알지못한 무지와 착각 때문이다.
12연기설의 중요한 가르침은 현실에서 인간이 고뇌와 불안한 마음을
갖게되는 그 원인을 규명하고 생로병사(生老病死)윤회의 고통과 근심 걱정
슬픔과 괴로움을 초래하는 업장을 끊고, 생사해탈과 불법의 지혜를 체득하기위한
사유방법이라는 사실이다.
17.알맞는 내용을 쓰시오.
제행무상(諸行無常) : 일체의 존재는 무상한것
제법무아(諸法無我) : 일체의 모든존재나 사물은 인연의 결합으로
형성된 것이기에 독자적인 자아의 실체가 없다
일체개고(一切皆苦) : 중생이 사는 사바세계는 모두 근심걱정을 함께하면서 사는고통
자아의식의 구조
18.알맞은 내용을 쓰시오.
①무명(無明) : 진리에 무지
② 행(行) : 무명에 젓은 관습
③ 식(識) : 인식
④ 색(色) : 사물
⑤육입(六入) : 여섯창문
⑥ 촉(觸) : 접촉, 만남
⑦ 수(受) : 감수
⑧ 애(愛) : 애욕
⑨ 취(取) : 집착
10. 유(有) ; 소유
11. 생(生) : 번뇌가 생김
12.노사(老死)우비고뇌 : 생에 상응하는 고뇌, 불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