大方廣佛華嚴經
대방광불화엄경
대방광불화엄경
卷第四十八 如來十身相海品 第三十四
권제사십팔 여래십신상해품 제삼십사
제48권 여래십신상해품(如來十身相海品) 제34
爾時普賢菩薩摩訶薩 告諸菩薩言 佛子 今當爲汝 演說如來 所有相海
이시보현보살마하살 고제보살언 불자 금당위여 연설여래 소유상해
그 때 보현보살마하살이 모든 보살에게 말하는 도다. 불자여 이제 그대들에게 여래의 가지신 상(相)의 바다(相海)에 대하여 설하리라.
佛子 如來頂上 有三十二 寶莊嚴大人相
불자 여래정상 유삼십이 보장엄대인상
불자여 여래의 정상(頂上)에 서른 두 가지의 보배 같은 장엄(寶莊嚴)한 대인상(大人相)이 있도다.
其中 有大人相 名光照一體方 普放無量 大光明網
기중 유대인상 명광조일체방 보방무량 대광명망
그 가운데 대인상(大人相)이 있나니, 이름을 모든 방위를 두루 비추는 한량없는 대광명 그물망(光照一體方普放無量大光明網)이라 하는 도다.
一體妙寶 以爲莊嚴 寶髮周遍 柔軟密緻
일체묘보 이위장엄 보발주편 유연밀치
모든 묘한 보배로 장엄하였나니, 보배로운 머리카락이 두루 가득하여 부드럽고 치밀하나니,
一一咸放 摩尼寶光 充滿一體 無邊世界 悉現佛身 色相圓滿 是爲一
일일함방 마니보광 충만일체 무변세계 실현불신 색상원만 시위일
하나 하나의 머리카락마다 마니보배 광명을 놓아 모든 끝 없는 세계를 충만하여 모두 부처님 몸에서 원만한 색상을 나타내나니, 이것으로 하나가 되는 도다.
次有大人相 名佛眼光明雲
차유대인상 명불안광명운
다음으로 대인상(大人相)이 있나니, 이름을 부처님 눈의 광명 구름(佛眼光明雲)이라 하는 도다.
以摩尼王 種種莊嚴 出金色光 如眉間毫相 所放光明 其光普照 一體世界 是爲二
이마니왕 종종장엄 출금색광 여미간호상 소방광명 기광보조 일체세계 시위이
큰 마니 보배를 사용하여 갖가지로 장엄하여 금색 광명을 내고, 미간 백호상에서는 광명이 나와 모든 세계를 비추나니, 이것으로 둘이 되는 도다.
次有大人相 名充滿法界雲
차유대인상 명충만법계운
다음으로 대인상(大人相)이 있나니, 이름을 법계에 가득한 구름(充滿法界雲)이라 하는 도다.
上妙寶輪 以爲莊嚴 放於如來 福智燈明 普照十方 一體法界 諸世界海
상묘보륜 이위장엄 방어여래 복지등명 보조시방 일체법계 제세계해
높고 묘한 보배 바퀴로 장엄하고, 여래의 복지혜 등불 광명을 놓아 두루 시방의 모든 법계와 모든 세계 바다를 비추고,
於中普現 一體諸佛 及諸菩薩 是爲三
어중보현 일체제불 급제보살 시위삼
그 가운데 두루 일체의 모든 부처님과 모든 보살들이 나투나니, 이것으로 셋이 되는 도다.
次有大人相 名示現普照雲
차유대인상 명시현보조운
다음으로 대인상(大人相)이 있나니, 이름을 나타내 보이고 두루 비추는 구름(示現普照雲)이라 하는 도다.
眞金摩尼 種種莊嚴 其諸妙寶 咸放光明
진금마니 종종장엄 기제묘보 함방광명
순금 마니 보배로 갖가지로 장엄하고, 그 모든 묘한 보배들이 함께 광명을 놓아
照不思議 諸佛國土 一體諸佛 於中出現 是爲四
조부사의 제불국토 일체제불 어중출현 시위사
생각으로 헤아릴 수 없는 모든 불국토를 비추고, 일체의 모든 부처님께서 그 가운데 출현하시나니, 이것으로 넷이 되는 도다.
次有大人相 名放寶光明雲
차유대인상 명방보광명운
다음으로 대인상(大人相)이 있나니, 이름을 보배 광명을 놓는 구름(放寶光明雲)이라 하는 도다.
摩尼寶王 淸淨莊嚴 毘瑠璃寶 以爲華蘂 光照十方 一體法界
마니보왕 청정장엄 비유리보 이위화예 광조시방 일체법계
큰 마니 보배로 청정하게 장엄하고, 비유리 보배로 꽃술이 되었는데 빛이 시방의 모든 법계를 비추고,
於中普現 種種神變 讚歎如來 往昔所行 智慧功德 是爲五
어중보현 종종신변 찬탄여래 왕석소행 지혜공덕 시위오
그 가운데 두루 갖가지의 신통 변화를 나타내어 여래의 행하시던 지혜 공덕을 찬탄하나니, 이것으로 다섯이 되는 도다.
次有大人相 名示現如來遍法界大自在雲
차유대인상 명시현여래편법계대자재운
다음으로 대인상(大人相)이 있나니, 이름을 여래께서 법계에 가득 나타내 보이는 대자재한 구름(示現如來遍法界大自在雲)이라 하는 도다.
菩薩神變 寶焰摩尼 以爲其冠 具如來力 覺悟一體 寶焰光輪 以爲其鬘 其光普照
보살신변 보염마니 이위기관 구여래력 각오일체 보염광륜 이위기만 기광보조
보살의 신통 변화하는 보배 불꽃 마니 보배로 관이 되고, 여래의 힘을 구족하여 모든 것을 깨닫는 보배 불꽃 광명 바퀴로 그 꽃다발이 되어 그 빛이 두루
十方世界 於中示現 一體如來 坐於道場 一體智雲 充滿虛空無量法界 是爲六
시방세계 어중시현 일체여래 좌어도량 일체지운 충만허공무량법계 시위육
시방 세계를 비추고, 그 가운데 모든 여래께서 도량에 앉아 모든 지혜 구름이 허공의 한량없는 법계를 충만하나니, 이것으로 여섯이 되는 도다.
次有大人相 名如來普燈雲 以能震動法界國土大自在寶海 而爲莊嚴 放淨光明
차유대인상 명여래보등운 이능진동법계국토대자재보해 이위장엄 방정광명
다음으로 대인상(大人相)이 있나니, 이름을 여래의 넓은 등불 구름(如來普燈雲)이라 하는 도다. 능히 법계 국토를 진동하는 대자재한 보배 바다로 장엄하여, 청정한 광명을 놓아
充滿法界 於中普現十方諸菩薩功德海 過現未來 佛智慧幢海 是爲七
충만법계 어중보현시방제보살공덕해 과현미래 불지혜당해 시위칠
법계를 충만하고 그 가운데 시방의 모든 보살의 공덕 바다와 과거 현재 미래 불지혜 당기 바다를 나타내나니, 이것으로 일곱이 되는 도다.
次有大人相 名普照諸佛廣大雲
차유대인상 명보조제불광대운
다음으로 대인상(大人相)이 있나니, 이름을 모든 부처님께서 두루 비추는 광대한 구름(普照諸佛廣大雲)이라 하는 도다.
因陀羅寶 如意王寶 摩尼王寶 以爲莊嚴 常放菩薩 焰燈光明 普照十方 一體世界
인다라보 여의왕보 마니왕보 이위장엄 상방보살 염등광명 보조시방 일체세계
인다라 보배 여의주 큰 마니 보배로 장엄하고, 항상 보살의 불꽃 등불 광명을 놓아 시방의 모든 세계를 비추고,
於中顯現 一體諸佛 衆色相海 大音聲海 淸淨力海 是爲八
어중현현 일체제불 중색상해 대음성해 청정력해 시위팔
그 가운데 일체 모든 부처님의 갖가지의 빛깔 바다와 대 음성 바다와 청정한 힘의 바다가 밝게 나타나나니, 이것으로 여덟이 되는 도다.
次有大人相 名圓滿光明雲
차유대인상 명원만광명운
다음으로 대인상(大人相)이 있나니, 이름을 원만한 광명 구름(圓滿光明雲)이라 하는 도다.
上妙瑠璃摩尼王 種種寶華 以爲莊嚴 一體衆寶 舒大焰網 充滿十方
상묘유리마니왕 종종보화 이위장엄 일체중보 서대염망 충만시방
아주 묘한 유리와 큰 마니 보배와 갖가지의 보배 꽃으로 장엄하고, 모든 갖가지 보배에서 큰 불꽃 그물이 시방세계를 충만하고,
一體世界 一體衆生 悉見如來 現坐其前
일체세계 일체중생 실견여래 현좌기전
모든 세계에서 모든 중생들이 모두 여래를 보고 그 앞에 앉아 나타나서,
讚歎諸佛 及諸菩薩 法身功德 令入如來 淸淨境界 是爲九
찬탄제불 급제보살 법신공덕 영입여래 청정경계 시위구
모든 부처님과 모든 보살들의 법신 공덕을 찬탄하고, 여래의 청정한 경계에 들게 하나니, 이것으로 아홉이 되는 도다.
次有大人相 名普照一體菩薩行藏光明雲
차유대인상 명보조일체보살행장광명운
다음으로 대인상(大人相)이 있나니, 이름을 모든 보살의 수행장을 두루 비추는 광명 구름(普照一體菩薩行藏光明雲)이라 하는 도다.
衆寶妙華 以爲莊嚴 寶光普照 無量世界
중보묘화 이위장엄 보광보조 무량세계
갖가지의 보배와 묘한 꽃으로 장엄하여 보배 광명이 한량없는 세계를 두루 비추고
寶焰普覆 一體國土 十方法界 通達無礙 震動佛音 宣暢法海 是爲十
보염보복 일체국토 시방법계 통달무애 진동불음 선창법해 시위십
보배 불꽃이 모든 국토를 덮고, 시방 법계를 걸림없이 통달하여 부처님의 음성이 진동하여 법 바다를 선창하나니, 이것으로 열이 되는 도다.
次有大人相 名普光照耀雲
차유대인상 명보광조요운
다음으로 대인상(大人相)이 있나니, 이름을 두루 광명을 고요하게 비추는 구름(普光照耀雲)이라 하는 도다.
毘瑠璃 因陀羅 金剛摩尼寶 以爲莊嚴 瑠璃寶光 色相明徹 普照一體 諸世界海
비유리 인다라 금강마니보 이위장엄 유리보광 색상명철 보조일체 제세계해
비유리 인다라 금강 마니보배로 장엄하여, 유리 보배 광명의 색상이 밝게 사무쳐 모든 세계 바다를 두루 비추고,
出妙音聲 充滿法界 如是皆從 諸佛智慧 大功德海 之所化現 是爲十一
출묘음성 충만법계 여시개종 제불지혜 대공덕해 지소화현 시위십일
묘한 음성을 내어 법계를 가득하나니, 이와 같이 모든 부처님의 대지혜와 대공덕 바다로부터 나타나나니, 이것으로 열 하나가 되는 도다.
次有大人相 名正覺雲 以雜寶華
차유대인상 명정각운 이잡보화
다음으로 대인상(大人相)이 있나니, 이름을 바로 깨달은 구름(正覺雲)이라 하는 도다.
而爲莊嚴 其諸寶華 悉放光明 皆有如來 坐於道場
이위장엄 기제보화 실방광명 개유여래 좌어도량
갖가지의 보배 꽃으로 장엄하여, 그 보배 꽃들이 모두 광명을 놓나니, 모든 광명마다 여래가 도량에 앉아
充滿一體 無邊世界 令諸世界 普得淸淨 永斷一體 妄想分別 是爲十二
충만일체 무변세계 영제세계 보득청정 영단일체 망상분별 시위십이
끝없는 세계에 충만하여 모든 세계를 모두 청정하게 하고, 모든 망상과 분별을 영원히 끊게 하나니, 이것으로 열 둘이 되는 도다.
次有大人相 名光明照曜雲
차유대인상 명광명조요운
다음으로 대인상(大人相)이 있나니, 이름을 광명이 고요하게 비추는 구름(光明照曜雲)이라 하는 도다.
以寶焰藏海 心王摩尼 而爲莊嚴 放大光明 光中顯現無量菩薩及諸菩薩 所行之行
이보염장해 심왕마니 이위장엄 방대광명 광중현현무량보살급제보살 소행지행
보배 불꽃장 바다 심왕마니로 장엄하여 대광명을 놓고, 광명 가운데 한량없는 보살과 보살들의 행하던 바 행을 나타내나니,
一體如來 智身法身 諸色相海 充滿法界 是爲十三
일체여래 지신법신 제색상해 충만법계 시위십삼
모든 여래의 지혜 몸과 법신과 모든 빛깔 바다가 법계에 가득하나니, 이것으로 열 셋이 되는 도다.
次有大人相 名莊嚴普照雲
차유대인상 명장엄보조운
다음으로 대인상(大人相)이 있나니, 이름을 장엄하게 두루 비추는 구름(莊嚴普照雲)이라 하는 도다.
以金剛華 毘瑠璃寶 而爲莊嚴 放大光明 光中有大寶蓮華座 具足莊嚴 彌覆法界
이금강화 비유리보 이위장엄 방대광명 광중유대보연화좌 구족장엄 미복법계
금강 꽃 비유리 보배로 장엄하여 대광명을 놓나니, 광명 가운데 큰 보배 연꽃 사자좌를 구족하게 장엄하여 법계를 두루 덮고,
自然演說 四菩薩行 其音普遍 諸法界海 是爲十四
자연연설 사보살행 기음보편 제법계해 시위십사
저절로 보살의 네 가지의 행을 펼쳐 설하고, 그 음성이 법계 바다에 두루하나니, 이것으로 열 넷이 되는 도다.
次有大人相 名現佛三昧海行雲
차유대인상 명현불삼매해행운
다음으로 대인상(大人相)이 있나니, 이름을 부처님 삼매 바다 행을 나타내는 구름(現佛三昧海行雲)이라 하는 도다.
於一念中 示現如來 無量莊嚴 普遍莊嚴 一體法界 不思議 世界海 是爲十五
어일념중 시현여래 무량장엄 보편장엄 일체법계 부사의 세계해 시위십오
한 생각에 여래의 한량없는 장엄을 나타내어, 모든 법계의 헤아릴 수 없는 법계 바다를 두루 장엄하나니, 이것으로 열 다섯이 되는 도다.
次有大人相 名變化海普照雲
차유대인상 명변화해보조운
다음으로 대인상(大人相)이 있나니, 이름을 변화 바다를 두루 비추는 구름(變化海普照雲)이라 하는 도다.
妙寶蓮華 如須彌山 以爲莊嚴 衆寶光明 從佛願生 現諸變化 無有窮盡 是爲十六
묘보연화 여수미산 이위장엄 중보광명 종불원생 현제변화 무유궁진 시위십육
수미산 같은 묘한 보배 연꽃으로 장엄하여 갖가지 보배장명이 부처님의 서원을 따라 모든 변화를 나타내어 다함이 없나니, 이것으로 열 여섯이 되는 도다.
次有大人相 名一體如來解脫雲
차유대인상 명일체여래해탈운
다음으로 대인상(大人相)이 있나니, 이름을 모든 여래의 해탈 구름(一體如來解脫雲)이라 하는 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