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이 원하는 답을 찾아내는 핵심 비결
성공하는 사장님들은 시장이 원하는 답을 찾아냅니다.
시장에서 원하는 수요를 파악을 잘합니다.
니즈를 말이지요.
마케팅이란 어렵지 않습니다.
시장이 무엇을 원하는지 어떤 매체에 반응을 하는지
, 어떤 제품, 타킷층을 누구로 해야하는지
어쩜 그렇게 잘 파악하는지 신기할 따름입니다.
가만히 자리에 앉아 시장이 원하는 답이 무엇일까?
혼자 고민하고 있으면 알기 쉽지 않습니다.
사람들은 각자의 일상생활이 다릅니다.
그럼 경험하는 세상밖에 보지 못하겠죠?
우물 안 개구리는 자기 삶이 전부인 줄 알고 살아갑니다.
그래서 더욱 넓은 시야를 확보하기가 어렵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먼저 몸으로 부딪쳐 봐야합니다.
가장 원론적인 방법은 고객을 직접 만나서
그들의 언어를 들어보는 것이죠.
직접 얼굴을 대면하여 보면 행동과 표정을 통해
직관적으로 니즈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람의 표정에서 드러나기 마련입니다.
이를 위해 직접 만나 설문조사를 진행하거나
행사부스를 통해 체험형식으로 확인을 하면 됩니다.
그런데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나가서
무작정 물어보는 식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했을때
돌아오는 답변은 썩 만족 스럽지는 못할 것입니다.
갈 길이 바쁜데 내 소중한 시간을 쓰면서
설문조사를 해줄 사람은 많지 않을겁니다.
이런 기분 한번쯤은 느껴보셨을겁니다.
그래서 이 방법은 오프라인 매장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데요.
매장에 오신 손님들에게 건네는 말로 넌지시 묻는겁니다.
“오늘 드셨던 메뉴에 간단한 코멘트정도 남겨주세요.”
라던지 맛 평가를 해주신 분들을 통해 추첨하여
소정의 상품을 드린다는 방법을 활용하면 됩니다.
무작정 가서 해달라고하면 도를 믿으십니까? 로 오해받기 쉽상입니다.
그래서 큰 기업에서는 행사부스를 이용하여 자연스럽게
체험형식으로 유도하기도 하는데 소상공인들은
이처럼 진행하기에는 금액적인 부분부터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보다 편한 방법으로 시장의 호응도
조사하는 방법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네이버 검색 누르면 관련 업체가 표출될겁니다.
광고에 해당하면 오른쪽 네모 표시로 광고라고 보여집니다.
그럼 이 상품은 광고를 이용했습니다.
광고에 활용한다는건 광고업체에서 반응 좋은 키워드를
분석하여 내놓은 활동이기에 이를 활용하여 보면 좋습니다.
예를 들어 넥쿨러를 검색 해볼게요.
더운 여름에 얼려서 목에 두르는 제품입니다.
키워드를 보니 아이스볼,아이스링, 얼음목도리를
추가적으로 사용하고 있네요.
모두 기능은 동일하지만 제품명만 조금 다른 경우입니다.
이 키워드를 활용하여 검색 한후 앞서 알려드린
swot 분석법을 이용하여 각 회사의 강점, 약점, 위기, 기회를 분석 하시면 됩니다.
이마져도 어렵다 할때는 썸트렌드를 이용해 보세요.
sns 게시글에서 해당 상품에 대한 긍정 부정어 평가를 알 수 있습니다.
호응도 분석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알기 쉽게 크로플이란 단어를 검색 해 보겠습니다.
대다수의 의견을 반영하는 문구가 크게 표시됩니다.
맛있다가 가장 크게 표시되고 먹고싶다, 바삭하다, 좋아하다,
다양하다, 유명하다, 달달하다 정도로 나오네요.
이와 관련된 유튜브도 하단에 표시되어
유튜브 반응까지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비교분석할 제품이나 음식, 회사명을 찾았다면
비교분석텝을 눌러보면 각 키워드별로 연관된 키워드가 나옵니다.
sns 게시글 안에서 각 분석단어, 비교단어와 함께 언급된 단어 비교를 할 수 있습니다.
떡볶이로 유명한 엽떡과 신전을 비교해 보겠습니다.
엽떡 연관단어는 마라탕, 당면, 분모자, 할인이 언급되는 듯하네요.
신전 연관단어로는 집, 사진, 연떡이 표출됩니다.
엽떡과 신전 각각 일별, 주별, 월별로 언급되는 추이를 비교해주고
이 비교대상을 언급해주었던 채널까지 알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블로그라면 해당일자를 누르면
블로그 원문내용까지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시장 흐름 읽기 🎈
아이템 스카우트를 이용하면 상위 검색 키워드가
어떤것들이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스마트스토어 및 이커머스 셀러 키워드 분석 틀을 잡아주는
'아이템 스카우트'가 있습니다.
현 날짜 00시 네이버 쇼핑 기준 키워드 트렌드라고 해서
일간별 주간별로 1위부터 10위까지 어떤 키워드가
많이 검색이 되었는지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지금은 여름이라 그런지 초음파벌레퇴치기가 상위에 랭크되어있습니다.
상위키워드를 클릭하여 들어가면 등록 상품수, 월간 검색수,
pc와 모바일 검색 비율까지 확인하실수 있습니다.
하단으로 내려가 네이버 쇼핑 상품 비율, 네이버 쇼핑 광고 지표,
쿠팡상품지표, 콘텐츠 지표까지 확인하실수 있습니다.
여기서 그치는게 아닙니다. 각 지표들을 클릭하면
상품경쟁강도, 광고클릭율, 쿠팡 로켓배송비율, 블로그 경쟁강도까지 확인 하실수 있습니다.
만약 사장님들이 온라인쇼핑몰에 입점을 하신다고 생각했을때
마구잡이로 상품을 초이스 하여 등록하시는 것보다는 보다
수치화되어 있는 자료를 확인한 후 등록을 해야합니다.
이미 지표에 어떤 상품을 올려야 하는지 나와있습니다.
사람들이 많이 찾는 상품이 무엇인지 알려주는 어플입니다.
그것도 무료로 말이에요.
다음은 네이버 데이터랩
네이버의 검색 트렌드 및 급상승검색어 이력,
쇼핑 카테고리별 검색 트렌드 제공합니다.
과거에는 네이버에 실시간 급상승 되었던 검색어가
상단에 표출이 되었는데 요새는 이용되지 않고 있습니다.
그래서 직접 데이터랩을 이용하여 확인을 해야하는데요.
아이템 스카우트와 비슷하게 활용파시면 됩니다.
쇼핑탭에서는 패션의류, 디지털 가전, 가구인테리어,
출산육아, 식품, 도서 등 다양한 카테고리를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단한 예로 패션의류를 검색어 중top 500까지 볼수 있는데요.
1위 원피스 2위 써스데이아일랜드원피스 3위 여름원피스 이렇게 나옵니다.
그러면 패션의류를 검색 할때 사람들은 원피스라는 단어를
가장 많이 검색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해당 키워드를 검색했을때 나의 상품이 상위에 노출 될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이 작업은 하시는게 판매에 도움이 될거에요.
또 옆에 탭인 검색어 트렌드를 보시면 원하는
키워드 원피스를 검색 했을때 설정기간동안
해당 검색어가 얼마나 조회됐는지도 알수있습니다.
기기별로 성별 검색 비율까지 확인 가능합니다.
시장의 흐름은 뉴스, 유튜브 각종 매체로 확인 가능하지만
사람들이 많이 검색하는 단어를 알게되면 보다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검색하는 이유는 궁금하기때문에 하는건데,
이 지표가 바로 시장이 원하는 니즈입니다.
마케팅전략은 지표에서 알려주고 있습니다.
카페에 가입하시면 더 많은 정보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