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강 대장암은 어떤 병인가
2023년 11월 3일 (목) 오전 10시 내손동 공용청사 3층 사랑채 노인대학에서는 시티병원 김태선 원장이 대장암은 어떤 병인가 라에 대해 특강을 진행했다.
첫 번째 2020년 ~2022년 통계율이 암이 다른 질환보다 사망률이 높다는 ppt 영상 자료로 나이와 사망원인을 상세히 설명했다.
2019년~ 2020년 만해도 위암이 1위였는데, 여성도 유방암, 갑상샘암이 아니고 지금은 대장암이 1위이다. 65세 이상 폐암 다음 대장암이다. 대장암은 막연하게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대장의 풀림을 내시경으로 검진하여 제거함으로 암을 막을 수 있는 길이다.
요즘 식생활이 서구화로 인해 붉은 고기, 인스탄트 식품 등 식습관이 밀접한 관계가 있다. 충분한 섬유질 섭취와 수분 섭취가 중요하다.
또한 다른 암보다 대장암은 부모님이나 형제가 수술받은 가족력이 있으면 유전성 발생률이 두 배 세 배 높다 “그러므로 대장 내시경은 어떤 증상이 있을 때 하는 것보다 예방 차원에서 대장 내시경 진료를 적극적으로 추천한다”라고 했다.
치질은 대장암을 발생하지는 않는다. 그러나 수술에 대해 거부감보다 진료받고 상담하는 것이 삶의 질을 높인다.
한편 국가에서 45세부터 80세까지 무료 검진사업에 무시하지 말고 정기적으로 착실히 받아도 위암, 대장암, 유방암, 폐암, 등 건강을 지킬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